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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활동론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14. 청소년활동의 현황과 과제 및 총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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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 장 청소년활동의 현황과 과제

<학습목표>

 

1. 청소년활동의 도입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해 본다.

2. 미래지향적 청소년활동이 되기 위한 조건을 탐색해 본다.

3. 미래 청소년활동의 발전을 위한 과제에 대해 탐색해 본다.

 

<강의요약>

 

14.1 청소년활동의 현황과 문제점

 

우리나라 청소년활동의 제도화 과정

- 짧은 기간 괄목할만한 성과

- 불모지 상태에서 청소년수련활동 제도화, 청소년활동 시설 확충, 국가에서 정책적으로 여가를 위한 다양한 체험기회 창출, 입시진학중심 사회에서 청소년의 다양한 끼재능 발현기회 등

 

우리나라 청소년활동의 한계

- 청소년활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 부족

-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한 정확한 인식 부족

- 청소년활동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미형성

- 청소년활동 발전을 위한 다양한 과제 산재

- 청소년활동의 발전을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 필요

 

14.1.1 청소년활동 : 제도권 진입의 의의와 제약

 

청소년활동의 제도화 : 1991, 청소년기본법 제정 이후

 

1991년 이전: 청소년단체와 학교 중심 전개

- 개별 청소년단체 지원, 학교 특별활동 형태

- 민간차원 자율적, 소규모 형태로 전개

- 한국청소년연맹, 보이스카우트, 해양소년단, RCY

- 청소년활동 : 법적 지원을 통한 전개 부재

 

청소년활동의 제도권 진입의 의미

- 민간의 자율적소규모적 활동 전체청소년 확대

- 청소년활동의 가치 공통적 인식

- 청소년활동 = 개인능력 발현의 유용한 기회로 활용 가능

 

청소년활동의 등장배경

- 사회적 여건 변화 개인의 사회적 참여 증가

- 반면, 자연과 환경을 접할 수 있는 기회 감소

- 사회구성원인 청소년의 인간성 몰락으로 이어짐

- 인간성 회복 청소년활동의 정책적 수요 발생

1980년대 이전 :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인식

- 청소년=사회적 약자 or 문제발생 대상

- 청소년정책 : 소외빈곤청소년 대상 복지정책, 문제청소년 중심 정책

- 청소년의 독창적창의적 측면 포용이해 부족

- 사회구성원으로의 자리매김 장애요인

 

1980년대 이후 : 청소년에 대한 관점변화

- 청소년을 바르게 인식, 사회구성원으로 재편 노력

- 청소년: 과거와 매우 차별화된 성향 표출

- 과거와 비교 불가능한 상이한 환경 성장세대

- 청소년의 고민과 걱정 사회적으로 포용

- 사회통합의 차원 새로운 접근시도 필요

 

참고 : P세대로서의 청소년

- 참여(particiaption), 열정(passion), 잠재적 힘(potential power), 패러다임 변화(paradigm shift)

- 개인중심적 의식 : 다양성 추구, 탈권위주의, 적극적 자기표현

- 사회적 관계 중시 : 인터넷 관계형성, 정보공유, 수평적 토론문화

- 정보교류에 긍정적, 자유롭게 생각행동표출

 

P세대 청소년의 특성

- 도전감에 대한 요구가 강함

- 휴먼네트워크의 의지가 강함

-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함

- 경험을 중시하는 세대

- 느낌과 감성을 중시하는 세대

 

청소년세대의 이중적 측면

- 기존세대와 매우 다른 특성 특이한 모습 희망

- 사회적 복잡성 개인의 병리적 현상, 다양한 문제 경험

집단자살, 등교거부, 학교폭력, 섭식장애, 극도의 집착 등

외견상 얌전한, 보통 청소년 부적응 문제 출현

정체감 혼란, 불안정한 대인행동 다양한 문제행동 발생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 병리적 현상들

- 병리적 청소년이 많을수록

- 사회적 기회비용 증대, 사회발전 가능성 하락

 

새로운 정책적 대안 창출 국가사회의 중요과제

- 청소년에 대한 새로운 가치관 정립

- 청소년: 국가발전의 중요한 추진력으로 참여

- 청소년활동을 새로운 정책의 한 축으로 수용

 

