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학습 ․ 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1. 학습의 기본 기제
①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을 통해서 일어나는 변화로, 인간학습의 기본적인 기제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고차원적 학습과정보다는 좀더 단순하고 기초적인 학습과정을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② 파블로프 : 조건형성을 체계적으로 이론화하였으며, 그에 의해서 밝혀진 조건형성원리를 고전적 조건형성이라고 부른다.
③ 고전적 조건형성의 과정
㉠ 제1단계 : 개는 종소리에 대해서 타액분비를 하지 않지만, 음식물에 대해서는 아무런 다른 조건없이
자연스럽게 타액을 분비한다.
㉡ 제2단계 : 짝지움(종소리 + 음식물)에 의한 타액분비도 음식물에 대한 반응이기 때문에 무조건반응으로 간주한다.
㉢ 제3단계 : 종소리에 의한 타액분비 반응은 조건반응(conditional response; CR)이고, 중성자극이었던 종소리는 조건자극(Conditional stimulus; CS)이 된다.
제1단계 : 조건화 전 | |||
종소리 (중성자극) |
정위반응 | ||
음식물 (무조건자극) |
타액분비 (무조건 반응) |
||
제2단계 : 조건화 도 | |||
종소리+음식물 (짝지움) |
타액분비 (무조건 반응) |
||
제3단계 : 조건화 후 | |||
종소리 (조건자극) |
타액분비 (조건반응) |
④ 스키너가 제시한 부분강화계획의 종류
㉠ 고정비율강화계획 : 일정한 수의 목표행동을 할 때마다 강화를 준다.
㉡ 변동비율강화계획 : 그 비율을 변화시킨다.
㉢ 고정간격강화계획 : 반응의 수에 관계없이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강화를 받는다.
㉣ 변동간격강화계획 : 강화를 주는 시간간격에 변화를 주는 경우이다.
⑤ 강화 : 학습심리학에서 강화는 행동의 증가를 의미하며, 강화의 종류를 보면 다음과 같다.
㉠ 정(正)적 강화 : 행동에 대해서 보상을 주는 강화로 가장 보편적이다.
㉡ 부(否)적 강화 : 어떤 행동에 대해서 고통(혐오자극)을 철회해 주는 것도 그 행동의 재발생 확률을 높여 준다.
⑥ 행동수정과 학급관리
㉠ 강화 : 학습시키고자 하는 행동을 발생․강화․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 소거(消去)와 처벌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약화시키거나 없애버리는 기능을 한다.
㉢ 프리맥의 원리: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결과에 의해서 강화가 발생하는 점을 활용함
* 달걀을 편식하면서 채소를 먹지 않으려는 아동에게 채소를 먹으면 달걀을 보상으로 준다.
* 비만문제를 가진 사람들: 식탁에 남아 있는 행동은 후식이라는 강화를 받게 되는 반면에
식사직후에 식탁을 떠나는 새로운 행동은 체중조절이라는 보상을 받게 된다.
⑦ 사회학습의 정의 :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로 발생하는 학습을 심리학에서는 사회학습이라고 부른다.
⑧ 반두라(Albert Bandura) : 사회학습은 대체로 고전적 조건화 및 조작적 조건화와 함께 이루어지며,
그 두 가지 학습기제는 상호간에 학습을 더 촉진시키는 경우가 많다.
⑨ 정화(淨化) 혹은 카타르시스(catharsis) : 정신분석학에 의하면 모든 인간은 그 내부에 공격 성향을 가지고 있는데, 폭력적인 영화를 봄으로써 그 공격 성향이 오히려 감소될 수 있다.
⑩ 대리강화와 대리처벌
㉠ 대리강화
* 대표적인 예: 선행상
* 가정에서 형이나 언니가 칭찬받는 행동을 보고 동생이 따라 하는 것은
바로 대리강화에 의한 사회 학습현상이다.
㉡ 대리처벌
* 대표적인 행동통제방식: 일벌백계(一罰百戒)
2. 발달의 원리
① 인간의 발달: 난자와 정자가 결합하는 수정순간부터 시작된다.
② 수정체의 구성
㉠ 체세포: 근육, 뼈, 소화기, 순환기, 신경계 등을 형성한다.
㉡ 성세포: 생식기를 형성한다.
③ 교육학에서 보는 인간의 발달: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에 대한 이런 개념을 생애발달 이라고 부른다.
