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과 교육

사회복지사, 복지학과, 인간론 등 시험 대비 인간과 교육 요점 정리 5. 인간 :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존재

반응형

5장 인간 :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존재

1. 자아실현과 인생설계

(1) 가능성으로서의 인간

인간과 동물과의 차이

인간은 모든 동물 중에서 탄생시에 가장 무능하고 무력한 존재로 태어난다.

어른이 되는 성장기간이 동물 중에서 가장 길다.

교육의 중요성 : 인간의 무력함과 무능함을 만물의 영장이 되는 유능함과 유력함으로 전환시키는 것은 긴 성장기에 걸친 교육에 달려 있다.

인간의 특성

인간은 태어나는 존재라기보다는 자라나고, 되어 가는존재이다.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는 존재이다. ,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다.

 

(2) 자아실현

자아실현은 그 사람의 잠재가능성 전체가 현실화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성취가 크건 작건, 혹은 타인들이 자신의 성취에 대해서 칭송을 하건 무관심하건 자신의 잠재 가능성을

현실화시키는 모든 것을 자아실현이라고 한다.

 

(3) 자아실현과 인생설계

인생설계 : 자기가 타고난 풍부한 가능성을 될 수 있는 대로 많이넓게높게깊게 실현해 가는 삶을 계획하는 것이다.

넓고깊고넓은 다양한 경험으로서의 자아실현은 그 자체가 삶의 목적이다.

인생의 목적으로서의 자아실현 : 단지 어떤 능력의 성취만이 아니라 삶의 풍부한 깊이 있음도 자아실현의 길이며 인생의 목적이 될 수 있다.

 

2. 자아실현인의 특징

(1) 로저스의 이론

건강한 사람의 동기 : 자아실현

자아실현은 유기체의 성장과 성숙을 촉진시키고 앙양시킨다.

건강한 성격에 대한 로저스의 견해에서 주목할 점

성격을 하나의 상태가 아닌 과정으로 보았다.

자아실현의 과정은 어렵고 때로 고통스럽기도 하다.

자아실현을 하는 사람들은 진정한 자기 자신이 된다.

충분히 기능을 발휘하는자아실현인의 특징

경험에의 개방성실존적 삶

자신의 유기체에 대한 신념자유감

창조성

 

3. 일과 직업을 통한 자아실현

직업의 의미

직업은 반드시 일, 즉 노동행위를 포함하고 있다.

직업은 금전적 소득 혹은 생산을 전제로 한다.

직업에는 계속성이 있어야 한다.

직업이란 사회적 책무성을 전제한다.

직업은 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는 활동이다.

 

직업에서의 소명의식

소명 : 신으로부터 부름을 받아서 어떤 직무를 수행한다.

어떤 일을 천직으로 안다는 말은 바로 자기 직업에 대해서 소명의식을 가지고 임한다는 말이다.

 

직업의 개인적 중요성

소득을 창출함으로써 생계 유지를 가능하게 한다.

소속감을 준다.개인의 의식 속에서 내면화된다.

개인의 사회적 지위를 결정해 준다.개인의 주거장소를 결정해 준다.

개인의 가치를 실현시켜 준다. 개인의 자아실현을 가능하게 한다.

개인이 주로 접촉하는 대상과 범위를 규정해 준다.

개인이 일생 동안 하는 일을 결정해 준다.

 

사회적 중요성 : 직업을 가진다는 것은 현대사회의 조직적이고 유기적인 분업관계 속에서 분담된 기능의 어느 하나를 맡아 한 단위의 직분을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직업의 종류와 직업세계의 종류

직무의 내용을 기준으로 한 직업분류 : 우리 나라의 표준직업분류

심리적 특성을 기초로 한 직업분류 : 심리적 특성을 기초로 한 직업분류는 홀랜드의 직업이론이 가장 대표적이다.

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성격과 그 직업에서 요구하는 일의 성격을 고려한 것이다.

여섯 가지 영역 : 실제적, 탐구적, 예술적, 사회적, 사업가적, 관습적 성격을 요하는 직업영역 등이다.

 

직업발달의 단계 - 수퍼의 이론

성장기(14세 이전)

* 가정과 학교에서 주변의 주요 인물과 동일시함으로써 직업과 관련한 자아개념을 발달시킴

* 성장기의 하위단계: 환상기(10세 이전), 흥미기(11-12), 능력기(13-14)

탐색기(15-24)

* 잠정기(15-17): 욕구 흥미 능력 가치관 직업적 기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기 시작함

* 전환기(18-21): 취업을 셀지로 해보거나 취업에 필요한 훈련과 교육을 받는다.

