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활동론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12. 청소년활동과 지역사회

반응형

12 장 청소년활동과 지역사회

<학습목표>

 

1. 지역사회와 청소년활동의 관계에 대해 이해한다.

2. 지역사회 청소년개발의 개념과 의의에 대해 이해한다.

3. 지역중심 청소년활동기관 간의 파트너십 유형에 대해 이해한다.

4. 청소년문화존의 개념과 청소년문화존 개발의 기본틀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요약>

 

12.1 지역사회와 청소년

 

12.1.1 지역사회의 개념

 

지역사회(community)?

- 어원적으로 공동소유, 공동참여, 공동자치체, 공동운명체 등의 의미를 지닌 용어로서, 학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됨.

 

최일섭(2006)의 개념정의

- 일정지역 안에서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고 있는 사람들의 공동생활체 또는 집단생활체

- 특징: 지역성(자연지리적, 지역경제 등), 공동성(사회문화적 요소의 동질성, 합의성, 자조성 등)

 

Nelson의 개념정의

- 제한된 지역에 거주하면서, 공동의식을 가지고, 조직된 관계를 통하여 공통의 이익을 추구하며, 여러 가지 활동을 분담수행하는 인간집단

 

지역사회: 일반적으로 지역과 사회의 합성어로 인식

- 일정한 크기의 지리적 영역을 가진 지역(region)

- 두 사람 이상의 인간집단을 뜻하는 사회(society)

but, 지역사회는 공동체의식(community sense)을 지닌 인간집단을 의미

최근 광역화 지향적 특징을 보임(촌락공동체지구촌)

 

지역사회의 개념적 특징

- 사람들의 모임

- 장소 또는 지리적 영역 공유

- 사회적 상호작용

- 지역사회에 대한 애착심, 소속감, 심리적 유대감

 

최근 급속한 사회변화로 인한 영향

- 정보통신기술, 교통발달 지역경계 모호

- 국가간 개방화, 지구촌시대 새로운 형태로 영향

- 지역사회의 도시화 경향 지역적 특성정체성 구분의 모호화

- 지역주민들의 역할 변화 전통적 기능 재조명 필요

지역사회의 개념정의(논의종합)

- 일정한 지리적공간적 영역 안에서 공동의식을 가지고 조직된 관계를 통하여 공통된 이익을 추구하며, 여러 가지 활동을 분담수행하는 인간집단

 

12.1.2 지역사회와 청소년발달

 

지역사회의 사회화 기능 & 청소년발달

- 청소년발달: 가정의 영향력이 강하게 작용

- 사회적 인격체로의 성장과정 : 사회화과정 필요

- 학교, 지역사회 등에서 사회화과정을 거침

- 지역사회 내 사회화과정 청소년발달에 중요한 영향

 

지역사회 : 가장 직접적인 생활의 장

- 청소년이 만나는 사람, 활동장소 제공

- 일정한 문화와 행동양식 공유

- 전통적인 틀 유지+새로운 변화 수용로운 문화 잉태 및 교화기능 수행

- 교육적 기능을 통해 건전 인격 형성 등 성장의 터전이 되기도 함

 

청소년발달과 지역사회의 관계

- 밀접한 연계, 상호 규제 및 영향력 상호작용적 관계

- 청소년 : 지역사회에서 출생, 영향력을 받으며 성장발달

청소년들의 모든 경험, 행동, 인성형성에 영향

- 지역사회를 통해 형성된 청소년 특성 지역변화의 주요인

- 새롭게 변화된 지역사회의 특성 청소년에게 다시 영향

 

소결

- 청소년: 성장발달, 인간성 형성을 위해 지역사회 필요

- 지역사회: 지역사회의 유지 및 발전을 위해 청소년 필요

청소년과 지역사회 = 필수불가결한 관계

지역사회: 청소년에 대한 투자 + 청소년의 참여기회 확대

 

12.1.3 지역사회의 변화와 문제점

 

