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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비문학의 세계

방통대, 문화 교양 등 구비문학의 세계 요점 요약 정리 5. 민담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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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장 민담의 세계

이야기주머니: 이야기를 주머니에 모아서 입구를 묶은 채 대들보에 걸어두고 관심을 두지 않자 이야기들이 복수하기로 결정, 독수·독아·독사 등으로 변해서 주인을 죽이려하였으나 충직한 하인에 의해서 실패 =>이 이야기는 민담의 본질을 말해주는 귀중한 자료

1민담의 전승과 재창조: 들어주는 사람이 있어야 전승과 재창조 가능(화자와 청중의 중요성)

1. 민담은 듣고 다른 사람에게 다시 전달해야 한다는 것이 특징(전승에 의하여 구연)

신화와 다른 점은 신성성이 없으며 전승의 이유는 이야기 자체의 흥미의미

-같은 것의 되풀이가 아니라 변화를 내포(화자에 따라 다르고, 이야기에 따라 다르다)

완전히 같은 2개의 각편 존재불가(모든 구비문학+설화의 공통점)

-민담은 변화의 폭이 크다(흥미위주의 요청으로 변화를 자극)

2. 창조적인 방향과 파괴적인 방향으로 두 가지의 변화 방향 형성

유능한 화자는 개성에 맞고 시대적 요청에 상응+재창조 =>직업적 이야기꾼 등장

-자기만의 레파토리(문서)를 지니고 있어 화자의 가치관·문학관 파악가능

소극적 화자는 들은 것보다 더 빈약하게 각편을 형성

 

2유형과 화소: 민담을 분류하기 위하여 민담학자들이 사용한 용어

1. 유형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전승적인 이야기, 독립성을 지니면 유형으로 인정
-간단한 유형(하나의 화소), 복잡한 유형(수많은 화소), 유럽·아시아 문명권에 따라 차이 형성

2. 화소는 이야기를 이루는 독립된 요소, 한 유형에는 여러 개의 화소가 존재

특이하고 인상적 내용으로 형성되어 파괴불가, 용이하게 기억, 독립적 생명유지

화소는 어떤 물건(부자 방망이), 행위자(잔인한 계모), 행위(보지 말라고 하는 것을 보다)

세계적인 공통성 보유, 민담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3. 역사지리학파에서 민담의 국제적 이동 논의에 대한 기초 작업으로 유형과 화소 분류

유럽의 민담 자료인 민담유형집(아르네와 톰슨)

전 세계 구비서사문학 포괄하려고 시도한 톰슨의 화소색인

민담 뱀서방 =>아르네와 톰슨의 ‘Type 425 잃어버린 남편을 찾아서와 동일

-화소의 분석은 국제적 이동을 밝히는 데는 도움, 유기적 작품을 다루는 데는 장애로 작용

 

3민담의 분류: 정의, 방법과 입장의 차이로 여러 가지로 다르게 설정

1. 동물담: 동물유래담, 본격동물담, 동물우화로 세분

동물유래담은 생김새, 습성, 명칭 등을 설명해주고 있는 것, 종을 대표

)견묘쟁주의 개와 고양이의 사이가 나쁜 이유를 설명, 종 전체를 대표

-순수유래담(구성이유 설명)과 부가유래담(결말의 어구)으로 세분

본격동물담은 동물에게 인간적 속성을 부여하여 의인화, 개체로서 행동한다(특징)

-꾀쟁이 토끼, 미련한 곰, 교활한 여우, 어리석은 호랑이 등 =>인간세계에서 활동(적대·우호관계)

동물우화는 동물의 환경에서 행동, 동물에게 일정한 유형 부여

-인간의 행동을 동물 행동으로 바꾸어 도덕적·교훈적 내용을 비유적으로 표현 =>속담

2. 본격담: 배경, 등장인물, 초자연력 유무에 의하여 현실담과 공상담으로 분류

현실담은 현실적 인물 등장, 지혜·용기로 사건 처리

공상담은 초현실계에 초자연적 인물 등장, 초자연력을 사용하여 난관극복 =>행복한 결말

-흥미성 강조로 소화와 구별불가

3. 소화: 과장담, 모방담, 치우담, 사기담, 경쟁담의 다섯으로 분류

과장담: 엉터리 이야기(방귀를 뀌어 뒷동산의 밤을 딴 며느리)

