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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비문학의 세계

방통대, 문화 교양 등 구비문학의 세계 요점 요약 정리 9. 민속극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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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장 민속극의 세계

1한국 가면의 의의: 민속극은 민간전승의 연극, 연극이 아닌 것은 민속극에서 제외

1. 연극의 세 가지 특징 가장한 배우가 사건을 대화·몸짓으로 표현 독립적 공연예술

연극의 3대 요소가 희박하여 민속극에서 제외된 놀이들
유희인 대문놀이」「군사놀이」「풀각시놀이」「만석중놀이=>민속극에 포함시키려고 시도
농악대의 잡색놀이는 단편적이며 즉흥적인 대사, 농악놀이의 일부 =>가면극의 원초형태
-전남의 안놀음」 「비비새놀음은 가면극에 근접한 것으로 조사
무당굿놀이인 제주도(세경놀이·영감놀이), 경기도(소놀이굿), 평안도(제석방아놀이)
-굿의 일부로만 공연되므로 제외, 무가에 포함(무속문화)
판소리는 연극요소 이 부분적으로 성립, 잡다한 성격의 서사문학, 무대공연이지만 제외

2. 민간전승의 개념: 가면극과 인형극은 민간전승의 세 가지 특성을 모두 보유

민중 생활상의 필요(마을축전행사, 흥행물로 공연, 민중생활과 의식 반영, 양반에 적대적 입장)

공동적으로 보존(형식과 내용)+재창조(공연을 통해)

문자 기록이 없는 희곡을 가진 연극(순수한 구비문학)

-민속극은 전통을 지닌 민중적 미의식의 산물, 신극은 서구 근대극의 원리를 수입해서 창작

3. 구비문학의 하나이면서 갈래상 희곡에 해당되는 민속극은 민중적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설화보다 민중적인 민요, 민요보다 철저하게 민중적인 민속극

-양반은 공연자로도 청중으로도 참여불가, 농민·이속·상인이 즐기는 문학

민중의 생각과 주장을 나타내 양반을 공격(양반의 억압에 맞서 주장 관철, 승리쟁취)

-극도로 전형화한 인물과 갈등, 해학과 풍자로서 비판을 심화(사회비판의 희극=민중의 요구)

4. 가면극은 연행형식과 즉흥성을 통하여 신명을 발현하는 중요한 역할 담당

놀이판·소리판·재담판·맺힘을 풀어내는 판·어울림의 판, 소통의 장으로서 전통연희 가치 인식

난장을 튼다는 의식을 통하여 새로운 경험을 집약적으로 체험하는 계기가 전통연희에서 확인

-난장의 경험 이후 일상사로 돌아가 삶의 활력 회복(전통연희의 가치와 의의 강조)

 

2한국 가면의 개관

1. 벽사가면: 목심칠면(1946. 경주 호우총에서 발굴)은 매장의례에 쓰인 방상씨로 추정

방상씨 가면은 중국가면의 시초, 방상의 원시형은 귀용, 역귀를 쫒는 기능 보유

-방상씨는 악귀, 영악한 여귀만이 모든 귀물을 위복시킬 수 있다고 인식

벽사가면의 민속은 신라의 귀와나 문에 걸던 귀면에서 확인(황해도·경기도 귀형면)

-사자탈과 각지의 탈놀이 가면도 벽사의 기능 유지,

목심칠면은 방상의 원시형인 귀용면으로 두 눈과 뿔이 달린 기두가면에 해당

2. 의술가면: 무당+승려가 악령을 쫒기 위하여 화살 같은 무기를 손에 들고 사용하는 것()

-무당의 직능은 사제자+의무(가면사용)+예언자 등

-가면을 쓰면 인간 이외의 힘(초인간적인 영혼)으로 주술이 이루어진다고 인식

-가무로서 달래는 것으로 귀면이 아니라 영감면

3. 신성가면(영혼가면): 신격을 나타내는 가면으로 처용설화와 산신가면무설화

-개성 덕물산의 최영장군당에 모셔진 청계씨·목광대·소미씨·놋도리 등의 무속가면

4. 예술가면: 무용가면은 처용가면이나 북청사자가면이 대표적

양주별산대놀이가면, 송파산대놀이가면(경기 일원)

