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3 장 외국의 청소년활동
<학습목표>
1. 외국 청소년활동의 발달과정을 이해한다.
2. 미국의 청소년활동의 목표와 특성을 이해한다.
3. 호주의 청소년활동의 목표와 특성을 이해한다.
<강의요약>
13.1 외국 청소년활동의 이해와 발전
● 청소년활동을 바라보는 관점과 의미: 국가별로 상이
- 우리나라 : 법적․제도적 관점에서 이해
- 주요외국 : 교육적 관점에서 포괄적 이해
● 교육적 관점에 기초한 포괄적 이해의 논거
- 인간의 삶 자체 = 교육을 수반
- 사회에 적응하는 과정 = 학습
- 야외나 자연이라는 환경 : 교육영역에 포함
● 청소년활동 : 주로 야외교육으로 인식
- 야외교육 : 학교라는 공간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중요한 돌파구
- 공간적으로 폐쇄된 학교교육의 한계극복 가능
● 서구사회에서 청소년활동의 의미
- 실내생활로 전환된 삶의 여건 속에서
- 자연을 만날 수 있는 반의식화(semi-ritualized)된 만남의 장소로 활용
● 야외(outdoor) : 전통적으로 매우 훌륭한 교육의 장
- 사냥, 생존방식 터득, 도전정신 함양의 장
- 개방된 생활영역에서 관찰을 통한 학습
- 타인과의 관계, 생활습관 배움 등을 위한 최적의 장소
● 문(door)의 기능
- 인간이 주택과 같은 실내생활을 하면서 문(door)이 만들어 짐
- 상대적으로 통제하기 어려운 외적공간으로부터 구분하는 경계서의 역할
- 안전하고 위생적인 보호적 실내공간 확보의 기능
- 인간의 삶을 외부와 구분해 주는 상징적․물리적 분기점
● 문의 역설적 변화
- 주거공간으로서의 주택이 인간의 삶을 지배하는 공간으로 작용하면서 인간은 주택과 적절히 타협하기 시작하면서 문 밖을 나가기 어렵게 됨.
- 인간은 문을 만들면서 → 문의 폐쇄성에 스스로 갇힘
- 문 = 자연으로부터 인간의 삶을 격리하는 구분선
- 그러나 인간은 끊임없는 자연으로의 회귀적 본능을 추구하는 역설적 상황에 빠짐.
● 서구사회 : 청소년활동을 야외교육의 관점에서 인식
- 청소년활동은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를 창출 → 긍정적 수용
- 청소년활동: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하게 인식
⇒ 교육과 별개로 여기는 우리나라와 큰 차이
● 서구를 중심으로 발전된 야외활동
- 야외교육(outdoor education)의 개념으로 인식
- 교과과정을 보완해주기 위해 야외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과정
- 체험활동의 측면에서 청소년활동의 효과를 크게 부각
- 체험활동으로서의 청소년활동을 발전시키기 위한 다양한 노력 존재
● 세계 각구의 야외체험교육 발전수준
13.2 외국의 청소년활동 실제
13.2.1. 미국의 청소년활동
● 미국의 청소년활동 유형
- 학교중심 청소년활동, 지역사회에서의 청소년활동, 야외에서의 청소년활동
● America's Promise Alliance
- 1997년, 5인의 전직대통령 (클린턴, 부시, 카터, 포드, 낸시 레이건) 정상모임에서 출발 → 의장은 Colin Powell 전직 국무장관
- 아동․청소년을 위한 미래지향적 과제를 국가의 최우선순위로 설정
- 부분적 관점 보다는 통합적 관점에서 청소년과제 실현 필요
● America's Promise Alliance 결성 이후
-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청소년단체로 등장
- 막강한 청소년정책 수렴조직으로 성장
- 주지사(30), 시장(100), 지역사회대표단(145), 대기업 총수 등 동참
- 아동․청소년을 위한 구체적 사업추진 → 적극성
- 아동․청소년을 위한 5가지 약속 → 핵심사업 선정
① 어른의 돌봄(caring adults)
- 모든 청소년: 가족, 학교, 지역사회 성인의 돌봄을 받을 권리가 있음
- 부모․교사․멘토․코치․자원봉사자․이웃으로부터 형식적․비형식적 돌봄 필요
- 성인의 돌봄은 청소년발달의 시금석이며, 아동기에서 성인기로의 이행에 필수적 조건
② 안전한 장소 제공(safe places)
- 모든 아동: 신체적․정서적 안정 필요
- 가정, 학교, 이웃, 지역사회 등의 실제공간 뿐만 아니라 매체에 의한 가상공간(virtual places)도 포함
- 공간의 안전성 만으로는 불충분
- 생산적이면서도 활발한 참여 → 아동발달에 중요
③ 건강한 신체유지(A healthy start)
- 건강한 신체, 건강한 마음, 건강한 습관 필요
- 정기 건강검진 및 치료, 영양섭취, 운동을 병행해야 함.
