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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교육

사회복지사, 복지학과, 인간론 등 시험 대비 인간과 교육 요점 정리 1. 학습 ․ 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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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학습 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1. 학습의 기본 기제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을 통해서 일어나는 변화로, 인간학습의 기본적인 기제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고차원적 학습과정보다는 좀더 단순하고 기초적인 학습과정을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파블로프 : 조건형성을 체계적으로 이론화하였으며, 그에 의해서 밝혀진 조건형성원리를 고전적 조건형성이라고 부른다.

 

고전적 조건형성의 과정

1단계 : 개는 종소리에 대해서 타액분비를 하지 않지만, 음식물에 대해서는 아무런 다른 조건없이

자연스럽게 타액을 분비한다.

2단계 : 짝지움(종소리 + 음식물)에 의한 타액분비도 음식물에 대한 반응이기 때문에 무조건반응으로 간주한다.

3단계 : 종소리에 의한 타액분비 반응은 조건반응(conditional response; CR)이고, 중성자극이었던 종소리는 조건자극(Conditional stimulus; CS)이 된다.

 

1단계 : 조건화 전    
  종소리
(중성자극)
  정위반응
       
  음식물
(무조건자극)
  타액분비
(무조건 반응)
       
2단계 : 조건화 도    
  종소리+음식물
(짝지움)
  타액분비
(무조건 반응)
       
3단계 : 조건화 후    
  종소리
(조건자극)
  타액분비
(조건반응)

 

 

스키너가 제시한 부분강화계획의 종류

고정비율강화계획 : 일정한 수의 목표행동을 할 때마다 강화를 준다.

변동비율강화계획 : 그 비율을 변화시킨다.

고정간격강화계획 : 반응의 수에 관계없이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강화를 받는다.

변동간격강화계획 : 강화를 주는 시간간격에 변화를 주는 경우이다.

 

강화 : 학습심리학에서 강화는 행동의 증가를 의미하며, 강화의 종류를 보면 다음과 같다.

()적 강화 : 행동에 대해서 보상을 주는 강화로 가장 보편적이다.

()적 강화 : 어떤 행동에 대해서 고통(혐오자극)을 철회해 주는 것도 그 행동의 재발생 확률을 높여 준다.

 

행동수정과 학급관리

강화 : 학습시키고자 하는 행동을 발생강화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소거(消去)와 처벌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약화시키거나 없애버리는 기능을 한다.

프리맥의 원리: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결과에 의해서 강화가 발생하는 점을 활용함

* 달걀을 편식하면서 채소를 먹지 않으려는 아동에게 채소를 먹으면 달걀을 보상으로 준다.

* 비만문제를 가진 사람들: 식탁에 남아 있는 행동은 후식이라는 강화를 받게 되는 반면에

식사직후에 식탁을 떠나는 새로운 행동은 체중조절이라는 보상을 받게 된다.

 

사회학습의 정의 :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로 발생하는 학습을 심리학에서는 사회학습이라고 부른다.

 

반두라(Albert Bandura) : 사회학습은 대체로 고전적 조건화 및 조작적 조건화와 함께 이루어지며,

그 두 가지 학습기제는 상호간에 학습을 더 촉진시키는 경우가 많다.

 

정화(淨化) 혹은 카타르시스(catharsis) : 정신분석학에 의하면 모든 인간은 그 내부에 공격 성향을 가지고 있는데, 폭력적인 영화를 봄으로써 그 공격 성향이 오히려 감소될 수 있다.

 

대리강화와 대리처벌

대리강화

* 대표적인 예: 선행상

* 가정에서 형이나 언니가 칭찬받는 행동을 보고 동생이 따라 하는 것은

바로 대리강화에 의한 사회 학습현상이다.

대리처벌

* 대표적인 행동통제방식: 일벌백계(一罰百戒)

 

2. 발달의 원리

인간의 발달: 난자와 정자가 결합하는 수정순간부터 시작된다.

