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 장 청소년활동 지도자
<학습목표>
1. 청소년활동지도자의 개념과 유형을 이해한다.
2.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역할과 전문성을 이해한다.
3. 청소년지도사의 양성체계와 과정을 이해한다.
4. 청소년지도자의 리더십을 이해한다.
<강의요약>
9.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
● 청소년지도(youth guidance)의 의미
-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 잠재역량개발, 사회적응력 향상 등을 위해
- 체계적으로 설계된 프로그램에 근거하여
- 청소년을 지도하는 사람에 의해 수행되는 전문적인 지원 및 조력과정
※ 청소년육성, 청소년교육, 청소년개발 등으로 불림
● 청소년지도자에 대한 일반적 개념
-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청소년을 책임지고 지도하는 사람
● 청소년지도자에 대한 학적개념
- 통일된 개념정의는 아직까지 미정립
- 청소년지도자의 개념적 범위와 관련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존재
● 유네스코청년원(1985)
청소년을 주된 대상으로 삼아 그들을 만나는 사람으로서, 청소년관계의 전문지식을 습득한 전문 직업인 또는 자원봉사자로서 청소년활동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
● 한준상(1992)
일반적으로 청소년들 속에서, 청소년들과 더불어, 청소년들을 위해 청소년활동을 전개하는 지도자
● 함병수(1996)
청소년활동 조직이나 단체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청소년의 행동을 이끌고 도와주면서 청소년 개개인의 욕구에 관심을 가지고 계획 및 절차를 구체화하여 실행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여 집단의 유지·강화에 힘쓰는 사람
● 오치선(1999)
광의적으로는 국가나 사회가 기대하는 청소년을 지도하는 데 종사하는 모든 사람을 칭하고, 협의적으로는 청소년 관계 전문 지식을 가진 전문 직업인으로서 청소년을 주 대상으로 그들을 교육·육성·지도·보호·선도하는 활동에 종사하는 사람
● 김정주(1999)
협의의 개념으로는 국가에서 부여하는 청소년지도사 자격소지자로 한정하여 볼 수 있고, 광의의 개념으로는 청소년 조직에 정규직으로 종사하면서 청소년 지도활동에 종사하는 사람
● 한상철(2001)
-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소지자 혹은 다양한 청소년관련기관이나 단체에서 전문적으로 청소년을 교육·육성·지도·보호·선도하는 활동에 종사하는 사람이고,
-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에 관심을 갖고 그들을 교육·육성·지도·보호·선도하는 활동에 종사하는 모든 이들을 의미하며,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지도사를 포함하는 개념
● 아동ㆍ청소년백서(2008)
청소년지도자라함은 청소년기본법에 의한 청소년지도사 및 청소년상담사와 청소년시설ㆍ청소년단체ㆍ청소년관련 기관 등에서 청소년육성 및 지도업무에 종사하는 자를 총칭
● 청소년활동지도자의 개념
- 청소년지도자 중 청소년활동업무에 종사하는 자
- 청소년지도영역 : 활동, 복지, 보호, 환경개선 등
● 청소년활동지도자란?
- 청소년들의 개인적 성장과 사회적응을 위한 활동을 전문적으로 지원하고 조력하는 사람으로서
- 청소년을 위해, 청소년과 더불어,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안내해주는 사람
9.1.2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유형
● 청소년지도자의 분류
- 청소년지도사 : 1급, 2급, 3급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상담사 : 1급, 2급, 3급 청소년상담사
- 청소년 일반지도자 : 청소년시설ㆍ단체ㆍ기관 종사자
- 청소년 자원지도자 : 청소년시설ㆍ단체ㆍ기관에서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자
※ 2008 아동ㆍ청소년백서(보건복지가족부, 2008)
● 지도성격에 따른 분류
- 청소년전문지도자
- 청소년일반지도자
- 청소년자원지도자
- 청소년상담지도자
● 지도대상에 따른 분류
- 학생청소년지도자 - 근로청소년지도자
- 농어촌청소년지도자 - 장애청소년지도자
- 복무청소년지도자 - 무직ㆍ미진학 청소년지도자 등
● 지도업무에 따른 분류
- 수련활동지도자
- 각 고유영역별 고유업무담당 지도자
- 상담지도자
- 교정담당 지도자
- 청소년행정담당공무원
● 지도수준과 기능에 따른 분류