- 청소년활동을 통해 건강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함양 필요
- 건강한 출발 → 아동․청소년발달의 핵심요소
- 적극적 신체활용을 유도하는 청소년활동의 필요성이 강조되어야 함
④ 효과적인 교육(An effective education)
- 성공적 직장생활, 평생학습 등을 위해 → 지적발달, 동기, 기술 필요
- 양질의 학습환경, 도전의식, 지속적 지도와 멘토링 필요
- 미국사회: 고졸여부 → 성공적인 삶의 가장 중요한 척도
- 경쟁적 글로벌 경제 : 효과적인 교육의 중요성 더욱 강조
⑤ 타인을 도울 수 있는 기회(Opportunities to help others)
-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영향력 행사의 기회 필요
- 영향력 행사의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 돌봄 행위의 모델, 타인의 필요 인식, 사회기여에 대한 책임감
- 자원봉사 기회, 리더십과 봉사 등의 기회 필요
- 영향력 행사 기회 제공 → 책임감과 가능성 배양
● America's Promise Alliance의 시사점
- 청소년 건전육성을 위해서 → 모든 사회적 조건과 환경의 뒷받침 필요
- 전직 대통령, 사회적․정치적 지도자의 청소년에 대한 관심 → 매우 중요
-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청소년을 위한 제도적 지원방안 마련 필요
- 아동․청소년을 위한 과제는 국가의 최우선 과제로 인식되어야 함.
1) 학교에서의 청소년활동
● 미국 학교에서의 청소년활동
- 목표: 학생들의 학업능력 제고, 생활능력 강화
- 학교 =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장소, 학업과 삶의 체험을 동시에 이루어나가는 최적공간 → 학교중심 다양한 청소년활동 전개는 매우 중요
● 청소년활동 ≠ 학교와 분리․유리된 개념
- 서구사회의 합리적 실용주의 관점에 영향을 받아 청소년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모든 요소를 학습의 기회로 봄.
- 학교가 청소년의 삶에 긍정적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청소년에게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할 필요가 있음.
- youth enrichment service의 관점에서 출현
● Youth Enrichment Service 프로그램의 역사
- 1989년, South Dakota주 수폴(Sioux Fall)에서 시작
- boys 클럽 + girls 클럽 → 통합적 프로그램 운영
- 독립적 단체운영 보다 학교중심 종합서비스 구현 → 바람직
- 학교: 학생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종합적으로 제공
- 학교중심 청소년단체활동 → 미국 전역으로 확산
● Youth Enrichment Service Program의 도입목적
- 학교에서 교과수업 이외의 다양한 체험활동 전개
- 청소년들을 다양한 주제와 관련된 환경에 노출
- 주제탐색능력 함양, 흥미고양, 다방면에 걸친 학습
- 응용능력 강화, 자기주도학습 능력신장 촉진
☞ 학습자에게 다양한 활동 → 종합적 제공
● 사례1: 방과후 활동 프로그램
- 지식습득 과정에서 다소 부족한 내용 보완
- 교과학습과 직접 관련은 없지만
- 개인능력신장(창의력, 문제해결력 제고 등) 도움제공 활동
☞ Lego Machines, Grandmasters of chess, Cartooning 등
● 사례2: 신체활동 지원 프로그램
- 즐겁게 운동하고 체험하게 하는 활동 중심
- 학교 → 학생에게 완전한 서비스 제공 필요
- 신체적 역량 개발, 사회성 발달 기회, 의료지원 등
☞ Danceline : 재즈, 힙합 등 → 팀웍, 적극적 신체활용 학습
2) 지역사회의 청소년활동
● 2가지 대표적 유형
-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커뮤니티센터 등)
- 학부모․각종 활동 관심자 → 만들어 가는 활동
● 커뮤니티센터 운영사례
- 지역주민의 필요․관심 → 교육적 욕구 해결 기관
- 교육활동, 청소년종합지원활동, 학습지원, 장애인교육, 부모교육 등
