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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학

행정직 공무원의 필수과목 행정학 핵심 이론 요약 요점 정리 + 암기법 3장 조직론

반응형


3 장 조직론



단원 두음자 설명
󠀀 󠀀 Blau&Scott의 조직유형
(조직의 수혜자 중심)
호기봉공 / 정은병행 /
호구 기소 봉고
조직유형
수혜자

중점
혜조직
성원
당,노조
구성원의 참여통제에 의한 민주적 절차
업조직
유주
기업,
능률의 극대화
사조직

원,학교
봉사와 서비스
익조직
일반국민
정기관
국민에 의한 외재적 통제를 위한 민주적 장치
󠀀 󠀀 Etzioni조직유형
(권력과 복종의 유형기준)
강공규/강보규 제적(압적,강요적 권력), 리적(상적 권력), 범적(범적 권력, 도덕적)
󠀀 󠀀 Mitzberg의 조직유형 단기전사임
기업 / 전기 / 사산
순구조, 계적관료제, 문적관료제, 업부제구조, 애드호크라시(시특별)
↓ ↓ ↓ ↓ ↓
직접통제 업무(작업표준화) 기술표준화 산출표준화 상호조절
상하간 갈등 권한간(영역간)마찰
환경 :
╯ ╰ ╯╰ ╯╰

❊환경이 동태,복잡 중 한개라도 있으면 공식화는 낮음
󠀀 󠀀 Daft의 조직유형 기능사매수네유 기계적구조,기능구조,사업구조,매트릭스구조,수평구조,네트워크조직,유기적조직
❊기능구조는 기능간 조정 곤란, 부서내 구성원들간 조정,의사소통 용이
❊사업구조는 부서내 기능간 조정 용이,부서간 조정 곤란하여 사업영역간 갈등
󠀀 󠀀 W.Scott의 개방,자연적 조직이론의 관련이론 조질애 사전 제자마조 직화이론, 서협상이론, 매성선택이론 : 미시적수준
회기술체제론, 략적상황적응이론 : 중범위수준
도화이론, 원의존이론, 르크스이론, 직군생태론 : 거시적수준
❊폐쇄합리→폐쇄자연→개방합리→개방자연
❊폐쇄,개방:환경 / 합리:목표달성을 중시 / 자연:개인적,욕구충족을 중시
󠀀 󠀀 인간관 및 동기이론의 체계 합사자복
복잡한 H2O
공기항목
내용
이론
리적경제인 모형
X이론, 과학적 관리론
회인모형
Y이론, 인간관계론
성장이론
(아실현인)
Maslow 욕구단계설, Myrray의 명시적욕구이론, Alderfer의 ERG이론, 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 McGregor의 ×Y이론, Likert의 관리체제이론, Aryris의 성숙 미성숙이론, Herzberg의 욕구충족 2개요인이론
잡인모형
Hackman&Oldham의 직무특성이론, E.Schein의 복잡인모형, Ouchi의 Z이론
과정
이론
정성(형평성)이론
Adams의 공정성이론
대이론
Vroom의 동기기대이론, Porter&Lawler의 업적만족이론(업적성취에 따른 보상정도), Georgopoulos의 통로목표이론, Atkinson의 기대모형
습이론(강화이론)
Skinner의 강화이론(순치이론)
표설정이론
Locke의 이론
󠀀 󠀀 A,Maslow 욕구의 5단계 제근육참임/ 자주안체바 리적욕구 : 보수(기본급), 근무환경 휴양제도
전욕구: 후생복지(연금), 신분(정년)
회적욕구 : 우정,친교(친목단체,상담), 고충처리제도
존경욕구: 명예, 지위, 인정(제안,참여), 근평제도, 교육훈련, 권한위임
아실현욕구 : 도전적인 직무, 성취, 능력발전, 승진, 5일, 식년, 공무원단, 우처
󠀀 󠀀 Likert의 4대 관리체제론 수온협참 체제Ⅰ(탈적권위형), 체제Ⅱ(정적권위형) - × 이론 / 체제Ⅲ(의적참여형), 체제Ⅳ(여적집단형) - Y 이론
󠀀 󠀀 Hackman&Oldham의 직무특성이론 다정중환자 / 종완영결책 기술양성(종류), 직무체성(완결도), 직무요성(영향), 류(성과에 대한 정보 유무(결과에 대한 지식)), 율성(책임감의 정도)
❊자율성과 환류가 동기부여에 많은 영향
󠀀 󠀀 V.H.Vroom의 기대이론 : VIE이론 동기부여단계 노성기 / 성보수 력(능력)을 투입하면 과가 있을것 주관적 대 : 기대감
과가 바람직한 상을 가져다 줄것이라고 믿는 주관적인 정도 : 단성
󠀀 󠀀 Skinner의 강화이론:
강화의 유형
적소처소 / 공거공거
승부질성
강화의 유형
의미
결과

