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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비문학의 세계

방통대, 문화 교양 등 구비문학의 세계 요점 요약 정리 8. 판소리의 세계: 이야기를 노래하는 구비서사가요(서사무가와 서사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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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장 판소리의 세계: 이야기를 노래하는 구비서사가요(서사무가와 서사민요)

-명창이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창과 아니리를 교체하면서 구연하는 공연서사요

-구비서사가요 서사민요는 길쌈노동요로 여성의 정과 한을 표현한 소박한 노래

-구비서사가요 서사무가는 무속의식의 무가로 본풀이라고도 부른다.

좌창형식은 무속인 혼자 장고++꽹과리 치면서 앉아서 노래하는 형식

입창형식은 반주무의 장고반주에 맞추어 서서 부르는 형식

-무속의식의 제의에서 구연되는 노래로 신성성과 주술성, 종교적 기능을 수행

오락 예술적 성격으로 공연되는 판소리 가창방식과 유사한 서사무가

-판소리는 문학적 측면(서사시), 음악적 측면(장편의 노래), 연극적 측면(공연예술에 해당)

 

1판소리의 기원: 전라도에서 무속의 무가가 판소리로 전환 =>가장 유력한 설

1. 단골무=무업세습, 사니=남자로 악공이면서 광대, 판소리 광대는 전라도의 단골무가에 생성

2. 판소리는 음악적으로 무악과 동계의 것(전라도의 무악=육자배기조로 판소리와 유사)

3. 무가 중에서 사사무가가 판소리의 기원일 것으로 추정(차이 형성의 이유)

서사무가에서 판소리로의 전환은 18세기 사회변동과 결부되어 형성된 것으로 이해

-자본주의적 생산양식 출현으로 부유 시민층 형성, 민중전체의 각성으로 현실적인 문학 요구

-일상생활을 노래로 표현한 판소리에 양반이 동화되어 흥행예술로 성공 토대 마련

조무 악공이던 사니가 판소리 명창으로 성장(사회적 인정=조선 후기에 대원군의 애호)

소재확장+소설개작+민요·잡가 삽입+재담·익살 가미+헌시구·고사를 윤색하여 복잡하게 구성

4. 광대들의 활동을 중심으로 한 판소리의 역사(세 시기로 구분)

형성기(·정조): 12마당으로 구성되었고 명창은 하은담, 최선달, 우춘대 등)

전성기(순조~고종): 신재효가 광대가에 기록=명창 송흥록, 모흥갑, 권사인 등 활약시기

-송선달, 모동지, 권생원 등으로 불리며 사회적 지위 상승

-후원자 출현=>광대 후원·지도, 판소리 사설 개·창작하고 판소리 관련 이론형성

-판소리가 소설화된 것은 판소리 발전의 자연적 추세

쇠퇴기(개화기 이후): 송만갑, 정정렬 등 활약시기기로 판소리가 여섯마당으로 축소

-신재효의 판소리는 여섯 마당(가루지기타령=소멸) =>품위 승격으로 품위 있는 것만 남은 결과

-창극으로 극화된 것은 서구 연극 개념에 따른 것으로 판소리의 본질적 성격 변경

==>국극이란 이름의 저급통속극으로 공연되다가 쇠잔

5. 판소리는 존중되고 보존되었으나 민중과는 멀어져 창조적 생명 상실(문화유산으로만 평가)

-설화, 민요, 무가는 평가는 낮으나 민중의 것으로 향유

 

2판소리의 서사요적 성격: 판소리의 서사요적 성격은 명창들의 사설 속에 명백하게 제시

1. 여러 가지 예술적 요소나 흥미요소를 구성해서 부르는 소리가 판소리

사설·악조·장단을 배합해서 작품을 구성한다는 의미로 해석, 작품을 중심으로 하는 내적 판짜기

명창과 관중이 어울리는 소리판을 짠다는 의미로도 해석, 작품의 외적 판짜기

해석의 근거는 판소리에 참여한 사람들의 언급(신재효 등)

2. 작품의 내적 판짜기인 판소리의 사설·악조·장단의 배합 원리

사설의 내용에 따라 독자들의 정서적 반응 형성, 즐거움 혹은 분노의 심리상태

악조나 장단 슬픈 가락과 즐거운 가락, 느린 장단과 빠른 장단에 따라 느낌에 변화 발생

-악조는 평조((서사전개 담당우조(우렁찬 소리계면조(슬픈 분위기)로 형성

-장단은 진양조 -> 중모리 ->중중모리 ->엇모리 ->자진모리 ->휘모리로 배열

사설의 의미에 부합하는 악조와 장단을 적절하게 안배하는 것이 판소리의 1차적 판짜기

-춘향가의 사랑가 부분은 중모리+중중모리의 보통 빠르기의 장단과 결합 =>화락한 분위기

-주인공이 고생하는 대목의 표현은 계면조(슬픈 느낌)과 진양조(느린 장단) 결합 =>비장미 고조

-어사출도 장면은 우조(힘찬 느낌)와 자진모리·휘모리(빠른 장단) 결합 =>힘차면서 경쾌한 느낌

3. 판소리의 사설은 인간사를 입체적으로 기술하는 서사(복잡하고 다양한 것이 특징)

