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4 장 청소년활동의 현황과 과제
<학습목표>
1. 청소년활동의 도입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해 본다.
2. 미래지향적 청소년활동이 되기 위한 조건을 탐색해 본다.
3. 미래 청소년활동의 발전을 위한 과제에 대해 탐색해 본다.
<강의요약>
14.1 청소년활동의 현황과 문제점
● 우리나라 청소년활동의 제도화 과정
- 짧은 기간 → 괄목할만한 성과
- 불모지 상태에서 청소년수련활동 제도화, 청소년활동 시설 확충, 국가에서 정책적으로 여가를 위한 다양한 체험기회 창출, 입시․진학중심 사회에서 청소년의 다양한 끼․재능 발현기회 등
● 우리나라 청소년활동의 한계
- 청소년활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 부족
-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한 정확한 인식 부족
- 청소년활동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미형성
- 청소년활동 발전을 위한 다양한 과제 산재
- 청소년활동의 발전을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 필요
14.1.1 청소년활동 : 제도권 진입의 의의와 제약
● 청소년활동의 제도화 : 1991년, 청소년기본법 제정 이후
● 1991년 이전: 청소년단체와 학교 중심 전개
- 개별 청소년단체 지원, 학교 특별활동 형태
- 민간차원 → 자율적, 소규모 형태로 전개
- 한국청소년연맹, 보이스카우트, 해양소년단, RCY 등
- 청소년활동 : 법적 지원을 통한 전개 부재
● 청소년활동의 제도권 진입의 의미
- 민간의 자율적․소규모적 활동 → 전체청소년 확대
- 청소년활동의 가치 → 공통적 인식
- 청소년활동 = 개인능력 발현의 유용한 기회로 활용 가능
● 청소년활동의 등장배경
- 사회적 여건 변화 → 개인의 사회적 참여 증가
- 반면, 자연과 환경을 접할 수 있는 기회 감소
- 사회구성원인 청소년의 인간성 몰락으로 이어짐
- 인간성 회복 → 청소년활동의 정책적 수요 발생
● 1980년대 이전 :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인식
- 청소년=사회적 약자 or 문제발생 대상
- 청소년정책 : 소외․빈곤청소년 대상 복지정책, 문제청소년 중심 정책
- 청소년의 독창적․창의적 측면 → 포용․이해 부족
- 사회구성원으로의 자리매김 → 장애요인
● 1980년대 이후 : 청소년에 대한 관점변화
- 청소년을 바르게 인식, 사회구성원으로 재편 노력
- 청소년: 과거와 매우 차별화된 성향 표출
- 과거와 비교 불가능한 상이한 환경 → 성장세대
- 청소년의 고민과 걱정 → 사회적으로 포용
- 사회통합의 차원 → 새로운 접근․시도 필요
● 참고 : P세대로서의 청소년
- 참여(particiaption), 열정(passion), 잠재적 힘(potential power), 패러다임 변화(paradigm shift)
- 개인중심적 의식 : 다양성 추구, 탈권위주의, 적극적 자기표현
- 사회적 관계 중시 : 인터넷 관계형성, 정보공유, 수평적 토론문화
- 정보교류에 긍정적, 자유롭게 생각→행동표출
● P세대 청소년의 특성
