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2 장 청소년활동과 지역사회
<학습목표>
1. 지역사회와 청소년활동의 관계에 대해 이해한다.
2. 지역사회 청소년개발의 개념과 의의에 대해 이해한다.
3. 지역중심 청소년활동기관 간의 파트너십 유형에 대해 이해한다.
4. 청소년문화존의 개념과 청소년문화존 개발의 기본틀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요약>
12.1 지역사회와 청소년
12.1.1 지역사회의 개념
● 지역사회(community)란?
- 어원적으로 공동소유, 공동참여, 공동자치체, 공동운명체 등의 의미를 지닌 용어로서, 학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됨.
● 최일섭(2006)의 개념정의
- 일정지역 안에서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고 있는 사람들의 공동생활체 또는 집단생활체
- 특징: 지역성(자연지리적, 지역경제 등), 공동성(사회문화적 요소의 동질성, 합의성, 자조성 등)
● Nelson의 개념정의
- 제한된 지역에 거주하면서, 공동의식을 가지고, 조직된 관계를 통하여 공통의 이익을 추구하며, 여러 가지 활동을 분담․수행하는 인간집단
● 지역사회: 일반적으로 지역과 사회의 합성어로 인식
- 일정한 크기의 지리적 영역을 가진 지역(region)
- 두 사람 이상의 인간집단을 뜻하는 사회(society)
※ but, 지역사회는 공동체의식(community sense)을 지닌 인간집단을 의미
☞ 최근 광역화 지향적 특징을 보임(촌락공동체→지구촌)
● 지역사회의 개념적 특징
- 사람들의 모임
- 장소 또는 지리적 영역 공유
- 사회적 상호작용
- 지역사회에 대한 애착심, 소속감, 심리적 유대감
● 최근 급속한 사회변화로 인한 영향
- 정보통신기술, 교통발달 → 지역경계 모호
- 국가간 개방화, 지구촌시대 → 새로운 형태로 영향
- 지역사회의 도시화 경향 → 지역적 특성․정체성 구분의 모호화
- 지역주민들의 역할 변화 → 전통적 기능 재조명 필요
● 지역사회의 개념정의(논의종합)
- 일정한 지리적․공간적 영역 안에서 공동의식을 가지고 조직된 관계를 통하여 공통된 이익을 추구하며, 여러 가지 활동을 분담․수행하는 인간집단
12.1.2 지역사회와 청소년발달
● 지역사회의 사회화 기능 & 청소년발달
- 청소년발달: 가정의 영향력이 강하게 작용
- 사회적 인격체로의 성장과정 : 사회화과정 필요
- 학교, 지역사회 등에서 사회화과정을 거침
- 지역사회 내 사회화과정 → 청소년발달에 중요한 영향
● 지역사회 : 가장 직접적인 생활의 장
- 청소년이 만나는 사람, 활동장소 제공
- 일정한 문화와 행동양식 공유
- 전통적인 틀 유지+새로운 변화 수용→ 로운 문화 잉태 및 교화기능 수행
- 교육적 기능을 통해 건전 인격 형성 등 성장의 터전이 되기도 함
● 청소년발달과 지역사회의 관계
- 밀접한 연계, 상호 규제 및 영향력 → 상호작용적 관계
- 청소년 : 지역사회에서 출생, 영향력을 받으며 성장․발달
☞ 청소년들의 모든 경험, 행동, 인성형성에 영향
- 지역사회를 통해 형성된 청소년 특성 → 지역변화의 주요인
- 새롭게 변화된 지역사회의 특성 → 청소년에게 다시 영향
● 소결
- 청소년: 성장․발달, 인간성 형성을 위해 지역사회 필요
- 지역사회: 지역사회의 유지 및 발전을 위해 청소년 필요
※ 청소년과 지역사회 = 필수불가결한 관계
☞ 지역사회: 청소년에 대한 투자 + 청소년의 참여기회 확대
12.1.3 지역사회의 변화와 문제점
● 최근 지역사회의 급격한 변화 추이
- 청소년유해환경, 유해시설 → 급속 확산 추세
- 지역사회: 청소년에게 유해한 공간으로 변화
․물질주의 팽배, 향락산업 팽창, 유흥·향락산업 급증
․가출, 폭력, 성범죄 등 위험노출 청소년 증가추세
※ 청소년문제 예방, 비행청소년 선도을 위해서는 지역사회내 사회적 인프라 구축 필요
● 지역사회의 교육적․보호적 기능 수행 강화 필요
- 지역사회: 위험요소와 보호요소 항상 혼재
- 위험요소 감소와 보호요소 증대를 위햔 지역사회 노력