극적강화
바람직한결과 제공
바람직한행동 반복
진,칭찬
극적강화
바람직하지않은결과 제거
바람직한행동 반복
담제거
벌(제재)
바람직하지않은결과 제공
바람직하지않은행동 제거
책,징계
거(중단)
바람직한결과 제거
바람직하지않은행동 제거
과금폐지
󠀀 󠀀 조직문화유형:
Douglas의 신문화이론
개전위평/
강약약강/집사
구분
단(응집성)


회역할(규칙성)

인주의
등주의

체주의(운명주의)
계주의(계층주의)
󠀀 󠀀 역할갈등 내동 / 간둘 역할 갈등 : 일한 역할을 두고 조직구성원의 기대가 상충될 때 생기는 갈등
역할 갈등 : 한 개인이 이상의 역할을 수행할 때 생기는 갈등
󠀀 󠀀 대인간(집단간)갈등의 해결 : Simon&March의 이론 문설협정 사실갈등(수단갈등) : 제해결, 득 - 분석적합리적 방법
가치갈등(목표갈등) : 상, 략 - 비분석적정치적 방법 → 근본적 갈등
󠀀 󠀀 대인간(집단간)갈등의 해결 : Thomas 이론 회순강타 협동 피전략 : 모두 무관심 , 응전략 : 자신의 이익 희생, 제전략(경쟁전략) : 자신의 이익 추구
협전략 : 중간 정도 , 협동전략 : 모두 만족
󠀀 󠀀 권력의 유형:
권력의 원천에 의한 분류
정전준 보강 통적 권력, 문가적 권력, 거적 권력, 상적 권력, 요적 권력
󠀀 󠀀 권위의 유형:
권위수용의 근거기준(H.A.Simon)
신동제정 뢰의 권위, 일체화(일화)의 권위, 재의 권위, 당성의 권위
󠀀 󠀀 권위수용의 변수 충제전신 성심의 강약, 재방법의 과다, 행정의 문화정도, 윤리적 념과 전통문화
󠀀 󠀀 리더십 행태론 아미오BQ
미직부
오배구네(4)
이오와대Iwoa(Lewin&White,Lippitt)
위형,주형,임형
시건대학(Likert)
직무중심 행동 부하중심적 행동(생산성높음)
관계지향적 리더심이 효과적이라 파악
하이오대(Fleishmen,Harris&Burttlikert)
려,조설정 4가지유형(배려,구조설정 모두 높을때 생산성높음)
Blake&Mouton의 연구(관리그리드)
×축-생산에 대한관심, Y축-인간에 대한 관심
무관심형,친목형,과업형,절충형,단합형(이상적)
Quinn&Cameron의 경쟁적 가치모형

