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의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의미
① 생활지도는 인간이 삶의 과정에서 당면하게 되는 각종 과업과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힘과
능력을 배양하는 중요한 실천적 교육활동이다.
② 교육을 경제발전이나 국가발전의 수단으로 보는 관점 : 교육실천은 경제발전과 국가발전이라는 가치에 예속되어 특정가치에 치우친 교육만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
③ 생활지도는 가정교육․학교교육․사회교육에서 모두 중시되어야 할 활동이다.
④ 생활지도의 주요활동에는 학생이해활동․정보제공활동․진로지도활동․상담활동 등이 있는데, 상담은 그런 생활지도활동들 중의 하나라는 것이다.
⑤ 미국 학교에서는 생활지도(가이던스) : 학업․진로․인성 등의 영역에서 학생들의 발달과 의사결정, 그리고 문제해결 등을 돕는 활동을 의미한다.
⑥ 생활지도에 대한 관점
㉠ 생활지도와 교육을 거의 동일한 것으로 보는 관점 : 교과지도를 포함한 학교생활에서의 모든 경험을 생활지도의 영역으로 간주한다.
㉡ 생활지도를 교과지도와 대비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관점 : 교과지도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 모두 생활지도에 속하는 것으로 본다.
㉢ 학교교육을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로 양분해서 생각하는 관점 : ‘교과지도는 곧 지식교육‘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생활지도는 지식의 교육과는 다른 활동임을 강조하고 있다.
2. 생활지도의 필요성과 목표
(1) 생활지도의 필요성
① 아동․청소년의 각종 문제 행동
㉠ 청소년 범죄가 양적으로 계속 증가하고, 질적으로 포악해지고 있으며, 그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으며 각종 학생범죄도 증가 추세에 있다.
㉡ 학교폭력, 집단따돌림 등 학교생활과 관련된 각종 문제도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②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상의 특징
㉠ 아동 및 청소년기는 성격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 개인의 성격이 18~19세가 되어야 안정적으로 드러나므로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드러나는 성격은 완성된 것이 아니라 형성되는 과정에 있는 것이다.
㉢ 학교에서 담당해야 할 중요한 교육활동 : 아동이나 청소년들이 자연스럽고 마음 편안하게 자신을 탐색하고 이해하며 진정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③ 훈육 : 인생에서 버려야 할 것은 버리고, 깎아 내고 다듬는 일을 가리킨다.
(2) 생활지도의 목표
㉠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 잠재가능성의 실현
㉢ 자율적 문제해결능력의 신장㉣ 전인적 발달의 촉진과 건전한 사회인 육성
3.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
(1) 학생이해활동: 표준화 심리검사의 활용
1) 인간을 이해하는 세 가지 수준
① 상식적 이해의 수준
* 어떤 사람이 가지고 있는 특성에 비추어 그 사람을 이해하는 것, 나와의 유사성을 가정하여 이해하는 것 등
* 오류의 가능성이 가장 높은 인간이해 방식
② 과학적 이해의 수준
* 각종 표준화된 심리검사를 통하여 이해하는 방법
* 여기에도 오차가 있을 수 있으나 상식적인 수준의 이해보다는 높은 수준의 이해임
③ 공감적 이해의 수준: 개인이 가지고 있는 내면의 심리세계를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서 이해하는 것
④ 인간을 인해하는 방법: 표준화된 심리검사를 사용하는 방법, 관찰법, 자서전법, 일화기록법, 질문지법,
사회성 측정법 등이 있다.
2) 표준화 심리검사의 이해
① 표준화 심리검사의 의미: 표준화된 조건하에서 피검사자들의 심리적 특성들을 측정하기 위한
관찰수단이나 도구
② 표준화 심리검사의 종류
* 지능검사: 비네의 지능검사, 스탠포드-비네 지능검사, 웩슬러 지능검사, 군대-알파, 군대-베타 지능검사,
정범모의 간편지능검사
* 적성검사: 직업이나 학업과 같이 구체적인 일에 대한 앞으로의 성공 가능성을 예언하는 심리적 특성
* 성격검사: 독특한 개인의 행동 및 사고 유형을 예언하거나 기술해 주는 도구
* 흥미검사: 미국의 경우 스트롱이 직업흥미검사와 쿠더의 흥미검사가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데,
이 두 검사 모두 직업지도를 위해 만들어진 것
③ 좋은 심리검사의 조건
* 타당도: 검사 혹은 평가도구가 ‘측정하려고 의도하는 것’을 어느 정도로 충실하게 측정하고 있느냐의
정도로 검사의 진실성 혹은 정직성이라 하기도 함
* 신뢰도: ‘얼마나 정확하게’ ‘얼마나 오차 없이’ 측정하고 있느냐의 개념
* 객관도: 채점자의 채점이 어느 정도신뢰성과 일관성이 있느냐 하는 개념
3) 표준화 심리검사의 활용에 있어 주의해야 할 사항
① 학력검사나 적성검사 등 표준화 심리검사가 제공하는 정보는 한 학생이나 학교의 기능상태를 이해하는 데
하나의 부분적인 정보만을 제공하고 있다.
