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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교육

사회복지사, 복지학과, 인간론 등 시험 대비 인간과 교육 요점 정리 4.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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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1. 개인과 사회

(1) 사회적 존재로서의 자아

가족과 나

가족 : 내가 존재하는 일차적인 사회이다.

우리 나라의 가족문화 : 개인의 일보다 가족의 일을 우선시한다.

사회와 나

학생에게 학급과 학교는 가장 중요한 사회이다.

상호작용(피드백) : 내가 속한 이 작은 사회 속에서 나는 친구선후배선생님들과 서로 접촉을 하며 생활한다.

국가와 나

국가관 : 나와 대한민국과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국가와의 관계에 의해서 내가 어떤 느낌과 생각을 가지게 되었는지가 바로 국가 속에서의 나‘, 즉 국가라는 맥락 안에서 가지는 내 자아개념이 되는 것이다.

 

(2) 친사회적 이타행동

이타성

이타성 : 타인의 행복과 이익에 대해 관심을 갖고 배려하는 심리적 특성을 지칭한다.

친사회적 행동 : 이타성이 행동으로 나타날 때 이를 친사회적 행동이라 부른다. 이는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뜻한다.

친사회적 요인의 발달

영아기에 친사회적 행동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2세 이전의 아이들도 다른 아이가 아파하면 함께

울고, 위로하며, 나누어 갖는 등 여러 형태의 친사회적 행동을 보여 준다.

아동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친사회적 행동도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이타적 행동 : 46세경부터 증가하기 시작하여 910세경에 가장 높은 수준을 보인다.

친사회적 행동의 촉진 요인

조망수용능력 : 타인의 위치나 관점에서 현상이나 대상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공감 : 타인의 감정을 식별하고 이해한다는 점에서 공감은 사회적 조망수용능력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강화 : 강화는 친사회적 행동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

모방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은 모델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촉진된다.

 

(3) 현대사회에서의 성역할 개념

성역할 개념의 발달

성역할 개념이 생기기 이전에 아동은 성정체성을 획득한다.

성정체성 : 자신이 여자인 남자인지 분명하게 인식하는 것이다.

성역할 개념 : 이미 2세 이전부터 형성되기 시작한다.

어린 아동일수록 성역할 개념은 거의 고정관념에 가깝다.

성역할 개념과 자아개념

성역할 개념의 획득이 자아개념 형성으로 이어진다.

자아개념의 문제 : 자신의 신념과 자신의 행동간에 괴리를 인식하는데 심리학에서는 이를

인지적 부조화라 부른다.

 

2. 인성 발달과 교육

 

(1) 공격성과 자기통제력

공격성

공격성 : 타인 혹은 어떤 대상에게 고통이나 해를 가하려는 행동이라는 점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것으로 간주되곤 하지만 공격성이 항상 나쁜 것은 아니라는 견해도 있다. 동물의 공격성은 자기보존과 번식을 위한 경쟁에서 반드시 필요할 때가 있기 때문이다.

공격성의 종류 : 도구적 공격성, 적의적 공격성

공격성의 원인

아동이 자신의 공격적 행동에 의해서 어떤 보상적인 결과가 생겼을 때 그는 그 행동을 더 반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공격성은 공격적인 남의 행동을 우연히 관찰함으로써 학습이 된다. 이를 모방학습 혹은 모델링이라고 한다.

공격성을 통제하기 위한 교육 및 훈련 : 인성교육의 중요한 요소이다.

자기통제력의 발달과 자아의식

충동 억제능력과 자아인식

충동억제의 유형 : 분노나 열정 등 정서적인 충동을 억제하는 정서억제, 행동 억제, 충분한 검토 없이 결론이나 답에 도달하는 충동을 억제하는 결론 억제

충동 억제능력의 학습은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준다.

만족 지연능력 : 보다 큰 만족과 보상을 얻기 위해서는 작은 만족을 가져다주는 일시적 보상을 포기하는 능력을 말한다.

유혹에 저항하는 능력과 자아인식 : 장기적인 만족을 얻기 위해서는 일시적 만족을 향한 순간적인 유혹에 저항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2) 도덕 발달

프로이트의 이론 : 초자아(superego)는 사회의 규범을 내면화하여 양심을 발달시킨다.

도덕적 자아의 발달

인간은 도덕적 존재이다.

