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과 교육

사회복지사, 복지학과, 인간론 등 시험 대비 인간과 교육 요점 정리 6.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의 생활지도

반응형

6.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의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의미

생활지도는 인간이 삶의 과정에서 당면하게 되는 각종 과업과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힘과

능력을 배양하는 중요한 실천적 교육활동이다.

 

교육을 경제발전이나 국가발전의 수단으로 보는 관점 : 교육실천은 경제발전과 국가발전이라는 가치에 예속되어 특정가치에 치우친 교육만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

 

생활지도는 가정교육학교교육사회교육에서 모두 중시되어야 할 활동이다.

 

생활지도의 주요활동에는 학생이해활동정보제공활동진로지도활동상담활동 등이 있는데, 상담은 그런 생활지도활동들 중의 하나라는 것이다.

 

미국 학교에서는 생활지도(가이던스) : 학업진로인성 등의 영역에서 학생들의 발달과 의사결정, 그리고 문제해결 등을 돕는 활동을 의미한다.

 

생활지도에 대한 관점

생활지도와 교육을 거의 동일한 것으로 보는 관점 : 교과지도를 포함한 학교생활에서의 모든 경험을 생활지도의 영역으로 간주한다.

생활지도를 교과지도와 대비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관점 : 교과지도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 모두 생활지도에 속하는 것으로 본다.

학교교육을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로 양분해서 생각하는 관점 : ‘교과지도는 곧 지식교육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생활지도는 지식의 교육과는 다른 활동임을 강조하고 있다.

 

2. 생활지도의 필요성과 목표

(1) 생활지도의 필요성

아동청소년의 각종 문제 행동

청소년 범죄가 양적으로 계속 증가하고, 질적으로 포악해지고 있으며, 그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으며 각종 학생범죄도 증가 추세에 있다.

학교폭력, 집단따돌림 등 학교생활과 관련된 각종 문제도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상의 특징

아동 및 청소년기는 성격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개인의 성격이 1819세가 되어야 안정적으로 드러나므로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드러나는 성격은 완성된 것이 아니라 형성되는 과정에 있는 것이다.

학교에서 담당해야 할 중요한 교육활동 : 아동이나 청소년들이 자연스럽고 마음 편안하게 자신을 탐색하고 이해하며 진정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훈육 : 인생에서 버려야 할 것은 버리고, 깎아 내고 다듬는 일을 가리킨다.

 

(2) 생활지도의 목표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잠재가능성의 실현

자율적 문제해결능력의 신장전인적 발달의 촉진과 건전한 사회인 육성

 

3.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

(1) 학생이해활동: 표준화 심리검사의 활용

1) 인간을 이해하는 세 가지 수준

상식적 이해의 수준

* 어떤 사람이 가지고 있는 특성에 비추어 그 사람을 이해하는 것, 나와의 유사성을 가정하여 이해하는 것 등

* 오류의 가능성이 가장 높은 인간이해 방식

과학적 이해의 수준

* 각종 표준화된 심리검사를 통하여 이해하는 방법

* 여기에도 오차가 있을 수 있으나 상식적인 수준의 이해보다는 높은 수준의 이해임

공감적 이해의 수준: 개인이 가지고 있는 내면의 심리세계를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서 이해하는 것

인간을 인해하는 방법: 표준화된 심리검사를 사용하는 방법, 관찰법, 자서전법, 일화기록법, 질문지법,

사회성 측정법 등이 있다.