최근 지역사회의 급격한 변화 추이

- 청소년유해환경, 유해시설 급속 확산 추세

- 지역사회: 청소년에게 유해한 공간으로 변화

물질주의 팽배, 향락산업 팽창, 유흥·향락산업 급증

가출, 폭력, 성범죄 등 위험노출 청소년 증가추세

청소년문제 예방, 비행청소년 선도을 위해서는 지역사회내 사회적 인프라 구축 필요

 

지역사회의 교육적보호적 기능 수행 강화 필요

- 지역사회: 위험요소와 보호요소 항상 혼재

- 위험요소 감소와 보호요소 증대를 위햔 지역사회 노력

- 지역사회의 교육적보호적 기능 회복

- 지역중심 통합지원 서비스를 통한 청소년문제 개입 기능 강화

지역사회의 교육적 기능 회복 전략

- 지자체, 청소년단체, 시민단체 등의 역량강화

- 관 파트너십 활성화, 다양한 네트워킹과 협력

- 유익환경 조성노력 강화, 청소년 친화적 지역사회 형성 노력

청소년문제 효율적 해결, 교육적 경험(활동) 활성화

 

청소년범죄관련 최근 관심 개념들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

- 시민사회 구성원들간의 협력을 통해 형성된 자발적, 협력적, 수평적인 네트워크

- 사회적 자본이 풍부한 지역사회 청소년문제 효율적 대처

 

집합효율성(collective efficacy)

- 주민상호간 신뢰, 응집력 커뮤니티 공동선을 위해 흔쾌히기꺼이 개입하려는 의지가 있는 상태

 

 

12.2 지역사회청소년개발

 

12.2.1 지역사회청소년개발의 개념

 

지역사회청소년개발(CYD)=지역사회개발(CD)+청소년개발(YD)

- CD: 지역주민이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집단적 노력

지역주민의 적극적 참여, 문제발견, 문제해결 협동노력

- CYD: 청소년의 역량개발 + CD에 적극 참여기여 강조

 

CYD의 개념적 특징

-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에게 역량개발의 기회 제공

- 청소년과 주변사람들, 지역사회와 긍정적 연계기회 제공

 

CYD= 청소년교육을 위한 의도적 환경 만들기

-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적 기회 창출

- 지역사회,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성장

 

12.2.2 지역사회청소년개발의 등장배경과 의의

 

지역사회 : 청소년문제에 매우 취약 충격

- 청소년폭력 등 최근의 비극적인 사건들

- 긍정적 행동촉진 + 부정적 행동억제 환경 조성

- 지역사회 자체를 재설계(redesign)하려는 시도 필요

긍정적 청소년개발(PYD)을 위한 지역사회의 역할 강조

 

기존 지역사회 청소년정책의 문제

- PYD를 위한 기회제공 보다는 결핍모델에 초점

- 특정 문제행위, 문제청소년에만 관심

- 최근들어 논의초점 변화 추세

- problem free fully preparation

- fully preparation fully participating

 

12.2.3 지역사회청소년개발과 청소년활동

 

청소년활동: 청소년 성장발달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적 경험

- 청소년발달 : 환경과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생

- 여기에는 가족, 친구, 성인들, 지역사회 멤버 등이 포함

 

지역사회청소년개발의 영향

- 청소년발달의 초점 : 개인에서 다양한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이동

- 이는 청소년활동이 지역사회 환경과 밀접하게 연계되어야 함을 시사

 

청소년활동과 지역사회의 관계

- 지역사회: 청소년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

- 청소년활동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역자원 확보, 접근성 확대 필요

- : 안전한 장소, 관심/보살핌, 기대, 도전적 경험, 양질의 기회 등

 

청소년활동과 지역사회개발의 순환적 관계

- 지역사회가 청소년 친화적으로 변화한다면 청소년활동은 활성화

- 청소년이 역량개발 뿐만 아니라 지역발전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기여하도록 한다면 청소년활동은 지역사회개발에도 크게 기여

 

 

12.3 청소년활동 기관간 파트너십 유형과 과제

 

12.3.1 파트너십의 유형

 

파트너십(partnership)이란?