모방담: 정직자 성공 흉내내다 실패하는 부정직자 이야기(흥부와 놀부)

치우담: 바보들의 이야기(저능아, 바보사위, 어리석은 시어머니)

사기담: 거짓말+지혜로 상대방을 속이고 의도한 바를 성취(김선달, 정수동·정만서의 일화)

경쟁담: 어떤 내기(시합)에서 지혜로 승리 쟁취(단수가 높은가 경쟁)

 

4민담의 형식: 공식적, 관용적 표현이 법칙으로 정립

1. 있는 그대로의 형식 존중, 자기대로 이용하여 각편으로서의 특수성 창조

-이는 구비문학, 구비서사문학의 현상으로 민담에서 가장 선명하게 부각

-산문인 민담, 율격의 도움 없이 문학적 흥미 중시, 공식적·관용적 표현을 다채롭게 활용

2. 공식적 표현(서두와 결말의 형식, 대립과 반복의 형식, 진행의 형식)

3. 관용적 표현은 부분적인 것(밤이되니=밤의 밤중쯤 되니까, 부자=천석꾼도 부럽지 않고)

서두와 결말의 형식: 이야기를 시작할 때와 마칠 때에 사용되는 일정한 표현
시작(옛날 옛적에, 옛날 옛적 갓날 갓적 호랑이 담배 피울 시적에)
(이런 이야기란다. 그래 가지고 그 사람이 죽었는데, 어제가 바로 제삿날이었다)
일상적인 말과 구별, 작품세계의 독자적인 소우주 확립
-서사적 과거시제로 전개 후 현재로 되돌아오게 하며 허구적인 것임을 강조, 흥미유발
대립과 반복의 형식: 인물이나 상황을 창조할 때 흔히 사용
가장 흔한 선·악의 대립 =>흑부리 영감, 흥부와 놀부, 우렁색시(=평민·=양반),
==>지하국 대적퇴치(인간=·괴물=)
-힘과 꾀의 대립(호랑이와 토끼), 미와 추의 대립(콩쥐와 팥쥐)
대립은 현실의 문제를 선명하게 반영하는 방식, 신념을 나타내기 위한 수단
반복도 현실 자체의 반복적 성격에 근거를 두는 것으로 강조의 수단으로 사용
-바보사위의 실수담, 심보 사나운 호랑이와 할머니, 해와 달이 된 오누이 등
·악의 대립과 결부된 반복은 두 번으로 이루어진다. =>파멸의 요소 내포
-혹 뗀 영감 흉내 내다가 혹 붙이고 온 영감, 흥부를 흉내 내다 망한 놀부
반복을 세 번 한다. 세 가지의 소원, 세 가지 시련, 세 가지 과업, 삼형제 등
-동질적 반복, 발전적 반복, 발전되면서 반복하다 다른 상태로 전환(현실의 발전 법칙 반영)
-대립과 반복을 통하여 민담의 기억과 구연을 쉽게 하고, 이해하고 즐길 수 있다.
진행의 형식의 특징은 작중시간의 진행에 따라 이야기 전개(기억과 이해가 용이)
1. 인물의 행동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계속 이야기하는 단선적 진행이 기본적 형식
)천 냥 점, 심보사나운 호랑이와 할머니, 흥부와 놀부, 혹부리 영감 등
2. 삼형제 사형제일 경우 중간 부분에서 병립적인 형식 사용(아버지의 유물과 삼 형제)
3. 유사한 사건들의 반복인 누적적인 것, 연쇄적인 것도 발견
누적적 형식: 한 행위가 원인이 되어 다음 행위가 생기는 결과 =>더 큰 기대 실현
-중간의 어느 사건을 빼면 이야기 성립불가
-새끼 서 발(새끼 서발로 동이와 말, 색시로 바꾸는 과정)
연쇄적 형식: 반복되는 사건들이 서로 인과관계가 없는 경우, 사건 하나를 빼도 문제없다.
-심보 사나운 호랑이와 할머니(바늘=, , 절구통, 멍석, 지게 등)
-각 사건이 독립된 이야기일 경우는 연쇄담에 해당
4. 회귀적인 형식으로는 두더지가 혼처를 찾는 과정을 이야기한 두더지의 혼인
-이들은 모두 민담의 예술성을 높이는 효과적인 형식들이다.