- 관리조정자 - 활동지도자 - 보조지도자
● 지도참여 정도에 따른 분류
- 상근지도자 - 비상근지도자
9.2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역할과 전문성
9.2.1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역할
●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역할
- 지도자가 소속된 기관이나 단체, 사회 속에서 담당해야 할 책무
-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역할: 활동지도자 전문성을 발현 기능
- 학자들에 따라 다양한 역할 제시
● 최윤진(1993)
- 전문가(professional)로서의 역할
- 촉진자(facilitator)로서의 역할
- 비판적 분석가(critical analyst)로서의 역할
- 예술가(artist)로서의 역할
● 권일남(2003)
- 교육자, 변화촉진자, 취업ㆍ사회생활 적응 상담가로서의 역할 추가
● 김진화(1999)
① 청소년단체(기관)의 이념 및 목적 실현가
② 타 단체와 관계형성 및 파트너십(협력) 조정자
③ 청소년의 자발적 행동유발과 동기화를 위한 리더십 발휘자
④ 청소년수련활동 및 프로그램 기획 및 설계자
⑤ 청소년수련활동 활동 및 프로그램 운영(진행)관리자
⑥ 청소년지도에 대한 평가자 및 모니터링 요인
⑦ 청소년지도에 필요한 시설ㆍ인적자원 관리자 및 동원자
⑧ 청소년 유익환경 조성자
⑨ 청소년인권 옹호 및 운동가
⑩ 청소년의 조직행동 촉진자
⑪ 청소년 잠재능력 개발을 위한 교육자
⑫ 청소년활동 정보제공자 및 커뮤니케이터
⑬ 청소년을 위한 가이드 및 상담자
⑭ 청소년 집단역동 지도자
⑮ 청소년지도를 위한 전문특기 전문가
⑯ 청소년의 국내 및 국제교류 촉진자
● 한상철(2008)
- 전문가로서의 역할
- 프로그램 설계자ㆍ개발자로서의 역할
- 촉진자로서의 역할
- 지역사회 지도자로서의 역할
- 과학자 및 예술가로서의 역할
9.2.2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전문성
● 청소년지도자의 전문성 요구 증가
- 급격한 사회변화, 청소년요구의 다양화, 청소년 성장환경의 복잡화 등으로 청소년교육과 지도를 설계하고 실행하는데 전문화와 과학화가 필수적
● 과정이론(process approach)
- 비전문직이 전문직으로 이행되는 과정에 관심
- 청소년지도사 : 진문직으로 이행되는 양상
- 자원봉사 → 사회적운동 → 자격검정제도(전문인력의 필요성 제기)
● 사회적 과제이론(social assignment approach)
- 전문직의 사회적 기능 파악하는데 초점
- 청소년 : 국가장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 대부분의 국가 : 국가차원의 청소년정책 수립ㆍ추진
-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은 증대추세
- 체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원리와 방법 요청 → 전문성 필요
● 특성이론(trait approach)
- 전문직의 특성에 관심
· 난해성, 자율성, 윤리적 책임성 등
- 청소년지도사의 특수성
· 지도과업의 특수성
· 교육효과의 특수성
· 지도집단의 독특성
9.3 청소년활동지도자 양성
9.3.1 일반개요
● 1991년 이후, 전국에 청소년관련학과 설립
- 2008년: 32개 대학에 학과설치 운영
- 학문적 발전, 청소년지도자 양성
●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제도
- 1993년 이후, 1ㆍ2ㆍ3급 지도사 양성
- 국가자격 부여 후 청소년시설·기관 배치
9.3.2 청소년지도사 응시자격
● 자격검정과정
- 청소년관련분야 경력, 자격 갖춘자 대상
- 자격검정 합격 + 연수수료(30시간) → 자격부여
● 1급 청소년지도사
- 2급 자격취득 + 3년이상 경력
- 대학원: 검정괌고 전공이수 후 학위취득
(석사: 2년 경력, 박사: 3년 경력 인정)
● 2급 청소년지도사
- 대졸(예) 전공 + 검정과목 이수자
- 대학원 전공 수료 + 과목 이수자
- 대졸 + 2년이상 경력
- 전문대졸 + 3년이상 경력
- 3급 자격취득 + 2년이상 경력
- 고졸 + 8년이상 경력
● 3급 청소년지도사
- 전문대졸(예) 전공 + 과목이수자
- 전문대졸 + 2년이상 경력
- 고졸 + 3년이상 경력
☞ 세부내용: 청소년기본법 시행령 참조
●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 과목 및 방법
구분 | 검정과목 | 검정방법 |
1급 | 청소년연구방법론, 청소년 인권과 참여, 청소년정책론, 청소년기관운영, 청소년지도자론 | 주ㆍ객관식 필기시험 |
2급 |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심리 및 상담, 청소년문화,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청소년문제와 보호 | 객관식 + 면접시험 |
