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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장 조직론
단원 | 두음자 | 설명 | ||
| | Blau&Scott의 조직유형 (조직의 수혜자 중심) |
호기봉공 / 정은병행 / 호구 기소 봉고 |
조직유형 수혜자 예 중점 호혜조직 구성원 정당,노조 구성원의 참여통제에 의한 민주적 절차 기업조직 소유주 기업,은행 능률의 극대화 봉사조직 고객 병원,학교 봉사와 서비스 공익조직 일반국민 행정기관 국민에 의한 외재적 통제를 위한 민주적 장치 |
| | Etzioni조직유형 (권력과 복종의 유형기준) |
강공규/강보규 | 강제적(강압적,강요적 권력), 공리적(보상적 권력), 규범적(규범적 권력, 도덕적) |
| | Mitzberg의 조직유형 | 단기전사임 기업 / 전기 / 사산 |
단순구조, 기계적관료제, 전문적관료제, 사업부제구조, 애드호크라시(임시특별) ↓ ↓ ↓ ↓ ↓ 직접통제 업무(작업표준화) 기술표준화 산출표준화 상호조절 상하간 갈등 권한간(영역간)마찰 환경 : 동태 단순 안정 복잡 동태 ╰ 단 ╯ ╰ 기 ╯╰ 전 ╯╰ 임 ╯ 사 ❊환경이 동태,복잡 중 한개라도 있으면 공식화는 낮음 |
| | Daft의 조직유형 | 기능사매수네유 | 기계적구조,기능구조,사업구조,매트릭스구조,수평구조,네트워크조직,유기적조직 ❊기능구조는 기능간 조정 곤란, 부서내 구성원들간 조정,의사소통 용이 ❊사업구조는 부서내 기능간 조정 용이,부서간 조정 곤란하여 사업영역간 갈등 |
| | W.Scott의 개방,자연적 조직이론의 관련이론 | 조질애 사전 제자마조 | 조직화이론, 질서협상이론, 애매성선택이론 : 미시적수준 사회기술체제론, 전략적상황적응이론 : 중범위수준 제도화이론, 자원의존이론, 마르크스이론, 조직군생태론 : 거시적수준 ❊폐쇄합리→폐쇄자연→개방합리→개방자연 ❊폐쇄,개방:환경 / 합리:목표달성을 중시 / 자연:개인적,욕구충족을 중시 |
| | 인간관 및 동기이론의 체계 | 합사자복 복잡한 H2O 공기항목 |
내용 이론 합리적경제인 모형 X이론, 과학적 관리론 사회인모형 Y이론, 인간관계론 성장이론 (자아실현인) Maslow 욕구단계설, Myrray의 명시적욕구이론, Alderfer의 ERG이론, 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 McGregor의 ×Y이론, Likert의 관리체제이론, Aryris의 성숙 미성숙이론, Herzberg의 욕구충족 2개요인이론 복잡인모형 Hackman&Oldham의 직무특성이론, E.Schein의 복잡인모형, Ouchi의 Z이론 과정 이론 공정성(형평성)이론 Adams의 공정성이론 기대이론 Vroom의 동기기대이론, Porter&Lawler의 업적만족이론(업적성취에 따른 보상정도), Georgopoulos의 통로목표이론, Atkinson의 기대모형 학습이론(강화이론) Skinner의 강화이론(순치이론) 목표설정이론 Locke의 이론 |
| | A,Maslow 욕구의 5단계 | 제근육참임/ 자주안체바 | 생리적욕구 : 보수(기본급), 근무환경 휴양제도 안전욕구: 후생복지(연금), 신분(정년) 사회적욕구 : 우정,친교(친목단체,상담), 고충처리제도 존경욕구: 명예, 지위, 인정(제안,참여), 근평제도, 교육훈련, 권한위임 자아실현욕구 : 도전적인 직무, 성취, 능력발전, 승진, 주5일, 안식년, 공무원단체, 바우처 |
| | Likert의 4대 관리체제론 | 수온협참 | 체제Ⅰ(수탈적권위형), 체제Ⅱ(온정적권위형) - × 이론 / 체제Ⅲ(협의적참여형), 체제Ⅳ(참여적집단형) - Y 이론 |