- 지역사회의 교육적․보호적 기능 회복
- 지역중심 통합지원 서비스를 통한 청소년문제 개입 기능 강화
● 지역사회의 교육적 기능 회복 전략
- 지자체, 청소년단체, 시민단체 등의 역량강화
- 민․관 파트너십 활성화, 다양한 네트워킹과 협력
- 유익환경 조성노력 강화, 청소년 친화적 지역사회 형성 노력
→ 청소년문제 효율적 해결, 교육적 경험(활동) 활성화
▣ 청소년범죄관련 최근 관심 개념들
●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
- 시민사회 구성원들간의 협력을 통해 형성된 자발적, 협력적, 수평적인 네트워크
- 사회적 자본이 풍부한 지역사회 → 청소년문제 효율적 대처
● 집합효율성(collective efficacy)
- 주민상호간 신뢰, 응집력 → 커뮤니티 공동선을 위해 흔쾌히․기꺼이 개입하려는 의지가 있는 상태
12.2 지역사회청소년개발
12.2.1 지역사회청소년개발의 개념
● 지역사회청소년개발(CYD)=지역사회개발(CD)+청소년개발(YD)
- CD: 지역주민이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집단적 노력
☞ 지역주민의 적극적 참여, 문제발견, 문제해결 협동노력
- CYD: 청소년의 역량개발 + CD에 적극 참여․기여 강조
● CYD의 개념적 특징
-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에게 역량개발의 기회 제공
- 청소년과 주변사람들, 지역사회와 긍정적 연계기회 제공
● CYD= 청소년교육을 위한 의도적 환경 만들기
-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적 기회 창출
- 지역사회,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성장
12.2.2 지역사회청소년개발의 등장배경과 의의
● 지역사회 : 청소년문제에 매우 취약 → 충격
- 청소년폭력 등 최근의 비극적인 사건들
- 긍정적 행동촉진 + 부정적 행동억제 → 환경 조성
- 지역사회 자체를 재설계(redesign)하려는 시도 필요
→ 긍정적 청소년개발(PYD)을 위한 지역사회의 역할 강조
● 기존 지역사회 청소년정책의 문제
- PYD를 위한 기회제공 보다는 결핍모델에 초점
- 특정 문제행위, 문제청소년에만 관심
- 최근들어 논의초점 변화 추세
- problem free ≠ fully preparation
- fully preparation ≠ fully participating
12.2.3 지역사회청소년개발과 청소년활동
● 청소년활동: 청소년 성장․발달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적 경험
- 청소년발달 : 환경과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생
- 여기에는 가족, 친구, 성인들, 지역사회 멤버 등이 포함
● 지역사회청소년개발의 영향
- 청소년발달의 초점 : 개인에서 다양한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이동
- 이는 청소년활동이 지역사회 환경과 밀접하게 연계되어야 함을 시사
● 청소년활동과 지역사회의 관계
- 지역사회: 청소년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
- 청소년활동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역자원 확보, 접근성 확대 필요
- 예: 안전한 장소, 관심/보살핌, 기대, 도전적 경험, 양질의 기회 등
● 청소년활동과 지역사회개발의 순환적 관계
- 지역사회가 청소년 친화적으로 변화한다면 → 청소년활동은 활성화
- 청소년이 역량개발 뿐만 아니라 지역발전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기여하도록 한다면 → 청소년활동은 지역사회개발에도 크게 기여
12.3 청소년활동 기관간 파트너십 유형과 과제
12.3.1 파트너십의 유형
● 파트너십(partnership)이란?
