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과 교육

사회복지사, 복지학과, 인간론 등 시험 대비 인간과 교육 요점 정리 2. 생각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반응형

2장 생각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1. 기억과 망각 : 정보처리이론

(1) 기억과 정보처리이론

기억의 과정 : 망각은 회상의 실패라고 보기 때문에 기억에 대한 질문은 크게 세 가지로 정리된다.

즉 기억을 정보의 입력저장회상이라는 세 가지 주요한 과정으로 설명하고 있다.

정보처리이론 : 우리의 기억현상을 입력저장회상 과정으로 설명하는 이론이다.

정보처리이론에 관한 가장 기초적인 용어

정보의 입력(부호화, coding) : 기억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을 컴퓨터 시스템의 작동과정에 비유하는 데서 나온 것이다.

정보의 저장(유지) : 컴퓨터에 비유하면 입력된 정보들을 하드디스크에 파일로 담아 두는 것에 해당한다.

회상(인출) : 하드디스크로부터 파일을 불러 와서 모니터에 데이터를 표시해 주는 것과 같다. 이때 인출 혹은 회상의 실패를 망각이라고 부른다.

 

(2) 정보의 입력(부호화)

주의(attention)

주의에는 선택적인 현상이 있다.

선택적 주의를 설명하기 위해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상황은 파티이다.

선택적 주의 현상은 칵테일파티 현상(cocktail party effect)이라 불리게 되었다.

부호화(coding)

음운적(音韻的) 부호화 : 언어, 즉 상대방의 말을 듣고 입력시키는 과정에서 그 말의 언어적 속성 중 발음, 즉 소리자극을 중심으로 입력되는 것을 말한다.

의미적(意味的) 부호화 : 언어를 이해하고 기억하는 것은 언어가 가지는 소리라는 특성뿐만 아니라 그것이 나에게 주는 의미에도 의존을 한다.

시각적 심상 : 어떤 단어를 들었을 때 그 단어와 관련된 시각적 심상을 형성할 수 있을 때에 그 정도는 더 잘 기억되는 경향이 있다.

이중부호화 : 정보기억에 있어서 의미적 부호화 이외에 시각적 심상에 부호화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이다.

 

(3) 정보의 저장

감각기억

어떤 소리자극, 촉각자극 등을 그 자극이 중단된 이후에도 잠시 동안 기억할 수 있다.

이런 기억은 보통 1초 이내 동안 지속된다.

단기기억

단기기억 : 2030초 정도의 기억장치이다. 이는 주로 전화번호 암기에 비유되곤 한다.

장기기억

어떤 기억은 평생동안 유지되는 반면, 어떤 기억은 얼마간 지속되다가 소멸되거나 부정확해진다.

장기기억과정에서 작용하는 인지적 특성

 

(4) 정보의 인출

인출과 단서

인출 : 기억하고 잇는 정보를 회상해 내는 것이다.

인출단서(cue) : 우리가 기억된 정보를 회상, 즉 인출할 때 도와주는 것이다. ) 힌트

맥락단서(context cue) : 어떤 사건을 그 사건이 일어났던 맥락 속으로 들어가서 생각해 봄으로써 기억의 인출을 돕는 것이다.

 

(5) 망각

망각의 원인가설

소멸(decay)이론 : 기억과 함께 뇌세포에 발생했던 일종의 흔적이 시간경과로 인해 흐려진다는 이론이다.

망각에 대한 간섭이론

* 역행성 간섭: 후에 공부한 것이 먼저 공부한 것에 대해서 간섭을 일으키는 것

* 순행성 간섭: 먼저 공부한 것이 나중에 공부한 것에 간섭을 일으키는 것

억압(repression)이론 : 억압된 기억은 무의식세계를 구성하여 비록 기억하지는 못하지만

줄곧 그 사람의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정신분석이론의 핵심 가설이다.