| | Hackman&Oldham의 직무특성이론 | 다정중환자 / 종완영결책 | 기술다양성(종류), 직무정체성(완결도), 직무중요성(영향), 환류(성과에 대한 정보 유무(결과에 대한 지식)), 자율성(책임감의 정도) ❊자율성과 환류가 동기부여에 많은 영향 |
| | V.H.Vroom의 기대이론 : VIE이론 동기부여단계 | 노성기 / 성보수 | 노력(능력)을 투입하면 성과가 있을것 주관적 기대 : 기대감 성과가 바람직한 보상을 가져다 줄것이라고 믿는 주관적인 정도 : 수단성 |
| | Skinner의 강화이론: 강화의 유형 |
적소처소 / 공거공거 승부질성 |
강화의 유형 의미 결과 예 적극적강화 바람직한결과 제공 바람직한행동 반복 승진,칭찬 소극적강화 바람직하지않은결과 제거 바람직한행동 반복 부담제거 처벌(제재) 바람직하지않은결과 제공 바람직하지않은행동 제거 질책,징계 소거(중단) 바람직한결과 제거 바람직하지않은행동 제거 성과금폐지 |
| | 조직문화유형: Douglas의 신문화이론 |
개전위평/ 강약약강/집사 |
구분 집단(응집성) 약 강 사회역할(규칙성) 약 개인주의 평등주의 강 전체주의(운명주의) 위계주의(계층주의) |
| | 역할갈등 | 내동 / 간둘 | 역할 내 갈등 : 동일한 역할을 두고 조직구성원의 기대가 상충될 때 생기는 갈등 역할 간 갈등 : 한 개인이 둘 이상의 역할을 수행할 때 생기는 갈등 |
| | 대인간(집단간)갈등의 해결 : Simon&March의 이론 | 문설협정 | 사실갈등(수단갈등) : 문제해결, 설득 - 분석적합리적 방법 가치갈등(목표갈등) : 협상, 정략 - 비분석적정치적 방법 → 근본적 갈등 |
| | 대인간(집단간)갈등의 해결 : Thomas 이론 | 회순강타 협동 | 회피전략 : 모두 무관심 , 순응전략 : 자신의 이익 희생, 강제전략(경쟁전략) : 자신의 이익 추구 타협전략 : 중간 정도 , 협동전략 : 모두 만족 |
| | 권력의 유형: 권력의 원천에 의한 분류 |
정전준 보강 | 정통적 권력, 전문가적 권력, 준거적 권력, 보상적 권력, 강요적 권력 |
| | 권위의 유형: 권위수용의 근거기준(H.A.Simon) |
신동제정 | 신뢰의 권위, 일체화(동일화)의 권위, 제재의 권위, 정당성의 권위 |
| | 권위수용의 변수 | 충제전신 | 충성심의 강약, 제재방법의 과다, 행정의 전문화정도, 윤리적 신념과 전통문화 |
| | 리더십 행태론 | 아미오BQ 미직부 오배구네(4) |
아이오와대Iwoa(Lewin&White,Lippitt) 권위형,민주형,방임형 미시건대학(Likert) 직무중심 행동 부하중심적 행동(생산성높음) 관계지향적 리더심이 효과적이라 파악 오하이오대(Fleishmen,Harris&Burttlikert) 배려,구조설정 4가지유형(배려,구조설정 모두 높을때 생산성높음) Blake&Mouton의 연구(관리그리드) ×축-생산에 대한관심, Y축-인간에 대한 관심 무관심형,친목형,과업형,절충형,단합형(이상적) Quinn&Cameron의 경쟁적 가치모형 |
| | 리더십 상황론 | 하지원여성 레분신관통 허블생지도원임 유단매장상 그댄수커지대 유다 |