-전승적인 고정성+화자에 따른 개인적 차이 형성

 

5민담의 구조: 작품 전체를 이루는 민담 각 부분의 관계, 주제는 구조에 의해서 결정

1. 민담의 기억·구연·재창조를 가능하게 하는 가장 핵심적인 것은 구조

-공통된 구조를 기반으로 각편들대로의 특수성 전개, 서로 다른 민담들 사이에도 같은 구조 존재

2. 민담의 미시적 연구(유형분류, 화소분석)에서 거시적 측면으로 연구 =>프로프와 레비-스트로

병립적 구조(레비-스토리)-순서에 구애 없이 이야기에 내포된 기본적 대립을 종합적으로 파악

-한 영역과 다른 영역 사이의 논리적 관계의 직관에 존재하는 은유 발견 =>연역적·사변적

프로프가 개척, 던데스가 계승한 순차적 구조: 순서에 따라 부분으로 구분

-부분들의 근복적 성격과 관계의 논리 파악, 귀납적·경험적

-러시아 민담(프로프), 북미 인디안 민담(던데스)에서 더 큰 범위에서 존재하는 유형적 구조발견

3. 순차적 구조 분석으로 한국 민담 구조의 의미 해석 시도 =>동삼과 이시미

-고난과 의외의 행복이라는 두 가지 단락소의 연속적 대립·부정의 관계 형성

-뱀서방+부자가 된 거지에서도 발견, 꿩과 이시미는 행운+의외의 고난이 연속적 대립·부정관계

-동삼과 이시미, 꿩과 이시미는 비슷한 이야기이면서 대조적인 구조

 

6민담에 나타난 민중의식

1. 민중의식이 잘 반영된 지하국 대적 퇴치

좌절·패배를 모르는 주인공(장수), 어떤 고난+적대인 자와도 싸워 이길 수 있다는 낙관론 형성

장수와 아귀의 대결(인간과 비인간의 싸움에서 과감하게 승리)

-비인간인 적대적·우호적 존재들을 통해 자연의 위협을 표현

장수와 부하들의 대결 =>선과 악의 싸움에서 선이 승리=>가장 기본적인 가치관의 표현

장수와 공주의 결혼: 민담의 주인공은 어떠한 난관을 극복하고서도 행복을 쟁취

-행복의 중요 요건(결혼··과거급제), 인간의 가장 간절한 소망이 행복(솔직하고 선명하게 표현)

-노력 안 해도 행복한 경우(새끼 서 발, 천 냥 점), 예견과 다른 방향에 구하는 경우(구복여행)

2. 능력이 없어도 주인공의 자력으로, 혹은 의외의 행운으로 주어지는 행복

-의외의 행복은 운명론적 사고, 풍수담(부자가 된 거지=부친을 묻은 자리가 명당=부자)

-부지런하고 진실된 사람은 하늘이 돕는다는 것이 민담의 운명론

3. 동물담의 호랑이와 토끼(어리석은 강자는 지혜로운 약자를 못 이긴다)

토끼와 거북(거북의 지혜=권력자에게 충성하는 간계, 토끼의 지혜=힘의 횡포를 이기는 전술)

-동물에 인간의 특징 부여, 인간사회의 문제 제기(민중과 적대자의 대결, 민중이 지혜로 승리)

②「개와 고양이는 왜 원수가 되었는가는 개(민중적 성격), 간교한 고양이는 반대 입장

-동물 유래담답게 승리가 없이 계속되고 있다

4. 소화의 민중의식은 낡은 권위나 경화된 관념 파괴, 삶의 진실된 모습을 보여주는 이야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주인을 골탕 먹이는 하인에 관한 여러 유형의 이야기