- 공통된 관심사를 성취하기 위한 전략적 행위
● 파트너십의 수준과 유형
- 기관의 특성과 관심사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로 출현 가능
● 이태수외(2008) : 아동․청소년 지원네트워크 유형
- 의사소통단계 : 단순 정보교환
- 협동단계: 개별기관 프로그램 상호 원조
- 조정단계: 개별기관 활동조정, 자율성 유지
- 협력단계: 기관의 자율성 일부포기, 공동조정
- 통합단계: 기관 자율성 거의 상실, 실질적 재구조화
- 합병단계: 기관 자율성 완전 상실, 하나의 거대기관
● Noam과 Tillinger(2004): 방과후 청소년활동 파트너십
① 기능적 모델(functional model)
- 특징 : 공동의 이해관계 발굴
- 참여기관의 고유목적, 자율성, 독자성→ 완전 인정
- 공통관심․이해관계 → 기관이익을 위한 파트너 참여
- 프로그램간 통일성, 일관성 부족 → 단점
- 혜택 부재 → 언제든지 파트너십 깨질 가능성
② 협력적 모델(collaborative model)
- 특징: 각 기관의 강점 연결
- 공통목표설정→ 상대강점 인정, 상호학습
- 공동체 내 협력 → 강한 긍지․자부심
- 갈등관리 → 전일제 코디네이터․운영팀
- 공유영역 소유권 부재, 상호공조․적극참여 강조
③ 상호연계 모델(interconnected model)
- 특징: 포용적․수용적 시스템 개발
- 수많은 커뮤니케이션→친숙․친밀한 관계맺음
- 공동 문제해결 → 동반자적 관계 형성
- 공동사업 자체에서 강한 희열과 만족감
- 파트너십 미포함기관 → 강한 배타성
④ 전환적 모델(transformational model)
- 특징: 모든 파트너들의 변화 지향(가장 복잡)
- 공동임무, 강한 공동체 형성 → 초월
- “더불어 성장”의 단계로 진입 시도
- 새로운 연합공동체 → 기관변형 및 전환 시도
- 학습: 이 모델의 가장 핵심적인 특징
● 지역사회 중심 청소년기관 파트너십 유형
12.3.2 파트너십의 취약성과 과제
● 파트너십의 중요성과 문제점
- 지역중심 청소년활동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파트너십이 무엇보다도 중요
- 파트너십 형성과정에서 많은 문제 발생가능(상이한 기대치, 경쟁가능성 등)
● 문제점1: 파트너십 → 깨지기 쉬움
- 파트너십 참여 ≠ 특정기관에 예속
- 경쟁가능성 상존: 재원․공간․지도자 확보
- 파트너십을 위한 운영시스템 필요
● 문제점2: 파트너십 → 혼란가중 우려
- 파트너십 : 청소년과 가정의 방대한 참여 허용
- 기관의 프로그램: 천편일률적, 비슷한 수준 구조화
- 다양한 수요자 욕구에 부응하는 서비스 창출 미흡시
- 파트너십의 장점은 상쇄되고 혼란만 가중
● 문제점3: 심각한 갈등관계 발생 가능
- 변화무쌍한 청소년의 발달적 욕구 → 유연함, 융통성 필요
-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 지속적 변화노력 필요
- 파트너십 형성기관간 중첩영역 발생가능
- 경쟁영역에서 첨예한 대립 발생시 → 갈등관계 심화 가능
- 파트너십 구조 내에서의 역할․책임 설정 과정에서 긴장관계 발생 가능
● 문제해결을 위한 과제
- 파트너십 내에서의 리더십과 컨트롤 기능 중요
- 총괄 관리․조정․지원기능을 담당할 전담조직 필요
- 총괄조정기능 부재시 → 산발적 프로그램 운영으로 전락될 수 있음.