Tannenbaum&Schumidt 상황이론 리더의 권위와 부하의 재량권은 반비례 독재적(과업지향적),협의적,민주적(관계지향적) Fiedle상황적응모형 (목표성취이론) 상황변수:리더와부하의 관계,직위권력,과업구조 가장싫어하는 동료(LPC)에 의하여 관계지향적,과업지향적 리더로 구분 리더십상황이 호의적 or 비호의적 일때에는 과업지향적 리더십, 중간일때에는 관계지향적 리더십이 효과적 R.House&Evans의 경로(통로)-목표모형 Vroom의 기대이론에 입각(리더의행동 → 부하의지각 → 동기부여) 리더의행동(원인변수)- 부하의VIE(매개변수) → 부하의 행동(결과변수) ┕ 부하의특성,작업환경요인(상황변수) 리더의행동 ①지시적리더십 : 통제,조정 ②지원적리더십 : 부하배려,복지에 관심 ③참여적리더십 : 정보공유,부하의 제안 반영 ④성취지향적리더십 : 높은목표를 설정,성과향상 촉구 Reddin의 3차원모형 (효과성 리더십이론) 과업지향형(구조설정),관계지향형(배려) 상황의 효과성 차원을 추가 리더의 행태가 상황에 적합하면 효과적 리더십이 되고, 상황에 적합하지 않으면 비효과적인 리더십이 됨 ①분리형 : 과업,인간 관계 모두 경시 ②헌신형 : 과업만 중시 ③관계형 : 인간관계만 중시 ④통합형 : 과업,인간 관계 모두 중시 Hersey&Blanchard의 3차원모형 (생애주기이론) 리더의 행동을 관계행동과 과업행동으로 나누고 효율성이라는 차원추가 상황변수: 부하의 성숙도 (리더행동의 효율성은 부하의성숙도라는 상황요인에 달려있다) ①부하의 성숙도 낲을때- 지시: 과업↑,관계↓ ②부하의 성숙도가 더 나아지면- 지도: 과업↑,관계↑ ③부하의 성숙도가 더 높아져 독립할 정도- 지원: 과업↓,관계↑ ④완전히 독립할정도로 성숙- 위임: 과업↓,관계↓ Yukl의 다중연결모형 리더의 11가지행동(원인변수)-6가지 매개변수 → 부서의 효과성(결과변수) ┕3가지 상황변수 단위부서의 효과성은 단기적으로 리더가 매개변수의 부족한 면을 얼마나 시정하는가, 장기적으로 리더가 상황변수를 얼마나 유리하게 만드는가에 달려있다 Graen&Dansereau의 수직적 쌍방관계연결이론 내집단(리더가 신뢰하며 높은 관심,특별한 임무부여) 외집단(리더가 불신) Kerr&Jermier의 리더십대체물접근법 대체물(리더십을 불필요하게 만드는 요인) 중화물(리더십의 필요성을 약화시키는 요인) |
| | Quinn&Cameron의 경쟁적 가치모형 |
합방인내 / 인조통유 / 창집공정 |
조직 개인 통제 합리적 목표모형 ③공식화단계 내부과정모형 ③공식화단계 유연성 개방체제모형 ①창업단계 ④정교화단계 인간관계모형 ②집단공동체단계 |
| | 리더십 신속성론: 변혁적리더십의 특징 및 구성요소 | 조카영개지 | 촉매적리더십, 카리스마적(위광적)리더십, 영감적리더십, 개별적 배려, 지적 자극 |
| | 조직구조의 변수(상황변수:환경,기술,규모) | 집권화 : 안정된환경, 일상적기술, 조직규모 작을때 (+,+,-) 공식화↑ : 안정된환경, 일상적기술, 조직규모 클때 (+,+,+) 복잡성↑ : 안정된환경, 비일상적기술, 조직규모 클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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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D.Thompson의 기술유형론 | 집중길 / 병은 고집여 | 기술유형 상호의존성 조정기제 생산비용,갈등,복잡성 공식화 집약형기술 교호(호혜)적(reciprocal) 상호조정 높음 낮음 병원 중개적기술 집합(공동)적(pooled) 표준화 낮음 높음 은행 긴연계기술 연속(순차)적(sequential) 계획 중간 중간 |
| | C.Perrow의 기술유형론 | 기일공비 / 다소불가 분집 / 풍계 |
소수의 예외(과제의다양성↓) 다수의 예외(과제의다양성↑) 분석 불가능 기술(장인적기술) ⇠분권⇢ 비일상적기술 풍성한정보 분석 가능 일상적기술 ⇠집권⇢ 공학적기술 계량적정보 ❊다양성 : 예외적 사건의 빈도 |