-주은의 횡포(어리석음), 하인은 지혜롭다는 설정(권위 파괴) =>과장된 표현과 웃음 형성

모방담은 욕심 많은 인물이 선인의 행동을 모방하려다가 낭패(흥부와 놀부)

성에 관한 소화는 경화된 윤리적 관념 파괴, 삶의 자유로운 모습을 긍정적으로 표현

-양반들이 즐겨 사용, 어면순등에 기록되어 전승

5. 전설은 비장의 원천, 소화는 골계의 고향, 민담은 흥미+ 진실성+허위에 반항, 준엄하게 준수

7민담분석과 의미-구렁이와 꾀 많은 신부를 중심으로

7-1자료개관: <구렁이와 꾀 많은 신부><견묘쟁주>의 전반부로 자료 범위 확대

1. <구렁이와 꾀 많은 신부>는 독립적으로 전승되는 설화유형이면서

-<견묘쟁주> 설화의 전반부에 구슬 획득과정에 대한 설명적 삽화로 결구되기도 한 설화

-<견묘쟁주>는 구슬 상실과정과 되찾는 과정 중심, 개와 고양이 사이의 동물유래담의 성격

2. <구렁이와 꾀 많은 신부>는 다른 설화유형에 비해 변의 폭이 작은 편

7-2국면의 전환 양상과 그 의미: 모두 4개의 국면으로 구성
1국면(꿩과 이시미=공격당해 먹히기 직전), 자연공간+동물상호 간의 대결 양상
-꿩은 열세적 존재로 상호우위에 입각한 대결이 아니라 일방의 우위에 입각한 것
-이시미가 먹이로 삼기 적당한 새가 꿩, 구렁이 꿩의 상관성 <종소리>설화에서도 등장
2국면(부부와 이시미=꿩을 가로챈 인간, 여자가 먹고 임신), 동물상호 간의 대결+인간개입
우위를 지키던 이시미가 인간에 의해 좌절, 인간과 동물의 대결로 장면 전환
-원한을 제공한 인간에게 바로 보복하지 않는다는 점(꿩이 먹이차원이 아님을 암시)
노인·자식 없는 부부로 설정, 꿩을 먹고 아이 출산=인과성(신랑이름=꿩덕이=들꿩신랑)
-자연공간에서 집이라는 문화공간으로 공간이동
3국면(아들과 이시미=장가가는 아들에게 이시미가 목숨 요구), 문화공간+혼례
신부의 집으로 가는 중에 이시미와 조우(자연공간), 아들의 목숨을 요구하는 이시미
-은 이시미에게 단순한 먹이가 아니었던 것(용이 될 수 있던 기회를 상실했던 이시미)
-10년 된 꿩을 먹은 아들이 성장하길 기다린 것, 아들을 먹고 승천할 기회를 노리는 것
-생존보다 승천이 목표, 몸 속 구슬을 내주면서까지 신랑의 목숨을 요구한 것
-(하늘), 인간(하늘과 땅) 구렁이의 점유 공간은 땅 =>공간상승 획득(승천)
이시미의 승천 필요조건으로 날짐승()을 설정한 것은 공간의 점유를 의미
-이시미와 날아다니는 꿩 결합=용이라는 복합적 신격 속성 획득(신성한 존재로 상승)
다른 각편의 타는 구렁이를 구해주는 장면(적선의 결과가 예상하지 못했던 고난 초래)
-승천방해·적선행위 무시=인간사의 논리로는 신적세계의 섭리를 재단불가하다는 의미로 작용
승천 방식인 불에 태워짐 고찰, 나무 위에서 태워지기도 하고 허물이 태워지기도 하는 것
-<구렁덩덩신선비>에서 신선비인 구렁이 허물 보관(수신신앙의 지속을 의미)
-수성적 차원인 구렁이의 허물이 상극인 화성적 차원의 불과 만나 열세로 하락
-뱀이 복합적 속성을 지닌 신격으로 인식(+을 아우르는 존재)
-나무라는 매개 등장, 순차적인 공간 상승을 의미=>우리민족의 순차적 사고방식과 연결
<종소리> 까치의 희생으로 구렁이와 인간 모두에게 바람직한 상황으로 마무리
-짐승의 희생으로 인간의 안녕을 도모했던 시기를 설화적 형상화를 통해 보여주는 것
4국면(신부와 이시미=남편의 상황을 안 신부가 지혜로 이시미와 대항하여 승리)
사회적 관습에 의해 신랑과 결연을 맺은 신부가 이시미와 대결(문화적 관습을 매개로 전개)
