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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교육

사회복지사, 복지학과, 인간론 등 시험 대비 인간과 교육 요점 정리 3. 개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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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 개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1. 성격

(1) 성격의 개념

성격의 정의 : 성격은 개인이 독특하며 고유한 인지정서행동양식으로서 일관성이 있고 안정된 속성이 강한 특성이다.

 

(2) 프로이트의 정신역동이론의 성격 발달

기본개념

의식과 무의식

무의식(The unconscious) : 프로이트 이론의 핵심개념으로 우리는 무의식적 욕구나 충동을 의식하지 못하지만 이들은 끊임없이 밖으로 표출되고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힘이 있어서 인간의 행동과 생각정서 등을 지배하고 결정하는 힘을 발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의식(the preconscious) : 의식과 무의식의 중간에 위치한 상태로서 인간이 주의를 기울여 자각하려고 노력하면 의식할 수도 있는 것으로 보았다.

본능의 종류

삶의 본능(eros) :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힘의 토대가 되며 성적 본능욕구충족 본능창조적 본능사랑의 본능 등이 포함되는데, 프로이트는 이 삶의 본능의 에너지를 리비도(libido)라고 불렀다.

죽음의 본능(thanatos) : 어둡고 파괴적인 힘의 토대가 된다.

 

정신(마음)의 구조와 역동

정신의 구조

원초아 : 원초아는 결과를 고려하지 않고 즉각적으로 에너지를 방출시켜 긴장을 감소시키고 욕구를 만족시키려는 경향이 있다. 프로이트는 이 쾌락원리(pleasure principle)라고 불렀다.

초자아 : 초자아는 좋은 행동에 대해서는 보상을 하고, 나쁜 행동에 대해서는 처벌을 하는 사회적 법칙이나 관습에 따라 사람들이 행동하도록 기능한다.

자아 : 현실을 추구한다.

정신의 역동

적응적인 성격 : 세 가지 성격요소(원초아, 초자아, 자아)가 균형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부적응적인 성격 : 세 가지 요소가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어느 한 요소가 과도하게 강하거나 약해져서 갈등 상황을 초래하며, 부적응적 불안은 부적응적 불안, 신경증적 불안, 도덕적 불안, 현실불안으로 분류된다.

성격의 발달

구강기(출생16개월 정도) : 이 시기에는 주로 수유, 즉 젖 빨기와 손가락 빨기 등을 통해서 만족을 얻을 수 있다.

항문기(23세경) : 이 시기의 아동은 배변을 통해 긴장을 완화시키며 기쁨을 경험한다.

남근기(45세경)

이 시기는 흥분과 긴장, 쾌감이 성기에 집중된다.

자신의 이성 부모에 대해서 애정을 경험한다(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엘렉트라 콤플렉스, 동일시).

잠복기(5세 이후12, 13세경) : 성적 충동이나 리비도가 완화되어 성적 관심이 줄어든다고 프로이트는 보았다.

생식기 : 사춘기로서 다시 성적 본능이 고조된다.

 

(3) 애착이론과 성격 발달

기질은 상당한 정도가 선천적인 것이기 때문에 부모는 자녀의 기질적 특성,

즉 개인차를 파악하고 받아들일 마음자세를 가져야한다.

기질이 다분히 생득적인 것이라면 애착은 아이가 부모 혹은 다른 주 보호자의 접촉을 통해서

형성하는 후천적인 것이다.

애착형성은 대개 낯선 사람에 대한 낯가림과 애착대상으로부터 분리되는 데 대한 불안반응,

즉 격리불안으로 확인이 된다.

아이젠크의 성격차원

외향성-내향성 차원

* 내향적인 사람: 개인의관심이 내적이고 자신에게 향해 있으며, 비교적 조용하고 의사결정이 신중하고

질서가 있는 일을 좋아한다.

* 외향적인 사람: 관심이 외부나 타이에게 향해 있고 사회적인 활동이나 일을 더 선호한다.

안정성-불안정성 차원

* 신경증적 경향성 차원

* 사람의 정서적 안정성 정도를 가리키는 개념이다.

정신병적 경향성 차원: 이 경향이 높은 사람은 공격적이고 타인에 대한 배려를 하지 못하고

사회성이 극히 낮다.