| | Task Force(전문담당반) Vs Project Team | 대장간 탈법 직조물 | 태스크포스(전문담당반) : 장기적성향(목표달성 후 존속경향),부문간 설치(대규모),탈퇴하여 전임제로 근무(파견),법적근거를 요함(더 전문적임),수직적입체적계층적구조,조직적,물적성격이 강함 (ex 월드컵조직위, 올림픽조직위 등) 프로젝트팀 : 임시적,단기적성향(목표달성후 해체),부문내설치,소속기관에서 탈퇴치 않고 일시차출, 법적근거× (덜전문적),수평적,인적 (ex FTA협상단,재난상황실) |
| | 학습조직의 다섯가지수련(Senge) | 자기 시집공사 | 자기완성, 시스템중심의사고, 집단적학습, 공동의비전, 사고의틀 |
| | 대표관료제의 쟁점 | 내비2실직 | 내부통제수단, 비제도적통제, 2차 사회화불고려 , 실질적인 기회균등 및 정치적 중립, 수직적공평확보(역차별) |
| | 우리나라의 독립규제위원회 | 독방노인 선거통 | 독립규제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 중앙노동위원회, 국가인권위원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금융통화위원회 |
| | 시장형 공기업 | 가전공항석방 |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부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 한국석유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위탁집행형 |
| | 복수차관제 8개부서 | 외교국농지 기행문 | 외교통상부, 교육과학기술부, 국토해양부, 농림수산식품부, 지식경제부,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
| | 공공기관의 유형 | 정부기업 공공기관 공기업 준정부기관 기타공공기관 조달,우편,양곡관리,우체국,예금 책임운영기관 시장형 준시장형 기금관리형 위탁집행형 공공기관- (공기업+준정부기관) ←정부부처형공기업→ ←협의의공기업→ ← 광의의공기업(실정법상 개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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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공기관 운영법 | 공장공감 대/ 공비준감 기/ 준장준비 주/ 이선장장/ 선기호호/ 상장장 |
구 분 공기업 준정부기관 지 정 기획재정부 장관은 매 회계연도 개시 후 1월 이내, 회계연도 중이라도 수시로 지정해제변경 가능 심의의결 공공기관운영위원회(기획재정부 장관이 위원장, 20인 이내, 민간위원이 과반수) 기타 공통사항 경영공시, 통합공시, 고객헌장과 만족도조사(연 1회 이상), 경영혁신 정관인가 지정 후 3월 이내 주무기관의 장의 인가 이사회 및 임원 기관장 임기 이사 임기 감사 임기 상임이사 비상임이사 3년 2년 2년 주무부기관장이 해임 or 해임건의 기재부장관이 해임 or 해임건의 ❊기관 내 심의의결기관으로서 이사회 설치(이사회:기관장 해임요청권) ❊감사위원회 설치:시장형공기업, 자산2조원이상의 준시장형공기업-필수/준시장형공기업,준정부기관-임의 ❊임원은 1년단위로 연임가능 이사회 의장 선임비상임이사 공기업장 (2조이상:선임비상임이사) 준정부기관의 장 선임 비상임이사 기재부장관 비상임이사 중 호선 비상임이사 중 호선 상임이사 임명 공기업의 장 준정부기관의 장 비상임이사 임명 기재부장관 주무기관의 장 기관장 임명 대통령 주무기관의 장 감사 임명 대통령 기재부장관 기관장 계약체결 주무기관의 장 임원추천위원회 ∙임원후보자 추천 역할 ∙비상임이사와 이사회가 추천한 위원으로 구성 ∙임직원과 공무원은 위원이 될 수 없음. 