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1 장 청소년활동의 실제
<학습목표>
1. 청소년문화활동을 이해한다.
2.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를 이해한다.
3. 청소년자치(참여)활동을 이해한다.
4. 청소년국제교류활동과 자원봉사활동을 이해한다.
5. 청소년방과후활동을 이해한다.
<강의요약>
11.1 청소년문화활동
● 청소년문화활동 : 청소년활동진흥법 제2조
- 청소년이 예술활동, 스포츠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등을 통해 문화적 감성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함양하는 체험활동
- 주5일 수업제 시행 → 청소년여가활동, 공교육 보완 체험활동 기능
- 대표사업 : 청소년동아리활동, 청소년문화존, 프로그램 공모지원 사업 등
11.1.1 청소년동아리활동
● 청소년동아리활동이란?
- 취미, 소질, 가치관 등을 공유하는 청소년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자생적인 자치활동
- 동아리: 비슷한 것끼리 작게 뭉쳐진 것(소그룹적 성격)
- 동아리활동: 그룹활동, 서클활동, 클럽활동과 혼용
● 동아리활동
- 공통목적과 관심사에 의해 형성․운영
- 특징: 자율적인 활동, 상호보완적 관계
● 청소년동아리활동의 기능
- 다양한 취미활동, 교우관계 확장, 건전한 인성계발 등
● 청소년동아리활동 지원
- 수련시설과 연계하여 지도자 파견, 활동장소 제공(2005~)
- 시도별 청소년시설․각급학교 동아리활동 지원
(2007년: 시설동아리 180개, 학교동아리 256개)
- 동아리지원 및 동아리문화 확산 지원
(한강 청소년동아리문화축제, 전국 7개 권역 동아리문화마당, 대한민국 청소년동아리경진대회 등)
11.1.2 청소년문화존
● 청소년문화존(zone)의 개념
- 청소년들에게 문화체험활동을 제공하는 기관, 시설, 공간, 프로그램 등 다양한 문화적 자원들이 연계․결합되어 청소년들의 문화향수, 문화감성, 문화창조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청소년문화 인프라로서의 일정한 범주의 지역적 공간
● 예산지원: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50:50 매칭
● 2008년 현재: 전국 16개 시도에서 106개의 문화존 운영
11.1.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공모지원사업
● 사업목적
-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활동참여 기회 제공
- 소외계층 청소년 건전성장 지원 가능한 프로그램 발굴․지원
● 청소년 눈높이에 맞는 프로그램 발굴․보급
- 청소년 잠재역량 개발, 국제경쟁력 함양 지원
- 2007년 현재, 170개 프로그램 선정․지원
11.2 청소년수련활동
11.2.1 청소년수련활동
● 청소년수련활동의 개념 : 청소년활동진흥법 제2조
- 청소년이 청소년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 청소년 시기에 필요한 기량과 품성을 함양하는
- 교육적 활동으로서
- 청소년지도자와 함께 청소년수련거리에 참여하여
- 배움을 실천하는 체험활동
● 청소년수련활동의 운영과 기여
- 생활권 또는 자연권에서
- 청소년단체와 청소년수련시설을 중심으로 운영
-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과 공동체 의식 함양에 기여
● 청소년수련활동 활성화의 문제점
- 청소년수련시설, 지도자, 수련거리의 부족
- 학교교과중심․대입중심 교육제도 등으로 활동참여 시간 제약
- 대다수 청소년들이 다양한 수련활동 참여에 제약
● 청소년수련활동 활성화의 과제
- 청소년수련활동의 특성화, 전문화
- 청소년수련활동과 학교교육제도와의 연계
- 활동결과 → 내신반영, 진학․취업시 전형자료 활용
☞ 1995.5.31 교육개혁 조치 : 학교생활기록부 기재(봉사활동)
☞ 2005년 수련활동인증제 도입 : 기록 유지․관리․제공
●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개요