④ 성장과 성숙
㉠ 성장: 주로 신체적 특성, 즉 신장 ․ 체중 등의 증가를 의미하는 개념으로 여겨져 왔음
㉡ 성숙
* 교육학이나 발달심리학에서 특수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 유전인자가 어떤 정해진 방향으로 발달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 아기의 눈이 사물에 초점을 맞추게 되는 것은 성숙에 의한 변화로 보고 있다.
* 극단적으로 특수한 환경: 유전에 의해 정해진 성숙과정마저도 변화시킬 수 있다.
⑤ 발달과 유전
㉠ 유전인자: 인간의 모든 세포에는 46개의 염색체가 있는데, 하나의 세포에 약1억 개의
유전인가자 들어있는 것으루 추정.
㉡ 유전정보
* 질산염기 안에 저장되어 있다.
* 유전자형과 표현형: 유전자형이란 아버지와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정보의 형태를 말하며,
표현형은 그것이 겉으로 드러난 것을 말한다.
㉢ 염색체의 결함과 발달장애
★ 염색체 결함에서 오는 대표적 장애 ‘다운증후군’
* 염색체 배열에서 21번 염색체가 세 개일 때 나타나는 장애
* 신체발달과 지능발달 모두에서 장애를 일으켜서 정신지체장애자가 된다.
* 얼굴모습과 신체적인 모양에서도 특징을 보인다.
★ X 염색체를 하나만 가지고 있는 여아는(정상적 여아는 X염색체를 두 개 가지고 있음) 지능이나
언어능력은 정상적이지만, 사회성이 극히 부족하고, 사춘기에 2차 성징이 발달하지 못하여 임신이 불가능하다
⑥ 수정 후 약280일 동안 태아는 어머니의 체내에서 자란다. 이 기간은 정확하게는 9달 10일이지만
우리는 통상 10달 동안 임신을 한다고 한다.
⑦ 태내의 태아 발달단계
* 난체기: 수정 후 수정체가 나팔관을 거쳐 자궁벽에 착상하기까지 2주일간의 시기
* 배아기: 수정 후 약2-8주 사이에 해당하는 시기로, 이 기간 동안에 중요한 신체기간과 신경계가
거의 다 형성된다.
* 태아기: 수정 후 3개월부터 출산까지의 시기로서 태내 발달에서 가장 시간을 차지한다.
⑧ 임신부가 임신 5개월 이전에 풍진에 걸리면 태아에게 정신지체 ․ 시각장애 ․ 청각장애 ․ 심장질환 등을
유빌시킬 수 있다.
3. 인간 발달에 단계이론
① 발달에 관한 이론들 중에는 발달의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하는 방식이 있다. 여기서 발달단계이론이란 전(前) 단계와 다음 단계 사이에는 질적으로 다른 특징이 존재한다고 주장하는 이론을 말한다.
②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발달단계 | 연 령 | 특 징 |
감각운동기 | 0~2세 | 대상에 대한 외형적 활동을 통해 세계를 이해함. 감각운동적 도식의 상호 통합에 의해 점진적 발달이 이루어짐. 대상영속성 개념이 획득됨. |
전조작기 | 2~6세 | * 표상이 형성되며, 이를 통해 문제해결이 가능함. 내재적 사고가 가능하나 자기중심적․비가역성 등의 한계를 지님. * 가상놀이와 그림에 의한 표출을 왕성하게 하며 또한 언어를 획득하고 사용하기 시작함. |
구체적 조작기 | 6~12세 | 가역적 사고의 획득과 더불어 논리적으로 문제해결이 가능해짐. ★ 논리적 조작능력의바달에 필요한 인지능력 - 보존개념: 물질의위차나 모양이 달라져도 그것의 개수나 부피, 무게가 변화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됨 - 분류조작능력: 분류란 어떤 공통성이든 두 가지 이상의 사물로부터 공통성을 발견하여 그 공통성을 기준으로 같은 것끼리 짝을 맞추는 것 - 서열조작능력: 논리적 사고의발달에 필수적인 능력 |
형식적 조작기 | 12세~성인 | 여러 형태의 보존개념이 형성되며, 분류와 관계적 추론능력이 획득됨. 가설연역적 사고가 가능함. 가능성과 실제 간의 체계적이며 논리적인 통합이 가능하게 됨. |
③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1세) : 이 시기에 형성된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은 일생을 통해 지속되며 다음단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준다.
㉡ 자율성 대 수치감(2~3세) : 개인의 성격 중 기본적인 자신감의 발달과 가장 관련이 있는 시기이다.
