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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활동론

사회복지학과, 상담, 공무원, 방통대 등 청소년활동론 핵심 요점 요약 11. 청소년활동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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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장 청소년활동의 실제

<학습목표>

 

1. 청소년문화활동을 이해한다.

2.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를 이해한다.

3. 청소년자치(참여)활동을 이해한다.

4. 청소년국제교류활동과 자원봉사활동을 이해한다.

5. 청소년방과후활동을 이해한다.

 

<강의요약>

 

11.1 청소년문화활동

 

청소년문화활동 : 청소년활동진흥법 제2

- 청소년이 예술활동, 스포츠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등을 통해 문화적 감성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함양하는 체험활동

- 5일 수업제 시행 청소년여가활동, 공교육 보완 체험활동 기능

- 대표사업 : 청소년동아리활동, 청소년문화존, 프로그램 공모지원 사업 등

 

11.1.1 청소년동아리활동

 

청소년동아리활동이란?

- 취미, 소질, 가치관 등을 공유하는 청소년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자생적인 자치활동

- 동아리: 비슷한 것끼리 작게 뭉쳐진 것(소그룹적 성격)

- 동아리활동: 그룹활동, 서클활동, 클럽활동과 혼용

 

동아리활동

- 공통목적과 관심사에 의해 형성운영

- 특징: 자율적인 활동, 상호보완적 관계

 

청소년동아리활동의 기능

- 다양한 취미활동, 교우관계 확장, 건전한 인성계발 등

 

청소년동아리활동 지원

- 수련시설과 연계하여 지도자 파견, 활동장소 제공(2005~)

- 시도별 청소년시설각급학교 동아리활동 지원

(2007: 시설동아리 180, 학교동아리 256)

- 동아리지원 및 동아리문화 확산 지원

(한강 청소년동아리문화축제, 전국 7개 권역 동아리문화마당, 대한민국 청소년동아리경진대회 등)

 

11.1.2 청소년문화존

 

청소년문화존(zone)의 개념

- 청소년들에게 문화체험활동을 제공하는 기관, 시설, 공간, 프로그램 등 다양한 문화적 자원들이 연계결합되어 청소년들의 문화향수, 문화감성, 문화창조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청소년문화 인프라로서의 일정한 범주의 지역적 공간

예산지원: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50:50 매칭

2008년 현재: 전국 16개 시도에서 106개의 문화존 운영

 

11.1.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공모지원사업

 

사업목적

-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활동참여 기회 제공

- 소외계층 청소년 건전성장 지원 가능한 프로그램 발굴지원

 

청소년 눈높이에 맞는 프로그램 발굴보급

- 청소년 잠재역량 개발, 국제경쟁력 함양 지원

- 2007년 현재, 170개 프로그램 선정지원

 

 

11.2 청소년수련활동

 

11.2.1 청소년수련활동

 

청소년수련활동의 개념 : 청소년활동진흥법 제2

- 청소년이 청소년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 청소년 시기에 필요한 기량과 품성을 함양하는

- 교육적 활동으로서

- 청소년지도자와 함께 청소년수련거리에 참여하여

- 배움을 실천하는 체험활동

 

청소년수련활동의 운영과 기여

- 생활권 또는 자연권에서

- 청소년단체와 청소년수련시설을 중심으로 운영

-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과 공동체 의식 함양에 기여

 

청소년수련활동 활성화의 문제점

- 청소년수련시설, 지도자, 수련거리의 부족

- 학교교과중심대입중심 교육제도 등으로 활동참여 시간 제약

- 대다수 청소년들이 다양한 수련활동 참여에 제약

 

청소년수련활동 활성화의 과제

- 청소년수련활동의 특성화, 전문화

- 청소년수련활동과 학교교육제도와의 연계

- 활동결과 내신반영, 진학취업시 전형자료 활용

1995.5.31 교육개혁 조치 : 학교생활기록부 기재(봉사활동)

2005년 수련활동인증제 도입 : 기록 유지관리제공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개요

