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인간 :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존재
1. 자아실현과 인생설계
(1) 가능성으로서의 인간
① 인간과 동물과의 차이
㉠ 인간은 모든 동물 중에서 탄생시에 가장 무능하고 무력한 존재로 태어난다.
㉡ 어른이 되는 성장기간이 동물 중에서 가장 길다.
② 교육의 중요성 : 인간의 무력함과 무능함을 만물의 영장이 되는 유능함과 유력함으로 전환시키는 것은 긴 성장기에 걸친 교육에 달려 있다.
③ 인간의 특성
㉠ 인간은 태어나는 존재라기보다는 ‘자라나고, 되어 가는‘ 존재이다.
㉡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는 존재이다. 즉,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다.
(2) 자아실현
① 자아실현은 그 사람의 잠재가능성 전체가 현실화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② 성취가 크건 작건, 혹은 타인들이 자신의 성취에 대해서 칭송을 하건 무관심하건 자신의 잠재 가능성을
현실화시키는 모든 것을 자아실현이라고 한다.
(3) 자아실현과 인생설계
① 인생설계 : 자기가 타고난 풍부한 가능성을 될 수 있는 대로 많이․넓게․높게․깊게 실현해 가는 삶을 계획하는 것이다.
② 넓고․깊고․넓은 다양한 경험으로서의 자아실현은 그 자체가 삶의 목적이다.
③ 인생의 목적으로서의 자아실현 : 단지 어떤 능력의 성취만이 아니라 삶의 풍부한 깊이 있음도 자아실현의 길이며 인생의 목적이 될 수 있다.
2. 자아실현인의 특징
(1) 로저스의 이론
① 건강한 사람의 동기 : 자아실현
㉠ 자아실현은 유기체의 성장과 성숙을 촉진시키고 앙양시킨다.
㉡ 건강한 성격에 대한 로저스의 견해에서 주목할 점
∙성격을 하나의 상태가 아닌 과정으로 보았다.
∙자아실현의 과정은 어렵고 때로 고통스럽기도 하다.
∙자아실현을 하는 사람들은 진정한 자기 자신이 된다.
② ‘충분히 기능을 발휘하는‘ 자아실현인의 특징
㉠ 경험에의 개방성㉡ 실존적 삶
㉢ 자신의 유기체에 대한 신념㉣ 자유감
㉤ 창조성
3. 일과 직업을 통한 자아실현
① 직업의 의미
㉠ 직업은 반드시 일, 즉 노동행위를 포함하고 있다.
㉡ 직업은 금전적 소득 혹은 생산을 전제로 한다.
㉢ 직업에는 계속성이 있어야 한다.
㉣ 직업이란 사회적 책무성을 전제한다.
㉤ 직업은 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는 활동이다.
② 직업에서의 소명의식
㉠ 소명 : 신으로부터 부름을 받아서 어떤 직무를 수행한다.
㉡ 어떤 일을 ‘천직으로 안다‘는 말은 바로 자기 직업에 대해서 소명의식을 가지고 임한다는 말이다.
③ 직업의 개인적 중요성
㉠ 소득을 창출함으로써 생계 유지를 가능하게 한다.
㉡ 소속감을 준다.㉢ 개인의 의식 속에서 내면화된다.
㉣ 개인의 사회적 지위를 결정해 준다.㉤ 개인의 주거장소를 결정해 준다.
㉥ 개인의 가치를 실현시켜 준다. ㉦ 개인의 자아실현을 가능하게 한다.
㉧ 개인이 주로 접촉하는 대상과 범위를 규정해 준다.
㉨ 개인이 일생 동안 하는 일을 결정해 준다.
