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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교육

사회복지사, 복지학과, 인간론 등 시험 대비 인간과 교육 요점 정리 7. 상담 : 생활지도의 중추적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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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장 상담 : 생활지도의 중추적 활동

1. 상담의 기초

(1) 상담, 생활지도 그리고 심리치료

단기교육을 받은 상담교사에게는 생활지도나 상담의 활동을 기대한다.

박사학위와 상담전문가 자격증을 받은 사람이나 병원의 정신과의사에게는 심리치료나 상담을 기대한다.

 

(2)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 이외의 방법

상식이나 관습에 근거하고 있는 상담 이외의 방법들 : 대개의 경우 문제를 일시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오히려 문제를 만성화하는 경향이 있다.

문제해결을 위해서 사용되고 잇는 상담 이외의 방법들(박성수)

권위적인 방법

명령지시금지 등과 같이 삶의 문제를 특정한 양식으로 해결하는 길을 제시하고 그에 따르게 하는 것이다.

권위적인 방법이 요구하는 것은 순종이며, 비판적 사고나 태도를 허용하지 않는다.

이지적 방법

충고설득지적 설명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지적인 방법의 특징 : 지식을 전달하는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표현적 방법

자신의 문제와 관련된 감정이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천주교의 고해성사놀이요법심리극인형극미술요법음악치료 등이 있다.

장점 : 억압되어 있거나 표현되지 않은 채로 마음속에 묻혀 있는 정서나 상념을 자연스럽게 표출하는 것이 심리적 문제의 해결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3) 상담의 의미

상담이 지니고 있는 특징 : 패터슨(Patterson, 1980)

상담은 상담을 받는 사람이 자발적으로 변화하고 성장발달하도록 하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상담의 목표는 자발적인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것이다.

삶의 다른 측면과 마찬가지로 상담에 있어서도 상담자의 가치철학이론경험 등에 따라서

어떤 한계 내지는 제한점이 있다.

자발적 변화를 촉진하는 조건은 면담을 통해서 제공한다.

경청이 상담의 전부는 아니라 할지라도 경청을 통해서 상담이 진행되어 나간다.

상담자는 다른 인간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이해와는 질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내담자를 이해한다.

상담은 사적으로 이루어지며, 논의된 내용은 비밀이 유지된다.

학자들의 상담에 대한 정의

(Wrenn) : “상담이란 내담자의 필요와 특징에 따라 변화될 수 있는 절차 속에서 두 사람 사이의 역동적이고 목적 있는 관계이며, 내담자의 자기명료화와 자기결정에 초점을 두고 상담자와 내담자가 상호 참여하는 것이다.

벅스와 스테플리(Burks &Steffire) : “상담은 훈련된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이다.“

이장호 : 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의 과정이다.

상담자의 역할 :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내담자와 서로 협조해 나가며, 궁극적으로 내담자가 성장하고 발달해 나갈 수 있는 힘을 기러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상담이론

정신분석이론

(1) 인간관

프로이트로 대표되는 정신분석학은 한마디로 갈등의 심리학이라고 할 수 있다.

정신분석이론의 가정

끊임없이 갈등하고 있는 인간의 성본능과 공격본능에 의해 움직이는 존재로서, 통제되지 않은 일시적인

충동을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까지도 파괴한다.

인간의 행동은 어렸을 때의 경험에 따라 크게 좌우되고, 인간행동의 원인이 대부분의 의식할 수 없는 무의식 속에 존재한다.

정신분석이론에서의 인간관 : 비관적이고 결정론적이다.

 

(2) 주요 개념

성격의 구조

이드(id) : 성격의 생물학적 구성성분이다. 이드는 전 생애 동안 개인 행동의 기초기반이 되는

충동적 에너지의 저장소이다.

자아(ego) : 자아는 성격의 집행자로서 현실의 원리에 지배된다. 자아방어기제의 종류에는 억압억제합리화투사반동 형성전위동일시퇴행승화 등이 있다.

초자아(superego) : 45세경에 발달하기 시작한다. 사회규범과 행동기준이 내면화된 것이다.

성격의 발달 : 출생시부터 5세에 이르는 초기 세 단계(구강기항문기남근기)에 그 형성이 거의 완료된다.

 

(3) 상담이론

상담의 과정

정신분석의 목표 : 개인의 적응성을 높이며 억압을 해소함으로써 내담자의 능력과 재능을 완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데 있다.

정신분석적 상담 과정의 특징

내담자가 갈등, 부정적인 감정(불안, 죄의식 등) 등 도움을 필요로 하는 심리적 불편을 말하기 시작한다.