② 검사결과의 해석과정은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하나의 심리적 상담의 과정이 되어야 한다.
③ 표준화 심리검사는 한 학생의 이해나 학교의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하나의 수단에 지나지 않음을 알고,
검사결과 자체가 학교의 교육목적을 통제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될 것이다.
(2) 진로지도활동
1) 진로지도의 목표
① 자신에 관한 보다 정확한 이해의 증진
②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의 증진
③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의 증진
④ 정보 탐색 및 활용능력의 함양
⑤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 형성
2) 진로지도 관련 이론
① 특성이론: 개인차심리학과 응용심리학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이 분야에서 가장 오래된 이론
② 의사결정이론: 케인스의 경제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직업선택을 하나의 의사결정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
③ 사회이론: 개인을 둘러싼 사회 ․ 문화적 환경이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회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진로 발달의 이론을 발전시킨 것
④ 심리이론: 정신분석학자와 인성론자들이 지지하고 있는데, 그들의 기본가정은 인성구조의 차이가 다양한 욕구를 배출시키며, 직업 선택은 결국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보는 이론으로,
이 이론에 속하는 것은 정신역동이론과, 인성이론이다.
⑤ 발달이론
* 인간 발달의 개념을 진로지도에 도입한 것임
* 다른 신체적 ․ 정신적 발달과 마찬가지로 직업에 대한 지식 ․ 태도 ․ 기능이 어려서부터 성인기까지 발달함
* 선구자: 긴츠버그이며 그의 이론을 수정한 것이 수퍼의 발달이론임.
* 긴츠버그: 직업의 선택이란 일회적인 행위가 아니라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으로서
흥미 ․ 능력 ․ 가치관 등의 주관적인 요소와 현실세계와의 타협에 의해 직업을 선택한다.
(3) 정보제공활동
1) 정보제공활동
학생들의 문제에 직면하여 장래계획이나 의사결정을 할 때,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사실과 자료를 수집해서 제공해 주는 활동
2) 정보의 종류와 내용
① 교육정보: 교육과 관련된 모든정보로 입학, 등록, 교육과정, 교육방법, 학교생활, 학교활동, 장학금,
상급학교진학, 효율적인 학습방법, 도서관 이용방법 등을 의미한다.
② 직업정보: 직업 ․ 직위 ․ 직무 등과 관련된 정보로 직업적 의무 ․ 일의 조건 ․ 보수제도 ․ 승진유형 ․
일자리의 수용과 공급에 관련된 전망을 의미한다.
③ 개인적 ․ 사회적 정보
자신의 이해와 관련된 정보 | 대인관계와 관련된 정보 |
신체적 건강 및 발달 | 남성과 여성의 역할 |
정신적 건강 | 동성 및 이성과의 성숙한 인간관계 형성 |
지적능력(지능 ․ 적성 ․ 학업능력 등) | 성의 의미와 결혼 |
정의적 특정(성격 ․ 흥미 ․ 장래 포부 ․ 자아개념 ․ 진로성숙도 등) | 부모 등 타인의 행동과 욕구의 이해 대인관계 예절 등 |
3) 정보의 구축과 내용
① 개별적 활용: 교사는 지나치게 귄위적인 태도를 보이거나 아무런 교육적 지도 없이 정보를
‘던져 주지’ 않아야 한다.
② 집단적 활용: 특정 교과목이나 홈룸 시간 또는 특별한 모임이나 행사를 통해 이루어진다.