- 공통된 관심사를 성취하기 위한 전략적 행위

 

파트너십의 수준과 유형

- 기관의 특성과 관심사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로 출현 가능

 

이태수외(2008) : 아동청소년 지원네트워크 유형

- 의사소통단계 : 단순 정보교환

- 협동단계: 개별기관 프로그램 상호 원조

- 조정단계: 개별기관 활동조정, 자율성 유지

- 협력단계: 기관의 자율성 일부포기, 공동조정

- 통합단계: 기관 자율성 거의 상실, 실질적 재구조화

- 합병단계: 기관 자율성 완전 상실, 하나의 거대기관

 

NoamTillinger(2004): 방과후 청소년활동 파트너십

기능적 모델(functional model)

- 특징 : 공동의 이해관계 발굴

- 참여기관의 고유목적, 자율성, 독자성완전 인정

- 공통관심이해관계 기관이익을 위한 파트너 참여

- 프로그램간 통일성, 일관성 부족 단점

- 혜택 부재 언제든지 파트너십 깨질 가능성

 

협력적 모델(collaborative model)

- 특징: 각 기관의 강점 연결

- 공통목표설정상대강점 인정, 상호학습

- 공동체 내 협력 강한 긍지자부심

- 갈등관리 전일제 코디네이터운영팀

- 공유영역 소유권 부재, 상호공조적극참여 강조

 

상호연계 모델(interconnected model)

- 특징: 포용적수용적 시스템 개발

- 수많은 커뮤니케이션친숙친밀한 관계맺음

- 공동 문제해결 동반자적 관계 형성

- 공동사업 자체에서 강한 희열과 만족감

- 파트너십 미포함기관 강한 배타성

 

 

전환적 모델(transformational model)

- 특징: 모든 파트너들의 변화 지향(가장 복잡)

- 공동임무, 강한 공동체 형성 초월

- “더불어 성장의 단계로 진입 시도

- 새로운 연합공동체 기관변형 및 전환 시도

- 학습: 이 모델의 가장 핵심적인 특징

 

지역사회 중심 청소년기관 파트너십 유형

12.3.2 파트너십의 취약성과 과제

 

파트너십의 중요성과 문제점

- 지역중심 청소년활동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파트너십이 무엇보다도 중요

- 트너십 형성과정에서 많은 문제 발생가능(상이한 기대치, 경쟁가능성 등)

 

문제점1: 파트너십 깨지기 쉬움

- 파트너십 참여 특정기관에 예속

- 경쟁가능성 상존: 재원공간지도자 확보

- 파트너십을 위한 운영시스템 필요

 

문제점2: 파트너십 혼란가중 우려

- 파트너십 : 청소년과 가정의 방대한 참여 허용

- 기관의 프로그램: 천편일률적, 비슷한 수준 구조화

- 다양한 수요자 욕구에 부응하는 서비스 창출 미흡시

- 파트너십의 장점은 상쇄되고 혼란만 가중

 

문제점3: 심각한 갈등관계 발생 가능

- 변화무쌍한 청소년의 발달적 욕구 유연함, 융통성 필요

-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지속적 변화노력 필요

- 파트너십 형성기관간 중첩영역 발생가능

- 경쟁영역에서 첨예한 대립 발생시 갈등관계 심화 가능

- 파트너십 구조 내에서의 역할책임 설정 과정에서 긴장관계 발생 가능

 

문제해결을 위한 과제

- 파트너십 내에서의 리더십과 컨트롤 기능 중요

- 총괄 관리조정지원기능을 담당할 전담조직 필요

- 총괄조정기능 부재시 산발적 프로그램 운영으로 전락될 수 있음.