봉산탈출가면, 강령탈출가면, 은율탈출가면(황해도)

수영야류가면, 동래야류가면, 가산오광대가면, 통영오광대가면, 고성오광대가면(경남)

하회와 병산의 서낭제 가면(경상북도)

 

3한국 가면의 명칭

1. 가면: 한자표기(·면구·가면·대면·가두·가수), 우리말(광대·초라니··탈박·탈바가지)

-현재 사용 중인 것은 탈

2. 광대와 초란이: 괴뢰=광대, 광대=가면을 의미 =>시용향 악보와 훈몽자회 기록

-목우와 가면을 혼용하여 사용, 초란이(20세기 초 귀나에 스인 소귀면의 이름)

-하회별신굿탈놀이에서 양반의 하인으로 등장(초랭이), 민속가면의 이름으로 현존

3. 꼭두: 고어 곡도의 뜻은 괴뢰와 환영+가면 등 =>인형극과 가면극을 같은 범주로 인식

-민속인형극인 박첨지놀음=꼭두각시놀음=홍동지놀음, 꼭두는 중국의 곽독에서 유래

4. : 무서운 가면을 쓰고 탈을 쫒은데서 비롯(이중성 =>=재앙, =가면)

-몽골의 탈(얼굴)과 동일한 음상을 지닌 것으로 확인, 상관성 부각

구분 북부형 중부형 남부형
형태 귀면적 사실형 조각적 사실형 회화적 사실형
색채 원색(오방색) 원색 및 배색 배색 및 피부색
주재료 종이 바가지와 송피 바가지와 나무
  봉산탈춤의 가면
-진흙으로 탈의 모형제작+건조
석고를 붓고 말린 후 틀 완성
하회별산굿탈놀이가면
-오리나무를
다듬어서 제작
좌우비대칭의 불균형의 조형미 강조 -다양한 표정 연출
양주별산대놀이가면
-바가지 위에 소나무 껍질을 조각하여 붙이고 노끈으로 주름살 표현
-한지를 바르고 채색

-탈은 나무, 종이, 바가지의 세 가지 재료들을 활용해서 제작

 

4가면극의 역사적 전통

1. 삼국시대의 가면극: 고대 제의로 부여(영고), 고구려(동맹), (무천), 마한(춘추제)

-하회서낭제의 별신굿놀이, 강릉단오굿의 관노탈놀이, 동해안별신굿의 탈놀음굿 등에서

==>고대제천의례 가면극 전승 유추, 두레굿+풍물굿에서 가면극의 기원 형성

2. 고구려악과 서역악: 서역악기 유입으로 수의 구부지와 당의 십부지에 포함

-서역악기+가면무로 일본에서 고마가꾸(고구려악)란 이름으로 정착

-서역의 문물을 수입한 남북조시대 북조와 왕래, 영향을 받아 고구려에 서역악 유입으로 추정

-4세기 전부터 잡희 성행 =>고려시대 연등회+팔관회에서 연행되던 가무백희 전통 전승

3. 백제악과 지악: 백제인 미마지가 귀화하여 일본에 백제의 지악 전래(서기 612)

-백제 기악 역시 신도들 앞에서 연행되던 극적 구성을 가진 가면무극이었을 것으로 짐작

4. 신라향악과 가면무

검무: 가면무인 검무가 처용무와 더불어서 궁중에서 연출(가면을 착용하는 가면동자무검희)

-대륙전래의 영향을 받아 고유의 칼춤에서 검무희로 발전

무애무: 원효가 제작(삼국유사), 서역에서 유입(고려사와 악학궤범)

-민중오락이던 바가지춤을 소재로 원효가 변개하여 불교교화의 내용으로 윤색한 것으로 추정

처용무: 궁중나례와 연례에서 처용면을 쓰고 추는 가면무, 일종의 무극으로 연행

-처용은 복합적 신격(벽사, 제웅, 진경의 힘), 여요 처용가로 발전(최초의 극시)