󠀀 󠀀 리더십 상황론 하지원여성
레분신관통
허블생지도원임
유단매장상
그댄수커지대
유다

Tannenbaum&Schumidt
상황이론
리더의 권위와 부하의 재량권은 반비례
독재적(과업지향적),협의적,민주적(관계지향적)
Fiedle상황적응모형
(목표성취이론)
상황변수:리더와부하의 관계,직위권력,과업구조
가장싫어하는 동료(LPC)에 의하여 관계지향적,과업지향적 리더로 구분
리더십상황이 호의적 or 비호의적 일때에는 과업지향적 리더십, 중간일때에는 관계지향적 리더십이 효과적
R.House&Evans의
경로(통로)-목표모형
Vroom의 기대이론에 입각(리더의행동 → 부하의지각 → 동기부여)
리더의행동(원인변수)- 부하의VIE(매개변수) → 부하의 행동(결과변수)
┕ 부하의특성,작업환경요인(상황변수)
리더의행동
시적리더십 : 통제,조정
②지적리더십 : 부하배려,복지에 관심
③참적리더십 : 정보공유,부하의 제안 반영
취지향적리더십 : 높은목표를 설정,성과향상 촉구
Reddin의 3차원모형
(효과성 리더십이론)
과업지향형(구조설정),관계지향형(배려)
상황의 효과성 차원을 추가
리더의 행태가 상황에 적합하면 효과적 리더십이 되고, 상황에 적합하지 않으면 비효과적인 리더십이 됨
리형 : 과업,인간 관계 모두 경시
②헌형 : 과업만 중시
계형 : 인간관계만 중시
합형 : 과업,인간 관계 모두 중시
Hersey&Blanchard의
3차원모형
(애주기이론)
리더의 행동을 관계행동과 과업행동으로 나누고 효율성이라는 차원추가
상황변수: 부하의 성숙도
(리더행동의 효율성은 부하의성숙도라는 상황요인에 달려있다)
①부하의 성숙도 낲을때- 시: 과업↑,관계↓
②부하의 성숙도가 더 나아지면- 지: 과업↑,관계↑
③부하의 성숙도가 더 높아져 독립할 정도- 지: 과업↓,관계↑
④완전히 독립할정도로 성숙- 위: 과업↓,관계↓
Yukl의 중연결모형
리더의 11가지행동(원인변수)-6가지 매개변수 → 부서의 효과성(결과변수)
┕3가지 상황변수
위부서의 효과성은 단기적으로 리더가 개변수의 부족한 면을 얼마나 시정하는가, 기적으로 리더가 황변수를 얼마나 유리하게 만드는가에 달려있다
Graen&Dansereau의
직적 쌍방관계연결이론
내집단(리더가 신뢰하며 높은 관심,특별한 임무부여)
외집단(리더가 불신)
Kerr&Jermier의
리더십체물접근법
대체물(리더십을 불필요하게 만드는 요인)
중화물(리더십의 필요성을 약화시키는 요인)
󠀀 󠀀 Quinn&Cameron의
경쟁적 가치모형
합방인내 / 인조통유
/ 창집공정


조직
개인
통제
리적 목표모형 ③식화단계
부과정모형 ③식화단계
유연성
체제모형 ①업단계 ④교화단계
간관계모형 ②단공동체단계
󠀀 󠀀 리더십 신속성론: 변혁적리더십의 특징 및 구성요소 조카영개지 매적리더십, 리스마적(위광적)리더십, 감적리더십, 별적 배려, 적 자극
󠀀 󠀀 조직구조의 변수(상황변수:환경,기술,규모)
집권화 : 안정된환경, 일상적기술, 조직규모 작을때 (+,+,-)
공식화↑ : 안정된환경, 일상적기술, 조직규모 클때 (+,+,+)
복잡성↑ : 안정된환경, 비일상적기술, 조직규모 클때 (+,-,+)
󠀀 󠀀 J.D.Thompson의 기술유형론 집중길 / 병은 고집여 기술유형
상호의존성
조정기제
생산비용,갈등,복잡성
공식화