우리는 성장하면서 여러 다양한 상황에서 부모로부터 선생님으로부터 혹은 학교의 교칙에 의해 해야 할 행동과 하지 말아야 할 행동에 대해서 배운다.

부모교사학교와의 이런 상호작용을 통해서 우리는 양심을 발달시킬 뿐만 아니라 자신이 도덕적으로 어떤 사람인지를 파악하게 된다. ) 부모로부터 비판과 꾸지람을 주로 듣고 너는 왜 그 보양이냐?“라든가 너는 못된 아이다.“라는 식의 메시지를 자주 전해 들은 사람은 도덕적으로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발달시킨다.

도덕적 사고능력의 발달

도덕성 : 올바른 판단능력, 올바른 판단을 선호하는 정서적 기반, 그리고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능력을 골고루 갖추었을 때 비로소 도덕적인 인간으로 성장하는 것이다.

도덕적 사고능력과 판단능력

4세경까지 : 옳은 행동과 나쁜 행동을 구분하기는 하더라도 그것이 왜 옳은 행동이고, 나쁜 행동인지 그 이유를 설명하지 못한다.

5세 이후 : 아동은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데 있어서 자기 나름의 원칙을 적용하기 시작한다.

8세 이후 : 아동들은 상대적인 사고를 하기 시작한다.

11세 이후 : 더 고급단계의 사고를 할 줄 안다.

콜버그(Kohlberg)의 도덕판단능력의 발달단계이론 : 피아제(Piaget)의 인지 발달론에 근거해서 도덕판단의 발달과정을 정리하였다.

 



1
전인습적 수준
이 수준에서 아동은 행위의 결과가 가져다주는 보상이나 처벌에 의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거나 규칙을 정하는 사람들의 물리적인 권위에 따라 도덕성을 고려하여 판단한다.
  1단계 - 처벌과 복종지향
인간적 의미나 가치와는 무관하게 행위의 물리적 결과에 의해 옳고 그름을 결정한다.
처벌을 피할 수 있거나 힘이 있는 사람에게는 무조건 복종하는 것 자체가 도덕적 가치를 갖는다.
  2단계 - 도구적 상대주의 지향
자신이나 타인의 욕구를 도구적으로 충족시키는 것이 옳은 행위이다. 인간관계는 시장원리와 유사하다.
공정성 상보성 분배의 평등성에 대한 인식이 시작되지만, 진정한 정의나 관용보다는 서로의 등을 긁어 주는 것과 같이 자신에게 돌아오는 이익을 생각하느 수단적인 호혜성의 수준에 그친다.
수준2 인습적 수준
이 수준에서는 가족 사회 국가의 기대를 유지하는 것 자체가 그 결과와는 무관하게 가치롭다.
이러한 태도는 단순히 개인적 기대나 사회적 질서에 동조하는 것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질서를 유지하고 지지하며, 집단이나 그 성원들과 동일시하고 충성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 수준은 다음의 두 단계를 포함한다.
  3단계 - 대인간 조화 또는 착한소년, 소녀 지향
이 단계에서 옳은 행동은 타인을 기쁘게 하거나 도와 주며, 타인으로부터 인정받는 것이다.
대대수의 사람이 갖는 고정관념에 동한다. 타인의 반응이 도덕성 판단의 기준이 되지만, 물리적인 힘보다는 심리적인 인정 여부에 관심이 있으며, 착해짐으로써 타인의 인정을 얻는다.
이 단계에서부터 사회적 규제를 수용하며, 의도에 의해 행위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시작한다.
  4단계 - 법과 질서 지향
권위, 고정된 규칙, 사회적 질서를 지향한다. 자신의 의무를 다하며, 권위자를 존중하고,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 옳은 행동이다.


3
 
후 인습적 수준
이 수준에서는 집단의 귄위나 권리를 행사하는 사람들과는 무관하게 도덕적 가치와 원리를 규정하려는 노력을 보인다. 이 수준은 두 개의 단계를 포함한다.
  5단계 - 사회적 계약과 합법적 지향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고 사회 전체가 인정하는 기준을 준수하는 것이 옳은 행동이다.
법은 개인의 자유를 규제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극대화하기 위해 제정된다는 것을 인식한다.
사회적 약속은 대다수의 성원들의 보다 나은 이익을 위해 항상 바뀔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이전 단계와 달리 도덕적 융통성을 갖는다.
  6단계 - 보편적인 원리 지향
옳은 행동은 자신이 선택한 윤리적 원리와 일치하는 양심에 의해 결정된다.
이 원리는 구체적인 규율이 아닌 인간의 존엄성 정의 사랑 공정성에 근거를 둔 추상적이며 보편적인 행동지침이다. 이 단계의 도덕성은 극히 개인적인 것이므로 때로는 대다수가 수용하는 사회적 질서와 갈등을 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이 단계에 도달한 사람들은 자신의 양심이 가하는 처벌을 가하는 처벌보다 더욱 고통스럽게 생각한다.

