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 개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1. 성격
(1) 성격의 개념
① 성격의 정의 : 성격은 개인이 독특하며 고유한 인지․정서․행동양식으로서 일관성이 있고 안정된 속성이 강한 특성이다.
(2) 프로이트의 정신역동이론의 성격 발달
① 기본개념
㉠ 의식과 무의식
∙무의식(The unconscious) : 프로이트 이론의 핵심개념으로 우리는 무의식적 욕구나 충동을 의식하지 못하지만 이들은 끊임없이 밖으로 표출되고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힘이 있어서 인간의 행동과 생각․정서 등을 지배하고 결정하는 힘을 발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전(前)의식(the preconscious) : 의식과 무의식의 중간에 위치한 상태로서 인간이 주의를 기울여 자각하려고 노력하면 의식할 수도 있는 것으로 보았다.
㉡ 본능의 종류
∙삶의 본능(eros) :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힘의 토대가 되며 성적 본능․욕구충족 본능․창조적 본능․사랑의 본능 등이 포함되는데, 프로이트는 이 삶의 본능의 에너지를 리비도(libido)라고 불렀다.
∙죽음의 본능(thanatos) : 어둡고 파괴적인 힘의 토대가 된다.
② 정신(마음)의 구조와 역동
㉠ 정신의 구조
∙원초아 : 원초아는 결과를 고려하지 않고 즉각적으로 에너지를 방출시켜 긴장을 감소시키고 욕구를 만족시키려는 경향이 있다. 프로이트는 이 쾌락원리(pleasure principle)라고 불렀다.
∙초자아 : 초자아는 좋은 행동에 대해서는 보상을 하고, 나쁜 행동에 대해서는 처벌을 하는 사회적 법칙이나 관습에 따라 사람들이 행동하도록 기능한다.
∙자아 : 현실을 추구한다.
㉡ 정신의 역동
∙적응적인 성격 : 세 가지 성격요소(원초아, 초자아, 자아)가 균형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부적응적인 성격 : 세 가지 요소가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어느 한 요소가 과도하게 강하거나 약해져서 갈등 상황을 초래하며, 부적응적 불안은 부적응적 불안, 신경증적 불안, 도덕적 불안, 현실불안으로 분류된다.
③ 성격의 발달
㉠ 구강기(출생~1년 6개월 정도) : 이 시기에는 주로 수유, 즉 젖 빨기와 손가락 빨기 등을 통해서 만족을 얻을 수 있다.
㉡ 항문기(2~3세경) : 이 시기의 아동은 배변을 통해 긴장을 완화시키며 기쁨을 경험한다.
㉢ 남근기(4~5세경)
∙이 시기는 흥분과 긴장, 쾌감이 성기에 집중된다.
∙자신의 이성 부모에 대해서 애정을 경험한다(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엘렉트라 콤플렉스, 동일시).
㉣ 잠복기(5세 이후~12, 13세경) : 성적 충동이나 리비도가 완화되어 성적 관심이 줄어든다고 프로이트는 보았다.
㉤ 생식기 : 사춘기로서 다시 성적 본능이 고조된다.
(3) 애착이론과 성격 발달
① 기질은 상당한 정도가 선천적인 것이기 때문에 부모는 자녀의 기질적 특성,
즉 개인차를 파악하고 받아들일 마음자세를 가져야한다.
② 기질이 다분히 생득적인 것이라면 애착은 아이가 부모 혹은 다른 주 보호자의 접촉을 통해서
형성하는 후천적인 것이다.
③ 애착형성은 대개 낯선 사람에 대한 낯가림과 애착대상으로부터 분리되는 데 대한 불안반응,
즉 격리불안으로 확인이 된다.
④ 아이젠크의 성격차원
㉠ 외향성-내향성 차원
* 내향적인 사람: 개인의관심이 내적이고 자신에게 향해 있으며, 비교적 조용하고 의사결정이 신중하고
질서가 있는 일을 좋아한다.
* 외향적인 사람: 관심이 외부나 타이에게 향해 있고 사회적인 활동이나 일을 더 선호한다.
㉡ 안정성-불안정성 차원
* 신경증적 경향성 차원
* 사람의 정서적 안정성 정도를 가리키는 개념이다.
㉢ 정신병적 경향성 차원: 이 경향이 높은 사람은 공격적이고 타인에 대한 배려를 하지 못하고
사회성이 극히 낮다.
⑤ 커텔의 특질이론
㉠ 표면특질: 겉으로 드러난 구체적인 행동들 일관성과 규칙성이 발견된 경우
㉡ 원천특질: 외현적인 행동들을 결정하는 기저로서 외현적인 표면특질보다 더 안정적이다.