 

2) 표준화 심리검사의 이해

표준화 심리검사의 의미: 표준화된 조건하에서 피검사자들의 심리적 특성들을 측정하기 위한

관찰수단이나 도구

표준화 심리검사의 종류

* 지능검사: 비네의 지능검사, 스탠포드-비네 지능검사, 웩슬러 지능검사, 군대-알파, 군대-베타 지능검사,

정범모의 간편지능검사

* 적성검사: 직업이나 학업과 같이 구체적인 일에 대한 앞으로의 성공 가능성을 예언하는 심리적 특성

* 성격검사: 독특한 개인의 행동 및 사고 유형을 예언하거나 기술해 주는 도구

* 흥미검사: 미국의 경우 스트롱이 직업흥미검사와 쿠더의 흥미검사가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데,

이 두 검사 모두 직업지도를 위해 만들어진 것

좋은 심리검사의 조건

* 타당도: 검사 혹은 평가도구가 측정하려고 의도하는 것을 어느 정도로 충실하게 측정하고 있느냐의

정도로 검사의 진실성 혹은 정직성이라 하기도 함

* 신뢰도: ‘얼마나 정확하게’ ‘얼마나 오차 없이측정하고 있느냐의 개념

* 객관도: 채점자의 채점이 어느 정도신뢰성과 일관성이 있느냐 하는 개념

 

3) 표준화 심리검사의 활용에 있어 주의해야 할 사항

학력검사나 적성검사 등 표준화 심리검사가 제공하는 정보는 한 학생이나 학교의 기능상태를 이해하는 데

하나의 부분적인 정보만을 제공하고 있다.

검사결과의 해석과정은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하나의 심리적 상담의 과정이 되어야 한다.

표준화 심리검사는 한 학생의 이해나 학교의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하나의 수단에 지나지 않음을 알고,

검사결과 자체가 학교의 교육목적을 통제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될 것이다.

 

(2) 진로지도활동

1) 진로지도의 목표

자신에 관한 보다 정확한 이해의 증진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의 증진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의 증진

정보 탐색 및 활용능력의 함양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 형성

 

2) 진로지도 관련 이론

특성이론: 개인차심리학과 응용심리학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이 분야에서 가장 오래된 이론

의사결정이론: 케인스의 경제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직업선택을 하나의 의사결정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

사회이론: 개인을 둘러싼 사회 문화적 환경이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회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진로 발달의 이론을 발전시킨 것

심리이론: 정신분석학자와 인성론자들이 지지하고 있는데, 그들의 기본가정은 인성구조의 차이가 다양한 욕구를 배출시키며, 직업 선택은 결국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보는 이론으로,

이 이론에 속하는 것은 정신역동이론과, 인성이론이다.

발달이론

* 인간 발달의 개념을 진로지도에 도입한 것임

* 다른 신체적 정신적 발달과 마찬가지로 직업에 대한 지식 태도 기능이 어려서부터 성인기까지 발달함

* 선구자: 긴츠버그이며 그의 이론을 수정한 것이 수퍼의 발달이론임.

* 긴츠버그: 직업의 선택이란 일회적인 행위가 아니라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으로서

흥미 능력 가치관 등의 주관적인 요소와 현실세계와의 타협에 의해 직업을 선택한다.

(3) 정보제공활동

1) 정보제공활동

학생들의 문제에 직면하여 장래계획이나 의사결정을 할 때,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사실과 자료를 수집해서 제공해 주는 활동

2) 정보의 종류와 내용

교육정보: 교육과 관련된 모든정보로 입학, 등록, 교육과정, 교육방법, 학교생활, 학교활동, 장학금,

상급학교진학, 효율적인 학습방법, 도서관 이용방법 등을 의미한다.

직업정보: 직업 직위 직무 등과 관련된 정보로 직업적 의무 일의 조건 보수제도 승진유형

일자리의 수용과 공급에 관련된 전망을 의미한다.

개인적 사회적 정보

자신의 이해와 관련된 정보 대인관계와 관련된 정보
신체적 건강 및 발달 남성과 여성의 역할
정신적 건강 동성 및 이성과의 성숙한 인간관계 형성
지적능력(지능 적성 학업능력 등) 성의 의미와 결혼
정의적 특정(성격 흥미 장래 포부 자아개념 진로성숙도 등) 부모 등 타인의 행동과 욕구의 이해
대인관계 예절 등

3) 정보의 구축과 내용

개별적 활용: 교사는 지나치게 귄위적인 태도를 보이거나 아무런 교육적 지도 없이 정보를

던져 주지않아야 한다.

