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생각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1. 기억과 망각 : 정보처리이론
(1) 기억과 정보처리이론
① 기억의 과정 : 망각은 회상의 실패라고 보기 때문에 기억에 대한 질문은 크게 세 가지로 정리된다.
즉 기억을 정보의 입력․저장․회상이라는 세 가지 주요한 과정으로 설명하고 있다.
② 정보처리이론 : 우리의 기억현상을 입력․저장․회상 과정으로 설명하는 이론이다.
③ 정보처리이론에 관한 가장 기초적인 용어
㉠ 정보의 입력(부호화, coding) : 기억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을 컴퓨터 시스템의 작동과정에 비유하는 데서 나온 것이다.
㉡ 정보의 저장(유지) : 컴퓨터에 비유하면 입력된 정보들을 하드디스크에 파일로 담아 두는 것에 해당한다.
㉢ 회상(인출) : 하드디스크로부터 파일을 불러 와서 모니터에 데이터를 표시해 주는 것과 같다. 이때 인출 혹은 회상의 실패를 망각이라고 부른다.
(2) 정보의 입력(부호화)
① 주의(attention)
㉠ 주의에는 선택적인 현상이 있다.
㉡ 선택적 주의를 설명하기 위해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상황은 파티이다.
㉢ 선택적 주의 현상은 칵테일파티 현상(cocktail party effect)이라 불리게 되었다.
② 부호화(coding)
㉠ 음운적(音韻的) 부호화 : 언어, 즉 상대방의 말을 듣고 입력시키는 과정에서 그 말의 언어적 속성 중 발음, 즉 소리자극을 중심으로 입력되는 것을 말한다.
㉡ 의미적(意味的) 부호화 : 언어를 이해하고 기억하는 것은 언어가 가지는 소리라는 특성뿐만 아니라 그것이 나에게 주는 의미에도 의존을 한다.
㉢ 시각적 심상 : 어떤 단어를 들었을 때 그 단어와 관련된 시각적 심상을 형성할 수 있을 때에 그 정도는 더 잘 기억되는 경향이 있다.
㉣ 이중부호화 : 정보기억에 있어서 의미적 부호화 이외에 시각적 심상에 부호화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이다.
(3) 정보의 저장
① 감각기억
㉠ 어떤 소리자극, 촉각자극 등을 그 자극이 중단된 이후에도 잠시 동안 기억할 수 있다.
이런 기억은 보통 1초 이내 동안 지속된다.
② 단기기억
㉠ 단기기억 : 20~30초 정도의 기억장치이다. 이는 주로 전화번호 암기에 비유되곤 한다.
③ 장기기억
㉠ 어떤 기억은 평생동안 유지되는 반면, 어떤 기억은 얼마간 지속되다가 소멸되거나 부정확해진다.
㉡ 장기기억과정에서 작용하는 인지적 특성
(4) 정보의 인출
① 인출과 단서
㉠ 인출 : 기억하고 잇는 정보를 회상해 내는 것이다.
㉡ 인출단서(cue) : 우리가 기억된 정보를 회상, 즉 인출할 때 도와주는 것이다. 예) 힌트
㉢ 맥락단서(context cue) : 어떤 사건을 그 사건이 일어났던 맥락 속으로 들어가서 생각해 봄으로써 기억의 인출을 돕는 것이다.
(5) 망각
① 망각의 원인가설
㉠ 소멸(decay)이론 : 기억과 함께 뇌세포에 발생했던 일종의 ‘흔적‘이 시간경과로 인해 흐려진다는 이론이다.
㉡ 망각에 대한 간섭이론
* 역행성 간섭: 후에 공부한 것이 먼저 공부한 것에 대해서 간섭을 일으키는 것
* 순행성 간섭: 먼저 공부한 것이 나중에 공부한 것에 간섭을 일으키는 것
㉢ 억압(repression)이론 : 억압된 기억은 무의식세계를 구성하여 비록 기억하지는 못하지만
줄곧 그 사람의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정신분석이론의 핵심 가설이다.
2. 지능
(1) 지능과 지능지수의 개념
① 지능과 지능지수
㉠ 지능 : 지능은 지능지수, 즉 IQ(Interlligence Quotient)로 널리 알려진 개념이다.