2. 동기
(1) 기본적인 동기
① 배고픔과 갈증
㉠ 배고픔: 섭식행동의 동기이지만 배고픔이 섭식행동의 유일한, 절대적이 원인은 아니다.
㉡ 갈증: 시상하부에서 체세포나 혈액 속의 수분의 양을 감지하여 물 마시는 행동을 일으킨다.
② 수면과 꿈
㉠ 수면의 종류
* 검사법: EEG라고 부르는 뇌파검사를 통해서 분류한다.
* 뇌파의 종류: 베타파, 알파파, 1단계 수면, 2,3단계 수면, 4단계 수면
㉡ REM 수면
* 마치 깨어 있는 각성상태와 유사한 뇌파가 나타난다.
* 수면 중 REM 수면을 보일 때마다 강제로 깨워서 꿈을 꾸지 못하게 하면 그 다음날은 REM 수면의
양이 보통 때보다 훨씬 많아진다.
③ 성적 행동의 동기
㉠ 종족을 보존하려는 유전자의 필요에 의해서 성적인 동기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 성호르몬: 성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요인이다.
* 여성: 난소에서 분비되는 에스트로겐이 가장 중요한 성호르몬이다.
* 남성: 안드로겐 특히 테스토스테론이 중요한 성호르몬이다.
(2) 다양한 동기
① 감각자극에 대한 동기: 감각자극은 인간의 생존에 필수적이다.
② 호기심: 호기심과 탐색적인 행동은 자라나는 어린아이들에게 보편적으로 나타나며
어린이의 발달에 중요하기 때문에 교육적 의미를 가진다.
③ 성취동기
㉠ 성취동기의 강도에는 개인차가 있다.
㉡ 성취동기 학업성적: 지능은 높지만 성취동기가 낮은 사람은 학업성적이 높지 못하다.
④ 욕구위계이론과 자아실현동기
㉠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
* 인간의 행동을 본능에 의해서만 설명하는 데 만족하지 않고 고급의 동기 요인들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 아래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면 상위 단계의 욕구만족을 향해서 나간다고 보았다.
㉡ 욕구 5단계설
* 생리적 욕구: 배고픔 ․ 갈증 ․ 추위 회피 ․ 피로회복 ․ 고통회피 ․ 성적 욕구 등
* 안전욕구: 옷이나 집을 소유함으로써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자 하는 욕구,
범죄나 재정적 압박으로부터 안전하고자 하는 욕구 등
* 소속 및 사랑의 욕구: 가족 ․ 사회집단 ․ 친구들에게 수용받고 사랑받고 싶은 욕구,
기본적 욕구(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등)가 해결된 사회일수록 이 수준의 욕구 좌절이 더 큰 문제로 지각된다.
* 존경의 욕구: 이는 자기가 남으로부터 존경을 받고 싶은 욕구인데 여기에는 성취욕, 인정받고 싶은 욕구,
능력을 가지고 싶은 욕구, 특권 및 지위에 대한 욕구 등이 있다.
* 자아실현의 욕구: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해 보고자 하는 욕구이다.
3. 정서
(1) 정서의 생리적 기초
① 자율신경계
㉠ 신경계의 종류
* 자율신경계: 자신의 인위적인 의도에 의해서 조절할 수 없는, 즉 ‘스스로(자율적으로) 조절되는’
내부기관들을 관장하는 신경계.
* 체성신경계: 자신의 의도에 의해서 조절되는 것은 팔다리를 비롯한 근육들이 대표적인 것인데,
이것들을 관장하는 신경계.
㉡ 자율신경계의기능: 심장 ․ 혈관 ․ 위 ․ 소장과 대장 ․ 내분비샘 등 신체의 거의 모든 기관에 영향을 미침
㉢ 부교감신경계: 주로 보호 ․ 영양공급 ․ 몸의 성장 ․ 심리적 안정에 관한 기능을 조절해 준다.
㉣ 교감신경계: 위험상황 ․ 스트레스 상황 등에 특히 활성화되는데 심장박동과 혈압이 증가하고,
동공이 확대되며, 혈당수준이 올라가고, 피부의 털이 곤두선다.
② 신경전달물질
㉠ 시냅스: 신경전달물질이란 시냅스에서 방출되는 화학물질인데, 정보를 전달받은 다음 신경세포의
수용기와 결합해야 정보가 전달된다.
㉡ 신경전달물질
* 도파민: 즐거움의 정서를 경험하게 해준다.
* 노르에피네프린: 교감신경계의 신경전달물질이다.
*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과 거의 유사한 작용을 하여 우울증과 관련이 있다.
③ 부신
㉠ 부신의 안쪽 부분을 부신수질이라고 하는데, 이부분이 교감신경계의 신경절로 작용한다.