청소년활동의 수용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

- 단계적철저한 준비 부족

- 비체계적 청소년활동정책 집행

- 성공적 정착 및 제도화 단계적 전략 미흡

- 근시안적 문제해결 방안 제시

- 대학입시 해도그만 안해도 그만인 활동으로 전락

 

청소년활동정책의 성공적 실행을 위한 선결과제

- 청소년활동 관련분야의 인프라와 시설의 적정성

- 지역간 균형

- 시설의 안배

- 시설의 설립 및 운영모형 개발 등

 

14.1.2 학교교육과의 분리로 인한 청소년활동의 취약성

 

정책초기 : 학생과 청소년 분리방식으로 출발

- 학교교육과 청소년활동의 긴밀한 연계통합 불가

- 새로운 형태의 생산적상호보완적 경계넘기 불가

수련활동 : 임의활동과 학업활동 이외의 영역

수련활동: 학업과 분리된 여가휴식시간

 

문제유발 원인

- 학교교육과 더불어 함께 가야한다는 인식 부재

- 공유영역 중심 연계협조의 인식 부재

- 청소년활동: 학교교육과 유리된 방식으로 제도화

- 청소년활동체험활동 : 특별한 활동으로 전락

 

우리나라 공교육제도의 문제

- 학교=체의 전영역을 균형있게 교육

- 사회와 가정의 책임(생활지도, 인성지도)까지 떠맡음

- 학교 = 수많은 기능 수행 내용은 부실한 장소로 전락

- 비대해진 학교기능 : 교원만으로 소화하기 힘든 상태 도달

- 새로운 제3의 조력자 필요 조력기능과 통합적 연계 필요

 

대안

- 교육제도 내부 혁신적 변화 필요

- 형식적기계적행정편의적임의적 구획과 분절 탈피

- 청소년과 학생은 동일대상 교육의 연장선 상에서 수용

- 청소년활동과 학교교육 배타적 관계가 아닌 보완적 관계

- 교육제도의 확장 청소년활동 수용 및 개방적 태도

 

14.1.3 청소년활동의 인식 부재와 가치혼란

 

청소년활동에 대한 부정적왜곡된 인식 상존

- 제도권 진입 초기 : 조기 제도화활성화 시도

- 안정적질적 우수한 활동 체계적 활성화 미흡

- 양적성장 대비 질적발전 미흡 신뢰성 하락

- 열악한 환경, 대집단 중심 활동 극기훈련으로 폄하

 

청소년지도사 체계적 양성시스템 미흡

- 시설중심 양적성장 청소년지도사 양성 시급

- 청소년관련기관 위탁, 단기연수 후 시험 지도사 양성

- 유능한 지도자 양성 및 확보 문제 발생

- 프로그램 교육적 효과교육적 역량 발휘 부족

- “교육적 경험으로서의 체험활동사회적인식 미창출

 

14.1.4 청소년활동의 효과성 입증의 한계

 

청소년활동 청소년에게 영향력, 효과 창출 필요

- 청소년활동 : 교육적 경험으로서의 활동

- 청소년활동 : 바람직한 변화 유발 필요

- 청소년활동 전인적 성장, 새로운 변화 창출

- 청소년활동의 결과, 효과, 효용성 제시 노력 필요

 

현재의 청소년활동 : 효과성 입증 미흡

- 청소년에 대한 체험활동의 효과제시 매우 취약

- 객관적과학적 입증 증거자료 제시 미흡

- 청소년활동의 필요성 설득력, 호소력 발휘 부족

- 청소년활동의 효과성, 효용성 입증에 대한 관심 필요

 

14.1.5 청소년활동의 신뢰성 제고를 위한 자정노력 미흡

 

청소년활동 = 안전성 매우 중요

- 야외활동, 집단적조직적 체험활동 형태로 진행

체험중심 활동에서 안전사고 불안감

작은 방심과 무관심 안전사고로 연결

안전의 질 담보노력 미흡 청소년활동의 문제점

 

 

14.2 미래지향적 청소년활동의 발전방향

 

우리나라 : 법적제도적 기반은 비교적 잘 구비

- 청소년기본법, 청소년활동진흥법 등

- 국가적 차원의 청소년시설확충, 지도사 양성

 