- 청소년활동진흥법 제35조에 의해 시행된 제도

- 청소년수련활동의 질적수준, 사회적 신뢰도 제고

- 2005년 시범실시 2006년 본격실시

- 인증위원회를 통한 인증프로그램 심사

- 인증심사원: 285(20096월 현재)

 

인증수련활동 영역 : 9개 영역

- 건강보건활동, 과학정보활동, 교류활동

- 모험개척활동, 문화예술활동, 봉사활동

- 직업체험활동, 환경보존활동, 자기(인성)계발활동

인증프로그램: 873(20096월 현재)

 

수련활동인증제의 발전방안

- 인증제 양적증가에 따른 질관리

- 인증기준 및 절차 개선방안

- 인증제 컨설팅 및 운영기관의 기능강화

- 인증제 실시에 따른 인센티브 강화

- 인증제 기록관리의 체계화

- 인증제의 브랜드화

자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2009)

 

 

11.3 청소년자치(참여)활동

 

정부차원 청소년참여활동

- 청소년참여활동 활성화를 위해 공식적 청소년정책참여기구 지원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소리기자단, 청소년 옴부즈맨, 청소년의회 등

- 최근 청소년참여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정책참여기구 신설강화 추세

 

11.3.1 청소년특별회의

 

회의목적 : 청소년기본법 제12

- 범정부적 차원의 청소년육성 정책과제의 설정추진점검

- 청소년분야 전문가와 청소년이 참여 매년 개최

 

청소년특별회의의 의의

- 청소년과 청소년정책에 대한 사회적 관심 유도

- 청소년정책의 범정부적 추진 촉진

 

청소년특별회의 연혁

- 2004: 시범회의

- 2005: 1(청소년참여기반 확대)

- 2006: 2(청소년성장의 사회지원망 조성)

- 2007: 3(청소년성장의 사회지원망 조성 심화)

- 2008: 4(청소년 복지와 권익이 보장되는 사회)

채택된 세부실천과제: 관계 부처에 제시하여 정책에 반영

 

청소년특별회의의 성과

- 청소년이 제안한 의제가 관련부처의 정책대안 창출추진으로 이어짐.

- 청소년이 청소년정책에 직접 참여하는 계기 마련

- 특별회의를 계기로 관련부처간 유기적 업무연계 및 협력네트워크 구축

 

청소년특별회의의 문제점

- 구성원의 대표성 문제

- 정책의제에 대한 공감대 부족

- 추진일정의 가변성

- 대국민 홍보부족

- 구성원의 명확한 역할정립 미비 등

 

11.3.2 청소년참여위원회

 

중앙부처와 지자체에 구성된 자치기구

- 청소년정책활동에 대한 정책자문 및 건의

- 청소년들이 다양한 자율참여활동 전개

청소년과 관련된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여, 다양한 의견제시와 자율활동을 실시하는 청소년자치조직

 

청소년참여위원회의 주요활동

- 정기임시회의를 통한 청소년정책 모니터링 활동

- 청소년의견 제안과 정책자문

- 설문조사 등을 통한 청소년실태조사 및 의견수렴

- 워크숍 개최,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 실시

활성화된 위원회: 예산을 확보하여 자체사업을 기획실행하기도 함.

 

청소년참여위원회 현황

- 서울, 부산, 대구 등 전국 시군 및 시

- 162개 지자체에 설치운영 중

- 지자체마다 다양한 명칭(청소년자치위원회, 청소년회의 차세대위원회, 청소년구정평가단 등)

- 현재 활동 중인 청소년: 3,200명 정도

 

청소년참여위원회의 문제점

- 다양한 청소년계층의 의견을 대변할 수 없는 한계

- 지자체마다 참여위원 선발 및 운영방식 난립표준화된 운영모델 미정립

- 제시된 의견이나 자문내용이 실질적으로 의사결정과정에 반영되지 못함

 

11.3.3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시설과 단체에 구성된 청소년참여기구

- 청소년시설 및 프로그램 운영 등에 대한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청소년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청소년참여기구

청소년활동진흥법 제4

- 청소년수련시설 운영단체: 청소년활동 활성화와 청소년참여 보장을 위해 청소년으로 구성된 청소년운영위원회를 운영해야 함

- 수련시설운영단체 대표자: 청소년운영위원회의 의견을 시설운영에 반영해야 함.