(4) 상담활동
1) 개인상담
한 명의 상담자와 한 명의 내담자가 직접적으로 대면하여, 혹은 통신매체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만나서
상담하는 형태
2) 집단상담
한 명 혹은 그 이상의 상담자와 여러 명의 집단구성원이 일정 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만나서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에 대한 그들의 태도와 행동을 점검하고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상담하는 형태
3) 부모상담
학생들의 학습활동 ․ 교우관계 ․ 행동상의 문제 등을 사전에 예방하고 또 문제점을 조기에 발견하여
대처하기 위한 중요한 교육활동
① 기초원리
* 다른 모든 상담과 마찬가지로 강제적으로 이루어지면 성공을 거두기 어렵다
* 교사와 부모간에 마음이 소통하는 대화를 통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 가정에서 자녀를 교육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부모 자신이라는 것을 교사는 명확히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 아주 간단한 일에서부터 심각한 문제에 이르기까지 모든 문제를 다룰수 있다.
<출제예상문제>
25. 학교에서 생활지도가 필요한 이유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④
① 아동 ․ 청소년이 각종 문제행동 및 정신건강문제를 겪기 때문에
② 아동 ․ 청소년이 성격 발달상의 특징 때문에
③ 훈육의 중요성 때문에
④ 아동 ․ 청소년기 신체발달상의 특징 때문에
<해설> 학교에서 생활지도가 필요한 이유 - ①②③외에
* 사회변화에 적응시켜야 하기때문에
26. 표준화 심리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②
① 생활지도 장면에서 학생을 이해하는 수단으로서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② 공감적 수준의 이해방법에 속한다.
③ 학생들의 특징을 상대적으로 비교해 볼 수 있다.
④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여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해설> 인간을 이해하는 방법 중 표준화 심리검사
② 공감적 수준의 이해방법에 속한다=> 과학적 수준의이해방법에 속함.
27. 표준화 심리검사의 활용에 있어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①
① 학력검사나 적성검사 등 표준화 심리검사가 제공하는 정보는 한 학생을 이해하는
모든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② 주어진 검사를 왜 사용해야 하는지, 그라고 다른방법으로는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없는지를
검사 사용의 목적에 비추어 분명히 해 두어야 한다.
③ 검사결과의 해석과정은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하나의 심리적 상담의 과정이 되어야 한다.
④ 표준화 심리검사는 한 학생의 이해나 학교의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하나의 수단에 지나지 않음을 알고,
검사결과 자체가 학교의 교육목적을 통제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다.
<해설> 표준화 심리검사의 활용
① 학력검사나 적성검사 등 표준화 심리검사가 제공하는 정보는 한 학생을 이해하는
모든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하나의 부분적인 정보만을 제공하고 있다.
28. 다음 중 진로의 목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③
①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의 증진 ②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의 증진
③ 타인에 관한 보다 정확한 이해의 증진 ④ 정보탐색 및 활용능력의 함양
<해설> 진로의 목표
③ 타인에 관한 보다 정확한 이해의 증진=> 자신에 관하 보다 정확한 이해의 증진
29. 부모상담의 시초원리가 아닌 것은? ④
① 강제적으로 이루어지면 성공을 거두기 어렵다.
② 교사와 부모간에 마음이 소통하는 대화를 통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③ 아주 간단한 일에서부터 심각한 문제에 이르기까지 모든 문제를 다룰 수 있다.
④ 가정에서 자녀는 교육하는 것은 부모와 교사 모두의 책임이다.
<해설> 부모상담의 기초원리
④ 가정에서 자녀는 교육하는 것은 부모와 교사 모두의 책임이다.=>
가정에서 자녀를 교욱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부모 자신이며, 부모의 책임이다.
'인간과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사, 복지학과, 인간론 등 시험 대비 인간과 교육 요점 정리 7. 상담 : 생활지도의 중추적 활동 (0) | 2022.11.03 |
---|---|
사회복지사, 복지학과, 인간론 등 시험 대비 인간과 교육 요점 정리 5. 인간 :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존재 (0) | 2022.11.02 |
사회복지사, 복지학과, 인간론 등 시험 대비 인간과 교육 요점 정리 4.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0) | 2022.11.02 |
사회복지사, 복지학과, 인간론 등 시험 대비 인간과 교육 요점 정리 3. 개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0) | 2022.11.01 |
사회복지사, 복지학과, 인간론 등 시험 대비 인간과 교육 요점 정리 2. 생각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1) | 2022.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