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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비문학의 세계

방통대, 문화 교양 등 구비문학의 세계 요점 요약 정리 12. 수수께끼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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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장 수수께끼의 세계

1수수께끼의 특징: 은유를 써서 대상을 정의하는 언어표현법

1. 구연에서 화자청자 쌍방이 참여한다는 점: 주고받는 것으로서 설문과 응답으로 구성

2. 묘사가 극히 단순하다는 점: 가장 간단한 형태를 띤다(속담과 수수께끼)

-단순하지만 언어현상으로 주목, 1행 내지 2행의 짧은 문장으로 구성

3. 은유적 표현이라는 점: 완곡하게 표현(메타포=metaphor) =>그리스 아리스토텔레스

-수수께끼의 본질은 말의 불가능한 결합에 의하여 사실을 표현하는 점(은유의 결합)

-포터도 아리스토텔레스와 유사한 정의, 메타포로 평가

-은유를 사용하는 목적(속담=특수한 것을 일반화, 수수께끼=일반적인 것을 특수화)

4. 고의적 오도성을 띠고 있다는 점: 종을 세 개 갖고 있는 사람은? =세종대왕

-청자의 지적 상상력을 계발시키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애매한 용어들을 차용

-타일러(다른 무엇을 암시를 의도를 가진 용어로 사물 묘사, 피상적인 용사로 사물 정의)

 

2수수께끼의 자료 개관: 구약성서에 삼손의 수수께끼 등 포함

1. 오래된 수수께끼 중 하나인 그리스신화의 스핑크스-오이디푸스의 수수께끼

-삼국유사에 수수께끼 수록, 각종 문헌들에서 수수께끼의 단편적 자료들 발견

-근대에 들어서 민간문예로서 의식적 수집 진행

2. 최초의 수수께끼집은 덕홍서림의 무쌍주해 신구문자집(1923) =>순수한 수수께끼집 아님

3. 조선총독부에서 조선민속자료 제1집으로 발간한 조선의 미, 888종 수록

-한국최초의 수수께끼집이면서 체계적으로 수수께끼 분류를 시도한 점에서 의의 형성

 

3수수께끼의 분류: 문항과 답항이 안팍을 이루며 존재

1. 시늉에 관한 것: 외형묘사, 동작묘사, 성질묘사

2. 소리에 관한 것: 음사(동음이의어를 이용), 생략 등

3. 슬기에 관한 것: 방법, 이유, 선택을 요구, 촌수, 수를 묻는 것 등

 

4수수께끼의 표현과 형식: 은유와 동음이의어를 이용한 말 재롱의 두 가지를 바탕으로 형성

대조법 예거법 생략법은유법 점층법 중의법

-수수께끼는 비합리적·비상식적인 것으로 기술된다는 점이 표현상의 특징

-상식적인 것은 수수께끼가 될 수 없거나 훌륭한 수수께끼가 못된다고 할 수 있다.

-수수께끼는 하나의 물음에 하나의 답만이 성립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5수수께끼의 문학적 의미: 겨루기가 기본 속성, 세심한 관찰력을 통해 시적 표현 가능

-쾌락을 돋우어주는 역할 담당, 역전·반전, 초상식·기발함으로 새로운 인식 형성

-다른 문학에 편입되는 방식으로 문학적 가치 상승(공자와 아이의 문답 설화)

-노래로도 가능한 수수께끼, 놀이판에서 놀이의 기능 수행(문학적 수용과 변용으로 가치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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