- 청소년활동진흥법 제35조에 의해 시행된 제도
- 청소년수련활동의 질적수준, 사회적 신뢰도 제고
- 2005년 시범실시 → 2006년 본격실시
- 인증위원회를 통한 인증프로그램 심사
- 인증심사원: 285명(2009년 6월 현재)
● 인증수련활동 영역 : 총 9개 영역
- 건강․보건활동, 과학․정보활동, 교류활동
- 모험․개척활동, 문화․예술활동, 봉사활동
- 직업체험활동, 환경보존활동, 자기(인성)계발활동
☞ 인증프로그램: 총 873건(2009년 6월 현재)
● 수련활동인증제의 발전방안
- 인증제 양적증가에 따른 질관리
- 인증기준 및 절차 개선방안
- 인증제 컨설팅 및 운영기관의 기능강화
- 인증제 실시에 따른 인센티브 강화
- 인증제 기록관리의 체계화
- 인증제의 브랜드화
☞자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2009)
11.3 청소년자치(참여)활동
● 정부차원 청소년참여활동
- 청소년참여활동 활성화를 위해 공식적 청소년정책참여기구 지원
※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소리기자단, 청소년 옴부즈맨, 청소년의회 등
- 최근 청소년참여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정책참여기구 신설․강화 추세
11.3.1 청소년특별회의
● 회의목적 : 청소년기본법 제12조
- 범정부적 차원의 청소년육성 정책과제의 설정․추진․점검
- 청소년분야 전문가와 청소년이 참여 → 매년 개최
● 청소년특별회의의 의의
- 청소년과 청소년정책에 대한 사회적 관심 유도
- 청소년정책의 범정부적 추진 촉진
● 청소년특별회의 연혁
- 2004년 : 시범회의
- 2005년: 제1회 (청소년참여기반 확대)
- 2006년: 제2회 (청소년성장의 사회지원망 조성)
- 2007년: 제3회 (청소년성장의 사회지원망 조성 심화)
- 2008년: 제4회 (청소년 복지와 권익이 보장되는 사회)
※채택된 세부실천과제: 관계 부처에 제시하여 정책에 반영
● 청소년특별회의의 성과
- 청소년이 제안한 의제가 관련부처의 정책대안 창출․추진으로 이어짐.
- 청소년이 청소년정책에 직접 참여하는 계기 마련
- 특별회의를 계기로 관련부처간 유기적 업무연계 및 협력네트워크 구축
● 청소년특별회의의 문제점
- 구성원의 대표성 문제
- 정책의제에 대한 공감대 부족
- 추진일정의 가변성
- 대국민 홍보부족
- 구성원의 명확한 역할정립 미비 등
11.3.2 청소년참여위원회
● 중앙부처와 지자체에 구성된 자치기구
- 청소년정책․활동에 대한 정책자문 및 건의
- 청소년들이 다양한 자율․참여활동 전개
※ 청소년과 관련된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여, 다양한 의견제시와 자율활동을 실시하는 청소년자치조직
● 청소년참여위원회의 주요활동
- 정기․임시회의를 통한 청소년정책 모니터링 활동
- 청소년의견 제안과 정책자문
- 설문조사 등을 통한 청소년실태조사 및 의견수렴
- 워크숍 개최,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 실시
※ 활성화된 위원회: 예산을 확보하여 자체사업을 기획․실행하기도 함.
● 청소년참여위원회 현황
- 서울, 부산, 대구 등 전국 시․군 및 시․군․구
- 162개 지자체에 설치․운영 중
- 지자체마다 다양한 명칭(청소년자치위원회, 청소년회의 차세대위원회, 청소년구정평가단 등)
- 현재 활동 중인 청소년: 약 3,200명 정도
● 청소년참여위원회의 문제점
- 다양한 청소년계층의 의견을 대변할 수 없는 한계
- 지자체마다 참여위원 선발 및 운영방식 난립→표준화된 운영모델 미정립
- 제시된 의견이나 자문내용이 실질적으로 의사결정과정에 반영되지 못함
11.3.3 청소년운영위원회
● 청소년시설과 단체에 구성된 청소년참여기구
- 청소년시설 및 프로그램 운영 등에 대한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청소년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청소년참여기구
● 청소년활동진흥법 제4조
- 청소년수련시설 운영단체: 청소년활동 활성화와 청소년참여 보장을 위해 청소년으로 구성된 청소년운영위원회를 운영해야 함
- 수련시설운영단체 대표자: 청소년운영위원회의 의견을 시설운영에 반영해야 함.