법적기반 확립 민간의 자율적자발적 활동 활성화

- 청소년의 자율적 체험활동 기회 확충 필요

- 청소년활동 활성화의 저해요인 감소 필요

 

14.2.1 청소년활동의 개념 명확화 추구

 

청소년활동진흥법 : 청소년활동의 개념 불명확

- 청소년수련활동 청소년활동으로 개념확장

- 수련활동, 문화활동, 교류활동 등 다양한 활동 포괄

- 다양한 하위영역의 활동 명확한 포착 어려움

 

청소년활동과 청소년수련활동간 개념혼돈

- 청소년활동시설: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이용시설

- 청소년활동진흥법: 기존 수련활동을 활동으로 수정

- 여전히 청소년활동은 수련활동 중심으로 규정

- 문화활동, 교류활동, 여가활동 등 상대적 소홀

- 정책의 핵심개념인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범주 명확화 필요

 

14.2.2 청소년중심 활동으로 전환

 

청소년활동 : 청소년의 자발적주체적 참여에 기초

- 의무화, 강요, 타율적 참여 저항감 발생

- 타율적 참여 활동효과, 만족도에 부정적 영향

- 자발적 참여 촉진 효과증진, 지속참여 유발

- 청소년지도자 : 자발적 참여, 동기유발에 관심

 

청소년중심 청소년활동 : 청소년 진정한 주인

- 청소년활동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 필요

과거: 공급자 중심의 구조화된 청소년활동

미래: 수요자 중심, 유연한 청소년활동

- 청소년 : 피동적수동적 능동적주체적자발적

가르침의 대상 활동의 주체, 지속적 자기진화

- 청소년기관 : 청소년의 요구충족 서비스 제공기관

 

14.2.3. 교육의 한 축을 담당하는 청소년활동 강화

 

청소년활동 : 긍정적 성장발달 목적 교육적 활동

- 경험성장 도움 교육적 경험으로서의 활동

- 활동참여 기량품성 함양, 배움실천 체험활동

 

청소년활동 = 교육의 중요한 한축

-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효과는 무엇인가?

- 이를 위한 청소년활동의 체계적 접근방법은?

이들 문제에 대한 고민 필요

 

14.2.4 청소년활동 운영체제 및 구조개선

 

청소년활동시설의 유형, 분류체계 개편 필요

- 현행: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이용시설

- 수련시설 중심의 유형분류 문제 극복 필요

- 시설별 기능, 세부공간 및 장비 등 구체화

단순기능 대규모 시설 복합적전문적 기능수행 전환

- 다양한 활동과 체험요구 다면화, 전문화

 

14.2.5 수요자 중심 전문화특성화시설 확충 및 운영지원

 

청소년의 활동욕구가 고급화됨에 따라 양질의 활동기회, 서비스제공 시설 확충 필요

 

시설중심 안이하고 소극적 운영방식 탈피

- 천편일률적 프로그램활동 콘텐츠 다원화

- 청소년의 요구에 근거 전문화특성화

- 적극적, 다양한 형태의 활동제공

 

14.2.6 청소년단체의 구조 및 기능 전환과 연계체제 구축

 

청소년단체: 구조적기능적 취약성 극복

- 청소년의 자발적 참여 부족

- 재정, 지도자, 프로그램 등의 취약

- 학생회원 중심의 단체 운영 등

 

청소년단체의 활동역량 강화 및 전문성 제고

 

운영의 내실화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

 

14.2.7 전문화된 청소년지도자의 양성 및 처우개선

 

청소년활동의 질 = 지도자의 질

- 전문화특성화다원화 전문지도인력 양성

 

전문지도인력 양성 및 배치 지원 필요

- 청소년지도자에 대한 실질적 처우개선

- 사회적 대우 보장을 위한 지원체제

 

이론지식과 현장전문성 담보 자격제도 변화 필요

 

청소년지도자 대상 전문연수과정 활성화

 

직무관련 실무내용 중심 보수교육 필요

 

시설 및 단체의 청소년지도사 배치기준 강화

 

청소년지도사의 전문성 다양한 제도적 지원

 


 

<연습문제>

 

1. 다음 중 우리나라 청소년활동의 문제점과 거리가 것은?

근시안적인 청소년활동정책 수립 및 집행

학교교육과의 연계를 통한 특별활동 강화

청소년활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 부족

청소년활동의 효과성 입증 부족

 

2. 우리나라 청소년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과제로 보기 어려운 것은?