커텔의 특질이론

표면특질: 겉으로 드러난 구체적인 행동들 일관성과 규칙성이 발견된 경우

원천특질: 외현적인 행동들을 결정하는 기저로서 외현적인 표면특질보다 더 안정적이다.

 

2. 동기

(1) 기본적인 동기

배고픔과 갈증

배고픔: 섭식행동의 동기이지만 배고픔이 섭식행동의 유일한, 절대적이 원인은 아니다.

갈증: 시상하부에서 체세포나 혈액 속의 수분의 양을 감지하여 물 마시는 행동을 일으킨다.

수면과 꿈

수면의 종류

* 검사법: EEG라고 부르는 뇌파검사를 통해서 분류한다.

* 뇌파의 종류: 베타파, 알파파, 1단계 수면, 2,3단계 수면, 4단계 수면

REM 수면

* 마치 깨어 있는 각성상태와 유사한 뇌파가 나타난다.

* 수면 중 REM 수면을 보일 때마다 강제로 깨워서 꿈을 꾸지 못하게 하면 그 다음날은 REM 수면의

양이 보통 때보다 훨씬 많아진다.

성적 행동의 동기

종족을 보존하려는 유전자의 필요에 의해서 성적인 동기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성호르몬: 성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요인이다.

* 여성: 난소에서 분비되는 에스트로겐이 가장 중요한 성호르몬이다.

* 남성: 안드로겐 특히 테스토스테론이 중요한 성호르몬이다.

 

(2) 다양한 동기

감각자극에 대한 동기: 감각자극은 인간의 생존에 필수적이다.

호기심: 호기심과 탐색적인 행동은 자라나는 어린아이들에게 보편적으로 나타나며

어린이의 발달에 중요하기 때문에 교육적 의미를 가진다.

성취동기

성취동기의 강도에는 개인차가 있다.

성취동기 학업성적: 지능은 높지만 성취동기가 낮은 사람은 학업성적이 높지 못하다.

욕구위계이론과 자아실현동기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

* 인간의 행동을 본능에 의해서만 설명하는 데 만족하지 않고 고급의 동기 요인들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 아래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면 상위 단계의 욕구만족을 향해서 나간다고 보았다.

욕구 5단계설

* 생리적 욕구: 배고픔 갈증 추위 회피 피로회복 고통회피 성적 욕구 등

* 안전욕구: 옷이나 집을 소유함으로써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자 하는 욕구,

범죄나 재정적 압박으로부터 안전하고자 하는 욕구 등

* 소속 및 사랑의 욕구: 가족 사회집단 친구들에게 수용받고 사랑받고 싶은 욕구,

기본적 욕구(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등)가 해결된 사회일수록 이 수준의 욕구 좌절이 더 큰 문제로 지각된다.

* 존경의 욕구: 이는 자기가 남으로부터 존경을 받고 싶은 욕구인데 여기에는 성취욕, 인정받고 싶은 욕구,

능력을 가지고 싶은 욕구, 특권 및 지위에 대한 욕구 등이 있다.

* 자아실현의 욕구: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해 보고자 하는 욕구이다.

 

3. 정서

(1) 정서의 생리적 기초

자율신경계

신경계의 종류

* 자율신경계: 자신의 인위적인 의도에 의해서 조절할 수 없는, 스스로(자율적으로) 조절되는

내부기관들을 관장하는 신경계.

* 체성신경계: 자신의 의도에 의해서 조절되는 것은 팔다리를 비롯한 근육들이 대표적인 것인데,

이것들을 관장하는 신경계.

자율신경계의기능: 심장 혈관 소장과 대장 내분비샘 등 신체의 거의 모든 기관에 영향을 미침

부교감신경계: 주로 보호 영양공급 몸의 성장 심리적 안정에 관한 기능을 조절해 준다.

교감신경계: 위험상황 스트레스 상황 등에 특히 활성화되는데 심장박동과 혈압이 증가하고,

동공이 확대되며, 혈당수준이 올라가고, 피부의 털이 곤두선다.

신경전달물질

시냅스: 신경전달물질이란 시냅스에서 방출되는 화학물질인데, 정보를 전달받은 다음 신경세포의

수용기와 결합해야 정보가 전달된다.

