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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비문학의 세계

방통대, 문화 교양 등 구비문학의 세계 요점 요약 정리 6. 무가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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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장 무가의 세계

1한국 무속의 세계

 

1-1한국 무속과 샤머니즘: 한국의 무속을 동북아시아 샤머니즘인 협의 개념으로 이해

1. 샤머니즘에 대한 광의 개념은 전 세계적으로 분포된 원시적 주술신앙

2. 동북아시아 일대에서 샤먼들이 신과 직접 교령하여 인간의 문제 해결하는 협의 개념(학계)

-샤머니즘의 특징=>망아(忘我), 전환(trance), 점유(possession), 영혼 여행 등으로 규정

3. 한국 무속=샤머니즘 성립 이유는 강신무의 선굿의례를 샤머니즘과 같은 범주로 인정

독경무속+기타 세습무의 의례는 동북아시아 샤머니즘과 개별적 차이 형성

-영혼여행이 없는 한국, 신을 제의 현장에 불러다가 문제 해결하는 것이 차이점

무속인을 부르는 지역별 명칭, 행위에 따른 명칭

-제주(슨방·심방), 함경도(스승), 강원도(사내무당·할보무당) 황해도와 평북(박사무당)

-무부(무락연주+무무담당), 독경점복의 남격(박사·박시·박새·박수당골(단골), 화랭이(화랑))

-선무당(가무굿에 숙달되지 않은 무당), 독경점복의 맹격(판수, 점장이)

-가가호호 방문하여 기도와 점복을 행하는 무속인(돌무당, 돌바리)

-전내마누라, 전내군은 관제(관성제군+관우) 담당 무당=기원을 창으로 하고 점복하는 무속인

 

1-2무속신의 명칭과 유형

1. 굿을 하는 무속인은 자연신(천신·지신·산신·수신)과 조상신, 죽은 인간의 영혼 신 등

2. 경을 읽는 독경자는 높은 신(옥황상제·태상노군·제위·천존·천사·신장), 영적 존재는 잡귀

3. 무속의례에서 존중되는 신은 무의를 통해서 제향 받는 존재로

-가택신(성주신·제석신·조상신·터주신·조왕신), 마을신(서낭신·당신·당산신)

4. 무가 축원에 등장하는 신들은 매우 다양하다는 점이 특징

천신(일월성신), 자연신(산천·해양), 유불도교의 신+역사적 영웅령 등

삼불제석은 불교의 제석천에서 유래(농경생산신), 서사무가 <제석본풀이>에 등장

칠성신은 도교의 북두칠성신앙에서 유입(수명관장)

바리공주는 오구굿(망자의 넋 천도)에서 핵심적 기능을 담당 =><바리데기>에 등장

감응신은 신의 기능불명, 부정굿 다음으로 제향 받는 신, <감응노래가락>에 등장

-인간 세상의 삶의 공간을 주재하는 고을신의 성격, 창세신의 후대적 변모로도 파악

호구신은 전염병을 주는 역신(홍역, 천연두), ‘호구별상손님마마라고 부른다.

 

1-3무속인의 유형: 무속인은 강신무와 세습무로 구분

강신무: 신병을 앓다가 내림굿이란 입무의식+최초의 입문의례

신을 모시는 굿거리, 신의 말을 전하는 말문열기, 신의 지시로 감추어진 물건(무구) 찾기 등

-다른 굿에서 볼 수 없는 차별적 굿거리로 석사출신 채희아씨 내림굿 장면 방송(1981)

허침굿(허튼 귀신을 헤쳐버리는 굿) ->내림굿(신을 몸에 내리게 하는 굿)

->솟을굿(내림굿으로 영검··사람 등이 솟아난다는 굿, 작두를 타면서 공수를 줌)

내림굿(통과의례) 진행 후 선배 무속인과 수양관계 형성(신어머니+신딸), 무속문화 전수

-무가학습, 무복짓기, 음식+굿상차리기 등 숙련 후 자립

세습무: 무업을 생계+가업으로 계승, 학습과정이 중요하게 인식, 무속문화에 익숙한 환경

-굿 전문교육을 위해 권번인 기생학원에서 춤과 노래 습득, 사찰에서 불경 및 의식 습득

-영상자료를 이용하여 재담+노래 학습하여 적절하게 굿에 활용 =>관중의 인기를 중시

 

1-4무복과 무구

1. 신을 상징하는 무복(의례복), 무복의 명칭·종류·형태는 지역이나 무당에 따라 차이 형성

조선시대 관복+일반 부인용 의복과 유사(·북부지역=흰색의 평상시 복장+치마와 저고리 착용)

-남색쾌자(영남지역), 쾌자와 활옷(영동지역), 관대와 섭수(제주)

굿의 체차 거리마다 해당 신의 상징인 무복 착용(무복의 수는 제의받은 신의 수에 비례)

-무복(신성물, 두려움 형성)을 입으면 신권적 존재 무당으로 신격화, 신의 말인 공수를 내린다.