 

2. 지능

(1) 지능과 지능지수의 개념

지능과 지능지수

지능 : 지능은 지능지수, IQ(Interlligence Quotient)로 널리 알려진 개념이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지능지수 : 100을 평균으로 하여, 100을 중심으로 85115 사이에 전체 인구의 68%가 분포되도록 하고 있다. IQ 130 이상은 2% 정도만 분포하는 매우 높은 지능지수이다.

지능의 개념을 설명하기 위한 여러 가지 이론

스피어먼(Spearman) : 지능의 일반 요인, 특수 요인

서스턴(Thurstone) : 지능에 일반 요인은 없고 일곱 가지의 독립적인 요인들이 있다.

* 일곱 가지 지능요인(기본정신능력): 언어이해력 언어유창성 수리력 공강지각력 기억력

추론능력 지각속도

* 일곱 가지 기본정신능력의 통합이 곧 개인의 지능이다.

길퍼드(Guilford) : 지능은 세 가지 차원으로 구성되는데, 내용 차원조작 차원산출 차원이다.

커텔(Cattell) : 유동성지능, 결정성지능

가드너(Gardner) : 인간의 지적 능력은 서로 독립적이고 상이한 여러 유형의 능력으로 구성된다는 다면적 지능이론을 제안하였다

* 언어적 지능: 단어의 의미와 소리에 대한 민감성, 문장구성법의 숙련, 언어 사용방법에 대한 이해

* 논리수학적 지능: 사물과 상징, 그 작용 및 작용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 추상적 사고능력,

문제를 인지할 수 있는 능력과 이유를 찾으려는 능력

* 공간적 지능: 시각적 세계를 정확하게 지각하는 능력, 지각된 것을 변형시킬 수 있는 능력,

물리적 자극없이 시각경험을 재생할 수 있는 능력, 균형과 구성에 대한 민감성, 유사한 양식을 금지하는

능력

* 신체운동적 지능: 표현하거나 목적을 직접 나타내기 위해 자신의 신체를 숙련되기 사용하는 능력,

사물을 능숙하게 다루는 능력

* 음악적 지능: 개개의 음과 음절에 대한 민감성, 음과 음절들을 큰 음악적 리듬이나 구조로 결함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 음악의 정서적 측면에 대한 이해

* 대인간 지능: 타인의 기분 기질 동기 의도를 파악하고 구분짓는 능력, 타인에 대한 지식에 따라 행동 할 수 있는 잠재력

* 개인 내 지능: 삶에 대한 자신만의 감정에 대한 접근, 행동을 주도하고 이해시키기 위해 감정을 유도하는 능력

 

(2) 지능검사

비네의 지능검사

비네(Binet) : 최초의 지능검사를 만든 사람이다.

스탠포드-비네 지능검사 : 비네-시몬 검사는 미국에 도입되어 스탠포드 대학의 터먼(Terman)에 의해서

개정되었다.(IQ = 정신연령 / 생활연령 ×100)

비네-시몬 검사의 가장 큰 특징: 정신연령 이라는 개념 도입

웩슬러의 지능검사

웩슬러(Wechsler) : 1939년 성인용 지능검사를 개발하여 자신의 이름을 붙인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를 제작하였다.

웩슬러 지능검사의 특징

* 지능지수를 계산하는데 점수분포를 이용한 편차 IQ를 적용하였다.

* 비언어적 능력을 포함시켰다.

 

(3) 지능의 결정인자로서의 유전과 환경

<정신지체의 네 가지 수준과 전형적 특징>

정신지체의 수준 IQ 범위 전형적 행동 특성
경미한 수준 5055에서
7075
어느 정도의 사회적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있음.
특수 교육으로 10대 초반(초등학교 6학년) 수준 습득 기능
특수 훈련과 감독으로 사회적 및 직업적 적절성 성취 가능
일상생활에서 부분적인 독립
보통 수준 3040에서
5055
어느 정도의 사회적 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을 가지고 있으나 자기인식이 부족함.
한동안의 특수 교육으로 초등학교 4학년 수준에 도달 가능
보호된 장소에서는 활동 가능하나 일상생활 영위에는 보살핌이 필요
정신지체의 수준 IQ범위 전형적 행동 특성
심각한 수준 2025에서
3540
의사소통능력이 거의 없음.
감각과 운동능력 손상
학교교육에서 얻는 것이 거의 없음.
매우
심각한 수준
2025이하 최소한의 기능만 수행
자기 유지 능력 없음.
부단한 보살핌과 감독 필요