 

수정체의 구성

체세포: 근육, , 소화기, 순환기, 신경계 등을 형성한다.

성세포: 생식기를 형성한다.

 

교육학에서 보는 인간의 발달: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에 대한 이런 개념을 생애발달 이라고 부른다.

 

성장과 성숙

성장: 주로 신체적 특성, 즉 신장 체중 등의 증가를 의미하는 개념으로 여겨져 왔음

성숙

* 교육학이나 발달심리학에서 특수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 유전인자가 어떤 정해진 방향으로 발달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 아기의 눈이 사물에 초점을 맞추게 되는 것은 성숙에 의한 변화로 보고 있다.

* 극단적으로 특수한 환경: 유전에 의해 정해진 성숙과정마저도 변화시킬 수 있다.

 

발달과 유전

유전인자: 인간의 모든 세포에는 46개의 염색체가 있는데, 하나의 세포에 약1억 개의

유전인가자 들어있는 것으루 추정.

유전정보

* 질산염기 안에 저장되어 있다.

* 유전자형과 표현형: 유전자형이란 아버지와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정보의 형태를 말하며,

표현형은 그것이 겉으로 드러난 것을 말한다.

염색체의 결함과 발달장애

염색체 결함에서 오는 대표적 장애 다운증후군

* 염색체 배열에서 21번 염색체가 세 개일 때 나타나는 장애

* 신체발달과 지능발달 모두에서 장애를 일으켜서 정신지체장애자가 된다.

* 얼굴모습과 신체적인 모양에서도 특징을 보인다.

X 염색체를 하나만 가지고 있는 여아는(정상적 여아는 X염색체를 두 개 가지고 있음) 지능이나

언어능력은 정상적이지만, 사회성이 극히 부족하고, 사춘기에 2차 성징이 발달하지 못하여 임신이 불가능하다

 

수정 후 약280일 동안 태아는 어머니의 체내에서 자란다. 이 기간은 정확하게는 910일이지만

우리는 통상 10달 동안 임신을 한다고 한다.

 

태내의 태아 발달단계

* 난체기: 수정 후 수정체가 나팔관을 거쳐 자궁벽에 착상하기까지 2주일간의 시기

* 배아기: 수정 후 약2-8주 사이에 해당하는 시기로, 이 기간 동안에 중요한 신체기간과 신경계가

거의 다 형성된다.

* 태아기: 수정 후 3개월부터 출산까지의 시기로서 태내 발달에서 가장 시간을 차지한다.

 

임신부가 임신 5개월 이전에 풍진에 걸리면 태아에게 정신지체 시각장애 청각장애 심장질환 등을

유빌시킬 수 있다.

 

3. 인간 발달에 단계이론

발달에 관한 이론들 중에는 발달의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하는 방식이 있다. 여기서 발달단계이론이란 전() 단계와 다음 단계 사이에는 질적으로 다른 특징이 존재한다고 주장하는 이론을 말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발달단계 연 령 특 징
감각운동기 02 대상에 대한 외형적 활동을 통해 세계를 이해함. 감각운동적 도식의 상호 통합에 의해 점진적 발달이 이루어짐. 대상영속성 개념이 획득됨.
전조작기 26 * 표상이 형성되며, 이를 통해 문제해결이 가능함. 내재적 사고가 가능하나 자기중심적비가역성 등의 한계를 지님.
* 가상놀이와 그림에 의한 표출을 왕성하게 하며 또한 언어를 획득하고 사용하기 시작함.
구체적 조작기 612 가역적 사고의 획득과 더불어 논리적으로 문제해결이 가능해짐.
논리적 조작능력의바달에 필요한 인지능력
- 보존개념: 물질의위차나 모양이 달라져도 그것의 개수나 부피, 무게가 변화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됨
- 분류조작능력: 분류란 어떤 공통성이든 두 가지 이상의 사물로부터 공통성을 발견하여 그 공통성을 기준으로
같은 것끼리 짝을 맞추는 것
- 서열조작능력: 논리적 사고의발달에 필수적인 능력
형식적 조작기 12성인 여러 형태의 보존개념이 형성되며, 분류와 관계적 추론능력이 획득됨. 가설연역적 사고가 가능함. 가능성과 실제 간의 체계적이며 논리적인 통합이 가능하게 됨.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1) : 이 시기에 형성된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은 일생을 통해 지속되며 다음단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준다.