④ 사회적 중요성 : 직업을 가진다는 것은 현대사회의 조직적이고 유기적인 분업관계 속에서 분담된 기능의 어느 하나를 맡아 한 단위의 직분을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⑤ 직업의 종류와 직업세계의 종류
㉠ 직무의 내용을 기준으로 한 직업분류 : 우리 나라의 표준직업분류
㉡ 심리적 특성을 기초로 한 직업분류 : 심리적 특성을 기초로 한 직업분류는 홀랜드의 직업이론이 가장 대표적이다.
∙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성격과 그 직업에서 요구하는 일의 성격을 고려한 것이다.
∙여섯 가지 영역 : 실제적, 탐구적, 예술적, 사회적, 사업가적, 관습적 성격을 요하는 직업영역 등이다.
⑥ 직업발달의 단계 - 수퍼의 이론
㉠ 성장기(14세 이전)
* 가정과 학교에서 주변의 주요 인물과 동일시함으로써 직업과 관련한 자아개념을 발달시킴
* 성장기의 하위단계: 환상기(10세 이전), 흥미기(11-12세), 능력기(13-14세)
㉡ 탐색기(15-24세)
* 잠정기(15-17세): 욕구 ․ 흥미 ․ 능력 ․ 가치관 ․ 직업적 기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기 시작함
* 전환기(18-21세): 취업을 셀지로 해보거나 취업에 필요한 훈련과 교육을 받는다.
* 시행기(22-24세): 본격적으로 직업을 선택하고 시작하는 시기
㉢ 확립기(25-44세): 자신에게 적합한 분야를 발견하고 거기에서 영속적인 위치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함
* 실험기(25-30세): 자신이 선택한 분야가 적합지 않을 경우, 적합한 일을 발견할 때까지
몇 차례의 변동이 있게 됨
* 안정기(31-35세): 직업뷴야가 분명해짐에 따라 자신의 직업세계에서 안정된 위치를 확립하기 위한 노력을 함
* 공공화기(36-45세): 승진, 지위획득, 경력개발 등을 통하여 자신의 진로와 소득을 안정되게 한다.
㉣ 유지기(46-65세): 이미 정해진 직업에 정학하고 그것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
㉤ 쇠퇴기(65세 이후): 정신적 ․ 신체적 힘이 약해짐에 따라 직업전선에서 은퇴하거나 활동의 수준을 약화시킴
4. 직업 선택과 의사결정
(1) 개인의 성격과 직업
홀랜드는 개인의 성격을 크게 여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그 성격 유형과 직업과의 관계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① 여섯 가지 성격유형
㉠ 실제적 유형(R 유형) : 남성적이고, 솔직하고, 성시하며, 검소하고, 지구력이 있고, 소박하고, 말이 적고, 고집이 있고, 단순한 편이다.
㉡ 탐구적 유형(I 유형) : 탐구심이 많고 논리적․분석적․합리적이며, 정확하고 지적 호기심이 많고, 비판적 ․
내성적이고 신중하다.
㉢ 예술적 유형(A 유형) : 상상력이 풍부하고, 감수성이 강하며, 자유분방하고 개방적이며 감정이 풍부하고
독창적이며, 개성이 강하다.
㉣ 사회적 유형(S 유형) : 사람들과 어울리기 좋아하고 친절하며 이해심이 많고 남을 잘 도와 주며 사람의 감정을 중요시한다.
㉤ 사업가적 유형(E 유형) : 통솔력과 지도력이 있고 지배적인 경향이 강하며 말을 잘하고 설득적이며 경쟁적이고 야심이 많다.
㉥ 관습적 유형(C 유형) : 정확하고 빈틈이 없으며 조심성이 강하며 꼼꼼하고 계획성이 있다.
