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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학

행정직 공무원의 필수과목 행정학 핵심 이론 요약 요점 정리 + 암기법 2장 정책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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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장 정책론

정책의제와 정책목표-정책분석과 미래예측-정책결정-정책집행-기획-정책평가와 환류



단원 두음자 설명
󠀀 󠀀 정책유형 분류 앨 추규분상
로 분규재구성
리 분경보재
Almond와 Powell: 출정책, 제정책, 배정책, 징정책
Lowi: 배정책(포크배럴,로그롤링), 제정책(다원주의적 정치), 배분정책, 구성정책(게임의 법칙)
RiPley&Franklin: 배정책, 쟁적 규제정책, 호적 규제정책, 분배정책
❊Lowi: 정책유형에 따라 정책결정과정이 달라진다
❊RiPley&Franklin: 정책유형에 따라 정책집행과정이 달라진다
󠀀 󠀀 정책문제의특성(W.Dunn) 주인 역정 동공 관성, 공성, 사성, 치성, 태성(복잡다양성, 상호의존성), 공성
󠀀 󠀀 정책문제의 구조화 방안
(W.Dunn)
분유가계 경주조
구유통원문
류분석 : 문제의 성요소별 식별
추분석 : 다루어 본적 있는 사한 문제에 대한 분석(개인적직접적상징적가상적 유추)
정분석 : 상층적 전제들의 창조적
층분석 : 가깝고 먼 다양한 인 식별
계분석 : 문제의 위치 및 범위파악(제군)
관적직관적방법 : 브레인스토밍, 정책델파이
사연구방법 활용
󠀀 󠀀 정책의제의 유형 황토체공중
행정구제공식
채택전 의제 : 경의제, 의의제, 제의제, 공중의제
채택된 의제 : 동의제, 부의제, 체적 의제, 도의제, 공식의제
❊채택전 의제: 정부가 문제해결을 하는 것이 마땅한 것으로 국민이 인정하는 문제
󠀀 󠀀 정책의제 설정과정 사슈체제
문구확진
Cobb과 Elder의 모형: 회문제 → 사회적 이제의제 → 도의 의제
Cobb&Ross의 모형: 이슈(제)의 제기 → 체화 → 장 →
󠀀 󠀀 동원형의 구체적인 예 국가의 전월세 민연금제도, 족계획사업, 료보험제도, 약분업정책, 자주민카드, 드컵의 유치, 마을사업
󠀀 󠀀 정책의제설정에 영향을 미치는요인(Cobb&Elder) 시선복사일 기적 적합성, 례의 유무, 잡성 또는 단순성, 회적 유의성, 반성 또는 구체성
󠀀 󠀀 무의사결정의 수단 및 방법
(Bachrach&Barats)
폭권동수 력 : 구타암살처벌
력 : 위협유혹적응적 흡수
편견의 원 :규범이나 절차를 강조하여 변화를 위한 주장을 꺾는 방법
편견의 정강화 :현존하는 정치체계의 규범규칙절차 자체를 수정보완하여 정책요구 봉쇄
󠀀 󠀀 정책네트워크의 특징 경제 다정연가 계의 존재, 도적 특성, 양한참여자, 책문제별 형성, 계의 형성, 변적현상


정책네트워크(정책망)
모형
하슈정  

외부참여 참여자 의존성(호혜성)배제성(폐쇄성)지속성(안전성)
위정부모형(철의삼각) 제한적 정부관료,의회상임위원회,
이익집단
높다
네트워크(정책문제망) 제한없음 정부부처,많은수의 관심있는 집단들 낮다(갈등개방유동적)
책공동체(정책커뮤니티) 비교적제한 정부부처,약간의 관련전문가 집단들 보통
 
󠀀 󠀀 정책대안의 평가기준 공대적정효능
정윤행법경기
소망성: 평성(형평성), 응성(부응성), 합성, 적성(충분성), 과성 , 률성
실현가능성: 치적, 윤리적, 정적, 적, 제적, 술적 ←일차적 고려: 실현가능성
󠀀 󠀀 미래예측의 유형(W.Dunn) 지구외시선자격외
델파이 브역교실
 
이론적예측(예견) 인과관계적 예측 선형계획,선형회기분석,구간추정,회귀분석,투입산출분석,상관분석,경로분석,인과분석,이론지도,PERT,CPM
연장적예측(투사) 시계열적 예측 수가중법,추정,계열분석,형경향추정,료전환법,변방법,삽법
직관적예측(추측) 주관적 예측 전통적델파이,정책델파이,레인스토밍,사적유추,차영향분석,현가능성분석
 
󠀀 󠀀 사회조합주의 특징 강비계 제적, 경쟁적(협력적), 층적(위계적)
󠀀 󠀀 불확실성하의 의사결정 기준 비 / 편소대 / 비대소  
구분 편익기준 비용기준
낙관적입장 Maximax (최대최대기준) Minmin (최소최소기준)
관적입장 Maximin (최대최소기준)
편익의 최소치가 가장 최대
Mimimax (최소최대기준)
비용의 최대치가 가장 최소
 
