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활동론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9. 청소년활동 지도자

반응형

9 장 청소년활동 지도자

 

<학습목표>

 

1. 청소년활동지도자의 개념과 유형을 이해한다.

2.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역할과 전문성을 이해한다.

3. 청소년지도사의 양성체계와 과정을 이해한다.

4. 청소년지도자의 리더십을 이해한다.

 

<강의요약>

 

9.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

 

청소년지도(youth guidance)의 의미

-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 잠재역량개발, 사회적응력 향상 등을 위해

- 체계적으로 설계된 프로그램에 근거하여

- 청소년을 지도하는 사람에 의해 수행되는 전문적인 지원 및 조력과정

청소년육성, 청소년교육, 청소년개발 등으로 불림

 

청소년지도자에 대한 일반적 개념

-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청소년을 책임지고 지도하는 사람

청소년지도자에 대한 학적개념

- 통일된 개념정의는 아직까지 미정립

- 청소년지도자의 개념적 범위와 관련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존재

 

유네스코청년원(1985)

청소년을 주된 대상으로 삼아 그들을 만나는 사람으로서, 청소년관계의 전문지식을 습득한 전문 직업인 또는 자원봉사자로서 청소년활동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

 

한준상(1992)

일반적으로 청소년들 속에서, 청소년들과 더불어, 청소년들을 위해 청소년활동을 전개하는 지도자

 

함병수(1996)

청소년활동 조직이나 단체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청소년의 행동을 이끌고 도와주면서 청소년 개개인의 욕구에 관심을 가지고 계획 및 절차를 구체화하여 실행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여 집단의 유지·강화에 힘쓰는 사람

 

오치선(1999)

광의적으로는 국가나 사회가 기대하는 청소년을 지도하는 데 종사하는 모든 사람을 칭하고, 협의적으로는 청소년 관계 전문 지식을 가진 전문 직업인으로서 청소년을 주 대상으로 그들을 교육·육성·지도·보호·선도하는 활동에 종사하는 사람

 

김정주(1999)

협의의 개념으로는 국가에서 부여하는 청소년지도사 자격소지자로 한정하여 볼 수 있고, 광의의 개념으로는 청소년 조직에 정규직으로 종사하면서 청소년 지도활동에 종사하는 사람

 

한상철(2001)

-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소지자 혹은 다양한 청소년관련기관이나 단체에서 전문적으로 청소년을 교육·육성·지도·보호·선도하는 활동에 종사하는 사람이고,

-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에 관심을 갖고 그들을 교육·육성·지도·보호·선도하는 활동에 종사하는 모든 이들을 의미하며,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지도사를 포함하는 개념

아동청소년백서(2008)

청소년지도자라함은 청소년기본법에 의한 청소년지도사 및 청소년상담사와 청소년시설청소년단체청소년관련 기관 등에서 청소년육성 및 지도업무에 종사하는 자를 총칭

 

청소년활동지도자의 개념

- 청소년지도자 중 청소년활동업무에 종사하는 자

- 청소년지도영역 : 활동, 복지, 보호, 환경개선 등

 

청소년활동지도자란?

- 청소년들의 개인적 성장과 사회적응을 위한 활동을 전문적으로 지원하고 조력하는 사람으로서

- 청소년을 위해, 청소년과 더불어,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안내해주는 사람

 

 

 

9.1.2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유형

 

청소년지도자의 분류

- 청소년지도사 : 1, 2, 3급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상담사 : 1, 2, 3급 청소년상담사

- 청소년 일반지도자 : 청소년시설단체기관 종사자

- 청소년 자원지도자 : 청소년시설단체기관에서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자

2008 아동청소년백서(보건복지가족부, 2008)

 

지도성격에 따른 분류

- 청소년전문지도자

- 청소년일반지도자

- 청소년자원지도자

- 청소년상담지도자

 

지도대상에 따른 분류

- 학생청소년지도자 - 근로청소년지도자

- 농어촌청소년지도자 - 장애청소년지도자

- 복무청소년지도자 - 무직미진학 청소년지도자 등

 

지도업무에 따른 분류

- 수련활동지도자

- 각 고유영역별 고유업무담당 지도자

- 상담지도자

- 교정담당 지도자

- 청소년행정담당공무원

 