㉡ 코티졸: 위급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부신에서는 몸으로 하여금 ‘싸움 혹은 도망’하도록
준비시키는 호르몬을 방출한다.
(2) 정서의 분류 - 정서 분류에 대한 동서양의 비교
플루칙의 분류 | 7정(七情) | 플루칙의 분류 | 7정(七情) |
사랑 | 애(愛) | 분노 | 노(怒) |
혐오 | 오(惡) | 두려움 | 구(懼) |
기쁨 | 희(喜) | 놀람, 예상 | 없음 |
슬픔 | 애(哀) | 없음 | 욕(欲) |
(3) 정서에 관한 이론
① 신체반응과 정서경험간에는 무엇이 먼저 발생하는가?
㉠ 윌리엄 제임스: 신체반응이 정서경험보다 선행한다는 이론을 주장했다.
㉡ 캐논: 신체적 각성이나 행동과 정서적 경험간에는 시차가 있기보다는 동시에 발생하는 것이라는
주장을 하였다.
② 정서체험에서 인지적 평가는 어떻게 작용하는가? - 샥터(Shacter)와 싱어(Singer)
㉠ 정서체험의 상황에서 우리가 상황정보를 활용하는 과정에 대해서 보여준 바 있다.
㉡ 똑같은 생리적 각성상태가 주변상황의 정보에 따라 행복한 정서로 혹은
화나는 정서로 다르게 체험될 수 있다.
4. 자아개념
(1) 서론
① 자아개념의 변화
㉠ 아동기부터 형성되며 일생동안 변화를 겪는다.
㉡ 자아개념은 아동 후기나 청소년기 동안에 자신의 학업능력 ․ 사회적 수용도 ․ 운동능력 ․ 외모 ․ 가족관계 등 다양한 측면의 자아개념으로 분화된다.
② 자아: 여러 가지 능력에 대한 자아개념, 자신의 신체적 특징들에 대한 자아개념, 자기가 소속된 가정 ․
사회 ․ 국가 등에 의해서 형성된 자아개념 등 수많은 종류의 자아개념들이 복합된 상태를 일컫는다.
(2) 자아개념
① 실제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
㉠ 실제적 자아: 자신의 성취 가능한 자아
㉡ 이상적 자아: 이상적 자아개념이 실제적 자아와 너무 크게 차이가 있는 경우 이른 바 거짓자아를 형성하며, 이를 자신의 참자아와 혼돈하는 상태에 이르기도 한다.
② 자아존중감
㉠ 자아존중감의 형성
* 아동들은 자신의 신체적 ․ 심리적 특징들을 인지하기 시작하면서 자기에 대한 평가를 하기 시작한다.
* 자신이 기대하는 기준에 비추어서 자기평가 결과가 긍정적일 때 아동은 적절한 자아존중감을 갖게 되며,
그렇지 못할 때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된다.
㉡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부모: 아동의 자아존중감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갖는다.
* 사회적 비교: 자신의 능력에 대한 평가는 자아존중감 형성에 중요한 요인이므로, 5-6세부터 아동은
또래 들과 비교하여 자신을 평가하기 시작한다.
* 자기평가: 자시 스소로 자기에게 내린 평가도 있지만, 주변의 중요한 타인들이 자기를 평가한 것도
포함하는 개념
* 또래집단과 급우들의 평가: 청소년기에 가장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자아개념의 영역은 외모,
즉 신체적 매력과 사회적 수용, 즉 또래집단으로부터의 인기이다.
③ 자기효능감
㉠ 반두라의이론: 주로 사회학습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
㉡ 의미: 자기가 그 영역이나 그 과제를 ‘제대로 우수하게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혹은 ‘없을 것이다’라는
일종의 예측을 의미하며 자기효능감은 성취동기와도 직접 관련이 있는 개념이다.
④ 자아정체성
㉠ 개념: 여러 영역의 자아개념들간에 일관성이 느꺄질 때 자아개념의 통합을 경험하게 되는 것
㉡ 발달수준
* 정체성 혼미의 상태: 아직 자아정체성에 관한 위기도 경험하지 못하였고 따라서
정체성 극복은 당연히 경험하지 못한 상태
* 정체성 ‘조기완료: 정체성 위기를 제대로 경험하지도 못한 채 마치 정체성을 확립한 것처럼 느끼는 상태
* 정체성 유예: 현재 자아 정체성 혼미를 경험하면서 회의와 불안정을 경험하고 있으나 적극적으로
자아를 탐색하고 자기역할을 실험하며 정체성 확립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
* 정체성 성취: 정체성 유예기간을 거쳐서 비로소 안정된 정체감을 형성한 단계
㉢ 부모의 역할
* 민주적 부모: 자녀도 가정의 여러 가지 의사결정에 참여하게 유도하고, 자녀에게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며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부모 밑에서 자란 청소년들이 정상적인 정체성 발달을 이룸.