 

3. 사고와 언어

(1) 사고의 기본요소 : 개념과 심상

개념

개념 : ‘유목에 대한 정신적 표상이다.

유목(類目) : 같은 성질을 가졌기 때문에 같은 개념으로 묶을 수 있는 것이다.

유목의 기능

인지적 절약

개념들이 조합되어 복합적인 개념이나 사고를 형성하여 의사소통할 수 있다.

심상

심상 : 마음 속에 떠오르는 시각적인 모습을 심상이라 한다.

심상에 의한 사고와 개념에 의한 사고의 차이

개념에 의한 사고 : 주로 언어적인 매개를 사용하는 사고이다.

심상에 의한 사고 : 비언어적인 매개 중에서 주로 시각적인 매개에 의한 사고이다.

 

(2) 추리

연역추리

연역추리의 가장 잘 알려진 예는 삼단논법이다. 삼단논법은 두 개의 전제와 하나의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귀납추리

귀납추리 : 주어진 사례(사실)가 가지고 있는 정보나 전제로부터 어떤 일반화된 결론을 내리거나 가설을 검증하는 것이다.

 

(3) 의사결정

의사결정의 선택 모형

의사결정이 어려워지는 이유 : 선택지들이 여러 가지 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여러 속성들 중 마음에 드는 속성이 있는가 하면 마음에 들지 않는 속성도 있기 때문에 그 대안을 선뜻 선택할 수 없는 것이다.

평정해야 할 요소들이 너무 많으면 이 보상 모형에 의한 의사결정방법을 불편하다.

 

(4) 문제해결

문제해결의 일반적 단계(IDEAL)

문제확인

문제정의

대안탐색

계획실행

효과확인

창의적 문제해결력

길퍼드의 인간의 사고능력 : 수렴적 사고, 확산적 사고

창의력은 수렴적 사고보다는 확산적 사고와 더 관계가 깊다.

창의력이 높은 사람의 사고방식의 특징 : 사고의 유연성, 사고의 독창성, 사고의 유창성

 

4. 언어의 획득과 발달

(1) 언어학습단계

한 단어언어 : 영아는 10개월 내지 13개월부터 한 개의 단어를 말하기 시작한다.

두 단어이상의 언어 : 18개월 정도가 되면 두 개의 낱말을 연결하여 말할 수 있게 된다.

 

(2) 종합적인 의사소통능력의 발달

듣기능력의 발달

상대방이 하는 말을 주의깊게 듣고, 그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능력은 의사소통의 기초가 된다.

듣기와 이해하기 능력을 전문용어로 수용언어능력이라고 하는데, 이는 표현언어능력과 함께 의사소통의 필수능력이다.

표현언어능력의 발달

표현언어 : 말하기신체언어(보디 랭귀지) 등이 있다.

상위 의사소통 능력 : 상대방의 의사소통능력을 파악하고 이에 맞추어 자신의 의사소통을 조정하는 능력이다.

 

5. 뇌와 지적 기능

(1) 뇌의 구조

뇌의 구성

전뇌 : 기억사고언어학습 등의 지적 기능들이 바로 전뇌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중뇌 : 공간적으로 전뇌와 후뇌의 중간에 위치하는데, 운동기능시각기능 등을 주로 통제한다.

후뇌

진화론적으로 가장 원시적인 부분이지만 생명의 유지를 위해서 필수적인 부분이다.