 

 

사회화 이론가 도덕 발달

내면화과정

모든 사회는 그 사회의 구성원들이 지켜 주기를 기대하는 가치와 행위규범을 가지고 있다.

사회화(socialization)이론 : 인간의 도덕 발달의 많은 부분은 내면화 과정에 의해서 설명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자기 외부에 있는 사회의 규범을 자기의 신념 체계로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사회학습 : 타인을 관찰하거나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학습이 일어나는 것이다.

 

3. 현대사회에서 청소년기의 의미와 특징

(1) 청소년기의 의미

산업사회 및 후기 산업사회에서는 교육기간이 길어져서 아동기는 지났지만 아직 교육을 받고 있는,

즉 생산에 직접 참여하지 않는 이른바 청소년기가 생겨나게 되었다.

 

(2) 청소년기의 특징

급격한 신체적 변화

급격한 체중의 급증 : 사춘기에는 키와 체중이 급증한다.

2차 성징

2차 성징의 출현 : 성적 발육, 즉 생식능력의 발육 또한 급격하게 일어나며, 남녀간의 차이를 더욱 분명하게 보여준다.

피부와 근육의 성질, 신체의 모양 : 남자는 근육이 많이 발생하여 운동 능력과 근력이 크게 발달하고 어깨가 넓어지는 반면에, 여자는 피하지방이 증가하고 둔부(엉덩이)가 커지는 등의 특징을 보인다.

신체변화와 심리적 특성

신체상

자기 신체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평가 : 심리적 행복감자신감학업 성취도 등과 관련이 있다.

신체상의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는 키체중용모 등이 있다.

성교육 : 성교육은 단지 성징의 출현과 임신과정에 대해서 생물학적인 지식을 제공하는 차원을 넘어서 남녀간의 신체적심리적문화적 차이를 교육하는 다차원적인 교육이다.

청소년기 인지 발달의 특징

피아제의 인지 발달단계이론 : 아동기로부터 청소년기로 전환하는 동안 인지적으로는 구체적 조작기로부터 형식적 조작기로의 전환을 경험한다. 이런 전환은 대체로 1112세경에 시작한다.

형식적 조작이라 부르는 사고의 특징

눈에 보이지 않고 손으로 만질 수 없는 대상이나 개념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가능성에 대한 사고력이 크게 발달한다.

이상주의적 사고 : 청소년기에 급격히 발달하는 형식적 조작능력은 그로 하여금 모든 것을 논리적으로 사고하게 한다.

청소년기 사고방식의 특징

청소년기 자아중심성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적 사고(자아중심성) : 자신의 생각감정경험의 세계는 다른 사람들과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믿는 사고의 특성이다.

상상적 청중 :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적 사고의 특성은 이른바 상상적 청중이라는 심리상태를 경험하게 한다.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은 외국, 특히 서구사회보다 우리 나라의 청소년들에게서 더 늦게까지 지속된다.

사회와 정치에 대한 사고

이상주의적 사고 : 자신의 이상과 논리적 사고에 맞지 않는 현상 및 의견에 대해서는 극단적으로 비판적인 반응을 보이며 곧잘 분노를 표출한다.

추상적 사고 : 형식적 사고능력의 발달과 관련이 있다.

 

4. 현대 청소년들의 고민과 문제

(1) 학업 및 학교 적응

성적

낮은 성적 : 그 자체로서 고민과 문제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그런데 성적의 높고 낮음에는 절대적 기준이 있는 것이 아니고 개인에 따라서 그 기준이 다르다.

학업부진의 가장 큰 원인 : ‘선수(先受)학습의 결핍 때문이다.

시험불안 : 적당한 수준의 긴장이나 불안은 시험준비를 더욱 열심히 하게 하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지만, 과도한 긴장과 불안은 오히려 시험공부에 방해가 되며 시험을 치르는 수행에도 장애를 주어서 시험을 망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학교생활 적응의 문제

교사와의 관계 : 교사와 좋지 않은 관계가 되면 학교생활에 제대로 적응하기 어려워진다.