약형기술
호(호혜)적(reciprocal)
상호조정
높음
낮음

개적기술
합(공동)적(pooled)
표준화
낮음
높음

연계기술
속(순차)적(sequential)
계획
중간
중간

󠀀 󠀀 C.Perrow의 기술유형론 기일공비 / 다소불가
분집 / 풍계


수의 예외(과제의다양성↓)
수의 예외(과제의다양성↑)


분석 가능
술(장인적기술)
권⇢
일상적기술
성한정보
분석
상적기술
권⇢
학적기술
량적정보
❊다양성 : 예외적 사건의 빈도
󠀀 󠀀 Task Force(전문담당반) Vs Project Team 대장간 탈법 직조물 스크포스(전문담당반) : 기적성향(목표달성 후 존속경향),부문 설치(대규모),퇴하여 전임제로 근무(파견),적근거를 요함(더 전문적임),수적입체적계층적구조,직적,적성격이 강함 (ex 월드컵조직위, 올림픽조직위 등)
프로젝트팀 : 임시적,단기적성향(목표달성후 해체),부문내설치,소속기관에서 탈퇴치 않고 일시차출, 법적근거× (덜전문적),수평적,인적 (ex FTA협상단,재난상황실)
󠀀 󠀀 학습조직의 다섯가지수련(Senge) 자기 시집공사 자기완성, 스템중심의사고, 단적학습, 동의비전, 고의틀
󠀀 󠀀 대표관료제의 쟁점 내비2실직 부통제수단, 제도적통제, 2차 사회화불고려 , 질적인 기회균등 및 정치적 중립, 수적공평확보(역차별)
󠀀 󠀀 우리나라의 독립규제위원회 독방노인 선거통 립규제위원회: 송통신위원회, 중앙동위원회, 국가권위원회, 중앙거관리위원회, 공정래위원회, 금융화위원회
󠀀 󠀀 시장형 공기업 가전공항석방 한국스공사, 한국력공사, 인천국제항공사, 한국공항공사, 부산만공사, 인천항만공사, 한국유공사, 한국지역난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위탁집행형
󠀀 󠀀 복수차관제 8개부서 외교국농지 기행문 교통상부, 육과학기술부, 토해양부, 림수산식품부, 식경제부, 획재정부, 정안전부, 화체육관광부
󠀀 󠀀 공공기관의 유형
정부기업
공공기관
공기업
준정부기관
기타공공기관
조달,우편,양곡관리,우체국,예금
책임운영기관
시장형
준시장형
기금관리형
위탁집행형
공공기관-
(공기업+준정부기관)
←정부부처형공기업→
←협의의공기업→