후뇌의 구성 : 연수와 뇌교, 소뇌

뇌의 분리

뇌는 좌우로 분리되어 있는데, 이를 좌뇌우뇌라고 부르거나 혹은 좌반구우반구라고 부른다.

우뇌가 완전히 분리되어 있는 것은 아니고 뇌량이라고 하는 연결 부위가 있어서 좌우뇌가 서로 정보를 교환하거나 상호 보완적 기능을 한다.

 

(2) 뇌의 기능

해마와 기억

해마 : 학습과 기억에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치매, 즉 알츠하이머병에 걸리는 사람은 대개가 해마에 구조적기능적 쇠퇴가 발생해서 생기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좌뇌와 언어

브로카 영역

이 부위는 음성언어의 산출을 담당하는 영역으로 밝혀졌다.

이 영역이 손상되면 손상정도에 따라 완전히 말을 못하거나 겨우 천천히 한 단어씩 끊어진 말을 힘들게 한다.

베르니케 영역

좌반구에 위치하는데, 이 영역은 언어정보를 받아들여 그 의미를 해석하는 데 주로 관여한다.

베르니케 부위의 손상 : 말을 유창하게는 할 수 있으나 말의 의미를 느끼는 데에는 장애를 겪는다.

즉 이들은 자기가 하는 말을 조리 있고 앞뒤의 의미가 맞게끔 만들지 못하고 단지 유창하게말만 해대는

경우가 생긴다.

우뇌의 전문기능

좌뇌 : 개념단어상징적 표상문장구성 등의 기능을 담당한다. 그래서 좌뇌를 언어중추라고 한다.

우뇌 : 우반구에서도 언어정보를 관장하는데, 특히 언어의 미묘한 의미차이를 인식하는 기능은 주로

우뇌에서 담당한다.

 

<출제예상문제>

7. 비네의 지능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비언어적 능력을 포함시켰다.

정신연령이란 그 연령대에 있는 대부분의 아동들이 풀 수 있는 과제를 어느 연령대 문제까지

해결하였는지에 의해서 가늠된다.

10세 아동이 12세 연령대의 문제를 거의 다 풀었다면 그의 정신연령은 12세로 간주된다.

언어적 추리와 정보의 조작을 요구하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고, 학교학습의 수행을 비교적 잘 예측하였다.

<해설> 비네-시몬 검사의 가장 특징은 정신연령이라는 개념을 도입한 점이다.

 

8. 웩슬러의 지능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지능지수를 계산하는데 점수분포를 이용한 편차 IQ를 적용하였다.

비언어적 능력을 포함시켰다.

지능지수를 계산하는데 정신연령의 개념을 쓰지 않았다.

아동용 지능검사이다.

<해설> 웩슬러는 스탠포드-비네 지능검사가 원래 아동용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성인의 지능을 측정하는 데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어 1939년 성인용 지능검사를 개발하였다.

9. 지능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설명한 것으로 잘못된 것은?

지능검사는 대체로 신뢰도가 낮다고 보고되고 있다.

신뢰도는 일관성의 문제이고, 타당도는 정확성의 문제이다.

지능검사의 타당도는 그 동안 학교학업과의 상관관계를 통해서 분석되곤 했다.

지능검사의 신뢰도를 해칠 수 있는 요인으로는 피검자의 동기수준이나 불안수준 등이다.

<해설> 지능검사는 대체로 신뢰도가 높다고 보고 있다.

 

10. 해마와 기억과의 관계를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마는 학습과 기억에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수술로 해마를 제거한 경우 기억력에서 현저한 차이가 발생하였다.

해마를 제거하면 어휘력이나 장기기억력에 이상이 생긴다.

해마의 제거는 단기기억의 손상 그리고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전환되는 과정에 장애를 발생시킨다.

<해설> 해마를 제거해도 이미 과거에 학습되어 장기기억창고에 들어 있는 정보에는 별 손상이 없으므로

어휘력이나 장기기억력에는 이상이 없으나 그들은 새로 학습한 것을 기억하지 못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