오기: 최치원의 절구시 향악잡영오수의 5가지 놀이인 금환·월전·대면·속독·산예

-금환(죽방울받기), 월전(서역에서 전해진 탈춤의 일종), 대면(귀신을 다스리는 내용)

-속독(건무), 산예(사자춤=북청사자놀음, 봉산탈춤, 오광에 사자춤 등)

5. 고려조의 산대잡극 산대잡극 나희 조희 고려의 광대

6. 조선시대의 산대도감극 산대나희 소학지희 조선조의 재인광대

 

5가면극의 기원: 농경의식설, 기악설, 산대희설이 기원설로 서로 대립

1. 농경의식설: 농민이 거행하던 농경의식이 가면극의 기원

자연과의 갈등을 주술적으로 해결하던 굿->사회적 갈등을 예술적으로 표현하려는 가면극 발생

-농악대가 악사로 전환, 관중이 극의 진행에 개입=> 민중의 연극으로 발전

무속굿 기원설은 농악대굿에서 가면극의 기원을 찾는 농악굿기원설 비판

-동해안별신굿과 하회별신굿을 비교하여 탈굿에서 탈놀이로 변모한 과정 추적

농경의식설과 무당굿 기원설은 하나로 통합 가능(마을농악굿과 세습무의 굿은 같은 계통)

2. 기악설: 백제인 미마지가 중국 남조 오나라에서 배워 일본에 전한 기악이 가면극의 기원

-일본 문헌 교훈초에 전하는 기악, 양주별산대놀이·봉산탈춤과 흡사, 기악이 가면극으로 전승

3. 산대희설: 산대희에서 산대극 생성, 산대극의 전파로 각 지방의 가면극 형성

산대희(산처럼 높은 무대+가작물로 장식하고 그 위에서 가무와 규식지희=소학지희 놀이 진행)

-신라에서 시작, 고려-조선까지 국가적인 행위로 공연, 영조 이후 소멸

산대희 연희자들이 민간에서 산대놀이(가면극) 시작, 연기는 규식지희+대사는 소학지희

4. 세 가지의 견해 중 산대희설이 널리 유포되었으나 중간자료 전무로 비판 형성

농경의식설의 견해가 적합하여 선택, 기악설+산대희설에서 가면극은 상층문화

-농경의식설에 의하면 민중연극으로 출발, 가면극은 민중생활 및 의식과 합치(타당성 인정)

가면극사가 발전보다 축소되었다고 보아야 기악설+산대희설 견해 성립 가능

5. 가면극이 처음 성립된 곳은 농촌, 마을굿에서 분리되지 않은 단순한 가면극 존재

조선 후기에 평민의 경제적·사회적·문화적 대두로 도시가면극 획기적으로 발전한 것으로 추정

-도시가면극의 시작(경남 낙동강 유역 및 해안지방, 서울, 평양길가, 황해도 해안지방)

도시가면극이 발달한 지역은 상업의 발달로 상인과 이속이 중심세력으로 등장한 곳

-마을굿에서 분리+평민적 전형의 역할 확대+양반 비판 주제 강화+현실주의 사고 풍부하게 발전

농민의 연극으로 출발한 가면극, 상인과 이속을 선도자로 평민 모두의 연극으로 발전

-조선후기 평민문학의 한 정수로 발전, 시대적 변화를 심각하게 겪은 구비문학

 

6가면극의 전승 양상

1. 하회별신굿 탈놀이: 하회동 서낭제의 평상제(동제), 3·5·10년에 1회 임시특별제(별신굿)