● 청소년운영위원회의 문제점
- 참여기구간 차별성과 정체성 불분명
- 청소년 친화적 시설운영의 가시적 성과 미창출
- 청소년들의 실질적 참여 미보장
- 운영위원회 대표성 문제
11.3.4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에딘버러 포상제)
● 1956년,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2세의 부군인 필립공에 의해 최초설립
- 현재 127개국에서 운영중→ 약 6백만 명의 청소년이 참가
- 한국: 2008년도부터 도입․시행
●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목적
- 만 14~25세 사이의 청소년들이 신체단련, 자기개발, 봉사 및 탐험 활동을 통해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지역 및 세계 사회에 이바지하는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
●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국제선언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도전으로 청소년들에게 자아발견, 성장, 자립, 인내, 스스로에 대한 책임과 사회에 대한 참여활동을 고취시키는 균형잡힌 비경쟁적이고 자발적인 활동프로그램을 제시한다.
●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기본원칙
- 성취기준은 다른 참여 청소년들과 경쟁의 승리가 아니라, 인내와 성취를 통한 개인의 향상
- 참여청소년은 4개의 활동영역 안에서 지역에 따라 가능한 활동을 자유의지로 선택
- 참여자들은 성별, 인종, 종교, 정치적 소속에 근거한 어떠한 차별도 받지 않음
● 운영원칙
- 참여청소년의 연령 : 반드시 만 14세~25세 사이여야 함.
- 4개의 활동영역 : 봉사, 자기개발, 신체단련, 탐험
- 3가지 단계: 동장(14세~), 은장(15세~), 금장(16세~)
- 최소기간: 동장(6개월), 은장(12개월), 금장(18개월)
●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철학
- 비경쟁성 - 평등성 - 자발성
- 유연성 - 균형성 - 단계성
- 성취지향성 - 과정중시성 - 지속성 - 재미
11.4 청소년국제교류활동
● 다양한 외국문화 체험과 청소년간 교류를 통해 글로벌리도서로의 자질과 역량, 세계 시민의식을 갖춘 건강한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국가의 중요한 책무임.
● 다양한 청소년국제교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국가에서는 다각적인 지원을 하고 있음.
- 국가간 청소년교류
- 청소년해외체험 프로그램 운영
- 민간․지방자치단체 차원의 국제교류 등
11.4.1 청소년국제교류 활동
● 국가간 교류 : 국가간 약정에 의해 매년 정기적으로 실시
- 2008년: 26개국에 약 700여명의 청소년 초청․파견
- 약정체결국: 아시아(7), 유럽(10), 중남미(2), 중동․아프리카(7)
● 한․중청소년특별교류 및 한․중․일 다자간 청소년교류
● 한․아세안 청소년교류
● 취업관광 프로그램
- 일명 워킹홀리데이프로그램(WHP)
- 만 18~30세 청소년 대상
- 비자협정국에 1년간 체류(호주, 캐나다, 일본, 뉴질랜드)
- 여행과 레저를 통해 해당국가의 문화와 생활양식을 직접체험
- 부수적으로 일시취업(아르바이트)도 가능
11.4.2 청소년해외체험활동: 2006년부터 실시
● 대한민국 청소년 세계를 가다, 조사․연수단
● 청소년을 세계의 주역으로, 국제회의․행사참가단
● 꿈과 사람 속으로, 대한민국 청소년 해외자원봉사단
● 대한민국 청소년 발전프로젝트, 해외테마체험단
☞기타 다양한 국제교류행사 →국가, 지자체, 민간차원 추진
11.5 청소년자원봉사활동
● 청소년자원봉사활동 : 경험학습의 일종
- 청소년들이 자신의 정신적․육체적 자원을 활용
- 자발적 의도로 타인이나 사회를 위한 계획수립
- 비 대가성에 기초하여 일정기간 활동수행
- 보람과 재미, 자신의 재능과 소질 발견
- 공동체적 삶 체험을 통해 건강한 인성함양
● 청소년자원봉사센터 설치․운영
- 1995년: 5․31 교육개혁방안→제도적 틀
- 1996년: 청소년자원봉사센터 설치(중앙, 시도단위)
- 자원봉사활동 정보제공, 활동터전 개발, 인증관리 등
- 2006년 3월: 한국청소년진흥센터에 통합
11.6 청소년방과후활동
11.6.1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 저소득․맞벌이․한부모가정의 청소년 대상