- 도전감에 대한 요구가 강함
- 휴먼네트워크의 의지가 강함
-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함
- 경험을 중시하는 세대
- 느낌과 감성을 중시하는 세대
● 청소년세대의 이중적 측면
- 기존세대와 매우 다른 특성 → 특이한 모습 희망
- 사회적 복잡성 → 개인의 병리적 현상, 다양한 문제 경험
☞ 집단자살, 등교거부, 학교폭력, 섭식장애, 극도의 집착 등
☞ 외견상 얌전한, 보통 청소년 → 부적응 문제 출현
☞ 정체감 혼란, 불안정한 대인행동 → 다양한 문제행동 발생
●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 병리적 현상들
- 병리적 청소년이 많을수록
- 사회적 기회비용 증대, 사회발전 가능성 하락
● 새로운 정책적 대안 창출 → 국가․사회의 중요과제
- 청소년에 대한 새로운 가치관 정립
- 청소년: 국가발전의 중요한 추진력으로 참여
- 청소년활동을 새로운 정책의 한 축으로 수용
● 청소년활동의 수용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
- 단계적․철저한 준비 부족
- 비체계적 청소년활동정책 집행
- 성공적 정착 및 제도화 → 단계적 전략 미흡
- 근시안적 문제해결 방안 제시
- 대학입시 → “해도그만 안해도 그만”인 활동으로 전락
● 청소년활동정책의 성공적 실행을 위한 선결과제
- 청소년활동 관련분야의 인프라와 시설의 적정성
- 지역간 균형
- 시설의 안배
- 시설의 설립 및 운영모형 개발 등
14.1.2 학교교육과의 분리로 인한 청소년활동의 취약성
● 정책초기 : 학생과 청소년 → 분리방식으로 출발
- 학교교육과 청소년활동의 긴밀한 연계․통합 불가
- 새로운 형태의 생산적․상호보완적 경계넘기 불가
※ 수련활동 : 임의활동과 학업활동 이외의 영역
※ 수련활동: 학업과 분리된 여가․휴식시간
● 문제유발 원인
- 학교교육과 더불어 함께 가야한다는 인식 부재
- 공유영역 중심 → 연계․협조의 인식 부재
- 청소년활동: 학교교육과 유리된 방식으로 제도화
- 청소년활동․체험활동 : 특별한 활동으로 전락
● 우리나라 공교육제도의 문제
- 학교=지․덕․체의 전영역을 균형있게 교육
- 사회와 가정의 책임(생활지도, 인성지도)까지 떠맡음
- 학교 = 수많은 기능 수행 → 내용은 부실한 장소로 전락
- 비대해진 학교기능 : 교원만으로 소화하기 힘든 상태 도달
- 새로운 제3의 조력자 필요 → 조력기능과 통합적 연계 필요
● 대안
- 교육제도 내부 → 혁신적 변화 필요
- 형식적․기계적․행정편의적․임의적 구획과 분절 탈피
- 청소년과 학생은 동일대상 → 교육의 연장선 상에서 수용
- 청소년활동과 학교교육 → 배타적 관계가 아닌 보완적 관계
- 교육제도의 확장 → 청소년활동 수용 및 개방적 태도
14.1.3 청소년활동의 인식 부재와 가치혼란
● 청소년활동에 대한 부정적․왜곡된 인식 상존
- 제도권 진입 초기 : 조기 제도화․활성화 시도
- 안정적․질적 우수한 활동 → 체계적 활성화 미흡
- 양적성장 대비 질적발전 미흡 → 신뢰성 하락
- 열악한 환경, 대집단 중심 활동 → 극기훈련으로 폄하
● 청소년지도사 체계적 양성시스템 미흡
- 시설중심 양적성장 → 청소년지도사 양성 시급
- 청소년관련기관 위탁, 단기연수 후 시험 → 지도사 양성
- 유능한 지도자 양성 및 확보 → 문제 발생
- 프로그램 → 교육적 효과․교육적 역량 발휘 부족