② 성격과 직업간의 관계
㉠ 실제적 유형(R 유형) : 기술자(기사), 정비사, 조종사, 의료기사
㉡ 탐구적 유형(I 유형) : 과학자(물리학․화학․생물학), 사회과학자, 의사, 고고인류학자
㉢ 예술적 유형(A 유형) : 화가, 작곡가, 연주가, 배우, 무대감독, 소설가, 무용가, 디자이너, 안무가
㉣ 사회적 유형(S 유형) : 교사, 심리치료가, 상담자, 간호사, 사회복지사, 특수교육교사, 유치원 교사, 종교지도자
㉤ 사업가적 유형(E 유형) : 기업경영인, 정치가, 영업사원, 판매직, 벤처 사업가, 이벤트 기획자, 연출자, 컨설턴트, 광고업자, 고위행정관리자
㉥ 관습적 유형(C 유형) : 회계사, 경리직, 은행원, 세무사, 프로그래머, 안전관리사, 법무사, 감사직, 사무원, 도서관 사서
(2) 진로의사결정의 요인
① 자신에 대한 정보
㉠ 능력과 적성 : 직업에서 요구하는 일을 제대로 수행하려면 그 직무에 필요한 능력이 있어야 한다.
㉡ 흥미와 관심 : 그 직종에서 주로 하는 활동을 내가 얼마나 좋아하는지의 정도를 의미한다.
㉢ 성격 : 인간의 성격에는 여섯 가지 유형만 있는 것이 아니다.
② 직업정보
㉠ 직업의 종류에 대한 정보㉡ 직업의 전망에 대한 확보
㉢ 직업을 획득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
(3) 의사결정의 과정
① 개인 - 직업매치 : 개인, 즉 자신에 관한 정보와 직업에 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선의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다.
② 가치관과 직업 선택 : 가치관은 직업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③ 절충과 타협 : 현실적으로 가능한 직업이 무엇인지 탐색하게 되는 과정이다.
④ 행동적인 취업준비의 의의 : 내가 아무리 최신정보에 기초하여 합리적 절차에 의해 의사결정과정을 거쳐 진로를 선택하였다고 하더라도 막상 그 직업을 취득할 실제적 준비를 행동으로 옮기지 않은 한 그 의사결정은 아무런 소용이 없는 것이다.
(4) 직업세계의 변화와 전망
① 기술환경의 변화
㉠ 정보기술의 발전은 정보분야의 인력수요를 크게 증가시켰다.
㉡ 최근에는 인터넷과 같은 정보망의 발달과 함께 웹 PD나 웹서버 관리자 등과 같은 직종이 각광을 받고
있다.
② 산업구조의 변화
㉠ 산업구조의 변화 : 각 산업을 형성하고 있는 직업의 종류․내용․성격의 변화에 영향을 줌으로써 새로운
업종들을 탄생시켰다.
㉡ 21세기 산업구조의 특징
∙표준화된 대량생산체제로부터 개성을 중시하는 주문생산체제로 변화한다.
∙개성을 바탕으로 주문생산을 위해서는 조립위주의 산업구조보다는 디자인이 강조되는 산업구조로 변환된다.
∙레저 및 스포츠․건강관련 상품과 프로그램 등이 각광을 받는다.
③ 지식기반 정보화사회
㉠ ‘지식기반사회‘ : ‘산업화‘ 이후에 발생한 새로운 사회유형이다.
㉡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의 특징 : 급속한 기술과 정보의 발달로 인해 모든 개인은 평생 동안 학습을 계속해야 한다.
④ 정부의 경제정책변화 : 정부의 경제정책기조가 바뀌면 그와 관련된 직업이 증가하고 새로 생겨나는 등의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⑤ 생활수준과 생활방식의 변화
㉠ 경제성장으로 인한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른 변화 : 소비패턴에 변화를 가져와서 소비의 양이 증가하고 질이 고급화되었으며 이런 변화는 산업구조와 직업구조에 변화를 일으킨다.
㉡ 국민들의 생활수준 향상에 따른 변화 : 일에 대한 가치관이나 직업에 대한 의식에 변화를 일으켜서 3D 업종, 즉 더럽고, 힘들고, 위험한 업종들을 기피하는 현상을 가져왔다.