상담 장면의 행동에서 내담자가 신경증적인 증상을 보인다.

상담자는 자유연상꿈의 분석최면 등을 통해 내담자의 신경증적 갈등을 탐색한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 속에서 갈등의 핵심 및 주제와 관련된 행동 측면을 추리한다.

상담자는 전이 현상을 통해서 내담자의 갈등이 표현화 되도록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저항적 언어반응을 해석한다.

상담자는 그러한 해석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 및 수용을 격려한다.

신경증의 감소 및 제거가 시작된다.

내담자의 부정적 감정이 해소되고 정신에너지가 해방된다.

내담자로부터 보다 적절한 언어반응은 물론 자아통정력 및 통찰이 생긴다.

 

주요 기법

해석 : 해석은 자유연상이나 꿈, 저항, 전이 등을 분석하고, 그 속에 담긴 행동상의 의미를 내담자에게

지적하고 설명하는 기본적인 절차이며, 그 원칙은 다음과 같다.

해석은 내용에 대한 해석보다는 저항에 대한 해석이 우선되어야 한다.

해석하려는 내용이 내담자의 의식수준에 가까이 있을 때, 해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해석은 표면적인 것에서 시작해서 점점 깊이 다가가도록 한다.

자유연상 : 자유연상이란 상담자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들을,

그것이 고통스럽고 사소하며 우스꽝스럽거나 비논리적이라고 하더라도 있는 그대로 이야기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꿈의 분석 : 꿈의 분석은 자유연상과 마찬가지로 내담자의 무의식 세계를 접근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다.

저항 : 내담자가 무의식적인 자료를 생산하지 못하게 방해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전이 : 내담자가 초기 아동기에 어떤 중요한 타인에게 느꼈던 감정을 현재의 상담자에게도 느끼는 것이다.

 

행동수정이론

(1) 개요

행동수정이론을 과학적이라고 보는 이유

행동수정이론은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응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행동원리와 법칙을 실험적 절차에 따라 발견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이다.

행동수정자는 실제로 행동을 변화수정함에 있어서 심리학 실험실에서 발견된 과학적인 원리를 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행동수정은 실험적 연구에서 밝혀진 학습의 원리를 상담에 응용한 것이므로 상담의 효율성과 성과 및 진전 정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2) 인간관

행동주의 왓슨(Watson)에 의해 주창된 심리학파이다.

스키너(Skinner)로 대표되는 행동주의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내적인 것에 근거하여 설명하는 것을 단호히 부정한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측정과 관찰이 가능한 인간행동의 원인들에 관심을 갖고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의 인간관 : 자율적인 인간이란 없다.

 

(3) 주요 개념

조건형성이론

인간행동의 원인이 우리 내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 있다.

대부분의 행동은 학습되거나 또는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

스키너의 작동적 조건형성이론 : 파블로프(Pavlov), 왓슨, 손다이크(Thorndike)의 연구업적을 토대로 작동적 조건형성이론이라는 학습이론을 제안하고 있다.

강화

작동적 조건화의 중요성 : 모든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강화된 행동은 반복되는 경향이 있으며, 반면 강화되지 않거나 처벌을 받은 행동은 소멸되는 경향이 있다.

강화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다.

 

(4) 상담이론

상담의 과정

행동수정 : 행동 그 자체를 직접적으로 다루어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행동에 영향을 미친 선행하는 사건과 후속되는 결과를 통제하고 조작함으로써 행동의 변화를 꾀하고자 하는 방법이다.

행동수정의 목표 : 부적응행동을 소거하고, 보다 효과적인 바람직한 행동을 새롭게 학습시키는 것이다.

상담자는 적극적이고 지시적인 역할을 한다.

주요 기법

체계적 둔감법 : 웰퍼(Wolpe)에 의해서 제안된 방법으로서 공포 및 불안을 제거하는 데 쓰인다.

혐오자극의 제공 : 어떠한 증상이 나타날 때마다 혐오스러운 자극을 내담자에게 제공함으로써 문제행동을 약화시키는 방법이다.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

정적 강화 : 어떤 특정한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그 행동을 한 사람이 좋아하고 즐거워할 것을 제공하는 것이다.

부적 강화 : 어떤 특정한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그 행동을 한 사람이 싫어하고 혐오스러워하는 것을 감해 주는 것이다.

토큰 강화

토큰 강화 :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강화물로 토큰을 이용하는 것이다.

장점 : 강화를 즉각 줄 수 있고, 가지고 다니기 편리하며, 물리지 않는다.