-마을굿으로 서낭신에 대한 대제와 임시대제 둘로 구분, 음력 12월 말부터 준비시작

2. 강릉단오제의 관노탈놀이: 음력 320일에 신주를 빚는데서부터 시작

-관노탈놀이는 27일 이후 굿을 지낸 다음 51일의 본제부터 단오날까지 놀이진행

-대사가 없는 묵극+재담+연희가 있었으나 전승 중단

3. 경기지방의 산대놀이: 송파산대놀이와 양주별산대놀이(본산대놀이를 본받아) 전승

4. 해서지방의 탈춤: 탈춤이 성행했던 대표적 지역으로 봉산, 은율, 해주, 강령에서 전승

-봉산탈춤의 대사는 지방 이속들이 세습적으로 전승(한시구절의 인용과 패러디 )

5. 영남지방의 오광대와 야류: 초계 밤마리에서 시작

-야류(들놀음을 의미, 수영·동래 등 낙동강 왼쪽지역), 오광대(낙동강 오른쪽 지역)

-통영오광대, 고성오광대, 가산오광대, 수영야류, 동래야류 등

6. 북청사자놀음: 함남의 북청군 전 지역에서 진행, 북청읍 사자가 유명

관청 중심으로 해마다 음력 정월대름날에 연행, 주목적은 벽사진경(마을의 무사태평 기원)

-가가호호 순화하며 벽사, 동리공익를 위한 비용 마련

현존하는 민속극 사자무는 봉산탈춤과 통영오광대, 수영야류 =>이인이 추는 약식

-북방계 사자무가 민속화된 대표적인 예가 북청사자놀음

 

7가면극의 공연방식

1. 공연시기:1년에 한 번 가장 큰 명절에 공연(정원보름, 5월 단오)

2. 연희자: 전문화된 연희자가 진행, 농촌가면극에서는 천민·상민인 농민(마을공동 기금활용)

-도시가면극 산대놀이는 천민, 봉산탈춤에서는 이속·상인 =>단체조직+후원으로 기금마련

3. 공연장소: 관중이 모일 수 있는 공터(봉산탈춤은 무대 제작하여 음식판매)

탈춤은 극중장소와 공연장소가 일치, 농악대의 굿놀이에서 시작된 탈춤

관중이 극중 행위에 참여=관중 개입으로 극중 행위의 현실성 보장(경험의 연장+극적 비판)

-현실성 추구로 핵심에 바로 도달하는 장점을 보유

4. 악사와 반주: 무대 한쪽에서 반주, 농촌은 농악대와 농악기로 서서 반주

-도시가면극은 앉아서 반주, 극중 인물과 대화도 가능

5. 연기와 대사: 춤에 가까운 몸짓+노래와 말로 대사 진행, 고정되어 전승된 대사

6. 가면: 모두 가면을 쓰고 연희 진행, 전형화된 효과적 수단

7. 공연시간: 어두워지면 시작해서 새벽까지 계속, 햇불 조명 이용(가면의 효과 상승)

사당패의 가면극은 공연시기 제한 없음(마을에서 거듭 공연)

사당패는 가면극·인형극(덜미농악(풍물줄타기(살판대접돌리기(버나가무 등 직업 유랑배우

-사회적으로 천대받는 위치, 매음+걸식 등으로 생계유지 =>승려에서 파생된 것으로 추정

 

8공연방식상의 연극미학적 특징

1. 야외놀이판이 공연무대, 등장인물의 진술로 무대배경 전환되는 것이 특징

밤에 공연하는 관계로 횃불이나 장작불이 조명 역할 담당= >다양한 정서적 반응으로 효과발

인물의 등장과 퇴장, 행위의 방식이 형식화하는 특징 보유

-연희자의 즉흥성·신명·재능·창의력을 중요하게 인식 =>한국가면극의 특징

2. 가면극의 연극미학적 특징 중 중요한 것은 관객의 참여와 소외의 맞물림 현상

연희자들이 악사+관객에게 개입, 악사+관객은 연희 현장에 개입하는 방식을 통해 구현

일정한 형식에 따라 개입, 잘 교육된 관객은 개입하는 방법을 인식하고 있는 관객

-관객의 극중 몰입을 차단하는 역설적 효과 발생(삶의 모순을 객관적 거리에서 파악+비판)