⑥ 세계화 : 개별기업들은 이미 국적이 갖는 의미를 상실하여 다국적기업의 형태를 띠고 있으며, 각국의 많은 기업들이 제휴 또는 합병 등을 통해서 국경을 초월하고 있다.
⑦ 환경과 안전에 대한 인식의 변화 : 경제성장은 환경파괴와 생태계파괴로 이어졌으며, 인류로 하여금 환경생태계 보존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가지도록 해주었다.
<출제예상문제>
20. 자아실현의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②
① 어떤 특정 영역에서 높은 성취를 할 가능성을 의미한다.
② 인간이 타고나는 거의 무한히 풍부한 가능성을 현실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③ 최고로 성공하고 성취를 이룬 경우에만 자아실현이라는 개념이 적용될 수 있다.
④ 타인들에 의해 자신의 성취가 인정받았을 때를 의미한다.
<해설> 자아실현
* 그 사람의 잠재가능성 전체가 현실화되는 과정
* 성취가 크건 작건, 혹은 타인들이 자신의 성취에 대해서 칭송을 하건 무관심하건 자신의 잠재 가능성을
현실화시키는 모든 것
21. 홀랜드가 분류한 직업영역이 아닌 것은? ③
① 실제적 유형 ② 예술적 유형 ③ 개인적 유형 ④ 사업가적 유형
<해설> 홀랜드의 직업영역
①②④외에 탐구적 영역, 사회적영역, 관습적 영역이 있다.
22. 직업발달의 단계 중 탐색기의 하위단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②
① 잠정기 ② 흥미기 ③ 전환기 ④ 시행기
<해설> 직업발달의 단계 - 탐색기(15-24세)
* 잠정기(15-17세): 욕구 ․ 흥미 ․ 능력 ․ 가치관 ․ 직업적 기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기 시작함
* 전환기(18-21세): 취업을 셀지로 해보거나 취업에 필요한 훈련과 교육을 받는다.
* 시행기(22-24세): 본격적으로 직업을 선택하고 시작하는 시기
23. 정확하고 빈틈이 없으며 조심성이 강하고 꼼꼼하고 계획성이 있는 성격을 갖는 성격 유형은? ④
① 탐구적 유형 ② 사회적 유형 ③ 사업가적 유형 ④ 관습적 유형
<해설> 관습적 성격 유형
* 정확하고 빈틈이 없으며 조심성이 강함
* 꼼꼼하고 계획성이 있음
* 변화를 싫어하고 완고하지만 책임감이 강함
* 정해진 원칙과 규칙에 따라서 자료를 기록 ․ 정리 ․ 조직하는 일을 좋아함.
24. 직업선택시 의사결정과정 중 절충과 타협의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요인이 아닌 것은? ②
① 현실적 가능성 혹은 여건 ② 태도와 가치관
③ 성별에 따른 직업의 특징 ④ 직업의 명성과 개인적 관심간의 갈등
<해설> 절충과 타협의 과정
* 현실적으로 가능한 직업이 무엇인지 탐색하게 되는 과정
* 요인: 현실적 가능성 혹은 여건, 성별에 따른 직업의 특징, 직업의 명성과 개인적 관심간의 갈등
'인간과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사, 복지학과, 인간론 등 시험 대비 인간과 교육 요점 정리 7. 상담 : 생활지도의 중추적 활동 (0) | 2022.11.03 |
---|---|
사회복지사, 복지학과, 인간론 등 시험 대비 인간과 교육 요점 정리 6.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의 생활지도 (0) | 2022.11.03 |
사회복지사, 복지학과, 인간론 등 시험 대비 인간과 교육 요점 정리 4.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0) | 2022.11.02 |
사회복지사, 복지학과, 인간론 등 시험 대비 인간과 교육 요점 정리 3. 개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0) | 2022.11.01 |
사회복지사, 복지학과, 인간론 등 시험 대비 인간과 교육 요점 정리 2. 생각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1) | 2022.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