← 광의의공기업(실정법상 개념) →





󠀀 󠀀 공공기관 운영법

공장공감 대/ 공비준감 기/
준장준비 주/
이선장장/
선기호호/
상장장
구 분
기업
정부기관
지 정
기획재정부 장관은 매 회계연도 개시 후 1월 이내, 회계연도 중이라도 수시로 지정해제변경 가능
심의의결
공공기관운영위원회(기획재정부 장관이 위원장, 20인 이내, 민간위원이 과반수)
기타 공통사항
경영공시, 통합공시, 고객헌장과 만족도조사(연 1회 이상), 경영혁신
정관인가
지정 후 3월 이내 주무기관의 장의 인가
이사회 및 임원
기관장 임기
이사 임기
감사 임기
상임이사
비상임이사
3년
2년
2년
주무부기관장이 해임 or 해임건의
기재부장관이 해임 or 해임건의
❊기관 내 심의의결기관으로서 이사회 설치(이사회:기관장 해임요청권)
❊감사위원회 설치:시장형공기업, 자산2조원이상의 준시장형공기업-필수/준시장형공기업,준정부기관-임의
❊임원은 1년단위로 연임가능
사회 의장
임비상임이사
공기업장
(2조이상:선임비상임이사)
준정부기관의 장
임 비상임이사
재부장관
비상임이사 중
비상임이사 중
임이사 임명
공기업의 장
준정부기관의 장
상임이사 임명
재부장관
무기관의 장
기관장 임명
통령
무기관의 장
사 임명
통령
재부장관
기관장 계약체결
주무기관의 장
임원추천위원회
∙임원후보자 추천 역할
∙비상임이사와 이사회가 추천한 위원으로 구성
∙임직원과 공무원은 위원이 될 수 없음.
임원책임
∙기관장과 비상임이사: 주무기관의 장이 해임 or 해임건의
∙비상임이사와 감사: 기획재정부장관이 해임 or 해임건의
회계연도
정부의 회계연도에 따름
회계원칙
발생주의, 복식부기
예산안 확정
이사회 의결(단, 다른 법률에서 주주총회를 거치도록 하거나 주무기관의 장의 승인을 얻도록 한 경우에는 이를 거쳐야 함.)
예산확정ㆍ변경 시
기획재정부 장관, 주무기관의 장, 감사원장에게 보고
운영계획
∙예산이 확정되는 경우 지체없이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그 회계연도의 예산에 따른 운영계획을 수립
∙운영계획을 기획재정부 장관(공기업에 한함)과 주무기관의 장에게 예산이 확정된 후 2월 이내에 제출
결산안 확정 및
결산서 제출
∙회계연도 종료 시 지체 없이 결산서를 작성하고, 공인회계사나 회계법인을 선정하여 회계감사를 받아야 함.
∙공기업은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준정부기관은 주무기관의 장에게 매 회계연도 종료 후 2월 말까지 결산서를 각각 제출하고, 3월 말까지 그 승인을 얻어 결산을 확정
∙기획재정부 장관과 주무기관의 장은 매년 5월 10일까지 결산서 등을 감사원에 제출
∙감사원은 결산서 등을 검사하고, 그 결과를 7월 31일까지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제출
∙기획재정부 장관은 결산서 등에 감사원의 검사 결과를 첨부하여 이를 국무회의에 보고하고, 8월 20일까지 국회에 제출
경영목표
수립 제출
∙기관장은 다음연도를 포함한 5회계연도 이상의 중장기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확정한 후 매년 10월 31일까지 기획재정부 장관과 주무기관의 장에게 제출
∙기획재정부 장관은 공기업의 장에게, 주무기관의 장은 준정부기관의 장에게 각각 경영목표의 변경을 요구
중장기재무관리
계획 수립
자산규모 2조원이상인 공기업ㆍ준정부기관과 그 밖에 자산ㆍ부채 규모 등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공기업ㆍ준정부기관의 장→
매년 해당연도를 포함한 5회계연도 이상의 중장기 재무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이사외의 의결을 거쳐 확정한 후 6월 30일까지 기획재정부장관과 주무기관의 장에게 제출
경영실적 보고
매년 3월 20일까지 전년도의 경영실적보고서와 기관장이 체결한 계약이행보고서를 작성하여 기획재정부 장관과 주무기관의 장에게 제출
경영실적 평가
∙기획재정부 장관은 계약이행보고서, 경영목표와 경영실적보고서를 기초로 하여 경영실적을 평가
∙기획재정부 장관은 매년 6월 20일까지 경영실적 평가를 마치고, 결과를 국회와 대통령에게 보고
∙기획재정부 장관은 평가결과 경영실적이 부진한 공기업ㆍ준정부기관에 대하여 운영위원회의 심의ㆍ의결을 거쳐 기관장ㆍ상임이사의 임명권자에게 그 해임을 건의하거나 요구
경영지침 통보
기획재정부 장관이 공기업ㆍ준정부기관 및 주무기관의 장에게 통보
감사원 감사
∙감사원은 감사원법에 따라 공기업ㆍ준정부기관의 업무와 회계에 관하여 감사를 실시할 수 있음.
∙감사원은 감사를 관계 행정기관의 장 등에게 위탁하거나 대행하게 할 수 있음.
❊공공기관 운영위원회 : 기재부 소속
평가
공기업등 공공기관
지방공기업
책임운영기관
기재부장관
행안부장관
행안부장관
󠀀 󠀀 소속책임운영기관 기업형 기관 운중계 / 관통기 특별회계는 정별로 앙행정기관의 장이 용하고, 재부장관이 이를 합하여
❊영국 Next Steps 프로그램(1988)
󠀀 󠀀 조직환경의 변화단계(Emery&Trist) 무집반격 / 기집분유 평온-작위 환경(평온-임의적 환경) : 계적,계층적 조직구조가 적합, 소규모 조직
평온-합적(집약적) 환경 : 구조는 권화 되는 경향, 집권적 통제와 조정의 경향
교란응적 환경 : 구조는 권화 되는 경향
동의 장 : 기적인 조직구조, 임시특별조직 등 탈관료화 필요
󠀀 󠀀 조직문화의 보존(사회화) 동격탈다 화: 신참자가 조직문화에 일방적 적응
리: 조직문화에 적응하고자 하는 신참자의 능력이나 의욕이 없고 그들의 독자성유지, 양자간 문화갈등大 → 직무고립
문화: 조직문화나 신참자의 문화 모두가 그의 행태를 지배하는 영향력 잃을 때
원화: 조직문화와 신참자의 문화와의 상대적 우위성 인정. 쌍방적 학습과 적응
󠀀 󠀀 거시조직이론 구 조제 /
전자 공