- “교육적 경험으로서의 체험활동” → 사회적인식 미창출
14.1.4 청소년활동의 효과성 입증의 한계
● 청소년활동 → 청소년에게 영향력, 효과 창출 필요
- 청소년활동 : 교육적 경험으로서의 활동
- 청소년활동 : 바람직한 변화 유발 필요
- 청소년활동 → 전인적 성장, 새로운 변화 창출
- 청소년활동의 결과, 효과, 효용성 제시 노력 필요
● 현재의 청소년활동 : 효과성 입증 미흡
- 청소년에 대한 체험활동의 효과제시 → 매우 취약
- 객관적․과학적 입증 → 증거자료 제시 미흡
- 청소년활동의 필요성 → 설득력, 호소력 발휘 부족
- 청소년활동의 효과성, 효용성 입증에 대한 관심 필요
14.1.5 청소년활동의 신뢰성 제고를 위한 자정노력 미흡
● 청소년활동 = 안전성 매우 중요
- 야외활동, 집단적․조직적 체험활동 형태로 진행
● 체험중심 활동에서 안전사고 → 불안감
● 작은 방심과 무관심 → 안전사고로 연결
● 안전의 질 담보노력 미흡 → 청소년활동의 문제점
14.2 미래지향적 청소년활동의 발전방향
● 우리나라 : 법적․제도적 기반은 비교적 잘 구비
- 청소년기본법, 청소년활동진흥법 등
- 국가적 차원의 청소년시설확충, 지도사 양성
● 법적기반 확립 ≠ 민간의 자율적․자발적 활동 활성화
- 청소년의 자율적 체험활동 기회 확충 필요
- 청소년활동 활성화의 저해요인 감소 필요
14.2.1 청소년활동의 개념 → 명확화 추구
● 청소년활동진흥법 : 청소년활동의 개념 불명확
- 청소년수련활동 → 청소년활동으로 개념확장
- 수련활동, 문화활동, 교류활동 등 다양한 활동 포괄
- 다양한 하위영역의 활동 → 명확한 포착 어려움
● 청소년활동과 청소년수련활동간 개념혼돈
- 청소년활동시설: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이용시설
- 청소년활동진흥법: 기존 수련활동을 활동으로 수정
- 여전히 청소년활동은 수련활동 중심으로 규정
- 문화활동, 교류활동, 여가활동 등 → 상대적 소홀
- 정책의 핵심개념인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범주 명확화 필요
14.2.2 청소년중심 활동으로 전환
● 청소년활동 : 청소년의 자발적․주체적 참여에 기초
- 의무화, 강요, 타율적 참여 → 저항감 발생
- 타율적 참여 → 활동효과, 만족도에 부정적 영향
- 자발적 참여 촉진 → 효과증진, 지속참여 유발
- 청소년지도자 : 자발적 참여, 동기유발에 관심
● 청소년중심 청소년활동 : 청소년 → 진정한 주인
- 청소년활동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 필요
․ 과거: 공급자 중심의 구조화된 청소년활동
․ 미래: 수요자 중심, 유연한 청소년활동
- 청소년 : 피동적․수동적 →능동적․주체적․자발적
․ 가르침의 대상 → 활동의 주체, 지속적 자기진화
- 청소년기관 : 청소년의 요구충족 → 서비스 제공기관
14.2.3. 교육의 한 축을 담당하는 청소년활동 강화
● 청소년활동 : 긍정적 성장․발달 목적 → 교육적 활동
- 경험성장 도움 → 교육적 경험으로서의 활동
- 활동참여 → 기량․품성 함양, 배움실천 체험활동
● 청소년활동 = 교육의 중요한 한축
-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효과는 무엇인가?
- 이를 위한 청소년활동의 체계적 접근방법은?