집단적 활용: 특정 교과목이나 홈룸 시간 또는 특별한 모임이나 행사를 통해 이루어진다.

(4) 상담활동

1) 개인상담

한 명의 상담자와 한 명의 내담자가 직접적으로 대면하여, 혹은 통신매체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만나서

상담하는 형태

2) 집단상담

한 명 혹은 그 이상의 상담자와 여러 명의 집단구성원이 일정 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만나서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에 대한 그들의 태도와 행동을 점검하고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상담하는 형태

3) 부모상담

학생들의 학습활동 교우관계 행동상의 문제 등을 사전에 예방하고 또 문제점을 조기에 발견하여

대처하기 위한 중요한 교육활동

기초원리

* 다른 모든 상담과 마찬가지로 강제적으로 이루어지면 성공을 거두기 어렵다

* 교사와 부모간에 마음이 소통하는 대화를 통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 가정에서 자녀를 교육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부모 자신이라는 것을 교사는 명확히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 아주 간단한 일에서부터 심각한 문제에 이르기까지 모든 문제를 다룰수 있다.

 

<출제예상문제>

25. 학교에서 생활지도가 필요한 이유라고 볼 수 없는 것은?

아동 청소년이 각종 문제행동 및 정신건강문제를 겪기 때문에

아동 청소년이 성격 발달상의 특징 때문에

훈육의 중요성 때문에

아동 청소년기 신체발달상의 특징 때문에

<해설> 학교에서 생활지도가 필요한 이유 - ①②③외에

* 사회변화에 적응시켜야 하기때문에

 

26. 표준화 심리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생활지도 장면에서 학생을 이해하는 수단으로서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공감적 수준의 이해방법에 속한다.

학생들의 특징을 상대적으로 비교해 볼 수 있다.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여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해설> 인간을 이해하는 방법 중 표준화 심리검사

공감적 수준의 이해방법에 속한다=> 과학적 수준의이해방법에 속함.

 

27. 표준화 심리검사의 활용에 있어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학력검사나 적성검사 등 표준화 심리검사가 제공하는 정보는 한 학생을 이해하는

모든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주어진 검사를 왜 사용해야 하는지, 그라고 다른방법으로는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없는지를

검사 사용의 목적에 비추어 분명히 해 두어야 한다.

검사결과의 해석과정은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하나의 심리적 상담의 과정이 되어야 한다.

표준화 심리검사는 한 학생의 이해나 학교의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하나의 수단에 지나지 않음을 알고,

검사결과 자체가 학교의 교육목적을 통제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다.

<해설> 표준화 심리검사의 활용

학력검사나 적성검사 등 표준화 심리검사가 제공하는 정보는 한 학생을 이해하는

모든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하나의 부분적인 정보만을 제공하고 있다.

 

28. 다음 중 진로의 목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의 증진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의 증진

타인에 관한 보다 정확한 이해의 증진 정보탐색 및 활용능력의 함양

<해설> 진로의 목표

타인에 관한 보다 정확한 이해의 증진=> 자신에 관하 보다 정확한 이해의 증진

 

29. 부모상담의 시초원리가 아닌 것은?

강제적으로 이루어지면 성공을 거두기 어렵다.

교사와 부모간에 마음이 소통하는 대화를 통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아주 간단한 일에서부터 심각한 문제에 이르기까지 모든 문제를 다룰 수 있다.

가정에서 자녀는 교육하는 것은 부모와 교사 모두의 책임이다.

<해설> 부모상담의 기초원리

가정에서 자녀는 교육하는 것은 부모와 교사 모두의 책임이다.=>

가정에서 자녀를 교욱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부모 자신이며, 부모의 책임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