㉡ 현재 사용하고 있는 지능지수 : 100을 평균으로 하여, 즉 100을 중심으로 85~115 사이에 전체 인구의 68%가 분포되도록 하고 있다. IQ 130 이상은 2% 정도만 분포하는 매우 높은 지능지수이다.
② 지능의 개념을 설명하기 위한 여러 가지 이론
㉠ 스피어먼(Spearman) : 지능의 일반 요인, 특수 요인
㉡ 서스턴(Thurstone) : 지능에 일반 요인은 없고 일곱 가지의 독립적인 요인들이 있다.
* 일곱 가지 지능요인(기본정신능력): 언어이해력 ․ 언어유창성 ․ 수리력 ․ 공강지각력 ․ 기억력 ․
추론능력 ․ 지각속도
* 일곱 가지 기본정신능력의 통합이 곧 개인의 지능이다.
㉢ 길퍼드(Guilford) : 지능은 세 가지 차원으로 구성되는데, 내용 차원․조작 차원․산출 차원이다.
㉣ 커텔(Cattell) : 유동성지능, 결정성지능
㉤ 가드너(Gardner) : 인간의 지적 능력은 서로 독립적이고 상이한 여러 유형의 능력으로 구성된다는 다면적 지능이론을 제안하였다
* 언어적 지능: 단어의 의미와 소리에 대한 민감성, 문장구성법의 숙련, 언어 사용방법에 대한 이해
* 논리수학적 지능: 사물과 상징, 그 작용 및 작용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 추상적 사고능력,
문제를 인지할 수 있는 능력과 이유를 찾으려는 능력
* 공간적 지능: 시각적 세계를 정확하게 지각하는 능력, 지각된 것을 변형시킬 수 있는 능력,
물리적 자극없이 시각경험을 재생할 수 있는 능력, 균형과 구성에 대한 민감성, 유사한 양식을 금지하는
능력
* 신체운동적 지능: 표현하거나 목적을 직접 나타내기 위해 자신의 신체를 숙련되기 사용하는 능력,
사물을 능숙하게 다루는 능력
* 음악적 지능: 개개의 음과 음절에 대한 민감성, 음과 음절들을 큰 음악적 리듬이나 구조로 결함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 음악의 정서적 측면에 대한 이해
* 대인간 지능: 타인의 기분 ․ 기질 ․ 동기 ․ 의도를 파악하고 구분짓는 능력, 타인에 대한 지식에 따라 행동 할 수 있는 잠재력
* 개인 내 지능: 삶에 대한 자신만의 감정에 대한 접근, 행동을 주도하고 이해시키기 위해 감정을 유도하는 능력
(2) 지능검사
① 비네의 지능검사
㉠ 비네(Binet) : 최초의 지능검사를 만든 사람이다.
㉡ 스탠포드-비네 지능검사 : 비네-시몬 검사는 미국에 도입되어 스탠포드 대학의 터먼(Terman)에 의해서
개정되었다.(IQ = 정신연령 / 생활연령 ×100)
㉢ 비네-시몬 검사의 가장 큰 특징: 정신연령 이라는 개념 도입
② 웩슬러의 지능검사
㉠ 웩슬러(Wechsler) : 1939년 성인용 지능검사를 개발하여 자신의 이름을 붙인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를 제작하였다.
㉡ 웩슬러 지능검사의 특징
* 지능지수를 계산하는데 점수분포를 이용한 편차 IQ를 적용하였다.
* 비언어적 능력을 포함시켰다.
(3) 지능의 결정인자로서의 유전과 환경
<정신지체의 네 가지 수준과 전형적 특징>
정신지체의 수준 | IQ 범위 | 전형적 행동 특성 |
경미한 수준 | 50~55에서 70~75 |
∙어느 정도의 사회적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있음. ∙특수 교육으로 10대 초반(초등학교 6학년) 수준 습득 기능 ∙특수 훈련과 감독으로 사회적 및 직업적 적절성 성취 가능 ∙일상생활에서 부분적인 독립 |
보통 수준 | 30~40에서 50~55 |
∙어느 정도의 사회적 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을 가지고 있으나 자기인식이 부족함. ∙한동안의 특수 교육으로 초등학교 4학년 수준에 도달 가능 ∙보호된 장소에서는 활동 가능하나 일상생활 영위에는 보살핌이 필요 |
정신지체의 수준 | IQ범위 | 전형적 행동 특성 |
심각한 수준 | 20~25에서 35~40 |
∙의사소통능력이 거의 없음. ∙감각과 운동능력 손상 ∙학교교육에서 얻는 것이 거의 없음. |
매우 심각한 수준 |
20~25이하 | ∙최소한의 기능만 수행 ∙자기 유지 능력 없음. ∙부단한 보살핌과 감독 필요 |
3. 사고와 언어
(1) 사고의 기본요소 : 개념과 심상
① 개념
㉠ 개념 : ‘유목에 대한 정신적 표상‘이다.