2. 무구는 무당이 굿을 할 때나 점을 칠 때 사용하는 각종 도구를 의미

기능이 부여된 대표적인 무구는 방울과 북, , 명도, 부채 등

도검류인 언월도와 삼지창은 무당의 위엄을 상징, 삼지창은 굿의 효험 여부 판결(사슬세우기)

지전은 돈을 상징, 명두·신칼은 대를 이어서 사용

굿상이나 굿당 장식용 종이꽃(지화·무화), 예술작품 무화(서울굿+동해안굿)

악기는 타악기(장구··제금), 현악기(해금), 취주악기(피리·젓대), 목탁, 경쇠

1-5무의의 종류: 기복무의, 사령무의, 치병무의, 무신무의
기복무의(재수·복을 기원): 가정단위(재수굿·경사굿·축원굿 고사·안택)
1. 정기적으로 행해지는 마을굿으로 별신굿·풍어굿·당산굿·도당굿·본향당굿·서낭굿
2. 서울지역의 열두거리굿, 동해안 별신굿, 서해안 풍어제, 제주도 초감제 등
가정신(성주신·조상신), 생산신(제석신)에 대한 굿거리 비중이 크다.
동해안 별신굿은 마을단위+정기적 무의, 마을주재신 골매기신에게 풍어 기원 의례
-세습무가 주재, 재담과 재미있고 다채로운 굿놀이 연행
사령무의(죽은자의 혼령 위무, 저승으로 천도), 중부지역(지노기굿·새남굿)
영남(오구굿), 호남(시낌굿), 관북지역(망묵이굿), 서울경기지역(방가심·집가심·자리걷이)
오구굿·새남굿은 비명횡사한 경우 진행, 영혼세계로 천도=>길닦음, 고풀이 등 굿거리 진행
진도씻김굿 순서(안땅-혼맞이-초가망석-쳐올리기-재석굿-고풀이-영돈말이-이슬털기)
-이슬털기(씻김굿의 중심대목=극락왕생을 기원)
-왕풀이·넋풀이·동갑풀이·약풀이·넋올리기·손대잡이 희설·길닦음의 순서로 진행
치병무의(·우환) =>병굿·우환굿·마마배송굿·푸닥거리·독경 등
무신무의(몸주신에 대한 의례) =>진적굿, 꽃맞이, 칠석맞이, 단풍맞이 등
자기가 모신 신에 대해 행하는 무의로 강신무가 행하는 내림굿과 진적굿
-진적굿은 신과 인연을 맺는 기념일에 수양관계 가족들과 공개적으로 진행, 복을 비는 의례
연중행사로 진행하는 무의에는 꽃맞이(3.3), 칠석맞이굿(7.7), 단풍맞이굿(9.9)
무의의 형태를 기준으로 선굿과 앉은굿, 굿과 독경으로 분류
1. 선굿(무당, 만신, 박수, 화랭이), 독경(경사, 경객, 경장이, 법사)
2. 인간의 우환질고가 신의 노여움에서 비롯된 것으로 해석
-굿을 통해 신의 노여움을 풀고 기쁘게 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의례로 진행
-굿상의 제물(풍성), 무복(화려), 음악도 다채롭고 춤+노래+덕담+찬양의 언어로 표현
3. 독경은 즈술적 경문을 독송하고 귀신을 잡아 가두는 행사로 진행
-일상사의 모든 문제가 악귀의 탓, 존신의 힘을 빌려 악귀 퇴치 의식
-경문은 가신봉안경(가족의 안녕과 복록 기원)과 축사경문(악귀퇴치)으로 분류

2한국 무가의 세계

2-1무가의 특징: 무속신앙을 떠나서는 존재 불가

1. 무가는 신을 섬기는 무속인이 신을 상대로 베푸는 무속의식에서 구연되는 노래

-인간의 소원전달, 신의 의사를 인간에게 전달하는 언어

2. 제의적 기능을 가진 구비문학, 다른 구비문학 갈래와 구별되는 특징

신성성은 신에 대한 의례를 통하여 구현되고 유지되는 성스러운 심리상태

-무속인(구연자)에게 신성한 언어라는 의식 형성, 부정한 요소를 제거하는 금기 실행

-신의 언어, 신에 대한 인간의 언어, 신성한 의식에서 구연되는 신성언어가 특징

일상 언어와 다른 주술적 성격, 주술성이 무가의 중요 특징

-무속인의 세 가지 기능(점복·치병·예언), 진술된 내용이 실현된다고 믿는다는 점에서 주가

유희성을 지닌 언어가 많은 무가, 신을 즐겁게 해야 기원이 잘 이루어진다고 믿는다.