임원책임 ∙기관장과 비상임이사: 주무기관의 장이 해임 or 해임건의 ∙비상임이사와 감사: 기획재정부장관이 해임 or 해임건의 회계연도 정부의 회계연도에 따름 회계원칙 발생주의, 복식부기 예산안 확정 이사회 의결(단, 다른 법률에서 주주총회를 거치도록 하거나 주무기관의 장의 승인을 얻도록 한 경우에는 이를 거쳐야 함.) 예산확정ㆍ변경 시 기획재정부 장관, 주무기관의 장, 감사원장에게 보고 운영계획 ∙예산이 확정되는 경우 지체없이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그 회계연도의 예산에 따른 운영계획을 수립 ∙운영계획을 기획재정부 장관(공기업에 한함)과 주무기관의 장에게 예산이 확정된 후 2월 이내에 제출 결산안 확정 및 결산서 제출 ∙회계연도 종료 시 지체 없이 결산서를 작성하고, 공인회계사나 회계법인을 선정하여 회계감사를 받아야 함. ∙공기업은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준정부기관은 주무기관의 장에게 매 회계연도 종료 후 2월 말까지 결산서를 각각 제출하고, 3월 말까지 그 승인을 얻어 결산을 확정 ∙기획재정부 장관과 주무기관의 장은 매년 5월 10일까지 결산서 등을 감사원에 제출 ∙감사원은 결산서 등을 검사하고, 그 결과를 7월 31일까지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제출 ∙기획재정부 장관은 결산서 등에 감사원의 검사 결과를 첨부하여 이를 국무회의에 보고하고, 8월 20일까지 국회에 제출 경영목표 수립 제출 ∙기관장은 다음연도를 포함한 5회계연도 이상의 중장기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확정한 후 매년 10월 31일까지 기획재정부 장관과 주무기관의 장에게 제출 ∙기획재정부 장관은 공기업의 장에게, 주무기관의 장은 준정부기관의 장에게 각각 경영목표의 변경을 요구 중장기재무관리 계획 수립 자산규모 2조원이상인 공기업ㆍ준정부기관과 그 밖에 자산ㆍ부채 규모 등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공기업ㆍ준정부기관의 장→ 매년 해당연도를 포함한 5회계연도 이상의 중장기 재무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이사외의 의결을 거쳐 확정한 후 6월 30일까지 기획재정부장관과 주무기관의 장에게 제출 경영실적 보고 매년 3월 20일까지 전년도의 경영실적보고서와 기관장이 체결한 계약이행보고서를 작성하여 기획재정부 장관과 주무기관의 장에게 제출 경영실적 평가 ∙기획재정부 장관은 계약이행보고서, 경영목표와 경영실적보고서를 기초로 하여 경영실적을 평가 ∙기획재정부 장관은 매년 6월 20일까지 경영실적 평가를 마치고, 결과를 국회와 대통령에게 보고 ∙기획재정부 장관은 평가결과 경영실적이 부진한 공기업ㆍ준정부기관에 대하여 운영위원회의 심의ㆍ의결을 거쳐 기관장ㆍ상임이사의 임명권자에게 그 해임을 건의하거나 요구 경영지침 통보 기획재정부 장관이 공기업ㆍ준정부기관 및 주무기관의 장에게 통보 감사원 감사 ∙감사원은 감사원법에 따라 공기업ㆍ준정부기관의 업무와 회계에 관하여 감사를 실시할 수 있음. ∙감사원은 감사를 관계 행정기관의 장 등에게 위탁하거나 대행하게 할 수 있음. ❊공공기관 운영위원회 : 기재부 소속 평가 공기업등 공공기관 지방공기업 책임운영기관 기재부장관 행안부장관 행안부장관 |
| | 소속책임운영기관 기업형 기관 | 운중계 / 관통기 | 특별회계는 계정별로 중앙행정기관의 장이 운용하고, 기재부장관이 이를 통합하여 관리 ❊영국 Next Steps 프로그램(1988) |