㉢ 주도성 대 죄책감(4~5세) : 이 시기에 자기 주도적 행동이 적절한 비율로 성공을 하게 되면 아동은 주도성을 확립하지만, 그렇지 못하면 주도성은 위축되고 주도성에 대한 죄의식을 형성하게 된다.
㉣ 근면성 대 열등감(6~11세) : 이 시기의 아동들은 학교에서 부과하는 여러 과제들을 수행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아동은 성공과 실패, 좌절 등을 경험한다.
㉤ 자아정체성 대 역할혼돈(12~18세) : 인지기능이 발달해 감에 따라서 아동과 청소년은 자기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 친밀성 대 고립감(19세~성인 초기) : 이 시기에는 부모로부터 심리적․경제적 독립을 성취하여 직업을 선택하고 배우자를 찾으면서 성숙하고 책임 있는 성인으로서 역할을 발전시킨다.
㉦ 생산성 대 침체감(중년기) : 이 시기에는 다음 세대를 낳고 가르치고 지도하는 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그런 일에 중요성을 부여하고 보람을 느낀다.
㉧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노년기) : 이 시기에는 그런 사건들에도 불구하고 자기의 인생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를 통합시키는 경험을 한다.
<출제예상문제>
1.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이론에 나오는 종소리의 조건화되기 전의 원래 성격은? ③
① 조건자극 ② 조건반사 ③ 무조건자극 ④ 무조건반응
<해설>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이론
종소리에 의해 조건형성이 되기 전에는 먹이(고기)에 의한 무조건자극만이 존재한다.
2. 일단 학습된 반응을 강화(보상)하지 않을 때 그 반응에 일어나는 것은? ①
① 소거 ② 식별 ③ 일반화 ④ 불안
<해설> 소거되는 과정은 조건자극이 더 이상 무조건자극과 짝지워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학습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3.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가 나오도록 장치된 상자에 쥐를 넣으면, 쥐는 지렛대 누르는 것을 학습하게 되는
과정은? ②
① 고전적 조건형성 ② 조작적 조건형성 ③ 고차적 조건형성 ④ 재조건형성
<해설> 조작적 조건형성=도구적 조건형성: 경험의 반복으로 학습되는 것
손다이크의 고양이 페달밟기와 스키너의 굶긴 쥐의 지렛대 누르기 실험이 대표적 사례임.
4. 처벌의 특성이 아닌 것은? ①
① 처벌된 행동은 일반적으로 발생빈도가 증가한다.
② 벌이 일관성 있게 가해질 때 효과가 좋다.
③ 처벌되는 행동과 시간적으로 가까울수록 효과가 좋다.
④ 과도한 처벌은 조건정버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
<해설> 벌의 조작이 가지는 가장 큰 특징은 벌을 받는 강도를 일시적으로 감소시키는 것이다.
5. 배아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④
① 수정 후 약2-8주 사이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② 근육 ․ 골격 ․ 피부 등의 기관이 형성된다.
③ 태아는 환경의 영향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④ 아기와 어머니간의 밀착된 의존관계가 시작된다.
<해설> ④ 아기와 어머니간의 밀착된 의존관계가 시작된다 => 난체기의 내용임.
6.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의하면, 양 ․ 부피 ․ 무게 등의 보전개념은 어느 시기에서 획득되는가? ①
① 구체적 조작기 ② 감각운동기 ③ 전조작기 ④ 형식적 조작기
<해설> 구체적 조작기
* 아동이 본격적으로 논리적 사고를 한다
* 수학이나 과학을 이해하고 언어를 사용하여 논리전개를 할 수 있는 능력이 급속하게 발달
* 초등교육을 만6세정도에 시작하는 근거로 여겨짐
'인간과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사, 복지학과, 인간론 등 시험 대비 인간과 교육 요점 정리 6.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의 생활지도 (0) | 2022.11.03 |
---|---|
사회복지사, 복지학과, 인간론 등 시험 대비 인간과 교육 요점 정리 5. 인간 :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존재 (0) | 2022.11.02 |
사회복지사, 복지학과, 인간론 등 시험 대비 인간과 교육 요점 정리 4.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0) | 2022.11.02 |
사회복지사, 복지학과, 인간론 등 시험 대비 인간과 교육 요점 정리 3. 개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0) | 2022.11.01 |
사회복지사, 복지학과, 인간론 등 시험 대비 인간과 교육 요점 정리 2. 생각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 (1) | 2022.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