㉡ 유목(類目) : 같은 성질을 가졌기 때문에 같은 개념으로 묶을 수 있는 것이다.
㉢ 유목의 기능
∙인지적 절약
∙개념들이 조합되어 복합적인 개념이나 사고를 형성하여 의사소통할 수 있다.
② 심상
㉠ 심상 : 마음 속에 떠오르는 시각적인 모습을 심상이라 한다.
㉡ 심상에 의한 사고와 개념에 의한 사고의 차이
∙개념에 의한 사고 : 주로 언어적인 매개를 사용하는 사고이다.
∙심상에 의한 사고 : 비언어적인 매개 중에서 주로 시각적인 매개에 의한 사고이다.
(2) 추리
① 연역추리
㉠ 연역추리의 가장 잘 알려진 예는 삼단논법이다. 삼단논법은 두 개의 전제와 하나의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 귀납추리
㉠ 귀납추리 : 주어진 사례(사실)가 가지고 있는 정보나 전제로부터 어떤 일반화된 결론을 내리거나 가설을 검증하는 것이다.
(3) 의사결정
① 의사결정의 선택 모형
㉠ 의사결정이 어려워지는 이유 : 선택지들이 여러 가지 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여러 속성들 중 마음에 드는 속성이 있는가 하면 마음에 들지 않는 속성도 있기 때문에 그 대안을 선뜻 선택할 수 없는 것이다.
㉡ 평정해야 할 요소들이 너무 많으면 이 보상 모형에 의한 의사결정방법을 불편하다.
(4) 문제해결
① 문제해결의 일반적 단계(IDEAL)
㉠ 문제확인
㉡ 문제정의
㉢ 대안탐색
㉣ 계획실행
㉤ 효과확인
② 창의적 문제해결력
㉠ 길퍼드의 인간의 사고능력 : 수렴적 사고, 확산적 사고
㉡ 창의력은 수렴적 사고보다는 확산적 사고와 더 관계가 깊다.
③ 창의력이 높은 사람의 사고방식의 특징 : 사고의 유연성, 사고의 독창성, 사고의 유창성
4. 언어의 획득과 발달
(1) 언어학습단계
① ‘한 단어‘ 언어 : 영아는 10개월 내지 13개월부터 한 개의 단어를 말하기 시작한다.
② ‘두 단어‘ 이상의 언어 : 약 18개월 정도가 되면 두 개의 낱말을 연결하여 말할 수 있게 된다.
(2) 종합적인 의사소통능력의 발달
① 듣기능력의 발달
㉠ 상대방이 하는 말을 주의깊게 듣고, 그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능력은 의사소통의 기초가 된다.
㉡ 듣기와 이해하기 능력을 전문용어로 수용언어능력이라고 하는데, 이는 표현언어능력과 함께 의사소통의 필수능력이다.
② 표현언어능력의 발달
㉠ 표현언어 : 말하기․신체언어(보디 랭귀지) 등이 있다.
㉡ 상위 의사소통 능력 : 상대방의 의사소통능력을 파악하고 이에 맞추어 자신의 의사소통을 조정하는 능력이다.
5. 뇌와 지적 기능
(1) 뇌의 구조
① 뇌의 구성
㉠ 전뇌 : 기억․사고․언어․학습 등의 지적 기능들이 바로 전뇌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 중뇌 : 공간적으로 전뇌와 후뇌의 중간에 위치하는데, 운동기능․시각기능 등을 주로 통제한다.
㉢ 후뇌
∙진화론적으로 가장 원시적인 부분이지만 생명의 유지를 위해서 필수적인 부분이다.