󠀀 󠀀 불확실성의 대처방안 외가도민
악보분실
삽법, 외성의 확보, 정책박, 감도분석, 조건가중분석, 수적인접근(최악의 경우를 전제하고 정책대안 결과예측), 기점분석, 사회적
󠀀 󠀀 불확실성에의
일반적인 대처방안
상한표가문제조 환경 및 황제어, 정적 합리성 확보, 준화 및 공식화추구(회사모형), 외성의 장치나 복수의 대안마련, 문제의식의 탐색(휴리스틱접근), 환경에 대한 직적 대응
󠀀 󠀀 비용편익 절차 식수편할인비민감 ①대안의 별 ②사업의 명 결정 ③익비용의 추정 ④할인율 결정 ⑤사업의 교평가 ⑥민감도 분석 ⑦사업의 선택
󠀀 󠀀 정책결정의
합리모형 Vs 점증모형
점선  
합리모형 증모형
불안정한 사회(개도국)
(개도국에서는 사회가 다원화되지 못한 관계로 투입이 매우 빈약하여 엘리트가 국가발전을 주도해야 하므로, 결정자의 판단이 크게 작용하거나 사회가 안정화다원화 되지 못하여 의도적인 변화와 급속한 국가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개도국에서 적합<엘리트에 의한 국가발전 도모>)
안정된 사회(진국)

확실한 상황에 적합
(∵예측이 가능한 정책상황)
불확실한 상황
(복잡한 상황 하에서 잘못을 최소화하고 불확실성을 극복) →∵±⍺ 현재정책에서 소폭적인 변화만을 가감한 것을 정책대안으로 삼는다
정책의 불할 가능성 낮음(비가분적 정책에 적합) 정책의 분할 가능성 높음 (가분적 정책에 적합)
→지분법이나 부분적 최적화를 추구하기 용이 하므로
정책문제간 상호연관성 낮을때 적용 정책문제간 상호연관성 높을 때 적용
(정책문제간 상호 연관성이 높으면 하나의 정책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하기 곤란하므로 점증모형 적용)
목표를 주어진 것으로 가정함으로써 정책목표의 유동성동태성을 고려하지 못함에 따라 환경에의 적응과 신축적 조정이 곤란하다 보수주의 및 임기응변적 성향이 강하여 환경변화에 적응력이 약하다
 
󠀀 󠀀 혼합모형
근본적 결정(숲): 합리모형에 따라 포괄적 대안 탐색 → 개괄적 예측
세부적 결정(나무): 점증모형에 따라 소수의 대안탐색 → 합리모형에 따라 세밀히 예측
󠀀 󠀀 정책오류 2틀채 1종오류: 옳은 귀무가설 기각, 틀린 대립가설 채택 → 틀린정책 채택
2종오류: 린 귀무가설 택, 옳은 대립가설 기각 → 옳은정책 채택☓
3종오류: 정책문제 자체를 잘못정의(근원적 오류) - 수단적 기획관을 비판
󠀀 󠀀 정책결정요인론
정치학자들의 재연구
son허위 / ddcc혼란 Dawson&Robinson의 경제적 자원모형: 허위관계모형
Cnudde와 McCcone의 연구: 혼란관계모형
󠀀 󠀀 최적모형 초정책결정단계(Y.Dror) 가현문자체할전 치처리 ②실처리 ③제처리 ④원의 조사처리개발 ⑤정책결정제(시스템)의 설계평가재설계 ⑥문제가치자원등의 배분(당) ⑦정책결정략의 결정
󠀀 󠀀 회사모형의 특징 표준학회문 준운영절차(장기적(일반적) SOP / 단기적(구체적) SOP)
갈등의 해결(국지적 합리성, 받아들일 만한 수준의 의사결정 목표에 관한 순차적 관심) 조직의 습(도구적 학습) 불확실성의 피(단기적 피드백에 의한 단기적 반응,환경과의 타협으로 불확실성 통제) 제중심의 탐색(문제발생→대안탐색)
❊환경과의 타협: 거래관행 형성, 장기계약, 카르텔 등
󠀀 󠀀 Allison의 정책결정모형 합조관 / 전하상 / 완제정 리모형(모형Ⅰ) - 체계층 - 전한 합리성 ………………………↑ 매우 강
직모형(모형Ⅱ) - 위계층 - 한된 합리성 …… 목표의 공유감응집성정책결정 일관성
료정치모형(모형Ⅲ) - 위계층 - 치적 합리성 …………………↓ 매우 약
❊집단의 특성(응집성,권력성)에 따라 의사결정 모형이 달라진다고 본다
󠀀 󠀀 싸이버네틱모형 불순제도 집적 휴 확실성의 통제(시행착오적인 적응), 하위단위 맥락과 차적 결정, 한된 합리성, 구적학습(시행착오적 학습), 단적 의사결정, 응적 의사결정(비목적적 적응모형), 리스틱(귀납적 방식) 문제해결
󠀀 󠀀 의사결정환경에 따른
의사결정의 유형
(Thompson)
계판영타/무유유무/선인  
구분 호 합의
과관계 합의 산전략 협(협상)전략
단전략 감전략
 