- 주대상: 방과후 나홀로 청소년
- 학습지원, 체험활동, 급식, 건강관리, 상담 등
- 종합 학습지원․보호․복지를 통해 → 건전성장 지원
● 시행주체: 보건복지가족부, 지자체 공동운영
● 설치시설: 수련관, 문화의집, 공부방, 단체시설 등
● 교육과정
- 기본공통과정: 자기주도학습, 주요과목 보충학습
- 전문체험과정: 문화, 예술, 스포츠 등 특기적성교육
- 특별지원과정: 부모교육, 청소년캠프(방학), 특강 등
- 생활지원: 급식, 건강관리, 상담, 귀가지원 등
● 운영방식: 일반형, 지원형, 혼합형
11.6.2 방과후학교
●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학교교육 활동
- 수요자(학생, 학부모) 중심 운영
- 정규수업외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설
- 수익자부담 원칙에 의해 원하는 프로그램을 자율 선택․수강하는 방식으로 운영
● 다양한 교육수요를 학교내로 흡수하고, 저소득층에게 양질의 교육․보육기회 제공하기 위하여 기존에 운영되고 있던 방과후교실(초), 특기․적성교육(초․중․고), 수준별 보충학습(중․고) 등을 2006년부터 “방과후학교”라는 용어로 통합 추진
● 방과후학교의 정책목표
- 학교교육기능 보완
- 사교육비 경감
- 교육복지 실현
- 학교의 지역사회화
11.6.3 지역아동센터
● 아동복지시설의 한 유형: 아동복지법 제16조
- 지역사회아동의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 시설운영현황
- 전국의 읍․면․동단위 지역사회 위치 → 아동들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동복지시설
- 실시되는 프로그램: 생활지원, 학습지원, 놀이 및 특별활동 지원, 사례관리, 지역자원 연계 프로그램 → 통합적 복지서비스 제공
- 특히 빈곤아동 밀집지역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는 빈곤 아동들의 복지안전망 역할을 수행하는 중요한 지역사회 센터로 자리잡고 있음.
● 이용대상
- 지역내 보호를 필요로 하는 만18세미만 아동
- 가정에서 보호와 양육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은 아동
(수급자, 차상이계층, 지자체장․지역사회의 추천)
☞ 지역사회내 빈곤․학대․방임가정, 한부모․조손․소년소녀가정, 맞벌이․이혼가정 아동, 결혼이민자 가정 아동 등
<연습문제>
1. 청소년운영위원회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합한 것은?
① 청소년시설에 구성된 청소년참여기구
② 청소년시설 운영과정에 청소년의 의견을 반영하는 역할
③ 청소년활동진흥법에 기초를 둔 청소년참여기구
④ 지방지치단체의 정책에 대한 정책자문 및 건의기능 수행
2.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운영원칙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만 14세~25세 사이의 청소년만 참가
② 금장은 최소 12개월 이상의 활동기간이 필요
③ 활동영역은 봉사활동, 자기개발, 신체단련, 탐험등 4개로 구성
④ 은장은 만 15세 이상이어야 함
3.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10가지 운영철학을 기술하시오.
4. 다음 중 청소년취업관광프로그램(일명 워킹홀리데이프로그램)의 비자협정국이 아닌 것은?
① 호주 ② 캐나다
③ 중국 ④ 뉴질랜드
5. 다음 중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의 교육과정에서 기본공통과정에 포함되는 것은?
① 자기주도학습, 주요과목 보충학습
② 문화, 예술, 스포츠 등 특기적성교육
③ 부모교육, 특강, 청소년캠프
④ 급식, 건강관리, 상담, 귀가지원
6.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 구성된 청소년자치기구로서, 청소년정책이나 활동에 대한 정책자문과 건의를 하며, 다양한 자율․참여활동을 전개하는 위원회의 명칭은?
<정답> 1. ④ 2. ② 3. 비경쟁성, 평등성, 자발성, 유연성, 균형성, 단계성, 성취지향성, 과정중시성, 지속성, 재미 4. ③ 5. ① 6. 청소년참여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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