환경 결정론
환경 임의론
개별조직
조적 상황론(상황적응론)
략적 선택이론
원의존이론
조직군
직군생태학이론, 직경제학(대리이론 및 거래비용 이론) 도화이론
동체 생태학 이론
❊대리이론 : M.Jensen & W.Meckling, 거래비용 경제학 : Williamson의 M형 조직
󠀀 󠀀 Scott의 전략이론
완충전략, 연결전략
분비예형성
권계경합
완충전략(소극적전략환경의 영향을 최소화)
류: 중요성과 시급성을 기준으로 분류하여 중요하거나 시급하면 처리부서 결정, 그렇지 않으면 배제
축: 필요한 자원 확보
측: 수요와 공급의 변화를 사전에 예견하여 대비
평화: 환경에 적급 접근하여 중재,설득,로비 등으로 투입이나 산출요인의 변이성을 감소시키거나 여러 집단의 상충되는 욕구를 균형화
장: 조직의 규모와 권력,기술,수단 등을 늘려 조직의 산출을 다양화 하거나 기술적 핵심을 확장
연결전략(대외적적극적 전략, 조직간의 연계)
위주의: 중심조직이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여 다른 외부조직의 자원이나 정보통제
약: 자원의 안정적 공급 또는 서비스의 원활한 공급을 위하여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불확실성 제거
쟁: 타조직과의 경쟁을 통해 자율적인 경영능력 향상, 서비스질 개선(정부기관의 공사화, 민영화)
병: 여러조직이 통합함으로써 자원을 공동사용, 문제에 공동대처
󠀀 󠀀 MBO(목표관리) 핵심 개미가 단결
Y동상 참분
목표 : 별적계량 가능한 현실적 목표양적시적시적기적과적 목표
관리 : Y이론태적향적여적권적
󠀀 󠀀 Greiner의
조직성장 단계별 위기관리
창조리더 지자
위통 조레 협탈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창조의 단계 시의 단계 임의 단계 정의 단계 력의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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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의 위기 유성의 위기 제의 위기 관료주의(드테입)위기 진의 위기
󠀀 󠀀 대표관료제 확립을 위한
우리나라 균형인사지표
정부국가여과장
행정고지여과장
정부업무평가 기본법에 의한 균형인사지수 : 국가유공자균형인사지수, 성공무원균형인사지수, 학기술공무원균형인사지수, 애인공무원균형인사지수
행정안전부 균형인사제도 구성요소 : 령화균형인사, 방인재균형인사, 성균형인사, 학기술균형인사, 애인균형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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