3) 야외에서의 청소년활동
● 야외활동 : 미국인의 프론티어 정신과 같은 맥
- 신천지 개척의 역사 = 야생에서의 거친 삶과 유사
- 미국의 역사 = 활동의 역사, 체험의 역사
● 1880년대 보이스카우트 운동
- 청소년 야외생활 → 조직적 집단생활 체험 활동
- 야생에서의 탐사․즐거움 → 체험활동
● 미국에서 야외활동이 발달하게 된 요인
- 지리적․자연적 조건
- 실용주의적 관점 → 경험의 논리 강조
- 야외교육을 학문과 연계 → 다양한 연구 수행
- 야외활동의 효과 → 다양한 검증․분석
- 국가 지도자가 되기 위한 매우 중요한 활동으로 인식
13.2.2 호주의 청소년활동
● 청소년활동의 등장배경
- 1787년 이전 : 호주 원주민의 원시적 삶 유지
- 1788년 이후 : 영국의 식민지로 변하면서 원주민의 삶 붕괴
- 그후 아시아, 유럽인이 유입되면서 새롭고 독창적인 잡종문화 형성
- 도시화된 환경에서 사회적 문제를 야기시키는 현상이 심화되면서 청소년들의 문화 역시 폭력과 일탈, 비행, 약물남용 등 많은 문제점 발생 → 청소년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청소년대책 마련
● 청소년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의 과정에서 청소년활동에 대해 관심
- Kurt Hahn, J. Dewey등의 진보주의적 교육관 유입
- 청소년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청소년의 실생활에 기초한 실제적 학습 제공이 필요하다고 인식
- 직접경험 제공은 신체활동, 사회성, 정서, 지적능력, 도전의식, 협동능력, 상황파악능력 등 향상을 향상
- 20세기 초반 이후, 다양한 야외활동을 학습에 도입
● 호주 야외교육 : 학교의 필수 이수과정
- 학교교육과 통합적으로 함께 운용됨
(not, 학교교육 대치의 새로운 개념)
- 진보주의적 가치관 → 학습에 접목된 결과
- 야외교육: 학교교육의 정규 교육과정에 접목
- 모든 학생이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중요한 과정
● 호주야외교육 : 모두가 즐기는 체험활동
- 단순한 체험활동만으로 형성되어 있지 않음.
- 호주인의 문화적 특성, 스포츠활동과 잘 접목
- 학교, 부모, 지역주민 모두가 참여․즐기는 기회로 활용
☞ 호주의 대표적인 10대 야외교육 프로그램 참조(p.334)
<연습문제>
1. 다음 중 야외활동의 선구적 역할을 담당하여 큰 발전을 이루었으나 현재는 쇠퇴기에 들어서고 있는 나라는?
① 미국 ② 영국
③ 캐나다 ④ 호주
2. 미국의 약속동맹(America's Promise Alliance)가 제시한 5가지 약속 중에서, 인터넷 등 뉴미디어의 유해성에 대해 우려하는 것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것은?
① 어른의 돌봄(caring adults)
② 안전한 장소 제공(safe places)
③ 교육의 효과성 증대(effective education)
④ 건강한 신체유지(healthy start)
3. 미국의 약속동맹(America's Promise Alliance)에 참여한 미국의 전직 대통령 5명의 이름은?
4. 호주 야외교육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서구의 진보주의적 교육관에 영향을 받음
② 학교교육을 대치하는 새로운 개념으로 등장
③ 학교생활에서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과정
④ 부모나 지역주민 모두가 참여하고 즐기는 기회로 활용
5. 미국의 Youth Enrichment Service Program의 도입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지역사회에서 교과수업 이외의 다양한 체험활동 전개
② 청소년들을 다양한 주제와 관련된 환경에 노출
③ 주제탐색능력 함양 및 , 흥미고양, 다방면에 걸친 학습
④ 응용능력 강화 및 자기주도학습 능력 신장 촉진
<정답> 1. ② 2. ② 3. 클린턴, 부시, 카터, 포드, 낸시 레이건 4. ② 5.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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