극의 내용은 비판된 현실의 연장 =>과장이라는 단위가 연쇄적으로 구성

3. 가면극의 구성 원리는 이야기를 배제하고 현실을 순수한 갈등에 입각하여 반영

-양반+하인 말뚝이, 노장+취발이의 갈등은 사회 부조리와 모순적인 상황을 폭로하기 위한 장치

 

9탈놀이 대사의 실상과 의미

1. 봉산탈춤 <노장과장>의 풍자적 공격: 파계승에 대한 풍자만 재론

1경 노장춤은 노장이 파계하는 대목, 노장과 목중의 대립적 성격이 갈등으로 발전

-숭고한 노장이 비속한 노장으로 전환, 비속한 노장의 승리=자기의 내적 갈등 해결

신장수는 변화된 노장을 보여주는 존재 =>노장의 속세화+얍삽한 생활인으로 전환

노장과 취발의 성격 대립+갈등 =>취발이 노장의 여인 갈취하여 차지 =>노장 퇴장

취발이의 음란한 행동은 아이의 출산과 직결, 풍요를 위한 주술적 행위로 평가

-성생활, 아이 출산은 삶의 가장 기본적인 즐거움임을 표현

봉산탈춤은 민중적인 현실주의를 적극적으로 표명, 적대적인 관념론을 과감하게 비판

-취발이는 농촌탈춤에서는 없던 존재로 도시탈춤이 창조해 낸 가장 긍정적인 인물

2. 봉산탈 <미얄과장>의 웃음과 눈물: 처첩의 갈등 표현

7과장 미얄춤은 본처인 미얄에 관한 비참한 사건을 웃음으로 처리

-영감과 미얄은 마을을 수호하는 남녀신(영감=남신, 미얄=여신, 덜머리집 역시 여신으로 이해)

-늙은 여신 미얄과 젊은 여신 덜머리집 싸움은 겨울과 여름의 싸움으로 해석

극 속에서 영감과 할미는 희극적인 주인공, 싸움이 작품 전개의 주축을 형성

-영감의 독선은 남성우월주의 횡포, 해학의 대상에서 풍자의 대상으로 전환되는 영감

-웃음과 눈물의 공존으로 미얄의 운명이 가련하게 부각

덜머리집의 등장으로 싸움 격화, 미얄의 죽음이라는 결말로 마무리(겨울의 패배)

노장과장(관념적 허위 비판), 양반과장(신분적 특권 비판), 미얄과장(남성의 횡포 비판)

-봉산탈춤의 각 과장은 독립된 것, 분명한 주제와 통일성을 지니고 있다.

3. 양주별산대 <침놀이>에 나타난 삶과 죽음의 관계: 속 뜻을 알기 어려운 장면

양주산대 제5과장 제2경 침놀이는 산대굿 구경하던 말뚝이 가족의 죽음

-욕망을 함부로 충족시킨 것이 죽음의 원인이라는 의미 형성(과한 욕망 금지의 도덕적 당위)

-욕망 때문에 죽었으니 신명을 풀어야 죽음에서 벗어나 삶에 이른다고 해석

죽음을 극복하고 삶을 긍정하는 것은 탈춤의 주제 =>여름·겨울, 남녀 대결을 통해 표현

-침놀이에서는 연극적으로 창조, 극이 극으로 창조되는 탈춤의 발전과정

-양주산대가 많은 변모+발전을 겪은 탈춤이라는 근거로 작용

4. 양주별산대 <포도부장놀이>의 갈등 구조: 7과장 샌님과장의 일부

포도부장놀이는 의막사령놀이의 부수된 것, 고찰해야 할 의의 형성

-양반 행세하던 늙은 샌님이 젊은 포도부장(무인)에 첩을 뺏기는 이야기로 구성

한계를 의식하고 패배의식에 사로잡힌 샌님(비정상), 소무와 포도부장의 결합(정상)

-사회적으로 문제시되던 현상을 극적 갈등으로 표현하고 해결의 방향을 제시

포도부장에 의한 양반 풍자는 양주산대·송파산대·봉산탈춤 등 일부에서만 발견

-이는 도시에서 성장된 민중의식의 반영, 도시탈춤 중에서도 발전된 단계의 것으로 평가

 