∙후뇌의 구성 : 연수와 뇌교, 소뇌
② 뇌의 분리
㉠ 뇌는 좌우로 분리되어 있는데, 이를 좌뇌․우뇌라고 부르거나 혹은 좌반구․우반구라고 부른다.
㉡ 좌․우뇌가 완전히 분리되어 있는 것은 아니고 뇌량이라고 하는 연결 부위가 있어서 좌․우뇌가 서로 정보를 교환하거나 상호 보완적 기능을 한다.
(2) 뇌의 기능
① 해마와 기억
㉠ 해마 : 학습과 기억에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 치매, 즉 알츠하이머병에 걸리는 사람은 대개가 해마에 구조적․기능적 쇠퇴가 발생해서 생기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② 좌뇌와 언어
㉠ 브로카 영역
∙이 부위는 음성언어의 산출을 담당하는 영역으로 밝혀졌다.
∙이 영역이 손상되면 손상정도에 따라 완전히 말을 못하거나 겨우 천천히 한 단어씩 끊어진 말을 힘들게 한다.
㉡ 베르니케 영역
∙좌반구에 위치하는데, 이 영역은 언어정보를 받아들여 그 의미를 해석하는 데 주로 관여한다.
∙베르니케 부위의 손상 : 말을 유창하게는 할 수 있으나 말의 의미를 느끼는 데에는 장애를 겪는다.
즉 이들은 자기가 하는 말을 조리 있고 앞뒤의 의미가 맞게끔 만들지 못하고 단지 ‘유창하게‘ 말만 해대는
경우가 생긴다.
③ 우뇌의 전문기능
㉠ 좌뇌 : 개념․단어․상징적 표상․문장구성 등의 기능을 담당한다. 그래서 좌뇌를 ‘언어중추‘라고 한다.
㉡ 우뇌 : 우반구에서도 언어정보를 관장하는데, 특히 언어의 미묘한 의미차이를 인식하는 기능은 주로
우뇌에서 담당한다.
<출제예상문제>
7. 비네의 지능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① 비언어적 능력을 포함시켰다.
② 정신연령이란 그 연령대에 있는 대부분의 아동들이 풀 수 있는 과제를 어느 연령대 문제까지
해결하였는지에 의해서 가늠된다.
③ 한 10세 아동이 12세 연령대의 문제를 거의 다 풀었다면 그의 정신연령은 12세로 간주된다.
④ 언어적 추리와 정보의 조작을 요구하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고, 학교학습의 수행을 비교적 잘 예측하였다.
<해설> 비네-시몬 검사의 가장 특징은 “정신연령” 이라는 개념을 도입한 점이다.
8. 웩슬러의 지능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④
① 지능지수를 계산하는데 점수분포를 이용한 편차 IQ를 적용하였다.
② 비언어적 능력을 포함시켰다.
③ 지능지수를 계산하는데 정신연령의 개념을 쓰지 않았다.
④ 아동용 지능검사이다.
<해설> 웩슬러는 스탠포드-비네 지능검사가 원래 아동용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성인의 지능을 측정하는 데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어 1939년 성인용 지능검사를 개발하였다.
9. 지능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설명한 것으로 잘못된 것은? ①
① 지능검사는 대체로 신뢰도가 낮다고 보고되고 있다.
② 신뢰도는 일관성의 문제이고, 타당도는 정확성의 문제이다.
③ 지능검사의 타당도는 그 동안 학교학업과의 상관관계를 통해서 분석되곤 했다.
④ 지능검사의 신뢰도를 해칠 수 있는 요인으로는 피검자의 동기수준이나 불안수준 등이다.
<해설> 지능검사는 대체로 신뢰도가 높다고 보고 있다.
10. 해마와 기억과의 관계를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③
① 해마는 학습과 기억에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② 수술로 해마를 제거한 경우 기억력에서 현저한 차이가 발생하였다.
③ 해마를 제거하면 어휘력이나 장기기억력에 이상이 생긴다.
④ 해마의 제거는 단기기억의 손상 그리고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전환되는 과정에 장애를 발생시킨다.
<해설> 해마를 제거해도 이미 과거에 학습되어 장기기억창고에 들어 있는 정보에는 별 손상이 없으므로
어휘력이나 장기기억력에는 이상이 없으나 그들은 새로 학습한 것을 기억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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