 

인간중심 상담이론

(1) 개요

로저스(Rogers)로 대표되는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충분히 이해하고 스스로 해결해

갈 수 있는 잠재능력이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2) 인간관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 인간이란 기본적으로 합리적이고 건설적이며, 합목적적인 존재이다.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에 대한 이론적인 대안으로 1960년대 초기에 등장한 매슬로(Maslow)로 대표되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인간관과 일맥상통한다.

 

(3) 주요 개념

자아실현의 경향성 : 인간은 자기자신을 향상시키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자신의 잠재능력을 발전시키는 생득적인 경향이 있다.

가치조건 : 인간은 누구나 타인으로부터 인정과 긍정적인 대우를 받고 싶어하는 마음이 있다.

 

(4) 상담이론

상담의 과정

상담의 과정(로저스) :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인간관계 형성과 유지, 그리고 발전의 과정이다.

상담의 목적 : 내담자가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도록 하는 데 있다.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 : 상담자의 이론이나 지식, 기법이 아니라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태도이다.

주요 기법 : 인간중심 상담에서는 상담자가 제공하는 세 가지 태도조건(수용, 공감적 이해, 일치)이 성공적인 상담을 위한 필요충분조건이라고 주장한다.

 

인지상담이론

(1) 개요

인지상담에서는 인간의 사고정서행동 주에서 사고가 인간의 행동과 감정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 본다

 

(2) 인간관

합리정의적 이론의 인간관 : 인간은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를 할 수도 있고, 비합리적이고 왜곡된 사고를 할 수도 있다.

엘리스의 인간의 특성

인간은 외부의 어떤 조건에 의해서보다 자기 스스로가 자신의 정서적 혼란을 일으키는 여건을 만든다.

인간은 사실을 왜곡하고 불필요한 정서적 혼란을 일으키는 생득적문화적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

인간의 사고정서행동은 동시에 발생하며, 이것들은 서로 중대한 영향을 주고 받는다.

인간은 자신의 인지정서행동의 과정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이 있다.

 

(3) 주요 개념

인간행동의 ABC 모형 : 현재의 정신적행동적 결과의 진정한 원인은 신념체계이다.

비합리적 신념 : 비합리적 신념이란 벡의 자동적 사고 또는 역기능적 사고와 유사한 개념으로서 모든 이상심리와 부적응 행동의 원인이 되는 사고체계를 의미한다.

 

(4) 상담이론

상담자의 역할 : 내담자의 문제가 왜곡된 지각과 비합리적인 생각으로 인해서 생긴 것이라는 것을 내담자에게 보여 주고, 이러한 지각과 생각을 합리적이고 현실적이며, 또한 논리적이고 융통성 있는 신념으로 재구성하도록 내담자를 교육하는 것이다.

주요 기법

합리정의적 상담의 요체 : 왜곡된 신념체계가 문제를 일으킨다고 가정하므로 비합리적 사고를 논리적으로 반박하여 합리적 사고로 바꾸어 적절한 정서적행동적 결과를 유도하는 것이다.

ABCD 기법 : ABCD 기법이란 인간행동의 ABC 모형에다가 비합리적 신념을 재교육하기 위해 사용하는 논리적 반박인 D(Dispute)를 추가한 것이다.

논리적 반박과정에서 사용되는 기법

내담자가 자신의 비합리적 사고를 객관적으로 탐색해 볼 수 있게 해 주는 객관화 기법

이미 일어난 사태의 원에 대해 새롭게 생각해 보도록 하는 재귀인 훈련

타인의 시선을 지나치게 의식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탈 자기중심화 기법

비합리적 사고의 발생빈도와 상황을 객관적으로 기록하도록 하는 자기행동관찰법

비합리적 사고와 동시에 발생하는 심상의 내용을 제거하거나 새로운 내용으로 바꾸어 주는 심상활용법

 

3. 상담의 원리와 과정

(1) 상담의 기초원리

수용공감적 이해일치와 같은 상담자의 태도조건은 모든 상담의 기초적인 요소이다.

 

(2) 상담의 실천적 원리

경청 : 내담자가 말한 말의 내용뿐만 아니라 말 속에 숨겨져 있는 그 사람의 마음이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태도를 말한다.

구체화 : 명료화가 내담자 표현의 전후 문맥을 분명히 하기 위한 기법이라면 구체화는 내담자가 사용하는 언어내용을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기법이다.

자아개방 : 상담자를 하나의 살아 있는 사람으로 지각하도록 해 주며, 대화의 상호성을 허용함으로써 촉진적 인간관계를 신속히 구축하게 한다.