* 시행기(22-24): 본격적으로 직업을 선택하고 시작하는 시기

확립기(25-44): 자신에게 적합한 분야를 발견하고 거기에서 영속적인 위치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함

* 실험기(25-30): 자신이 선택한 분야가 적합지 않을 경우, 적합한 일을 발견할 때까지

몇 차례의 변동이 있게 됨

* 안정기(31-35): 직업뷴야가 분명해짐에 따라 자신의 직업세계에서 안정된 위치를 확립하기 위한 노력을 함

* 공공화기(36-45): 승진, 지위획득, 경력개발 등을 통하여 자신의 진로와 소득을 안정되게 한다.

유지기(46-65): 이미 정해진 직업에 정학하고 그것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

쇠퇴기(65세 이후): 정신적 신체적 힘이 약해짐에 따라 직업전선에서 은퇴하거나 활동의 수준을 약화시킴

 

4. 직업 선택과 의사결정

(1) 개인의 성격과 직업

홀랜드는 개인의 성격을 크게 여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그 성격 유형과 직업과의 관계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여섯 가지 성격유형

실제적 유형(R 유형) : 남성적이고, 솔직하고, 성시하며, 검소하고, 지구력이 있고, 소박하고, 말이 적고, 고집이 있고, 단순한 편이다.

탐구적 유형(I 유형) : 탐구심이 많고 논리적분석적합리적이며, 정확하고 지적 호기심이 많고, 비판적

내성적이고 신중하다.

예술적 유형(A 유형) : 상상력이 풍부하고, 감수성이 강하며, 자유분방하고 개방적이며 감정이 풍부하고

독창적이며, 개성이 강하다.

사회적 유형(S 유형) : 사람들과 어울리기 좋아하고 친절하며 이해심이 많고 남을 잘 도와 주며 사람의 감정을 중요시한다.

사업가적 유형(E 유형) : 통솔력과 지도력이 있고 지배적인 경향이 강하며 말을 잘하고 설득적이며 경쟁적이고 야심이 많다.

관습적 유형(C 유형) : 정확하고 빈틈이 없으며 조심성이 강하며 꼼꼼하고 계획성이 있다.

성격과 직업간의 관계

실제적 유형(R 유형) : 기술자(기사), 정비사, 조종사, 의료기사

탐구적 유형(I 유형) : 과학자(물리학화학생물학), 사회과학자, 의사, 고고인류학자

예술적 유형(A 유형) : 화가, 작곡가, 연주가, 배우, 무대감독, 소설가, 무용가, 디자이너, 안무가

사회적 유형(S 유형) : 교사, 심리치료가, 상담자, 간호사, 사회복지사, 특수교육교사, 유치원 교사, 종교지도자

사업가적 유형(E 유형) : 기업경영인, 정치가, 영업사원, 판매직, 벤처 사업가, 이벤트 기획자, 연출자, 컨설턴트, 광고업자, 고위행정관리자

관습적 유형(C 유형) : 회계사, 경리직, 은행원, 세무사, 프로그래머, 안전관리사, 법무사, 감사직, 사무원, 도서관 사서

 

(2) 진로의사결정의 요인

자신에 대한 정보

능력과 적성 : 직업에서 요구하는 일을 제대로 수행하려면 그 직무에 필요한 능력이 있어야 한다.

흥미와 관심 : 그 직종에서 주로 하는 활동을 내가 얼마나 좋아하는지의 정도를 의미한다.

성격 : 인간의 성격에는 여섯 가지 유형만 있는 것이 아니다.

직업정보

직업의 종류에 대한 정보직업의 전망에 대한 확보

직업을 획득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

 

(3) 의사결정의 과정

개인 - 직업매치 : 개인, 즉 자신에 관한 정보와 직업에 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선의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다.

가치관과 직업 선택 : 가치관은 직업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절충과 타협 : 현실적으로 가능한 직업이 무엇인지 탐색하게 되는 과정이다.

행동적인 취업준비의 의의 : 내가 아무리 최신정보에 기초하여 합리적 절차에 의해 의사결정과정을 거쳐 진로를 선택하였다고 하더라도 막상 그 직업을 취득할 실제적 준비를 행동으로 옮기지 않은 한 그 의사결정은 아무런 소용이 없는 것이다.

 

(4) 직업세계의 변화와 전망

기술환경의 변화

정보기술의 발전은 정보분야의 인력수요를 크게 증가시켰다.