지도수준과 기능에 따른 분류

- 관리조정자 - 활동지도자 - 보조지도자

 

지도참여 정도에 따른 분류

- 상근지도자 - 비상근지도자

 

 

9.2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역할과 전문성

 

9.2.1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역할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역할

- 지도자가 소속된 기관이나 단체, 사회 속에서 담당해야 할 책무

-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역할: 활동지도자 전문성을 발현 기능

- 학자들에 따라 다양한 역할 제시

 

 

최윤진(1993)

- 전문가(professional)로서의 역할

- 촉진자(facilitator)로서의 역할

- 비판적 분석가(critical analyst)로서의 역할

- 예술가(artist)로서의 역할

 

권일남(2003)

- 교육자, 변화촉진자, 취업사회생활 적응 상담가로서의 역할 추가

 

김진화(1999)

청소년단체(기관)의 이념 및 목적 실현가

타 단체와 관계형성 및 파트너십(협력) 조정자

청소년의 자발적 행동유발과 동기화를 위한 리더십 발휘자

청소년수련활동 및 프로그램 기획 및 설계자

청소년수련활동 활동 및 프로그램 운영(진행)관리자

청소년지도에 대한 평가자 및 모니터링 요인

청소년지도에 필요한 시설인적자원 관리자 및 동원자

청소년 유익환경 조성자

청소년인권 옹호 및 운동가

청소년의 조직행동 촉진자

청소년 잠재능력 개발을 위한 교육자

청소년활동 정보제공자 및 커뮤니케이터

청소년을 위한 가이드 및 상담자

청소년 집단역동 지도자

청소년지도를 위한 전문특기 전문가

청소년의 국내 및 국제교류 촉진자

 

한상철(2008)

- 전문가로서의 역할

- 프로그램 설계자개발자로서의 역할

- 촉진자로서의 역할

- 지역사회 지도자로서의 역할

- 과학자 및 예술가로서의 역할

 

9.2.2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전문성

 

청소년지도자의 전문성 요구 증가

- 급격한 사회변화, 청소년요구의 다양화, 청소년 성장환경의 복잡화 등으로 청소년교육과 지도를 설계하고 실행하는데 전문화와 과학화가 필수적

 

과정이론(process approach)

- 비전문직이 전문직으로 이행되는 과정에 관심

- 청소년지도사 : 진문직으로 이행되는 양상

- 자원봉사 사회적운동 자격검정제도(전문인력의 필요성 제기)

사회적 과제이론(social assignment approach)

- 전문직의 사회적 기능 파악하는데 초점

- 청소년 : 국가장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 대부분의 국가 : 국가차원의 청소년정책 수립추진

-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은 증대추세

- 체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원리와 방법 요청 전문성 필요

 

특성이론(trait approach)

- 전문직의 특성에 관심

· 난해성, 자율성, 윤리적 책임성 등

- 청소년지도사의 특수성

· 지도과업의 특수성

· 교육효과의 특수성

· 지도집단의 독특성

 

 

9.3 청소년활동지도자 양성

 

9.3.1 일반개요

 

1991년 이후, 전국에 청소년관련학과 설립

- 2008: 32개 대학에 학과설치 운영

- 학문적 발전, 청소년지도자 양성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제도

- 1993년 이후, 123급 지도사 양성

- 국가자격 부여 후 청소년시설·기관 배치

 

9.3.2 청소년지도사 응시자격

 

자격검정과정

- 청소년관련분야 경력, 자격 갖춘자 대상

- 자격검정 합격 + 연수수료(30시간) 자격부여

 

1급 청소년지도사

- 2급 자격취득 + 3년이상 경력

- 대학원: 검정괌고 전공이수 후 학위취득

(석사: 2년 경력, 박사: 3년 경력 인정)

 

2급 청소년지도사

- 대졸() 전공 + 검정과목 이수자

- 대학원 전공 수료 + 과목 이수자

- 대졸 + 2년이상 경력

- 전문대졸 + 3년이상 경력

- 3급 자격취득 + 2년이상 경력

- 고졸 + 8년이상 경력

 