역대의 명창은 사설과 악곡 결합의 판짜기와 구연을 잘한 인물로 평가

-명창은 작품에 대한 문학적 이해와 고도의 음악적 표현 역량이 필수

고수의 장단과 추임새·너름새와 관중의 추임새가 결합하는 외적 판짜기는

-명창의 능력에 따라 변화, 고수와 청중의 추임새 조화가 좋은 소리판의 필수 조건

4. 명창의 조건(판소리 이론가 신재효의 광대가)인물치레, 사설치레, 득음, 너름새

인물치레: 정결한 의복, 용모는 단정하게 하는 것이 배우의 조건

사설치레: 사설의 문학성을 강조(주제의 중요성, 삽입가요와 재담의 배합, 문학적 수사 중요)

-청중의 성격에 따라 서설의 변개, 즉흥적 첨가로 명창의 재능 판가름

-궁중연회, 양반이 청중인 경우 유교적 교양+한문적 지식수용=상층지식인의 흥미에 영합

-일반대중 상대일 경우 서민들의 발랄한 삶의 정서로 표현

득음: 판소리의 음악성에 관한 조건을 의미, 가객이었던 명창(음악으로 청중의 이목 집중)

너름새: 명창의 형용동작, 사설의 내용을 몸짓으로 묘사, 이치에 맞게 행동으로 표현

5. 판소리 명창의 4가지 조건은 공연자로서의 자질을 의미

-사설(작품의 문학적 요소), 득음(구연자의 음악적 자질), 너름새(연극적 기교)

-주가 되는 것은 사설(인간사의 다양한 모습을 변화 있게 전개, 입체적 삶의 묘사)

 

3판소리의 가창방식: 청중만 있으면 어디서나 가능

1. 일고수 이명창(광대는 창을, 고수는 북으로 장단을 치며 추임새를 발해 흥을 돋운다)

목푸는 소리 허두가또는 단가를 부르며 성대 조절, 청중의 관심을 유도

-단가는 중모리 장단으로만 부르며 서정양식(교술양식)의 짧은 시가이다.

광대 자신의 건강상태 점검, 고수와 호흡조절, 청중의 분위기나 수준 포착

-청중의 수준에 따라 즉흥적으로 가미되는 재담의 종류에 변화

2. 판소리 가창은 사설의 내용+전달 분위기에 따라 필요한 장단 선택

진양조(애연조) 중모리(태연한 맛+안정감) 중중모리(흥취+우아한 맛)

잔진모리(섬세+명랑+차분+상쾌) 휘모리(흥분과 급박감)

==>5가지의 변화 있는 장단은 작품을 다채롭게 하는 효과 형성

아니리: 광대 휴식, 작중인물+사건에 관해 설명(노래가 아니라 말로 표현, 성음으로 또박또박)

-골계적 대화를 직접화법으로 전개할 때 주로 사용 =>발머슴새=말뽄새

3. 부채(손수건)를 들고 작중인물의 내용을 몸짓으로 묘사, 보조동작, 관중의 이해를 돕는 동작

-발림 또는 너름새라고 하며 판소리 광대의 4대 요건(인물, 사설, 득음) 중 하나

4. 광대는 일인다역(자문자답하는 작중인물, 관찰·설명하는 제3)

-창극의 다인다역은 판소리의 본질에서 어긋난 것으로 평가(개화 후에 형성)

판소리는 창이 중심이 되는 서사요(창으로 부르는 부분은 이야기의 전개)

-<삽입가요>의 단위사설은 본래 노래의 악곡을 살리면서 반드시 창으로 부른다.