최근에는 인터넷과 같은 정보망의 발달과 함께 웹 PD나 웹서버 관리자 등과 같은 직종이 각광을 받고

있다.

 

산업구조의 변화

산업구조의 변화 : 각 산업을 형성하고 있는 직업의 종류내용성격의 변화에 영향을 줌으로써 새로운

업종들을 탄생시켰다.

21세기 산업구조의 특징

표준화된 대량생산체제로부터 개성을 중시하는 주문생산체제로 변화한다.

개성을 바탕으로 주문생산을 위해서는 조립위주의 산업구조보다는 디자인이 강조되는 산업구조로 변환된다.

레저 및 스포츠건강관련 상품과 프로그램 등이 각광을 받는다.

 

지식기반 정보화사회

지식기반사회‘ : ‘산업화이후에 발생한 새로운 사회유형이다.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의 특징 : 급속한 기술과 정보의 발달로 인해 모든 개인은 평생 동안 학습을 계속해야 한다.

 

정부의 경제정책변화 : 정부의 경제정책기조가 바뀌면 그와 관련된 직업이 증가하고 새로 생겨나는 등의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생활수준과 생활방식의 변화

경제성장으로 인한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른 변화 : 소비패턴에 변화를 가져와서 소비의 양이 증가하고 질이 고급화되었으며 이런 변화는 산업구조와 직업구조에 변화를 일으킨다.

국민들의 생활수준 향상에 따른 변화 : 일에 대한 가치관이나 직업에 대한 의식에 변화를 일으켜서 3D 업종, 즉 더럽고, 힘들고, 위험한 업종들을 기피하는 현상을 가져왔다.

 

세계화 : 개별기업들은 이미 국적이 갖는 의미를 상실하여 다국적기업의 형태를 띠고 있으며, 각국의 많은 기업들이 제휴 또는 합병 등을 통해서 국경을 초월하고 있다.

 

환경과 안전에 대한 인식의 변화 : 경제성장은 환경파괴와 생태계파괴로 이어졌으며, 인류로 하여금 환경생태계 보존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가지도록 해주었다.

 

<출제예상문제>

20. 자아실현의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어떤 특정 영역에서 높은 성취를 할 가능성을 의미한다.

인간이 타고나는 거의 무한히 풍부한 가능성을 현실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최고로 성공하고 성취를 이룬 경우에만 자아실현이라는 개념이 적용될 수 있다.

타인들에 의해 자신의 성취가 인정받았을 때를 의미한다.

<해설> 자아실현

* 그 사람의 잠재가능성 전체가 현실화되는 과정

* 성취가 크건 작건, 혹은 타인들이 자신의 성취에 대해서 칭송을 하건 무관심하건 자신의 잠재 가능성을

현실화시키는 모든 것

 

21. 홀랜드가 분류한 직업영역이 아닌 것은?

실제적 유형 예술적 유형 개인적 유형 사업가적 유형

<해설> 홀랜드의 직업영역

①②④외에 탐구적 영역, 사회적영역, 관습적 영역이 있다.

22. 직업발달의 단계 중 탐색기의 하위단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잠정기 흥미기 전환기 시행기

<해설> 직업발달의 단계 - 탐색기(15-24)

* 잠정기(15-17): 욕구 흥미 능력 가치관 직업적 기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기 시작함

* 전환기(18-21): 취업을 셀지로 해보거나 취업에 필요한 훈련과 교육을 받는다.

* 시행기(22-24): 본격적으로 직업을 선택하고 시작하는 시기

 

23. 정확하고 빈틈이 없으며 조심성이 강하고 꼼꼼하고 계획성이 있는 성격을 갖는 성격 유형은?

탐구적 유형 사회적 유형 사업가적 유형 관습적 유형

<해설> 관습적 성격 유형

* 정확하고 빈틈이 없으며 조심성이 강함

* 꼼꼼하고 계획성이 있음

* 변화를 싫어하고 완고하지만 책임감이 강함

* 정해진 원칙과 규칙에 따라서 자료를 기록 정리 조직하는 일을 좋아함.

 

24. 직업선택시 의사결정과정 중 절충과 타협의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요인이 아닌 것은?

현실적 가능성 혹은 여건 태도와 가치관

성별에 따른 직업의 특징 직업의 명성과 개인적 관심간의 갈등

<해설> 절충과 타협의 과정

* 현실적으로 가능한 직업이 무엇인지 탐색하게 되는 과정

* 요인: 현실적 가능성 혹은 여건, 성별에 따른 직업의 특징, 직업의 명성과 개인적 관심간의 갈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