󠀀 󠀀 정책집행의 단계 지 자조실감 정책침 작성→ 원 확보와 배분(직화)→ 현활동 감시(독 및 통제)와 환류
󠀀 󠀀 Nakamura&SmallWood의 정책집행유형분류 고지협재관
기행협구추
기협부기사
효능만대유
 
유형 결정자 역할 집행자 역할 진행실패 요인 정책평가기준
전적 기술자형 구체적목표설정 술자 권한소유 수단상술적결함 과,능률
시적 위임가형 정적 권한소유 상의 실패 률,효과
상자형 목표,수단에 대해 집행자와 적응적흡수,집행 주민족도
량적 실험가형 추상적목표지지 목표수단 체화 책임 회피만사기 수익자응성
료적 기업가형 집행자목표지지 상적 목표설정 정책의 전오염 체제지도
 




결정자
목표 기본추상
구체세부
수단 행정적
기술적


집행자
 
󠀀 󠀀 Elmore의 정책집행유형 체관조갈/
관통합협
제관리모형-효율적인 리통제체제
료적과정모형-조직의 루틴을 새로운 정책과 합시키는 문제
직발전모형-정책결정자와 집행자간에 정책에 관하여
등협상모형-상과정의 존속여부
❊체제관리모형, 조직발전모형 : 규범적모형
❊관료적과정모형, 갈등협상모형 : 기술적모형
󠀀 󠀀 기획의 유형: 성격기준-
SITAR(Hudson)
총점 교창급 / 합조 존법단 괄적기획(리적종합적 접근),진적기획(정과 적응 계속하는 기획),류적기획(상호대면접촉 하에 수립하는 계획, 인간의 엄성과 효능간 중시),도적기획(적피해구제절차 중시),진적기획(기간 내에 구체적 성과)
󠀀 󠀀 기획의 정향기준
(Ackoff)
무반선능 / 조술략규
수다장이
 
기획의 정향 기획의 종류 기획의 관심영역
의주의(현상유지) 작적기획 단 선택
동주의(복고) 적기획 수단+기목표 선택
도주의(미래) 적기획 수단+단기목표+기목표 선택
동주의(이상) 범적기획 수단+단기목표+장기목표+상 선택
 
󠀀 󠀀 정책평가의 단계 목기인연 수분 표의 확인 → 준의 설정 → 과모형의 설정 → 구설계(평가설계)의 개발 → 자료의 집 → 자료의 석해석 및 결과의 제시
󠀀 󠀀 정책평가 전과형성 정평가 : 형성평가 (정책이 집행되는 도중에 이루어지는 평가)
사후적 과정평가 : 협의의 과정평가 (집행이 종결된 이후에 이루어지는 정책과 정책 결과의 인과관계 분석)
󠀀 󠀀 정책평가의 타당도 구통내외 성적타당도 : 이론적 구성요소들이 성공적으로 조작화된 정도
계적결론의 타당도 : 정밀하고 강력하게 연구설계가 이루어진 정도(1종2종오류×)
적타당도 : 효과가 조작화된 처리(원인변수)에 기인된것이라고 볼수있는 정도
적타당도 : 실험결과를 일반화(이론화)시킬수 있는지의 정도
󠀀 󠀀 외적타당도 저해요인 호다표 실크 오돈효과, 수적처리에 의한 간섭, 본의 대표성부족, 험조작과 측정의 상호작용, 크리밍효과
󠀀 󠀀 준실험의 내적,외적 타당도 요인 준성선사 / 준크  
구분 실험 진실험
내적타당도 요인 숙,정,건 효과 상실,오염효과
외적타당도 요인 리밍 효과 호오돈효과,대표성부족
 
󠀀 󠀀 준실험종류
비동질적 비교집단설계, 사후측정 비교집단설계, 단절적 시계열설계, 회귀불연속 설계
󠀀 󠀀 정책변동 혁유승종  
문제의 등장 문제의 지속 문제의 변질 문제의 소멸
정책 정책 정책 정책
무에서 유를 창조 소폭변경 대폭변경 또는 대체(정책목표는 유지) 대체×
 


정책목표의 변화
목표의 확장: 목표를 상향조정
목표의 추가(다원화): 새로운 목표 추가
목표의 승계: 목표를 달성했거나 달성자체가 불가능한경우 새로운 목표를 개발하여 이어가는것(동태적보수주의)
목표의 전환: 종국적 목표와 수단적 목표가 서로 바뀌는 것, 조직성립시 추구하던 원래의 목표를 포기하고 다른 하위목표를 추구(목표수단의 전도대치,목표의 왜곡)
①무형의 상위목표를 소홀히 하고 계량화된 목표에 집착
②소수지도자의 권력욕(과두제의 철칙)
③동조과잉(정책,규칙,절차의 지나친 중시)
④조직 전체의 비전,가치 과소평가, 조직내부문제만 중시(부처간 할거주의)
⑤종국적목표보다 수단적 목표에 집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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