-신랑의 생존위협=신부의 생존위협, 심각한 이시미의 행위가 신부에 의해 희화화
승천좌절에 대한 원한이 4국면에서 최고조 형성, 신랑을 잡아먹고 승천하길 고대
-신부=승천의 장애물, 신부가 생존문제 해결을 위해 이시미의 목숨인 구슬요구
-승천에 대한 강한 욕구로 구슬의 조화가 별무소용이 된 이시미의 집착과 어리석음
구비·적충·변이의 문학인 구비문학의 유형분석과 의미해석은 종홥화와 체계화 지향 필요
-표면상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유형들을 상호대비, 하나의 의미체계 형성=>심층적 의미 추찰
통과의례(결혼)를 통한 신부가 이시미와 대결 =>상황 역전+승리 가능 =>결혼의 의미 검토
마을의 안녕+신에게 배우자를 바치던 습속, 인신공희의 형태가 혼례로 형식화(처녀=영웅)
<구렁이와 꾀 많은 신부>의 신부 => 신의 배우자로 성격 변모
-신의 배우자로서 마을의 안녕과 풍요(제의), 한 남자의 신부로서 남자의 생존 보장(일상사)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이시미의 승천방식 =>신부의 역할 변화
-신혼(神婚)의 제의적 양상이 인간의 혼례라는 일상사의 양상으로 변모(모두 영웅적 성격)
신 중심의 생활방식에서 인간 중심의 생활방식으로 변모(순차적 사고로 이해)
신과의 화합, 집단의 풍요·번영을 위해 개인의 희생을 당연시하던 시기 존재
-사신과 인간이 동일시, 인간의 죽음 문제는 비극적이지 않았던 윤리중립적 시기
죽음이라는 현상에 가치 개입, 새로운 인식의 전환+죽음의 심각성 발견
-신에게 바쳐지는 자의 죽음이 비극적임을 인식, 신과 인간의 화합에 균형 발생(대안필요)
인간 중심의 시기로의 전환과정에서 형성된 인간의 대응방식
사신과 인간의 심각한 대결로 전환하는 방식
짐승제물을 바치고 신과 화합 도모, 신격을 불인정하고 다시 대결하는 방식
<구렁이와 꾀 많은 신부>의 경우에 해당 =>꿩을 매개로 상관성 표현(중간적 모습)
-제물의 성격변화, 제의적 신혼 소멸, 인간의 통과제의인 혼례의 중요성 강조
사신은 아무런 제물도 받지 못하는 상태, 단순 동물차원으로 전락
-신랑은 사신과의 관계지속, 사신에게 절대적 열세, 인간 중심으로 변모하는 과도적 양상
단순·평면적인 민담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는 복잡하고 심층적인 것(구비문학 텍스트 가치)
-민중들의 생활철학이 절충되어 이루어진 설화는 주변 설화와 연결·형성·변이되는 문화양식
설화의 공간배경과 혼인의 의미, 구출자의 성격에 따른 설화의 두 양상 검토
1. 공간배경의 흐름은 자연공간 ->문화공간 ->자연공간 ->문화공간 ->자연공간
-문화의 세례(혼례)을 통해 결합된 신부의 역량(매개자적 역할 수행)으로 신랑의 생존 보장
2. 구출자가 여성일 경우는 혼인-구출의 양상으로 결합이 우선(온달, 무왕이야기)
-<구렁이와 꾀 많은 신부>에서는 남성의 역할 제거 =>원초적인 여성영웅 모습 간직
-온달, 무왕, 신유복에서는 남성이 여성의 도움으로 영웅화 =>남성영웅화, 여성역할 감소

-구렁이의 복수시도가 원한 제공자의 아들이 장가는 첫 날에 이루어진(각편마다 동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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