| | 조직환경의 변화단계(Emery&Trist) | 무집반격 / 기집분유 | 평온-무작위 환경(평온-임의적 환경) : 기계적,계층적 조직구조가 적합, 소규모 조직 평온-집합적(집약적) 환경 : 구조는 집권화 되는 경향, 집권적 통제와 조정의 경향 교란반응적 환경 : 구조는 분권화 되는 경향 격동의 장 : 유기적인 조직구조, 임시특별조직 등 탈관료화 필요 |
| | 조직문화의 보존(사회화) | 동격탈다 | 동화: 신참자가 조직문화에 일방적 적응 격리: 조직문화에 적응하고자 하는 신참자의 능력이나 의욕이 없고 그들의 독자성유지, 양자간 문화갈등大 → 직무고립 탈문화: 조직문화나 신참자의 문화 모두가 그의 행태를 지배하는 영향력 잃을 때 다원화: 조직문화와 신참자의 문화와의 상대적 우위성 인정. 쌍방적 학습과 적응 |
| | 거시조직이론 | 구 조제 / 전자 공 |
환경 결정론 환경 임의론 개별조직 구조적 상황론(상황적응론) 전략적 선택이론 자원의존이론 조직군 조직군생태학이론, 조직경제학(대리이론 및 거래비용 이론) 제도화이론 공동체 생태학 이론 ❊대리이론 : M.Jensen & W.Meckling, 거래비용 경제학 : Williamson의 M형 조직 |
| | Scott의 전략이론 완충전략, 연결전략 |
분비예형성 권계경합 |
완충전략(소극적전략환경의 영향을 최소화) 분류: 중요성과 시급성을 기준으로 분류하여 중요하거나 시급하면 처리부서 결정, 그렇지 않으면 배제 비축: 필요한 자원 확보 예측: 수요와 공급의 변화를 사전에 예견하여 대비 형평화: 환경에 적급 접근하여 중재,설득,로비 등으로 투입이나 산출요인의 변이성을 감소시키거나 여러 집단의 상충되는 욕구를 균형화 성장: 조직의 규모와 권력,기술,수단 등을 늘려 조직의 산출을 다양화 하거나 기술적 핵심을 확장 연결전략(대외적적극적 전략, 조직간의 연계) 권위주의: 중심조직이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여 다른 외부조직의 자원이나 정보통제 계약: 자원의 안정적 공급 또는 서비스의 원활한 공급을 위하여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불확실성 제거 경쟁: 타조직과의 경쟁을 통해 자율적인 경영능력 향상, 서비스질 개선(정부기관의 공사화, 민영화) 합병: 여러조직이 통합함으로써 자원을 공동사용, 문제에 공동대처 |
| | MBO(목표관리) 핵심 | 개미가 단결 Y동상 참분 |
목표 : 개별적계량 가능한 현실적 목표양적미시적가시적단기적결과적 목표 관리 : Y이론동태적상향적참여적분권적 |
| | Greiner의 조직성장 단계별 위기관리 |
창조리더 지자 위통 조레 협탈 |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창조의 단계 지시의 단계 위임의 단계 조정의 단계 협력의 단계 ⇣ ↗ ⇣ ↗ ⇣ ↗ ⇣ ↗ ⇣ 리더십의 위기 자유성의 위기 통제의 위기 관료주의(레드테입)위기 탈진의 위기 |
| | 대표관료제 확립을 위한 우리나라 균형인사지표 |
정부국가여과장 행정고지여과장 |
정부업무평가 기본법에 의한 균형인사지수 : 국가유공자균형인사지수, 여성공무원균형인사지수, 과학기술공무원균형인사지수, 장애인공무원균형인사지수 행정안전부 균형인사제도 구성요소 : 고령화균형인사, 지방인재균형인사, 여성균형인사, 과학기술균형인사, 장애인균형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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