신경전달물질

* 도파민: 즐거움의 정서를 경험하게 해준다.

* 노르에피네프린: 교감신경계의 신경전달물질이다.

*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과 거의 유사한 작용을 하여 우울증과 관련이 있다.

부신

부신의 안쪽 부분을 부신수질이라고 하는데, 이부분이 교감신경계의 신경절로 작용한다.

코티졸: 위급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부신에서는 몸으로 하여금 싸움 혹은 도망하도록

준비시키는 호르몬을 방출한다.

 

(2) 정서의 분류 - 정서 분류에 대한 동서양의 비교

플루칙의 분류 7(七情) 플루칙의 분류 7(七情)
사랑 () 분노 ()
혐오 () 두려움 ()
기쁨 () 놀람, 예상 없음
슬픔 () 없음 ()

 

(3) 정서에 관한 이론

신체반응과 정서경험간에는 무엇이 먼저 발생하는가?

윌리엄 제임스: 신체반응이 정서경험보다 선행한다는 이론을 주장했다.

캐논: 신체적 각성이나 행동과 정서적 경험간에는 시차가 있기보다는 동시에 발생하는 것이라는

주장을 하였다.

정서체험에서 인지적 평가는 어떻게 작용하는가? - 샥터(Shacter)와 싱어(Singer)

 

정서체험의 상황에서 우리가 상황정보를 활용하는 과정에 대해서 보여준 바 있다.

똑같은 생리적 각성상태가 주변상황의 정보에 따라 행복한 정서로 혹은

화나는 정서로 다르게 체험될 수 있다.

 

4. 자아개념

(1) 서론

자아개념의 변화

아동기부터 형성되며 일생동안 변화를 겪는다.

자아개념은 아동 후기나 청소년기 동안에 자신의 학업능력 사회적 수용도 운동능력 외모 가족관계 등 다양한 측면의 자아개념으로 분화된다.

자아: 여러 가지 능력에 대한 자아개념, 자신의 신체적 특징들에 대한 자아개념, 자기가 소속된 가정

사회 국가 등에 의해서 형성된 자아개념 등 수많은 종류의 자아개념들이 복합된 상태를 일컫는다.

 

(2) 자아개념

실제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

실제적 자아: 자신의 성취 가능한 자아

이상적 자아: 이상적 자아개념이 실제적 자아와 너무 크게 차이가 있는 경우 이른 바 거짓자아를 형성하며, 이를 자신의 참자아와 혼돈하는 상태에 이르기도 한다.

자아존중감

자아존중감의 형성

* 아동들은 자신의 신체적 심리적 특징들을 인지하기 시작하면서 자기에 대한 평가를 하기 시작한다.

* 자신이 기대하는 기준에 비추어서 자기평가 결과가 긍정적일 때 아동은 적절한 자아존중감을 갖게 되며,

그렇지 못할 때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된다.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부모: 아동의 자아존중감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갖는다.

* 사회적 비교: 자신의 능력에 대한 평가는 자아존중감 형성에 중요한 요인이므로, 5-6세부터 아동은

또래 들과 비교하여 자신을 평가하기 시작한다.

* 자기평가: 자시 스소로 자기에게 내린 평가도 있지만, 주변의 중요한 타인들이 자기를 평가한 것도

포함하는 개념

* 또래집단과 급우들의 평가: 청소년기에 가장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자아개념의 영역은 외모,

즉 신체적 매력과 사회적 수용, 즉 또래집단으로부터의 인기이다.

자기효능감

반두라의이론: 주로 사회학습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의미: 자기가 그 영역이나 그 과제를 제대로 우수하게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혹은 없을 것이다라는

일종의 예측을 의미하며 자기효능감은 성취동기와도 직접 관련이 있는 개념이다.