- 전담조직의 중재 : ‘경쟁영역 갈등생산적 긴장으로 전환 가능

- 갈등해결 과정을 통해 프로그램/기관의 발전과 전문화 가능

 

 

12.4 지역중심 청소년활동사례: 청소년문화존

 

12.4.1 청소년문화존 추진배경 및 현황

 

추진배경

- 5일수업제 확대 시행에 따라 청소년여가 확대

- 여가의 생산적 활용을 위해 체계적 지원관심 필요

- 청소년의 생활공간을 생산적 문화활동 창조의 공간으로 적극 개발

- 2004, 국가청소년위원회에 의해 추진

 

문화존 운영현황

- 예산투입: 중앙과 지방 매칭펀드(50:50)

- 2004~2005: 8개 광역시도, 29개 문화존

- 2006: 11개 시도, 31개 문화존

- 2007: 11개 시도, 41개 문화존

- 2008: 전국 16개 시도로 확대

개발모형() 부재, 지역적 특수성 미반영

 

12.4.2 청소년문화존의 개념 및 구성체계

 

청소년문화존의 개념

- 청소년들에게 문화체험 활동을 제공하는 기관, 시설, 공간, 프로그램 등 다양한 문화적 자원들이 연계결합됨으로써 청소년의 문화향수, 문화감성, 문화창조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청소년문화 인프라로서의 일정한 범주의 지역적 공간

-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영역의 문화와 프로그램 자원으로서의 컨텐츠들이 결합된 일정한 지역적 범주로서의 공간

 

청소년문화존 구성체계

- 지역적 특수성이 반영된 컨텐츠와 프로그램

- 거점중심의 주변지역과 연계

- 문화존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자원 연계

(인적자원, 시설자원, 조직자원, 사회자원, 자연자원, 재정자원 등)

특정 시설, 공간을 거점으로 하는 주변지역으로 설정

대단위 지역: 지구라는 지역적 개념으로 설정

 

 

12.4.3 지역문화자원개발 모형

 

지역문화자원 관련, 기존 문화공간 개념들

- 문화거리 : 선적인 공간개념(대학로)

- 문화지구 : 문화예술자원 밀집 지역

- 문화도시 : 문화자원+문화시설+정책지원

- 문화벨트 : 문화적 거점의 선적인 연결

평면적 공간개발 지향, 역동적 지역활성화 미흡

 

새로운 지역문화자원 개발 모형

 

문화컨텐츠

- 활용가치를 전제로 한 문화적 자원

- 무형의 문화자원, 상품화 가능한 소재

 

문화전달플랫폼

- 문화컨텐츠 전달매체 역할시설프로그램

- 문화컨텐츠 전송 지역활성화의 구심

 

문화터미널

- 문화자원+지역주민+방문객 집약화 복합문화공간

- 문화전달플랫폼이 집중적으로 배치된 지역

- 다양한 문화전달플랫포뫄 연계결합 가능

 

문화클러스터

- 동질 문화자원이 분포되어 있는 넓은 지역

- 지자체간 협력 등 광역적 문화자원개발시 활용

지역문화자원 개발모형에 기초한 청소년문화존 개발틀

 

문화특화 컨텐츠: 문화컨텐츠

- 활동프로그램 소재로 활용가능한 컨텐츠

 

단위형 문화특화 프로그램: 문화전달플랫폼

- 지역내 문화컨텐츠 전달 매개체

 

청소년문화존 개발: 문화터미널

- 권역별 핵심테마 설정+ 관련프로그램 집중배치

 

클러스터형 청소년문화특화프로그램 개발

 

<연습문제>

 

1. NoamTillinger(2004)가 제시한 방과후 청소년활동 파트너십의 4가지 모델을 기술하시오.

 

2. 전환적 모델(transformational model)의 특징과 가장 가까운 것은?

공동의 이해관계 발달에 초점

각 기관의 강점 연결에 초점

포용적수용적 시스템 개발에 초점

모든 파터너들의 변화를 지향하는데 초점

 

3. 다음 중 활용가치를 전제로 한 문화적 자원이 해당되는 것은?

문화컨텐츠 문화전달플랫폼

문화컴플렉스 문화클러스터

 

<정답> 1. 기능적 모델, 협력적 모델, 상호연계 모델, 전환적 모델 2. 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