- 전담조직의 중재 : ‘경쟁영역 갈등’을 ‘생산적 긴장’으로 전환 가능
- 갈등해결 과정을 통해 → 프로그램/기관의 발전과 전문화 가능
12.4 지역중심 청소년활동사례: 청소년문화존
12.4.1 청소년문화존 추진배경 및 현황
● 추진배경
- 주5일수업제 확대 시행에 따라 청소년여가 확대
- 여가의 생산적 활용을 위해 → 체계적 지원․관심 필요
- 청소년의 생활공간을 생산적 문화활동 창조의 공간으로 적극 개발
- 2004년, 국가청소년위원회에 의해 추진
● 문화존 운영현황
- 예산투입: 중앙과 지방 매칭펀드(50:50)
- 2004~2005: 8개 광역시도, 29개 문화존
- 2006년: 11개 시도, 31개 문화존
- 2007년: 11개 시도, 41개 문화존
- 2008년: 전국 16개 시도로 확대
※ 개발모형(틀) 부재, 지역적 특수성 미반영
12.4.2 청소년문화존의 개념 및 구성체계
● 청소년문화존의 개념
- 청소년들에게 문화체험 활동을 제공하는 기관, 시설, 공간, 프로그램 등 다양한 문화적 자원들이 연계․결합됨으로써 청소년의 문화향수, 문화감성, 문화창조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청소년문화 인프라로서의 일정한 범주의 지역적 공간
-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영역의 문화와 프로그램 자원으로서의 컨텐츠들이 결합된 일정한 지역적 범주로서의 공간
● 청소년문화존 구성체계
- 지역적 특수성이 반영된 컨텐츠와 프로그램
- 거점중심의 주변지역과 연계
- 문화존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자원 연계
(인적자원, 시설자원, 조직자원, 사회자원, 자연자원, 재정자원 등)
※ 특정 시설, 공간을 거점으로 하는 주변지역으로 설정
※ 대단위 지역: 지구라는 지역적 개념으로 설정
12.4.3 지역문화자원개발 모형
● 지역문화자원 관련, 기존 문화공간 개념들
- 문화거리 : 선적인 공간개념(대학로)
- 문화지구 : 문화예술자원 밀집 지역
- 문화도시 : 문화자원+문화시설+정책지원
- 문화벨트 : 문화적 거점의 선적인 연결
※ 평면적 공간개발 지향, 역동적 지역활성화 미흡
● 새로운 지역문화자원 개발 모형
① 문화컨텐츠
- 활용가치를 전제로 한 문화적 자원
- 유․무형의 문화자원, 상품화 가능한 소재
② 문화전달플랫폼
- 문화컨텐츠 전달매체 역할→시설․프로그램
- 문화컨텐츠 전송 → 지역활성화의 구심
③ 문화터미널
- 문화자원+지역주민+방문객 집약화 →복합문화공간
- 문화전달플랫폼이 집중적으로 배치된 지역
- 다양한 문화전달플랫포뫄 연계․결합 가능
④ 문화클러스터
- 동질 문화자원이 분포되어 있는 넓은 지역
- 지자체간 협력 등 → 광역적 문화자원개발시 활용
● 지역문화자원 개발모형에 기초한 청소년문화존 개발틀
① 문화특화 컨텐츠: 문화컨텐츠
- 활동프로그램 소재로 활용가능한 컨텐츠
② 단위형 문화특화 프로그램: 문화전달플랫폼
- 지역내 문화컨텐츠 전달 매개체
③ 청소년문화존 개발: 문화터미널
- 권역별 핵심테마 설정+ 관련프로그램 집중배치
④ 클러스터형 청소년문화특화프로그램 개발
<연습문제>
1. Noam과 Tillinger(2004)가 제시한 방과후 청소년활동 파트너십의 4가지 모델을 기술하시오.
2. 전환적 모델(transformational model)의 특징과 가장 가까운 것은?
① 공동의 이해관계 발달에 초점
② 각 기관의 강점 연결에 초점
③ 포용적․수용적 시스템 개발에 초점
④ 모든 파터너들의 변화를 지향하는데 초점
3. 다음 중 활용가치를 전제로 한 문화적 자원이 해당되는 것은?
① 문화컨텐츠 ② 문화전달플랫폼
③ 문화컴플렉스 ④ 문화클러스터
<정답> 1. 기능적 모델, 협력적 모델, 상호연계 모델, 전환적 모델 2. ④ 3.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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