10가면극에 나타난 비판정신

1. 노장() 등장, 고승의 파계 =>불도는 허망한 것이고 세속적인 것은 위대한 것

-양주별산대놀이와 봉산탈춤에서 표현 =>인식의 능력을 갖고 살아가는 지혜 터득

-목중과 취발이가 지닌 호기심과 흥미는 초월적 무관심과 반대로 세속적 인식의 원천

2. 상인의 전형으로 표현된 취발이(소유욕의 화신, 방탕하면서 투쟁적)

-목중과 노장의 갈등보다 노장과 취발이의 갈등이 심각한 것, 노장의 패배는 당연한 것

-가면극은 초월적 관념이 허망하다 비판, 목중+취발의 세속적 사고의 승리를 구가

3. 양반에 대한 풍자는 모든 가면극에 표현, 다양한 풍자 방식 사용

가장 풍부하고 효과적인 양반 풍자의 방식은 양반과 하인의 갈등 =>가면극 성장과 함께 발전

-야류」「오광대」「산대놀이」「해서탈춤에서는 하인 말뚝이가 풍자의 주역으로 등장

복종하는 형식으로 항거, 풍자의 효과 극대화, 양반을 바보로 형상화

-신분적 특권 비판, 양반의 무력함을 보여주면서 평민의 항거를 정당하게 성취

4. 영감과 할미의 과장을 통해 남성의 부당한 횡포를 고발, 동정의 웃음을 갖게 하는 것이 주제

-공연의 향유자이면서 사회적 모순의 피해자인 민중, 모순을 고발하고 시정하기를 주장

 

11한국의 인형극-꼭두각시 놀음을 중심으로: 당시의 사회상과 인간상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

1. 인형극의 공연방식

1)무대: 공터에 흰 포장을 두르고 진행(입장료), 평면인형을 조종

2)인형: 조종자가 조종, 실을 이용하거나 손가락 이용

2. 꼭두각시놀음의 주요 등장인물과 구성: 박첨지(백발노인, 해설자), 꼭두각시(박첨지 본처)

-홍동지(박첨지의 조카, 붉은색 몸+나체 인형, 힘센 장사), 덜머리집(박첨지의 첩)

3. 인형극의 극적형식: 박첨지의 해설로 각 장면이 연관성 유지, 장면들의 독립성

-악사들이 인형과 대화를 나누는 것은 극적환상 제거, 비판적 의미 강화를 위한 개입

4. 인형극에 나타난 비판정신: 평양감사 등장, 양반스스로가 망신시키는 수법 사용(강아지)

-중과 양반을 풍자, 남성의 횡포 지적, 모든 기존 도덕을 조롱

-홍동지는 모든 도덕적 권위를 파괴하는 주역으로 등장(취발이보다 노골적)

5. 무당굿놀이, 꼭두각시놀음, 탈춤: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형성 또는 성장

공통점은 할미와 영감이 등장(겨울과 여름의 싸움이라고 해석=굿의 잔존 형태)

-무당굿놀이에서는 할미가 적극적 구실, 꼭두갈시놀음에서는 영감이 적극적 구실

-탈춤에서는 할미의 적극적인 구실을 영감이 용납하지 않는 공세로 표현

굿에서는 할미의 우위가 중요한 의의를 형성(할미+출산담당=자연의 풍요로 연결)

꼭두각시놀음이나 탈춤은 무당굿놀이보다 더 발전된 연극으로 평가

-무당굿놀이는 서술자인 등장인물이 전개하는 서사적인 연극(일상의 사소한 모습 확대)

-꼭두각시놀음은 등장인물 간의 대화 중요, 서사적 성격 축소된 연극(사회의 권위와 관념 파괴)

-탈춤은 등장인물들 사이의 대화 확대로 서사적 수법을 배제한 연극

===>파괴할 것은 파괴하고 긍정할 것은 긍정하는 긴박한 갈등으로 관중 몰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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