-아니리로 청중을 웃기는데 주력하는 사람은 아니리 광대 =>낮게 평가

고수의 추임새는 광대의 구연의욕을 일으키는 형식적인 감탄의 소리(창과 추임새 조화필수)

-관중의 추임새는 감흥을 발하는 감탄사로 청중의 적극적 반응에 해당

5. 판소리는 성악에 해당되어 음악성 중시, 사설을 음악으로 표현하는 능력 중요

판소리의 창조와 사설의 결합은 명창의 평생과제, 예술론의 핵심

-김세종 명창의 견해 조선창극사에 중요성 표현 =>자연의 음향까지 묘사하는 판소리

사설의 전달을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으로 어단성장을 강조(음악적 표현기교)

-가사전달의 정확성 강조한데서 연유한 용어

 

4판소리 사설의 미학적 특징: 판소리의 미학정 특징에 관한 여러 가지 학설 제기

1. 조동일: 장면화된 부분적 사설의 의미 중시(비장미와 골계미가 합쳐져서 주제 구현)

-주인공 중심으로 작품의 주제를 단선적으로 논하던 기존관행에서 벗어난 견해

2. 김흥규: 계면조+비장감을 주는 사설이 통탄하는 몸짓 발림과 어우러져 절실한 호소력 획득

-서사체험 내에서 서정적 체험을 확장하는 결과 형성

-면화된 부분의 서정적 사설이 독자성 획득 =>비장미 확장되는 양상을 중시한 결과

3. 천이두: 판소리의 정조는 한의 부정적 속성들을 정화하고 승화시키는 삭임의 기능 중시

-기존의 이원론적(맺고 푸는) 정조론 비판, 일원론적 정한론을 제창

-판소리의 시김새의 이면을 삭임의 예능과 연계시킨 논의

4. 판소리의 미학적 특질을 해부하려고한 것이 논의의 공통점 =>관점의 다양성 형성

판소리의 특정 작품을 분석하고 얻어진 성과를 판소리 장르 전반으로 확대한 논의

한국문학(한국예술)의 정조론에 근거+판소리의 사설·음악을 통합한 논의

판소리의 미학적 특질은 공연예술(사설·음악)로서 문학적·음악적 성과 통합하여 재논의 필요
1. 판소리 사설의 일반적 특징을 중심으로 장르 차원에서 문예적 성격 논의
이야기전개를 담당하는 핵심서사 부분과 장면 장면을 묘사하는 단위사설의 교합으로 구성
핵심서사는 서사적 골격이면서 고정전승 부분
장면을 묘사하는 구체적 사설은 변개가 가능, 더늠(명창이 자기 나름대로 지어 부르는 대목)
-판소리 사설은 사제관계를 통한 전승계보 형성(더늠의 집합으로 이루어진 적층문학의 성격)
신재효는 사설을 교정하고 윤색한 판소리 사설의 윤색 개작자
-양반 지식층이 판소리 향유층으로 참여 =>한학의 교양을 반영하는 사설의 개작 형성
2. 용이한 개작 과정으로 부분이 독자적 성격 보유, 공연시간 제한으로 부분창 성행(가속화)
동문서답식 사설 삽입은 독자적 흥미를 유발하여 명창들이 경쟁적 더늠으로 사용
-판소리 사설의 생명은 장면사설(: 심술타령=심술이 골계적 성격을 띠고 있어 흥미 유발)
청중에 따라 성격이 변모하는 장면사설(구연내용) =>구비문학의 보편적 특성에 해당
-시가나 서정가요는 변개가 어렵지만 판소리는 서사요이기 때문에 가사변경이 용이하다.
3. 판소리 사설은 사대부들의 정신세계를 패러디화하면서 골계를 창출
열거식 수시기교+중장 확장+골계미를 드러내는 미학 창출(시가문학의 전반적 특징과 상통)
판소리 사설의 미학적 기조는 풍자+골계+비장미(웃음과 눈물의 정서)
비장미는 주체가 연약할수록, 상황이 열악할수록 강화(엄동설한+소녀가장=비장감 고조)
-비장감이 고조된 사설은 창자의 계면조와 결합하여 효과 발휘

-작품마다 다른 주제, 청중에게 주는 감동의 소인이 다른 점에서 미학적 원리·특징 규명 가능

 

5판소리의 구성과 문체

1. 한 마당(=유형)의 판소리는 고정적·체계적인 단락들로 이루어진 유형구조로 구성

유형구조는 유형에 따라 단락의 내용, 관계의 성격이 다르지만 분석이 가능

유형구조를 이루는 면(고정체계면), 각편대로의 다른 내용(비고정체계면)

-판소리에서는 고정체계면과 비고정체계면이 관계없거나 주제상 어긋나기도 한다.

부분의 독자성에 의해 구성된 판소리, 독자성은 비고정체계면에서 두드러지는 현상

2. 숭고한 것을 비속한 것으로, 슬픈 것을 웃음으로 뒤집는 전개는 독자성 때문

판소리를 교훈적인 문학(양반문학적 요소), 풍자·해학의 문학(새로운 가치 창조)으로 평가

양반문학의 규범적 문장장식을 위해 한시구나 고사 등 동원

-민중의 일상적 구어체(반복·과장·언어유희·욕설)로 규범적인 문장을 뒤집는다.