즉시성(현재의 경험을 말하기) : 즉시성이란 현재대인관계의 두 가지에 초점을 맞추는 기법으로 내담자가 상담자를 대하는 태도몸짓감정생각 등을 현재의 상황에서 즉시 다루는 것이다.

직면의 효과 : 사실이나 행동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여 내담자가 간과하고 있을지도 모르는 진실을 볼수 있도록 해주고, 새로운 관점을 발견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상담의 전개과정

1단계 : 문제의 제시 및 상담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2단계 : 촉진적 상담관계의 형성

3단계 : 상담목표의 수립

4단계 : 가능한 해결방안의 대안 탐색

5단계 : 해결방안의 실천

6단계 : 상담목표 달성의 평가와 종결

 

4. 상담 및 생활지도의 실제

1)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

의미: 아이의 마음속은 항상 공부에 대한 부담감과 열등감으로 가득 차 있게 되고,

대인관계에서도 위축되거나 비사교적 반항적으로 흐르기 쉽다.

원인

* 누적된 학습결손으로 인해 학교공부를 따라가지 못하고 좌절해서 아예 공부를 안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다.

*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이 너무 쉬워서 공부를 게으리하는 경우도 있다.

지도방안 - 누적된 학습결손으로 인해 학교공부를 따라가지 못하고 좌절해서 아예 공부를 안하려고

하는 경우

* 적절한 시기에 반드시 보완해 주어야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있다.

2) 예의가 없는 경우

의미: 사회적으로 물론 성격적으로도 미성숙한 상태에 있을 지적하는 것임

원인

* 자기 중심적인 발달단계를 아직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

* 인내심 및 조심성이 부족하다.

지도방안

* 아이들에게 행동의 모범을 보여준다.

* 아이들과 대화할 시간을 자주 갖는다.

* 아버지의 관심이 중요하다.

3) 친구와 어울리지 못하는 경우

원인

* 응석을 많이 부리거나 자기만 아는 친구들

* 가정에서 부모들이 지나치게 친구관계에 대해 간섭하는 경우

지도방안

* 아이의 능력수준에 맞는 기대와 요구는 아이로 하여금 자신감을 가지고 자기 문제를 해결해 나갈수 있게 해줌

* 부모나 교사는 아이를 지나치게 과잉보호하거나 아이의 사생활에 지나치게 간섭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4) 거짓말을 자주 하는 경우

거짓말의 종류

* 상상적인 거짓말: 아이들이 환경으로부터 얻지 못하는 기쁨이나 만족을 얻기 위하여 상상의 세계로 도피할 때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하다.

* 사회적인 거짓말: 어떤 사람이 대문 밖에서 초인종을 누를 때, 아이에게 네가 나가서 엄마 집에 없다고 하라고 말하도록 시켜서 아이가 거짓말을 하게 되는 경우

* 반항적인 거짓말: 아이가 다른 식구의요구 때문에 자기가 하는 일이 계속 방해를 받게 되면

이를 피하기 위해 거짓말을 하는 것

* 병적인 거짓말: 자기에게 아무런 이득이 없는데고 불구하고 계속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것으로

심각한 정서적 갈등의 표시임.

원인

* 모방적, 사회적 거짓말: 부모가 별로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거짓말을 하도록 시키거나 자녀 앞에서

거짓말을 하는 것을 보임으로써 자녀에게 거짓말을 가르치게 되는 경우

* 반항적, 복수적 거짓말: 부모나 교사에게 대한 반항과 복수심에서 거짓말을 하는 경우

* 병적인 거짓말: 정서적인 갈등이 심한 경우에 만성적인 거짓말을 하는 때

지도방안

* 거짓말을 자주하는 아이들을 지도하는 데 있어 부모나 교사는 우선 자신들의 좋지 못한 행동이

그 원인이 되지 않았나 주의해서 살펴보아야 한다.

* 병적인 거짓말을 하는 아이의 지도: 아이 자신뿐만 아니라 부모도 함께 전문적인 상담을 받아서 자녀에게

기본적인 신뢰감과 자신감을 불어 넣어 줄 수 있도록 한다.

5) 훔치는 버릇이 있는 경우

의미

* 단순한 절도: 모든 연령층에서 볼 수 있지만 아동과 청소년층에서 더 많이 볼 수 있다.

* 도벽: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강한 충동에 의해 반복적으로 훔치며, 훔친 물건을 사용하거나 팔려고 훔치는 것은 아님

원인

* 자신의 기본적인 욕구충족을 위해서 훔치는 경우가 있다.