또래와의 관계 : 또래들로부터 외톨이가 되거나, 집단따돌림을 받는 학생은 만족스러운 학교생활을 하지 못한다. 또래들로부터 집단폭행 등 신체적물질적 피해를 당하는 경우도 있다.

 

(2) 대인관계문제

부모와의 관계

부모 :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일차적인 책임을 지고 있기 때문에 자녀가 바람직하지 못한 방향으로 나간다고 판단되거나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자녀에게 제재를 가하거나, 충고를 하거나, 꾸지람을 하거나, 잔소리를 하거나, 벌을 가하기도 한다.

반항심 : 아동과 청소년들이 부모에 대해서 경험하는 가장 흔한 부정적 감정으로 부모가 자기를 이해해 주지 않고, 지나치게 간섭을 한다고 여길 때 자녀는 반항심을 느낀다.

이성 고민

이성관계에서 생기는 문제나 고민 : 짝사랑은 자기의 관심과 애정을 상대방에게 전달하지 못하는데서 오는 고통과 답답함이다.

청소년기를 통해서 자신의 이성관을 정립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남녀간의 의사소통능력 : 자기가 원하는 바와 원하지 않는 바를 상대방에게 분명하게 전달하고, 상대방이 원하는 바와 원하지 않는 바를 정확하게 이해할 줄 아는 능력은 이성교제 및 부부생활에 있어서 아주 필수적인 능력이다.

친구관계

친구간의 우정 : 경우에 따라서는 가족간에 경험할 수 있는 것보다도 더 가깝고 더 진한 감정이 될 수 있다.

친구관계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 정서적인 만족감이나 소속감, 안정감을 주는 이외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도 한다.

진정한 우정이 발전되려면 그만큼 정서적 관여와 투자를 요한다.

 

(3) 현대사회의 문제환경

비행

청소년 비행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이 요구되는 이유 : 청소년기는 인간의 발달과정상 성인기를 준비하는 중요한 시기인데, 이 시기에 반사회적인 행동에 빠져든다는 것은 개인의 발달에도 해가 될 뿐만 아니라 가족과 지역사회에도 해가 된다.

비행 : 대개의 경우 가벼운 비행으로부터 시작해서 중한 비행으로 그 정도가 심해지는 경향을 보인다.

유해환경과 자극

아동과 청소년에게 유해한 환경 : 우리 사회의 관행에 의해서 생긴 유해한 환경(미성년자의 음주와 흡연), 영화만화잡지소설화보 등의 매체, 인터넷 등 사이버 환경유해업소의 난립

유해자극으로부터 아동청소년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방안 : 정부의 관련 부서사회기관학교시민단체 등의 상호 협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아동 및 청소년 본인들의 인식이다.

친구들의 영향

청소년시기는 가치관이나 성격이 충분히 정립된 시기가 아니므로 주변의 나쁜 친구의 유혹에 쉽게 빠진다.

친구로부터 받을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을 거절하거나 통제할 수 있는 능력도 키워야 할 것이다.

 

<출제예상문제>

17. 공격성의 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아동이 자신의 공격적 행동에 의해서 어떤 보상적인 결과가 생겼을 때 그는 그 행동을 더 반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공격성은 공격적인 남의 행동을 우연히 관찰함으로써 학습이 된다.

상대방의 행동을 적의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공격성의 원인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공격성은 부모로부터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서만 관찰된다.

 

18. 콜버그의 도덕판단 능력의 발달단계 이론 중 전인습수준에 속하는 것은?

처벌과 복종지향 대인간 조화 법과 질서 지향 사회적 계약과 합법적 지향

<해설> 콜버그의 도덕판단능력의 발달단계이론

* 전입수준: 처벌과 복종지향, 도구적 상대주의 지향

 

19. 부모에 대한 간접적인 반항은?

공부를 게을리 하는 것 부모에게 대드는 것 부모와의 언쟁 가출

<해설> 부모에 대한 반항심 표출 - 간접적인 반항

부모에게 복종하기, 부모가 원하는 행동을 하지 않기 등의 방식으로 나타난다.

간접적 반항 중에서 가장 흔한 것은 공부와 관련해서 나타나는데, 공부를 게을리 하는 그 자체가 부모의

바람에 역행하는 거싱므로 부모에게는 반항으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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