3. 장면화의 경향과 함께 발견되는 노래화의 경향 =><춘향가>의 십장가

-삽입가요(민요·잡가·무가·경문)

-문체를 다채롭게 하거나 청중을 흥겹게 하고 긴장 완화, 비판적 거리를 갖게 하는 구실로 작용

-판소리는 4음보의 율문으로 구성(변화의 폭 ), 아니리는 율격이 없는 산문도 존재

 

6판소리에 나타난 작품세계와 사회의식

1. 관념적 인과론 형성(인간의 운명과 행위의 이해), 선구적·윤리적 당위에 입각한 사고방식

인간의 운명은 인간 스스로 인식할 수 없는 초자연적인 질서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

인간은 악을 멀리하고 선을 행하면 초자연적 질서에 따라 복을 받는다.

관념적 인과론은 선··유교의 복합으로 이루어진 중세적인 이념, 오랜 된 통념

2. 이면적 주제로 나타난 사회의식은 현실적 합리주의

사회적 존재로서의 긴간의 실제 생활을 경험을 통해 인식, 합리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사고방식

-현실에 입각한 경험적 사고를 가치판단의 근거로 활용(민요·민속극·속담을 통해 확인)

민중의식을 사회변화에 밀착시켜 구체화, 관념적 인과론과 작품 내의 대결을 통해 표현

-경제적인 변화를 민감하게 반영, <돈타령>이 작품의 도처에 등장(돈에 의해 좌우되는 운명)

신분제에 입각한 사회질서가 금전적 이해관계로 인하여 파괴, 인간적 해방욕구 확산

-양반지배층을 추악하게 취급, 하층민인 민중의 욕구와 주장을 생생하게 묘사

신분적 사회질서를 지탱하던 관념론·도덕률의 위기를 인식, 새로운 가치관 모색+제시

3. 관념적 인과론은 역설되게 표현, 현실적 합리주의는 풍자와 해학을 통해서 표현

풍자와 해학은 그릇된 관념을 파괴하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작용

관념적 인과론을 표면에 내세우면서 부정, 현실적 합리주의를 비난하면서 긍정

-두 가지 주제의 다툼은 18세기 객관적인 사회 사정의 정확한 반영

4. 판소리 작품세계의 특징을 보여주는 예는 <적벽가>에 삽입가요 <자탄사설>

①『삼국지연의에는 등장하지 않는 내용 삽입=>서민들의 의식을 대변하는 근거로 작용

-병사의 존재를 개별적으로 부각시켜 조조와 대등한 비중을 주면서 사연을 구성(서민문학)

서민들 삶의 질곡들을 독자적인 목소리로 드러내는 방식이 판소리가 지닌 민중적 성격 핵심

춘향가 춘향은 사대부와 같은 자존심+주체적 사고를 가진 인물로 형상화
-주체적·자율적인 성숙한 서민 여성의 모습을 보여준 것으로 해석
이도령은 소탈하고 장난기 많은 서민적 인물로 형상화
-긍정적 인물은 서민에게 친숙한 인간형, 부정적 인물은 서민이 증오하는 인물형으로 형상화하여 등장인물의 성격 표현
흥보가 흥부의 양반행세=어울리지 않는 의식의 반어적 의미 형성
-가진 자와 없는 자의 대립을 통해 인간의 기본적 생존문제를 다른 작품
-오늘날 자본주의 사회적 덕목까지 생각하게 하는 작품으로 의의 확대 필요
심청가 삶의 결핍 요소로서 육체적 불구를 문제 삼은 작품
심청을 양반으로 설정=중국의 왕후가 되는 인물, 조선조의 사회관행 의식 반영
심청의 희생행위는 효를 절대적 가치로 인정하던 조선조의 유교적 윤리의 산물
심청은 한 가정의 효녀, 사회적 영웅, 백성들의 국모로 형상화
심봉사의 신체적 결핍과 관련된 근대적 요소는 교환가치의 위력
-신체적결핍이 경제적 충족으로 대체되었음을 의미(맹안에서 득안으로 가지 못함)
-교환가치의 위력으로 채만식이 근대적인 작품으로 평가(희곡+소설로 개작추구)
결핍된 욕망의 해소과정을 통시적으로 바라보는 관점 형성(인식의 변화발생)

-미래의 사회상을 염원+문학적으로 확정한 점이 판소리의 근대지향적 성격이라고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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