* 부모나 교사 등 누군가에 대한 적대감을 해소하기 위하여 남의 물건을 훔치는 경우가 있다.

지도방안

* 유치원에 다니기 전의 유아의 절도: 남의 물건을 단지 갖고 싶다는 생각만으로 집어 오는 경우에

물건을 즉시 되돌려 주고 사과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 초등학교 이후의 절도: 비교적 상습적 기술적으로 행해지므로 근본적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6) 자주 싸우는 경우

의미: 아이들이 힘으로 맞붙어 싸우게 되는 것은, 자신들의 욕구와 상대방의 욕구가 서로 상반되거나

차질이 생기면 이를 적절히 말로 조절하고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는 능력이 아직 부족하기 때문이며,

자라면서 점차로 자신의 욕구와 타인의 욕구를 서로 조정하는 방법, 감정을 적절히 통제하는 방법,

완력보다 말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등을 배워 나가게 되며 싸우는 횟수도 점차 줄어들게 된다.

원인: 주변 인물의 모방, 부모의 무관심과 훈육의 부족, 부모나 권위적 인물에 대한 적대감과 반항심

지도방안: 아이들이 해야 할 행동과 해서는 안될 행동을 구별하고, 장기적인 삶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현재의 다른 활동들을 희생하는 지혜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인내와 절제, 그리고 끈기의 마음을 키워주는

훈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출제예상문제>

30.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서 성격의 구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이드 자아 리비도 초자아

<해설> 프로이트의 성격 구조

이드(id) : 성격의 생물학적 구성성분이다. 이드는 전 생애 동안 개인 행동의 기초기반이 되는

충동적 에너지의 저장소이다.

자아(ego) : 자아는 성격의 집행자로서 현실의 원리에 지배된다. 자아방어기제의 종류에는 억압억제합리화투사반동 형성전위동일시퇴행승화 등이 있다.

초자아(superego) : 45세경에 발달하기 시작한다. 사회규범과 행동기준이 내면화된 것이다.

 

31. 정신분석이론의 주요 기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자유연상 체계적 둔감법 전이의 분석 해석

<해설> 정신분석이론의 주요 기법: 자연연상, 꿈의 분석, 전이의 분석, 해석

 

32. 행동수정기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체계적 둔감법 혐오자극의 제공 토큰 강화 수용

<해설> 대표적인 행동수정기법

체계적 둔감법: 불안과 양립할 수 없는 이완반응을 이끌어 낸 다음 불안을 유발시키는 경험을 상상하게

함으로써 불안유발자극의 영향을 역화시키는 방법

혐오자극의 제공: 어떤 증상이 나타날 때마다 혐오스러운 자극을 내담자에게 제공함으로써

문제행동을 약화시키는 방법

토큰 강화: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강하물로 토큰을 이용하는 것 외에

상반행동의 육성, 정적강화와 부적강화등이 있다.

 

33. 인간중심 상담이론에서 자아와 자아실현 경향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자아는 현실적인 자아와 이상적인 자아로 구분된다.

현실적인 자아와 이상적인 자아간의 괴리가 작을수록 부적응행동이 나타난다.

자아실현의 경향성은 이간이 자기자신을 향상시키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자신의

잠재능력을 발전시키는 생득적인 경향이다.

자아실현의 경향성은 인간에게 있어서 최상의 동기이다.

<해설> 로저스에 의하면 현실적인 자아와 이상적인 자아간의 괴리가 크면 클수록 부적응 행동이 나타난다.

 

34. 엘리스가 가정하고 있는 인간의 특성이 아닌 것은?

인간은 외부의 어떤 조건에 의해서 자신의 정서적 혼란을 일으키는 여건을 만든다.

인간은 사실을 왜곡하고 불필요한 정서적 혼란을 일으키는 생득적 문화적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

인간의 사고 정서 행동은 동시에 발생하며, 이것들은 서로 중대한 영향을 주고받는다.

인간은 자신의 인지 정서 행동의 과정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이 있다.

<해설> 인간은 외부의 어떤 조건에 의해서보다 자기 스스로가 자신의 정서적 혼란을 일으키는 여건을 만듬.

 

35. 다음 <보기>는 어떠한 거짓말인가?

<보기>

어떤 사람이 대문 밖에서 초인종을 누를 때, 아이에게 네가 나가서 엄마 집에 없다고 하라고 시키거나,

아프지도 않은데 엄마가 편찮으세요.”라고 말하도록 시켜서 아이가 거짓말을 하게 되는 경우이다.

모방적인 거짓말 과장된 거짓말 사회적 거짓말 방어적인 거짓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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