⇒ 이들 문제에 대한 고민 필요
14.2.4 청소년활동 운영체제 및 구조개선
● 청소년활동시설의 유형, 분류체계 개편 필요
- 현행: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이용시설
- 수련시설 중심의 유형분류 문제 극복 필요
- 시설별 기능, 세부공간 및 장비 등 → 구체화
● 단순기능 대규모 시설 → 복합적․전문적 기능수행 전환
- 다양한 활동과 체험요구 → 다면화, 전문화
14.2.5 수요자 중심 전문화․특성화시설 확충 및 운영지원
● 청소년의 활동욕구가 고급화됨에 따라 양질의 활동기회, 서비스제공 시설 확충 필요
● 시설중심 안이하고 소극적 운영방식 탈피
- 천편일률적 프로그램․활동 콘텐츠 → 다원화
- 청소년의 요구에 근거 → 전문화․특성화
- 적극적, 다양한 형태의 활동제공
14.2.6 청소년단체의 구조 및 기능 전환과 연계체제 구축
● 청소년단체: 구조적․기능적 취약성 극복
- 청소년의 자발적 참여 부족
- 재정, 지도자, 프로그램 등의 취약
- 학생회원 중심의 단체 운영 등
● 청소년단체의 활동역량 강화 및 전문성 제고
● 운영의 내실화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
14.2.7 전문화된 청소년지도자의 양성 및 처우개선
● 청소년활동의 질 = 지도자의 질
- 전문화․특성화․다원화 → 전문지도인력 양성
● 전문지도인력 양성 및 배치 지원 필요
- 청소년지도자에 대한 실질적 처우개선
- 사회적 대우 보장을 위한 지원체제
● 이론지식과 현장전문성 담보 → 자격제도 변화 필요
● 청소년지도자 대상 전문연수과정 활성화
● 직무관련 실무내용 중심 → 보수교육 필요
● 시설 및 단체의 청소년지도사 배치기준 강화
● 청소년지도사의 전문성 → 다양한 제도적 지원
<연습문제>
1. 다음 중 우리나라 청소년활동의 문제점과 거리가 먼 것은?
① 근시안적인 청소년활동정책 수립 및 집행
② 학교교육과의 연계를 통한 특별활동 강화
③ 청소년활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 부족
④ 청소년활동의 효과성 입증 부족
2. 우리나라 청소년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과제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청소년활동 운영체제 개선
② 수요자 중심의 전문화․특성화된 청소년활동 활성화
③ 교육과 분리된 청소년활동 시스템 강화
④ 전문화된 청소년지도자의 양성 및 처우개선
<정답> 1. ② 2. ③
기출문제 및 정답
<제1장>
1. 다음 중 전통적인 학습과 체험활동을 비교해볼 때, 체험활동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① 새로운 것을 전달하는데 드는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② 지식과 행동의 괴리라는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많다.
③ 이론과 실제 사이의 간극을 최소화 할 수 있다.
④ 인위적이고 외발적인 동기에 의존할 가능성이 높다.
2. 제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특별활동의 영역 중, 청소년단체활동이 포함되는 것은?
① 봉사활동 ② 계발활동
③ 자치활동 ④ 행사활동
3. 청소년활동의 등장배경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지, 덕, 체의 균형있는 성장과 발달 필요
② 청소년기 다양한 욕구충족을 위한 활동경험 제공의 필요성
③ 청소년문제에 대한 고비용 저효율 대책 필요
④ 청소년문제 예방은 청소년정책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부적합
4. 다음 중 청소년활동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지도자중심 활동 ② 자율적 활동
③ 체험적 활동 ④ 모험적·도전적 활동
<제2장>
5. 청소년개발(youth development)의 개념적 초점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다양한 역량 개발 ② 긍정적인 행동 증가
③ 위험행동 증가 ④ 보호요인 강화
6. 인간발달과 관련한 논쟁 중, 환경론에서 강조하는 발달의 기제에 해당하는 것은?
① 천성(nature) ② 성숙(maturation)
③ 생득(nativism) ④ 경험(experience)
7. Search Institute의 발달자산(developmental assets)중, 외적자산(external assets)에 해당하는 것은?
① 경계와 기대 ② 배움에 대한 헌신
③ 긍정적 가치관 ④ 긍정적 자아정체감
8. 긍정적 청소년개발 모델(positive youth development model)의 기본가정에 해당하는 것은?
① 아동기에서 성인기로의 전환은 과정이 아니라 사건(event)이다.
② 성인기로의 발달경로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③ 개인의 발달과정은 태어나면서 이미 결정되어 있다.