청소년활동 운영체제 개선

수요자 중심의 전문화특성화된 청소년활동 활성화

교육과 분리된 청소년활동 시스템 강화

전문화된 청소년지도자의 양성 및 처우개선

 

<정답> 1. 2.

 


기출문제 및 정답

 

<1>

 

1. 다음 중 전통적인 학습과 체험활동을 비교해볼 때, 체험활동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새로운 것을 전달하는데 드는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지식과 행동의 괴리라는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많다.

이론과 실제 사이의 간극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인위적이고 외발적인 동기에 의존할 가능성이 높다.

 

2. 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특별활동의 영역 중, 청소년단체활동이 포함되는 것은?

봉사활동 계발활동

자치활동 행사활동

 

3. 청소년활동의 등장배경과 거리가 것은?

, , 체의 균형있는 성장과 발달 필요

청소년기 다양한 욕구충족을 위한 활동경험 제공의 필요성

청소년문제에 대한 고비용 저효율 대책 필요

청소년문제 예방은 청소년정책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부적합

 

4. 다음 중 청소년활동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것은?

지도자중심 활동 자율적 활동

체험적 활동 모험적·도전적 활동

 

<2>

 

5. 청소년개발(youth development)의 개념적 초점과 거리가 것은?

다양한 역량 개발 긍정적인 행동 증가

위험행동 증가 보호요인 강화

 

6. 인간발달과 관련한 논쟁 중, 환경론에서 강조하는 발달의 기제에 해당하는 것은?

천성(nature) 성숙(maturation)

생득(nativism) 경험(experience)

 

7. Search Institute의 발달자산(developmental assets), 외적자산(external assets)에 해당하는 것은?

경계와 기대 배움에 대한 헌신

긍정적 가치관 긍정적 자아정체감

 

8. 긍정적 청소년개발 모델(positive youth development model)의 기본가정에 해당하는 것은?

아동기에서 성인기로의 전환은 과정이 아니라 사건(event)이다.

성인기로의 발달경로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개인의 발달과정은 태어나면서 이미 결정되어 있다.

개인의 발달과정은 과거의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다.

 

9. 청소년개발의 목표와 관련하여 체육청소년부가 한국청소년기본계획에서 제시한 지표 중, 개인성 개발에 해당하는 것은?

예절 용기

협동 긍지

 

10. 문화관광부(1998)2차 청소년육성5개년계획에 제시된 ‘21세기 청소년상아닌 것은?

문화적 감성을 갖춘 청소년

과학능력과 정보마인드를 가진 청소년

국제감각을 가진 청소년

미래에 대한 확신을 가진 청소년

 

11. 공공정책으로서의 청소년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과제와 거리가 것은?

청소년활동의 의미 명확화

청소년활동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인식 회피하기

청소년활동을 지원하는 후원자 집단 구축

모니터링과 평가체계 강화

 

<4>

 

12. 하트(Hart)의 청소년참여 8단계 중, 청소년들의 참여가 피상적으로 이루어지며, 청소년들이 청소년활동에 액세서리처럼 동원되는 상태에 해당하는 것은?

장식(decoration) 단계 제한적 위임과 정보제공 단계

동등한 파트너십 단계 성인주도(adult initiated) 단계

 

13. 경험학습의 진행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구체적 경험추상적 개념화반성적 고찰적극적 실험

반성적 고찰추상적 개념화구체적 경험적극적 실험

구체적 경험반성적 고찰추상적 개념화적극적 실험

반성적 고찰구체적 경험추상적 개념화적극적 실험

 

14. 몰입경험(flow experience)의 특징 중, 몰입상태에서 청소년은 미래의 보상이나 혜택보다는 활동 그 자체에서 보상을 받으며 활동하게 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은?

통제감 명확한 피드백

자의식의 상실 자기목적성

 

<5>

 

15. DeSeCo에서 제시한 생애핵심역량 중 이질적인 집단과 상호작용하기에 포함된 것은?

언어, 상징, 문자를 상호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갈등을 관리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보다 큰 맥락에서 행동할 수 있는 능력

생애계획을 수립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는 능력

 

<6>

 

16. 화랑도의 수련방법 중 국토순례를 통한 종합적인 실습훈련을 강조하는 것은?