자아정체성

개념: 여러 영역의 자아개념들간에 일관성이 느꺄질 때 자아개념의 통합을 경험하게 되는 것

발달수준

* 정체성 혼미의 상태: 아직 자아정체성에 관한 위기도 경험하지 못하였고 따라서

정체성 극복은 당연히 경험하지 못한 상태

* 정체성 조기완료: 정체성 위기를 제대로 경험하지도 못한 채 마치 정체성을 확립한 것처럼 느끼는 상태

* 정체성 유예: 현재 자아 정체성 혼미를 경험하면서 회의와 불안정을 경험하고 있으나 적극적으로

자아를 탐색하고 자기역할을 실험하며 정체성 확립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

* 정체성 성취: 정체성 유예기간을 거쳐서 비로소 안정된 정체감을 형성한 단계

부모의 역할

* 민주적 부모: 자녀도 가정의 여러 가지 의사결정에 참여하게 유도하고, 자녀에게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며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부모 밑에서 자란 청소년들이 정상적인 정체성 발달을 이룸.

* 방임적 부모: 자녀에게 모든 것을 알아서 결정하도록 방임하는 부모 밑에서 자란 청소년은 정체성

발달이 위축된다.

* 통제하거나 억제하는 부모: 정체성 발달이 위축된다.

 

<출제예상문제>

11. 프로이트 이론 중 삶의 본능(eros)에 해당되는 내용이 아닌 것은?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힘의 토대가 된다.

성적본능, 욕구 충족 본능, 창조적 본능, 사랑의 본능 등이 포함된다.

삶의 본능의 에너지를 리비도라고 한다.

파괴적인 힘의 토대가 된다.

<해설> 파괴적인 힘의 토대가 된다=> 죽음의 본능(thanatos)의 내용임

12. 다음 보기의 개념에 해당하는 정신구조는?

<보기>

 

* 현실 원리에 따라 본능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 복잡한 인지기능, 즉 사고나 판단의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 최대의 만족이나 기쁨을 얻을 수 있도록 만족을 연기시키기도 한다.

자아 초자아 이드 원초아

<해설> 자아의 기능방식 - 현실원리

자아는 원초아의 쾌락 추구, 초자아의 완변추구와는 달리 현실을 추구한다.

, 자아의 기능은 초자아의 요구에 맞추어서 원초아의 욕구를 만족시키거나 표현하려고 한다.

 

13.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에 대한 비판들로서 부적합한 내용은?

인간의 성격발달이론으로서 지나치게 한쪽 측면만을 강조하였다.

신경증(노이로제)등 심리장애와 가지는 관련성을 주장하는데 치중하였다.

사회성 발달 등 보편적인 인간의 성격에 대해서는 소홀하였다.

본능의 욕구를 성적인 욕구와 결부시킨 점은 다른 이론들에 비해 선구적이다.

 

14.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 중 존경의 욕구의 내용은?

배고픔 갈증 추위 회피 피로회복 고통회피 성적욕구

성취욕, 인정받고 싶은 욕구, 능력을 가지고 싶은 욕구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자 하는 욕구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해 보고자 하는 욕구

<해설> 매슬로의 욕구5단계

배고픔 갈증 추위 회피 피로회복 고통회피 성적욕구: 생리적 욕구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자 하는 욕구: 안전욕구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해 보고자 하는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15. 부신에서 방출되는 호르몬은?

테스토스테론 도파민 코티졸 노르에피네프린

<해설> 코티졸

위급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부신에서는 몸으로 하여금 싸움 혹은 도망하도록 준비시키는 호르몬으로

스트레스 반응을 일으키는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다.

 

16. 다음 보기의 내용에 해당하는 자아정체성의 발달수준은?

<보기>

 

* 정체성 위기를 제대로 경험하지도 못한 채 마치 정체성을 확립한 것처럼 느끼는 상태를 말한다.

* 이런 사람은 대게 부모로부터 강한 영향을 받아서 부모가 원하는 대로 성격 및

직업발달과정을 거친 사람들이다.

정체성 혼미 정체성 조기완료 정체성 유예 정체성 성취

<해설> 자아정체성의 발달수준

정체성 혼미: 아직 자아정체성에 관한 위기도 경험하지 못하였고 따라서

정체성 극복은 당연히 경험하지 못한 상태

정체성 유예: 현재 자아 정체성 혼미를 경험하면서 회의와 불안정을 경험하고 있으나 적극적으로

자아를 탐색하고 자기역할을 실험하며 정체성 확립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

정체성 성취: 정체성 유예기간을 거쳐서 비로소 안정된 정체감을 형성한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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