3급 |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활동, 청소년심리 및 상담, 청소년문화,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문제와 보호,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객관식 + 면접시험 |
9.3.3 청소년지도사 배치기준
● 청소년단체
- 회원 2,000인 이하 : 1급 or 2급 1인이상
- 2,000초과 : 매2천→1급 or 2급 1인 추가
- 10,000인 이상 : 지도사 1/5은 1급 지도사
● 청소년수련관
- 1급: 1인, 2급: 1인, 3급: 2인 이상
- 수용정원 500인 초과시: 매 250마다 1,2,3급 중 1인 추가
● 청소년수련원
- 2급 및 3급 각각 1인 이상
- 수용정원 500인 초과시: 1급 1인 이상 +매 250마다 1,2,3급 중 1인 추가
● 유스호스텔
- 지도사 1인 이상
- 숙박정원 500인 초과시: 2급 1인 이상
● 청소년야영장
- 지도사 1인 이상
- 이용편의만 제공시: 지도사 없어도 무관
● 청소년문화의집
- 지도사 1인 이상
● 청소년특화시설
- 2급 및 3급 각각 1인 이상
9.4 청소년활동지도자의 리더십
9.4.1 리더십 개념과 유형
● 리더십을 바라보는 관점: Stogdill(1974)
①인성ㆍ인성효과 ②추종유발력
③영향력 ④집단형성ㆍ유지력
⑤설득력 ⑥업무ㆍ사업수행력
⑦관계성 ⑧목표달성도구
⑨효과적 상호작용 ⑩차별화된 역할부여
⑪조직ㆍ기구의 창시
● 리더십의 개념 : 김영인ㆍ김민(2008)
- 특정상황 속에서 집단의 비전과 목표 달성을 위하여 리더와 추종자간 상호작용과정에서 리더가 추종자의 마음을 움직이고 동기화하는 영향력행사의 과정
● 청소년활동지도자의 리더십
① 자유방임적 리더십: 독립적ㆍ유능
② 권위주의적 리더십: 무능력
③ 민주적 리더십 : 합리적 숙고능력
9.4.2 청소년활동지도자의 리더십 이론
● 특성이론(trait theory)
- 지도력: 지도자의 특정 특성에 의해 좌우
- 신체적 특성, 사회적 배경, 지성, 인성 등
● 행동이론(behabior theory)
- 행동유형에 따라 집단효과가 달라짐
- 지도자의 특정행동에 관심
- 예: 과업지향적 ↔ 인간관계지향적
● 상황이론(situational theory)
- 상황에 따라 지도자의 특성, 행동, 자질 상이
- 리더십: 개인특성 뿐만 아니라 상황도 영향
- 구성원의 성숙도 → 상황부합적 리더십 결정
9.4.3 청소년활동지도자의 리더십 기술
● 청소년활동지도자의 리더십기술: 매우 다양
● 오치선외(2000)
① 전문적 기술 ② 인간관계 기술 ③ 개념적 기술
④ 의사소통 기술 ⑤ 의사결정 기술
<연습문제>
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을 가장 협의적으로 정의한 것은?
① 청소년들을 위해 청소년활동을 전개하는 지도자
② 청소년관련 기관에서 청소년육성 및 지도업무에 종사하는 자
③ 청소년업무와 관련하여 직ㆍ간접적으로 종사하는 모든 사람
④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청소년활동지도에 종사하는 전문지도자
2. 다음 중 2급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에 응시할 수 없는 사람은?
① 3급 청소년지도사 자격취득 후 청소년육성업무 종사경력이 2년인 자
② 대학졸업 후 청소년육성업무 종사경력이 2년인 자
③ 전문대학 졸업 후 청소년육성업무 종사경력이 2년인 자
④ 고등학교 졸업 후 청소년육성업무 종사경력이 8년인 자
3. 수용정원이 950명인 청소년수련관의 경우 청소년지도사 법정 배치기준에 부적합한 것은?
① 1급: 1명, 2급: 1명, 3급: 3명
② 1급: 3명, 2급: 1명, 3급: 1명
③ 1급: 1명, 2급: 2명, 3급: 2명
④ 1급: 1명, 2급: 2명, 3급: 1명
<정답> 1. ④ 2. ③ 3. ④
'청소년활동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11. 청소년활동의 실제 (0) | 2023.01.25 |
---|---|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10. 청소년활동의 법적·제도적 기반 (0) | 2023.01.25 |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8. 청소년활동의 장 (1) | 2023.01.23 |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7.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1) | 2023.01.23 |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6. 청소년활동의 발전과정 (1) | 2023.0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