도의상마(道義相磨) 가악상열(歌樂相悅)

산수유오(山水遊娛) 임전무퇴(臨戰無退)

 

17. 다음 중 가장 먼저 창설된 청소년단체는?

조선소년군 소년척후단

청년학우회 기독청년회

 

18. 청소년활동진흥법이 제정된 해는?

19871991

19982004

 

<7>

 

19. 다음 중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을 비교할 때, 프로그램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교과목에 주요 관심을 갖는다.

학점화 경향이 높다.

청소년의 요구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것을 중심으로 한다.

엄선된 전문가에 의해서만 설계된다.

 

20. 프로그램 기획의 특성과 거리가 것은?

기획은 과거지향적 이다.

기획은 연속적인 과정이다.

기획은 의사결정의 과정이다.

기획은 묵표지향적 이다.

 

21. 다양한 주제와 영역의 활동 프로그램을 한데 모아서 종합적으로 전개하는 프로그램은?

단일 프로그램 연속 프로그램

통합 프로그램 종합 프로그램

 

22. 다음 중 프로그램 개발이란 미리 계획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인식하며, 청소년의 독창적인 사고를 무시하는 관점을 취하는 것은?

실증주의 패러다임 구성주의 패러다임

비판주의 패러다임 해방주의 패러다임

 

23. 다음 중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에 청소년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취해지는 일련의 조치들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것은?3

프로그램 기획 프로그램 설계

프로그램 마케팅 프로그램 평가

 

<8>

 

24. 다음 중 숙박시설을 갖춘 생활관과 다양한 수련거리를 실시 할 수 있는 각종 시설과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을 의미하는 것은?

청소년수련원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유스호스텔

 

25. 청소년활동진흥법에 따르면, 청소년문화의집은 읍··동에 최소 몇 개소 이상 설치되어야 하는가?

1개소 이상 2개소 이상

3개소 이상 4개소 이상

 

26. 다음 중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를 운영하고 있는 기관은?

한국청소년진흥센터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9>

 

27. 우리나라에서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지도사가 처음으로 양성된 해는?

19911993

19951998

 

28. 다음 중 2급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에 응시할 수 없는 사람은?

3급 지도사 자격취득 후 청소년육성업무 종사경력이 2년인 자

대학졸업 후 청소년육성업무 종사경력이 2년인 자

전문대학 졸업 후 청소년육성업무 종사경력이 2년인 자

고등학교 졸업 후 청소년육성업무 종사경력이 8년인 자

 

29. 다음 중 수용정원이 750명인 청소년수련관의 청소년지도사 법정 배치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은?

1: 1, 2: 1, 3: 21: 1, 2: 2, 3: 1

1: 1, 2: 1, 3: 11: 2, 2: 0, 3: 2

<10>

 

30. 청소년활동진흥법에 의한 청소년활동시설의 유형분류에 기초할 때, 청소년이용시설에 포함될 수 없는 것은?

평생교육시설 유스호스텔

과학관 체육시설

 

31. 다음 중 청소년활동진흥법에 따라 청소년수련시설에서 청소년의 실질적인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설치해야 하는 것은?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동아리연합회

 

32.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특징이 아닌 것은?

청소년활동인증과 활동실적인증의 이중적 성격을 지닌다.

인증기준 미충족 프로그램을 제재하기 위한 제도이다.

청소년수련활동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기 위한 제도이다.

인증기준을 통해 가능한 위험요소를 최소화하려는 제도이다.

 

<11>

 

33.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에딘버러 포상제)의 철학과 거리가 것은?

경쟁성(competitive) 단계성(progression)

재미(enjoyment) 성취지향성(record of achievement)

 

34. 다음 중 워킹홀리데이프로그램(working holiday program)을 위해 우리나라와 비자협정을 체결한 국가가 아닌 것은?

오스트레일리아 일본

싱가폴 캐나다

 

<12>

 

35. 다음 중 지역사회 청소년개발(community youth development)의 개념과 가장 거리가 것은?

지역사회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적 기회 창출

지역사회 청소년교육을 위한 의도적 환경만들기

결핍모델에 기초하여 문제청소년을 타겟그룹으로 설정

청소년개발을 위한 지역사회의 역할 강조

 

<정답>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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