④ 개인의 발달과정은 과거의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다.
9. 청소년개발의 목표와 관련하여 체육청소년부가 『한국청소년기본계획』에서 제시한 지표 중, 개인성 개발에 해당하는 것은?
① 예절 ② 용기
③ 협동 ④ 긍지
10. 문화관광부(1998)의 『제2차 청소년육성5개년계획』에 제시된 ‘21세기 청소년상’이 아닌 것은?
① 문화적 감성을 갖춘 청소년
② 과학능력과 정보마인드를 가진 청소년
③ 국제감각을 가진 청소년
④ 미래에 대한 확신을 가진 청소년
11. 공공정책으로서의 청소년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과제와 거리가 먼 것은?
① 청소년활동의 의미 명확화
② 청소년활동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인식 회피하기
③ 청소년활동을 지원하는 후원자 집단 구축
④ 모니터링과 평가체계 강화
<제4장>
12. 하트(Hart)의 청소년참여 8단계 중, 청소년들의 참여가 피상적으로 이루어지며, 청소년들이 청소년활동에 액세서리처럼 동원되는 상태에 해당하는 것은?
① 장식(decoration) 단계 ② 제한적 위임과 정보제공 단계
③ 동등한 파트너십 단계 ④ 성인주도(adult initiated) 단계
13. 경험학습의 진행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구체적 경험→추상적 개념화→반성적 고찰→적극적 실험
② 반성적 고찰→추상적 개념화→구체적 경험→적극적 실험
③ 구체적 경험→반성적 고찰→추상적 개념화→적극적 실험
④ 반성적 고찰→구체적 경험→추상적 개념화→적극적 실험
14. 몰입경험(flow experience)의 특징 중, 몰입상태에서 청소년은 미래의 보상이나 혜택보다는 활동 그 자체에서 보상을 받으며 활동하게 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은?
① 통제감 ② 명확한 피드백
③ 자의식의 상실 ④ 자기목적성
<제5장>
15. DeSeCo에서 제시한 생애핵심역량 중 “이질적인 집단과 상호작용하기”에 포함된 것은?
① 언어, 상징, 문자를 상호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② 갈등을 관리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③ 보다 큰 맥락에서 행동할 수 있는 능력
④ 생애계획을 수립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는 능력
<제6장>
16. 화랑도의 수련방법 중 국토순례를 통한 종합적인 실습훈련을 강조하는 것은?
① 도의상마(道義相磨) ② 가악상열(歌樂相悅)
③ 산수유오(山水遊娛) ④ 임전무퇴(臨戰無退)
17. 다음 중 가장 먼저 창설된 청소년단체는?
① 조선소년군 ② 소년척후단
③ 청년학우회 ④ 기독청년회
18. 청소년활동진흥법이 제정된 해는?
① 1987년 ② 1991년
③ 1998년 ④ 2004년
<제7장>
19. 다음 중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을 비교할 때, 프로그램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① 교과목에 주요 관심을 갖는다.
② 학점화 경향이 높다.
③ 청소년의 요구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것을 중심으로 한다.
④ 엄선된 전문가에 의해서만 설계된다.
20. 프로그램 기획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① 기획은 과거지향적 이다.
② 기획은 연속적인 과정이다.
③ 기획은 의사결정의 과정이다.
④ 기획은 묵표지향적 이다.
21. 다양한 주제와 영역의 활동 프로그램을 한데 모아서 종합적으로 전개하는 프로그램은?
① 단일 프로그램 ② 연속 프로그램
③ 통합 프로그램 ④ 종합 프로그램
22. 다음 중 프로그램 개발이란 미리 계획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인식하며, 청소년의 독창적인 사고를 무시하는 관점을 취하는 것은?