자율성 대 수치감(23) : 개인의 성격 중 기본적인 자신감의 발달과 가장 관련이 있는 시기이다.

주도성 대 죄책감(45) : 이 시기에 자기 주도적 행동이 적절한 비율로 성공을 하게 되면 아동은 주도성을 확립하지만, 그렇지 못하면 주도성은 위축되고 주도성에 대한 죄의식을 형성하게 된다.

근면성 대 열등감(611) : 이 시기의 아동들은 학교에서 부과하는 여러 과제들을 수행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아동은 성공과 실패, 좌절 등을 경험한다.

자아정체성 대 역할혼돈(1218) : 인지기능이 발달해 감에 따라서 아동과 청소년은 자기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친밀성 대 고립감(19성인 초기) : 이 시기에는 부모로부터 심리적경제적 독립을 성취하여 직업을 선택하고 배우자를 찾으면서 성숙하고 책임 있는 성인으로서 역할을 발전시킨다.

생산성 대 침체감(중년기) : 이 시기에는 다음 세대를 낳고 가르치고 지도하는 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그런 일에 중요성을 부여하고 보람을 느낀다.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노년기) : 이 시기에는 그런 사건들에도 불구하고 자기의 인생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를 통합시키는 경험을 한다.

 

<출제예상문제>

1.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이론에 나오는 종소리의 조건화되기 전의 원래 성격은?

조건자극 조건반사 무조건자극 무조건반응

<해설>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이론

종소리에 의해 조건형성이 되기 전에는 먹이(고기)에 의한 무조건자극만이 존재한다.

 

2. 일단 학습된 반응을 강화(보상)하지 않을 때 그 반응에 일어나는 것은?

소거 식별 일반화 불안

<해설> 소거되는 과정은 조건자극이 더 이상 무조건자극과 짝지워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학습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3.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가 나오도록 장치된 상자에 쥐를 넣으면, 쥐는 지렛대 누르는 것을 학습하게 되는

과정은?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고차적 조건형성 재조건형성

<해설> 조작적 조건형성=도구적 조건형성: 경험의 반복으로 학습되는 것

손다이크의 고양이 페달밟기와 스키너의 굶긴 쥐의 지렛대 누르기 실험이 대표적 사례임.

 

4. 처벌의 특성이 아닌 것은?

처벌된 행동은 일반적으로 발생빈도가 증가한다.

벌이 일관성 있게 가해질 때 효과가 좋다.

처벌되는 행동과 시간적으로 가까울수록 효과가 좋다.

과도한 처벌은 조건정버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

<해설> 벌의 조작이 가지는 가장 큰 특징은 벌을 받는 강도를 일시적으로 감소시키는 것이다.

 

5. 배아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수정 후 약2-8주 사이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근육 골격 피부 등의 기관이 형성된다.

태아는 환경의 영향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아기와 어머니간의 밀착된 의존관계가 시작된다.

<해설> 아기와 어머니간의 밀착된 의존관계가 시작된다 => 난체기의 내용임.

 

6.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의하면, 부피 무게 등의 보전개념은 어느 시기에서 획득되는가?

구체적 조작기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해설> 구체적 조작기

* 아동이 본격적으로 논리적 사고를 한다

* 수학이나 과학을 이해하고 언어를 사용하여 논리전개를 할 수 있는 능력이 급속하게 발달

* 초등교육을 만6세정도에 시작하는 근거로 여겨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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