* 방임적 부모: 자녀에게 모든 것을 알아서 결정하도록 방임하는 부모 밑에서 자란 청소년은 정체성
발달이 위축된다.
* 통제하거나 억제하는 부모: 정체성 발달이 위축된다.
<출제예상문제>
11. 프로이트 이론 중 삶의 본능(eros)에 해당되는 내용이 아닌 것은? ④
①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힘의 토대가 된다.
② 성적본능, 욕구 충족 본능, 창조적 본능, 사랑의 본능 등이 포함된다.
③ 삶의 본능의 에너지를 리비도라고 한다.
④ 파괴적인 힘의 토대가 된다.
<해설> ④ 파괴적인 힘의 토대가 된다=> 죽음의 본능(thanatos)의 내용임
12. 다음 보기의 개념에 해당하는 정신구조는? ①
<보기>
* 현실 원리에 따라 본능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 복잡한 인지기능, 즉 사고나 판단의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 최대의 만족이나 기쁨을 얻을 수 있도록 만족을 연기시키기도 한다.
① 자아 ② 초자아 ③ 이드 ④ 원초아
<해설> 자아의 기능방식 - 현실원리
자아는 원초아의 쾌락 추구, 초자아의 완변추구와는 달리 현실을 추구한다.
즉, 자아의 기능은 초자아의 요구에 맞추어서 원초아의 욕구를 만족시키거나 표현하려고 한다.
13.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에 대한 비판들로서 부적합한 내용은? ④
① 인간의 성격발달이론으로서 지나치게 한쪽 측면만을 강조하였다.
② 신경증(노이로제)등 심리장애와 가지는 관련성을 주장하는데 치중하였다.
③ 사회성 발달 등 보편적인 인간의 성격에 대해서는 소홀하였다.
④ 본능의 욕구를 성적인 욕구와 결부시킨 점은 다른 이론들에 비해 선구적이다.
14.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 중 존경의 욕구의 내용은? ②
① 배고픔 ․ 갈증 ․ 추위 회피 ․ 피로회복 ․ 고통회피 ․ 성적욕구
② 성취욕, 인정받고 싶은 욕구, 능력을 가지고 싶은 욕구
③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자 하는 욕구
④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해 보고자 하는 욕구
<해설> 매슬로의 욕구5단계
① 배고픔 ․ 갈증 ․ 추위 회피 ․ 피로회복 ․ 고통회피 ․ 성적욕구: 생리적 욕구
③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자 하는 욕구: 안전욕구
④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해 보고자 하는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15. 부신에서 방출되는 호르몬은? ③
① 테스토스테론 ② 도파민 ③ 코티졸 ④ 노르에피네프린
<해설> 코티졸
위급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부신에서는 몸으로 하여금 ‘싸움 혹은 도망’하도록 준비시키는 호르몬으로
스트레스 반응을 일으키는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다.
16. 다음 보기의 내용에 해당하는 자아정체성의 발달수준은? ②
<보기>
* 정체성 위기를 제대로 경험하지도 못한 채 마치 정체성을 확립한 것처럼 느끼는 상태를 말한다.
* 이런 사람은 대게 부모로부터 강한 영향을 받아서 부모가 원하는 대로 성격 및
직업발달과정을 거친 사람들이다.
① 정체성 혼미 ② 정체성 조기완료 ③ 정체성 유예 ④ 정체성 성취
<해설> 자아정체성의 발달수준
① 정체성 혼미: 아직 자아정체성에 관한 위기도 경험하지 못하였고 따라서
정체성 극복은 당연히 경험하지 못한 상태
③ 정체성 유예: 현재 자아 정체성 혼미를 경험하면서 회의와 불안정을 경험하고 있으나 적극적으로
자아를 탐색하고 자기역할을 실험하며 정체성 확립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
④ 정체성 성취: 정체성 유예기간을 거쳐서 비로소 안정된 정체감을 형성한 단계
'인간과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사, 복지학과, 인간론 등 시험 대비 인간과 교육 요점 정리 6.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의 생활지도 (0) | 2022.11.03 |
---|---|
사회복지사, 복지학과, 인간론 등 시험 대비 인간과 교육 요점 정리 5. 인간 :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존재 (0) | 2022.11.02 |
사회복지사, 복지학과, 인간론 등 시험 대비 인간과 교육 요점 정리 4.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0) | 2022.11.02 |
사회복지사, 복지학과, 인간론 등 시험 대비 인간과 교육 요점 정리 2. 생각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1) | 2022.11.01 |
사회복지사, 복지학과, 인간론 등 시험 대비 인간과 교육 요점 정리 1. 학습 ․ 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1) | 2022.10.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