① 실증주의 패러다임 ② 구성주의 패러다임
③ 비판주의 패러다임 ④ 해방주의 패러다임
23. 다음 중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에 청소년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취해지는 일련의 조치들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것은?3
① 프로그램 기획 ② 프로그램 설계
③ 프로그램 마케팅 ④ 프로그램 평가
<제8장>
24. 다음 중 숙박시설을 갖춘 생활관과 다양한 수련거리를 실시 할 수 있는 각종 시설과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을 의미하는 것은?
① 청소년수련원 ② 청소년수련관
③ 청소년문화의집 ④ 유스호스텔
25. 청소년활동진흥법에 따르면, 청소년문화의집은 읍·면·동에 최소 몇 개소 이상 설치되어야 하는가?
① 1개소 이상 ② 2개소 이상
③ 3개소 이상 ④ 4개소 이상
26. 다음 중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를 운영하고 있는 기관은?
① 한국청소년진흥센터 ②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③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④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제9장>
27. 우리나라에서 국가자격증으로 청소년지도사가 처음으로 양성된 해는?
① 1991년 ② 1993년
③ 1995년 ④ 1998년
28. 다음 중 2급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에 응시할 수 없는 사람은?
① 3급 지도사 자격취득 후 청소년육성업무 종사경력이 2년인 자
② 대학졸업 후 청소년육성업무 종사경력이 2년인 자
③ 전문대학 졸업 후 청소년육성업무 종사경력이 2년인 자
④ 고등학교 졸업 후 청소년육성업무 종사경력이 8년인 자
29. 다음 중 수용정원이 750명인 청소년수련관의 청소년지도사 법정 배치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은?
① 1급: 1명, 2급: 1명, 3급: 2명 ② 1급: 1명, 2급: 2명, 3급: 1명
③ 1급: 1명, 2급: 1명, 3급: 1명 ④ 1급: 2명, 2급: 0명, 3급: 2명
<제10장>
30. 청소년활동진흥법에 의한 청소년활동시설의 유형분류에 기초할 때, 청소년이용시설에 포함될 수 없는 것은?
① 평생교육시설 ② 유스호스텔
③ 과학관 ④ 체육시설
31. 다음 중 청소년활동진흥법에 따라 청소년수련시설에서 청소년의 실질적인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설치해야 하는 것은?
① 청소년특별회의 ② 청소년참여위원회
③ 청소년운영위원회 ④ 청소년동아리연합회
32.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청소년활동인증과 활동실적인증의 이중적 성격을 지닌다.
② 인증기준 미충족 프로그램을 제재하기 위한 제도이다.
③ 청소년수련활동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기 위한 제도이다.
④ 인증기준을 통해 가능한 위험요소를 최소화하려는 제도이다.
<제11장>
33.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에딘버러 포상제)의 철학과 거리가 먼 것은?
① 경쟁성(competitive) ② 단계성(progression)
③ 재미(enjoyment) ④ 성취지향성(record of achievement)
34. 다음 중 워킹홀리데이프로그램(working holiday program)을 위해 우리나라와 비자협정을 체결한 국가가 아닌 것은?
① 오스트레일리아 ② 일본
③ 싱가폴 ④ 캐나다
<제12장>
35. 다음 중 지역사회 청소년개발(community youth development)의 개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지역사회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적 기회 창출
② 지역사회 청소년교육을 위한 의도적 환경만들기
③ 결핍모델에 기초하여 문제청소년을 타겟그룹으로 설정
④ 청소년개발을 위한 지역사회의 역할 강조
<정답>
1. ③ 2. ② 3. ③ 4. ① 5. ③ 6. ④ 7. ① 8. ② 9. ② 10. ④ 11. ② 12. ① 13. ③ 14. ④ 15. ② 16. ② 17. ④ 18. ④ 19. ③ 20. ① 21. ④ 22. ① 23. ③ 24. ① 25. ① 26. ① 27. ② 28. ③ 29. ③ 30. ② 31. ③ 32. ② 33. ① 34. ③ 35. 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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