 

청소년운영위원회의 문제점

- 참여기구간 차별성과 정체성 불분명

- 청소년 친화적 시설운영의 가시적 성과 미창출

- 청소년들의 실질적 참여 미보장

- 운영위원회 대표성 문제

 

11.3.4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에딘버러 포상제)

 

1956,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2세의 부군인 필립공에 의해 최초설립

- 현재 127개국에서 운영중6백만 명의 청소년이 참가

- 한국: 2008년도부터 도입시행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목적

- 1425세 사이의 청소년들이 신체단련, 자기개발, 봉사 및 탐험 활동을 통해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지역 및 세계 사회에 이바지하는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국제선언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도전으로 청소년들에게 자아발견, 성장, 자립, 인내, 스스로에 대한 책임과 사회에 대한 참여활동을 고취시키는 균형잡힌 비경쟁적이고 자발적인 활동프로그램을 제시한다.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기본원칙

- 성취기준은 다른 참여 청소년들과 경쟁의 승리가 아니라, 인내와 성취를 통한 개인의 향상

- 참여청소년은 4개의 활동영역 안에서 지역에 따라 가능한 활동을 자유의지로 선택

- 참여자들은 성별, 인종, 종교, 정치적 소속에 근거한 어떠한 차별도 받지 않음

 

운영원칙

- 참여청소년의 연령 : 반드시 만 14~25세 사이여야 함.

- 4개의 활동영역 : 봉사, 자기개발, 신체단련, 탐험

- 3가지 단계: 동장(14~), 은장(15~), 금장(16~)

- 최소기간: 동장(6개월), 은장(12개월), 금장(18개월)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철학

- 비경쟁성 - 평등성 - 자발성

- 유연성 - 균형성 - 단계성

- 성취지향성 - 과정중시성 - 지속성 - 재미

 

 

11.4 청소년국제교류활동

 

다양한 외국문화 체험과 청소년간 교류를 통해 글로벌리도서로의 자질과 역량, 세계 시민의식을 갖춘 건강한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국가의 중요한 책무임.

다양한 청소년국제교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국가에서는 다각적인 지원을 하고 있음.

- 국가간 청소년교류

- 청소년해외체험 프로그램 운영

- 민간지방자치단체 차원의 국제교류 등

 

11.4.1 청소년국제교류 활동

 

국가간 교류 : 국가간 약정에 의해 매년 정기적으로 실시

- 2008: 26개국에 약 700여명의 청소년 초청파견

- 약정체결국: 아시아(7), 유럽(10), 중남미(2), 중동아프리카(7)

 

중청소년특별교류 및 한일 다자간 청소년교류

 

아세안 청소년교류

 

취업관광 프로그램

- 일명 워킹홀리데이프로그램(WHP)

- 18~30세 청소년 대상

- 비자협정국에 1년간 체류(호주, 캐나다, 일본, 뉴질랜드)

- 여행과 레저를 통해 해당국가의 문화와 생활양식을 직접체험

- 부수적으로 일시취업(아르바이트)도 가능

 

11.4.2 청소년해외체험활동: 2006년부터 실시

 

대한민국 청소년 세계를 가다, 조사연수단

청소년을 세계의 주역으로, 국제회의행사참가단

꿈과 사람 속으로, 대한민국 청소년 해외자원봉사단

대한민국 청소년 발전프로젝트, 해외테마체험단

기타 다양한 국제교류행사 국가, 지자체, 민간차원 추진

 

11.5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청소년자원봉사활동 : 경험학습의 일종

- 청소년들이 자신의 정신적육체적 자원을 활용

- 자발적 의도로 타인이나 사회를 위한 계획수립

- 비 대가성에 기초하여 일정기간 활동수행

- 보람과 재미, 자신의 재능과 소질 발견

- 공동체적 삶 체험을 통해 건강한 인성함양

 

청소년자원봉사센터 설치운영

- 1995: 531 교육개혁방안제도적 틀

- 1996: 청소년자원봉사센터 설치(중앙, 시도단위)