-풍농·풍어 기원의 재수굿 계열에 놀이적 성격이 나타난다.

-무의는 신과 인간이 화해하는 흥겨운 놀이판으로 인식(노래와 춤, 익살과 재담 포함)

제한적 특성, 무속인이라는 특정 계층에 의하여 전승(전파의 폭 제한)

-신에 대한 의식으로서 전승(전승의 기회 제한)

*구연자의 즉흥적 창작 부분과 고정전승 부분으로 분류

-즉흥적 창작은 무속인·무속의식·상황에 따라 각기 다르게 표현 =>축원, 공수 등

-고정전승은 스승(선배)으로부터 전수받은 것을 그대로 반복, 전체적인 구조의 계승을 의미

==>굿거리의 순서, 무속신화인 서사무가의 내용, 축원무가 등

포용성, 무속신앙의 산물+다른 종교의 경문구절 차용+사상적 요소 포용(도교·불교·유교)

-근본이 되는 사상의 근간구조를 잘 유지하고 있는 것이 특징

 

2-2무가의 유형: 무가의 전승지역, 무의의 종류에 따라 무가 분류한 것이 대부분

-무가는 무의에서 구연된 언어자료, 굿거리별로 정리는 무가의 기능별 종류에 해당

1. 무가의 기능별 분류를 위하여 무의부터 분류

기복의례: 재수와 복을 비는 무속의례로 마을단위(정기적) 무의와 가정무의 등

치병의례: 병을 치료하기 위해, 우환을 제거하기 위하여 행하는 무의 =>부정기적 의례

사령의례: 혼령을 위무하고 좋은 곳으로 천도하는 목적을 지닌 무의

무신의례: 무속인이 모시는 몸주신에 대한 의례

2. 문학적인 관점에서는 독자적 분류, 문학장르별 분류 요구

-서사장르, 희곡장르, 서정장르, 교술장르 등으로 4가지 장르의 복합으로 이루어진 무가

1)서정무가는 신·인간의 주관적 정감 표현, ·인간이 화동+흥을 돋우는 굿거리의 무가

-<노랫가락>, <대감타령>, <창부타령> =>채록된 자료가 많지 않는 서정무가

2)교술무가는 서사무가와 희곡무가를 제외한 대부분의 무가, 축원·공수·사설로 구성

-축원무가라고도 하며 인간이 원하는 바를 신에게 알려주고 부탁하는 언어로 구성

-청배무가(신의 이름 열거), 찬신, 덕담, 노정기(신내림 묘사) 등도 포함

-<성주축원>, <망자축원>, <손님노정기>

3)서사무가는 무속서사시, 주인공이 신으로 좌정, 제향을 받게 되는 과정을 서술

개성적 주인공 등장, 행적을 중심으로 사건전개, 주인공이 신으로 정립 =>공통된 서사적 특성

-무속신화, 본풀이(제주도 무속인들이 사용하는 관습적 용어), 신가라고도 불린다.

신을 청배 기능을 보유하여 서사무가는 모두 청배무가, 굿거리 처음에 구연된다.

-청배와 함께 포교적 기능과 흥미있는 이야기라서 공연서사시적 기능도 포함

-지역적 편차가 큰 창세신화=><제석본풀이>와 결합하여 새로운 신화 생성된 결과로 해석
-수명·복록 신의 본풀이인 <제석본풀이>는 전국적 전승, 다산·풍요=농경신=3형제가 신=불교
-한반도 전 지역에서 전승되는 무속신화 <바리공주>는 오구굿에서 핵심적 표현(저승천도)
-성주신화는 가신인 성조신의 유래를 밝힌 서사무가, 황우양+부인인 대장장이 직녀신
*제주의 서사무가인 괴내깃당본풀이(무속 괴내깃당의 당신으로 제향된 영웅신화)
*제주의 세경본풀이(여러가지 설화 수용, 문도령+자처비=>농경신), 부부관계 중점

제향 받는 신에 대한 이야기라서 대상신에 따라 많은 종류의 서사무가 전승

 