3급 청소년지도사

- 전문대졸() 전공 + 과목이수자

- 전문대졸 + 2년이상 경력

- 고졸 + 3년이상 경력

세부내용: 청소년기본법 시행령 참조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 과목 및 방법

구분 검정과목 검정방법
1 청소년연구방법론, 청소년 인권과 참여, 청소년정책론, 청소년기관운영, 청소년지도자론 객관식 필기시험
2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심리 및 상담, 청소년문화,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청소년문제와 보호 객관식 + 면접시험
3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활동, 청소년심리 및 상담, 청소년문화,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문제와 보호,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객관식 + 면접시험

9.3.3 청소년지도사 배치기준

 

청소년단체

- 회원 2,000인 이하 : 1or 21인이상

- 2,000초과 : 21or 21인 추가

- 10,000인 이상 : 지도사 1/51급 지도사

 

청소년수련관

- 1: 1, 2: 1, 3: 2인 이상

- 수용정원 500인 초과시: 250마다 1,2,3급 중 1인 추가

청소년수련원

- 2급 및 3급 각각 1인 이상

- 수용정원 500인 초과시: 11인 이상 +250마다 1,2,3급 중 1인 추가

 

유스호스텔

- 지도사 1인 이상

- 숙박정원 500인 초과시: 21인 이상

 

청소년야영장

- 지도사 1인 이상

- 이용편의만 제공시: 지도사 없어도 무관

 

청소년문화의집

- 지도사 1인 이상

 

청소년특화시설

- 2급 및 3급 각각 1인 이상

 

 

9.4 청소년활동지도자의 리더십

 

9.4.1 리더십 개념과 유형

 

리더십을 바라보는 관점: Stogdill(1974)

인성인성효과 추종유발력

영향력 집단형성유지력

설득력 업무사업수행력

관계성 목표달성도구

효과적 상호작용 차별화된 역할부여

조직기구의 창시

 

리더십의 개념 : 김영인김민(2008)

- 특정상황 속에서 집단의 비전과 목표 달성을 위하여 리더와 추종자간 상호작용과정에서 리더가 추종자의 마음을 움직이고 동기화하는 영향력행사의 과정

 

청소년활동지도자의 리더십

자유방임적 리더십: 독립적유능

권위주의적 리더십: 무능력

민주적 리더십 : 합리적 숙고능력

 

9.4.2 청소년활동지도자의 리더십 이론

 

특성이론(trait theory)

- 지도력: 지도자의 특정 특성에 의해 좌우

- 신체적 특성, 사회적 배경, 지성, 인성 등

 

행동이론(behabior theory)

- 행동유형에 따라 집단효과가 달라짐

- 지도자의 특정행동에 관심

- : 과업지향적 인간관계지향적

 

상황이론(situational theory)

- 상황에 따라 지도자의 특성, 행동, 자질 상이

- 리더십: 개인특성 뿐만 아니라 상황도 영향

- 구성원의 성숙도 상황부합적 리더십 결정

 

9.4.3 청소년활동지도자의 리더십 기술

 

청소년활동지도자의 리더십기술: 매우 다양

 

오치선외(2000)

전문적 기술 인간관계 기술 개념적 기술

의사소통 기술 의사결정 기술

 

<연습문제>

 

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을 가장 협의적으로 정의한 것은?

청소년들을 위해 청소년활동을 전개하는 지도자

청소년관련 기관에서 청소년육성 및 지도업무에 종사하는 자

청소년업무와 관련하여 직간접적으로 종사하는 모든 사람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청소년활동지도에 종사하는 전문지도자

 

2. 다음 중 2급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에 응시할 수 없는 사람은?

3급 청소년지도사 자격취득 후 청소년육성업무 종사경력이 2년인 자

대학졸업 후 청소년육성업무 종사경력이 2년인 자

전문대학 졸업 후 청소년육성업무 종사경력이 2년인 자

고등학교 졸업 후 청소년육성업무 종사경력이 8년인 자

 

3. 수용정원이 950명인 청소년수련관의 경우 청소년지도사 법정 배치기준에 부적합한 것은?

1: 1, 2: 1, 3: 3

1: 3, 2: 1, 3: 1

1: 1, 2: 2, 3: 2

1: 1, 2: 2, 3: 1

 

<정답> 1. 2. 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