- 자원봉사활동 정보제공, 활동터전 개발, 인증관리 등

- 20063: 한국청소년진흥센터에 통합

 

11.6 청소년방과후활동

 

11.6.1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저소득맞벌이한부모가정의 청소년 대상

- 주대상: 방과후 나홀로 청소년

- 학습지원, 체험활동, 급식, 건강관리, 상담 등

- 종합 학습지원보호복지를 통해 건전성장 지원

 

시행주체: 보건복지가족부, 지자체 공동운영

 

설치시설: 수련관, 문화의집, 공부방, 단체시설 등

 

교육과정

- 기본공통과정: 자기주도학습, 주요과목 보충학습

- 전문체험과정: 문화, 예술, 스포츠 등 특기적성교육

- 특별지원과정: 부모교육, 청소년캠프(방학), 특강 등

- 생활지원: 급식, 건강관리, 상담, 귀가지원 등

 

운영방식: 일반형, 지원형, 혼합형

 

11.6.2 방과후학교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학교교육 활동

- 수요자(학생, 학부모) 중심 운영

- 정규수업외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설

- 수익자부담 원칙에 의해 원하는 프로그램을 자율 선택수강하는 방식으로 운영

 

다양한 교육수요를 학교내로 흡수하고, 저소득층에게 양질의 교육보육기회 제공하기 위하여 기존에 운영되고 있던 방과후교실(), 특기적성교육(), 수준별 보충학습() 등을 2006년부터 방과후학교라는 용어로 통합 추진

 

방과후학교의 정책목표

- 학교교육기능 보완

- 사교육비 경감

- 교육복지 실현

- 학교의 지역사회화

 

11.6.3 지역아동센터

 

아동복지시설의 한 유형: 아동복지법 제16

- 지역사회아동의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시설운영현황

- 전국의 읍동단위 지역사회 위치 아동들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동복지시설

- 실시되는 프로그램: 생활지원, 학습지원, 놀이 및 특별활동 지원, 사례관리, 지역자원 연계 프로그램 통합적 복지서비스 제공

- 특히 빈곤아동 밀집지역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는 빈곤 아동들의 복지안전망 역할을 수행하는 중요한 지역사회 센터로 자리잡고 있음.

 

이용대상

- 지역내 보호를 필요로 하는 만18세미만 아동

- 가정에서 보호와 양육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은 아동

(수급자, 차상이계층, 지자체장지역사회의 추천)

지역사회내 빈곤학대방임가정, 한부모조손소년소녀가정, 맞벌이이혼가정 아동, 결혼이민자 가정 아동 등

 

<연습문제>

 

1. 청소년운영위원회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합한 것은?

청소년시설에 구성된 청소년참여기구

청소년시설 운영과정에 청소년의 의견을 반영하는 역할

청소년활동진흥법에 기초를 둔 청소년참여기구

지방지치단체의 정책에 대한 정책자문 및 건의기능 수행

 

2.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운영원칙과 거리가 것은?

14~25세 사이의 청소년만 참가

금장은 최소 12개월 이상의 활동기간이 필요

활동영역은 봉사활동, 자기개발, 신체단련, 탐험등 4개로 구성

은장은 만 15세 이상이어야 함

 

3.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10가지 운영철학을 기술하시오.

 

4. 다음 중 청소년취업관광프로그램(일명 워킹홀리데이프로그램)의 비자협정국이 아닌 것은?

호주 캐나다

중국 뉴질랜드

 

5. 다음 중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의 교육과정에서 기본공통과정에 포함되는 것은?

자기주도학습, 주요과목 보충학습

문화, 예술, 스포츠 등 특기적성교육

부모교육, 특강, 청소년캠프

급식, 건강관리, 상담, 귀가지원

 

6.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 구성된 청소년자치기구로서, 청소년정책이나 활동에 대한 정책자문과 건의를 하며, 다양한 자율참여활동을 전개하는 위원회의 명칭은?

 

<정답> 1. 2. 3. 비경쟁성, 평등성, 자발성, 유연성, 균형성, 단계성, 성취지향성, 과정중시성, 지속성, 재미 4. 5. 6. 청소년참여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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