4)희곡무가는 굿놀이라고 무극에서 구연되는 무가, 서사적 내용을 행위와 대화로 표현

일명 무당굿놀이, 무극으로 불리며 2인 이상 등장하여 연극처럼 진행

-동해안<거리굿><도리강관원놀이><중잡이><범굿>

-중부<장님놀이><소놀이굿><어둥이놀이>, 제주도<삼공맞이><세경놀이><영감놀이>

-황해도<도산말명방아찜굿><영산대감·영산할아밤·영산할망굿>

양주 소놀이굿: 경사굿의 일부로 제석거리에서 진행

동해안 거리굿: 동해안 별신굿에서의 맨 마지막 굿거리

-주무와 반주무의 대화로 구성, 관중도 굿에 참여(말참견), 도구는 현장에서 조달

제주도 세경놀이: 농경신에게 풍요를 기원 // 영감놀이(도깨비 지칭, 가면놀이가 특징)

희곡무가의 연행적 특징: 대화·행위로 진행, ·노래 삽입, 극중장소와 공연장소 일치

희곡무가의 주제적 특징: 골계적 성격(쾌감과 웃음유발), 일상생활의 재현, 성의 노출

 

2-3무가에 나타난 관념: 신관, 이계관, 윤리관, 애정관 등 검토

-장구한 기간 전승+민중의 사고 반영+민중의식 선도+외래종교사상 유입

-우리 민중의 현세중심적 사고를 근간으로 하여 무속 본연의 사상이 유지되어 있다.

1.신관: 잡다한 무속의 신들, 신들 사이의 위계질서가 없다.

-무속고유의 신+불교의 신+도교의 신+역사적 인물 신격화

무속의 중추적인 신격은 골매기신, 성조신, 제석신, 조상신, 손님신, 오구신 등

다산과 풍요의 신이 중심 되는 신격, 무속제의는 이들 신에 대한 제향이 중심

-신격분화, 신의 직능과 관장범위는 분명하지 않은 것이 무속신관의 특징

무속의 신은 성현적 존재가 아니라 위현적 존재로 본능적 욕구를 중시하는 신

-본능적·충동적이며 인정에 약하고 향응을 좋아하는 무속의 신

==>이는 민초들의 모습과 일치, 소시민적사고의 소산

2. 이계관: 명확하지 않으나 초월계(천상계·서천·극락세계)에 신들이 거주

-무속에서 신계는 인간계와 경계가 불분명 =>특정한 이계가 없고 인간계만 있다.

-인간세계를 중심으로 신·귀신·인간이 함께 거주하는 것으로 인식한 것이 무속의 세계관

3. 윤리관: 인간들 간에 지켜야 할 도리보다 신에 대한 인간의 도리 강조

윤리는 인간들끼리의 질서유지를 위한 덕목, 무속에서는 중시하지 않는다.

-효행을 긍정하는 무속, 설화나 소설에서도 확인되는 한국인 특유의 윤리의식

동해안의 거리굿에서는 성리학적 윤리 풍자(관례 풍자=웃음유발=허례허식 비판)

-인간 삶이 근거, 현실적 삶에 도움(긍정), 저해가 되는 요소(부정), 현세적·실리적 관념 보유

4. 초월계와 인간계의 관계: 현실중심적이며 인간중심적이라고 평가

신의 세계를 통해 인간의 세계를, 인간의 세계를 통해 신의 세계를 말하는 무가

-초월계와 현실계는 개별적인 세계인 동시에 분리되지 않은 총체로 인간 세상의 전 모습

초월계는 인간계의 반영+지속(공통점), 인간계에서 일어나지 않는 상황발생(개별성)

-관념 속에서 형성된 세계(시련·고난이 극복 가능한 세계)를 인간계에 비추어 구체화

서사무가는 초월계와 인간계가 일원론과 이원론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평가

-서사무가=신화=건국신화 =>초월계를 드러내는 방식의 차이 형성

2-4무가의 갈래별 양상 =>요약은 생략 읽는 것으로 만족하기로 함

 

2-6무가의 문학사적 의의: 문학의 시발점에서 형성된 무속제전의 산물인 무가

1. 우리 고유의 신앙은 무속, 종교적 행사는 무속제전(영고·동맹·무천 등)

-무속신화는 무속 서사문학으로서 서사문학의 시발점으로 작용

-무속제전의 일환이던 조상영웅신화가 국가 형성-> 개국 시조신화로 윤색(문헌에 정착)

2. 서사무가는 구비서시의 성격, 설화나 소설에서 내용 채취, 판소리에 가까운 서사구조

-무의에서 행했던 연극적 요소들이 무극으로 발전 전승 =>가면극 형성의 터전 마련

3. 무가는 우리문학의 온상으로 작용, 문학발전의 밑거름-독자적 전승-한국구비문학의 유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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