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장 수수께끼의 세계
【1】 수수께끼의 특징: 은유를 써서 대상을 정의하는 언어표현법
1. 구연에서 화자청자 쌍방이 참여한다는 점: 주고받는 것으로서 설문과 응답으로 구성
2. 묘사가 극히 단순하다는 점: 가장 간단한 형태를 띤다(속담과 수수께끼)
-단순하지만 언어현상으로 주목, 1행 내지 2행의 짧은 문장으로 구성
3. 은유적 표현이라는 점: 완곡하게 표현(메타포=metaphor) =>그리스 아리스토텔레스
-수수께끼의 본질은 말의 불가능한 결합에 의하여 사실을 표현하는 점(은유의 결합)
-포터도 아리스토텔레스와 유사한 정의, 메타포로 평가
-은유를 사용하는 목적(속담=특수한 것을 일반화, 수수께끼=일반적인 것을 특수화)
4. 고의적 오도성을 띠고 있다는 점: 종을 세 개 갖고 있는 사람은? =세종대왕
-청자의 지적 상상력을 계발시키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애매한 용어들을 차용
-타일러(다른 무엇을 암시를 의도를 가진 용어로 사물 묘사, 피상적인 용사로 사물 정의)
【2】 수수께끼의 자료 개관: 구약성서에 삼손의 수수께끼 등 포함
1. 오래된 수수께끼 중 하나인 그리스신화의 스핑크스-오이디푸스의 수수께끼
-『삼국유사』에 수수께끼 수록, 각종 문헌들에서 수수께끼의 단편적 자료들 발견
-근대에 들어서 민간문예로서 의식적 수집 진행
2. 최초의 수수께끼집은 덕홍서림의 『무쌍주해 신구문자집』(1923) =>순수한 수수께끼집 아님
3. 조선총독부에서 조선민속자료 제1집으로 발간한 『조선의 미』, 총 888종 수록
-한국최초의 수수께끼집이면서 체계적으로 수수께끼 분류를 시도한 점에서 의의 형성
【3】 수수께끼의 분류: 문항과 답항이 안팍을 이루며 존재
1. 시늉에 관한 것: 외형묘사, 동작묘사, 성질묘사
2. 소리에 관한 것: 음사(동음이의어를 이용), 생략 등
3. 슬기에 관한 것: 방법, 이유, 선택을 요구, 촌수, 수를 묻는 것 등
【4】 수수께끼의 표현과 형식: 은유와 동음이의어를 이용한 말 재롱의 두 가지를 바탕으로 형성
①대조법 ②예거법 ③생략법④은유법 ⑤점층법 ⑥중의법
-수수께끼는 비합리적·비상식적인 것으로 기술된다는 점이 표현상의 특징
-상식적인 것은 수수께끼가 될 수 없거나 훌륭한 수수께끼가 못된다고 할 수 있다.
-수수께끼는 하나의 물음에 하나의 답만이 성립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5】 수수께끼의 문학적 의미: 겨루기가 기본 속성, 세심한 관찰력을 통해 시적 표현 가능
-쾌락을 돋우어주는 역할 담당, 역전·반전, 초상식·기발함으로 새로운 인식 형성
-다른 문학에 편입되는 방식으로 문학적 가치 상승(공자와 아이의 문답 설화)
-노래로도 가능한 수수께끼, 놀이판에서 놀이의 기능 수행(문학적 수용과 변용으로 가치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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