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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교육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14. 세계화시대의 국제교육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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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장 세계화시대의 국제교육협력



14.1 국경을 넘는 교육

● 교육을 매개로 국가와 국가 간의 협력이 점차 광범위해지고 있음
● 국제교육협력의 영역
㉠ 제도의 발전을 꾀하기 위한 우수사례 탐색 등의 벤치마킹
㉡ 개발선진국이 개발도상국 혹은 최빈국의 교육발전을 위하여 교육 분야 지원을 모색하는 것
● 국가 간 학습과 배움의 장이 국제사회 전반으로 확대


14.2 세계화와 교육: 주요 쟁점

1. 세계화에 대한 이해
● 여러 경제·기술세력들에 의해 전 세계가 급속히 하나의 공유된 사회공간으로 만들어지고 있다는 인식에 기반하여 세계화 논의 급속 진행
● 세계의 어느 한 지역의 발전이 지구 반대편의 개인이나 공동체 삶에 대한 심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폭넓고 다양한 인식을 반영
● 세계화의 주요 특징
㉠ 자유로운 인적·물적·제도적 자원의 교류를 보장하기 위하여 국가 간 규제를 대폭 감소
㉡ 세계화는 국가규제의 실질적 약화를 만드는 원인이지만, 약화된 국가규제 때문에 자원(물적·인적·지적)의 교류 및 이동이 확대
㉢ 국가 간 차이를 인정할 수밖에 없는 통치영역이 있지만, 세계화는 규제보다 우선시되는 국제 규제 및 규범체계를 확산
㉣ 유럽을 중심으로 세계화는 확산
㉤ 세계화가 규모가 큰 교류와 빠른 이동의 플랫폼으로 인식되고 있다면, 이로 인하여 부정적인 결과가 표출
㉥ 지식의 빠른 확산
㉦ 지역적 한계를 넘어서서 국가와 국가 간의 경쟁과 교류·협력을 강화한다는 점에서 거대한 사회체제를 만들어 가는 과정으로 인식
2. 세계화에 따른 교육의 양상과 변화
● 학교교육에 대한 도전으로서 세계화: 세계화로 인하여 학교교육은 정보, 지식, 담론의 거대한 확산현상 때문에 근대적 교육의 기능으로 설명할 수 없다고 보여짐
● 세계화로 인한 학교교육(형식교육)의 변화와 도전 내용
㉠ 학교교육의 기능이 보다 사회적으로 긴밀하게 연계되고 있으며, 이러한 긴밀성이 약화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기능 자체의 축소 혹은 폐지가 추진
㉡ 동시대인들 사이의 지식이 무한하게 교류, 공유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은 교육과정의 통일을 지향
㉢ 교육기회의 확대가 국제사회의 개발의제로 자리 잡으면서 모든 이를 위한 교육(Education for All, ‘EFA’)이 점차 현실화
㉣ 세계화 개념 속에서 학교교육은 단일한 국가 시민으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해야 하는 것과 다양한 문화에 대한 존중을 가르쳐야 하는 공존하기 어려운 딜레마를 안고 있음
㉤ 세계화는 교육정책이 특정 국가의 개혁과제가 아닌 국제사회의 교육의 기능과 효과를 제시하는 것으로 인식
㉥ 세계화 현상은 극단적으로 근대적 학교교육과 학교교육 바깥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구분하기 어려워짐
● 세계화로 인한 비형식교육의 변화
㉠ 자본주의적 시장경제의 빠른 확산을 가져오고 있기 때문에, 비형식교육은 경제발전을 위한 수단적 기능이 훨씬 강화
㉡ 산업경제구조의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교육내용, 교수방법, 교수자-학습자와의 관계 등을 정착시킴
㉢ 비형식교육을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가는 지식혁명의 토대로 삼고 있음
㉣ 학교 바깥의 교육불평등, 특히 비형식교육 분야의 불평등을 가중시키는 중요한 플랫폼으로 기능함

PISA(국제학업성취도평가)
OECD에서 3년 단위로 추진하는 국가 간 학업성취도 비교평가 사업으로, 2000년 처음 시작하였다. 읽기, 수학, 과학, 문제해결력 등을 주요한 지식내용으로 삼아 평가하는데, 학생들의 학업성취 특성, 국가의 학업성취 특성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국가 간 비교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 


14.3 국제교육협력: 개념과 영역

1. 국제교육협력의 개념
● 협의의 개념: ‘선진국이 개발도상국가의 교육발전을 위한 동기를 가지고 수행하는 교육상의 지원, 교류, 공동사업 등을 가리키는 것’
● 광의의 개념: 국제기구를 포함한 국가 간 교육과 관련된 제반 협력활동을 총칭. 교육협력은 하나의 국가에서 다른 국가로의 일방적인 지원이나 이동이 아니라, 동등한 위치에서 교육 분야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형성하는 모든 활동을 일컬음
● 세 가지 양상으로서의 국제교육협력의 개념화
㉠ 비교교육연구(comparative education)
㉡ 상호문화교육(intercultural education)
㉢ 국제교육개발협력(inter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2. 국제교육협력의 세 영역
(1) 비교교육연구
● 교육의 실제에서 국가 간 비교를 어떻게 이론화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토대한 영역
● “비교교육은 국제적 시야에서 교육문제를 이해하고 교육법칙을 발견하기 위한 학문적 노력”
● 주된 연구대상은 제도화된 교육체제, 교육쟁점, 교육비전을 포함한 교육개혁동향 등
● 국제교육협력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이며, 앞으로도 가장 보편적인 유형의 교육 분야 교류협력으로 남아 있을 것임
(2) 상호문화교육
● 시공간적으로 다르게 발전해 오늘날에 이른 문화의 다양성을 보존, 유지해야 한다는 가정에서 출발
● ‘다른 문화’에 가치를 부여하고, 문화와 문화 간의 대화와 소통을 제고하며, 문화 간 긴장과 갈등을 최소화하거나 해결함으로써 전 지구적 공동체의 평화적 관계를 지속하려는 교육적 노력
● 핵심적인 구성 요소
㉠ 인간은 오랫동안 서로 다른 사회적 환경 속에서 성장하고 익숙해져 왔으며, 각 사회와 개인은 서로 다른 세계관을 갖게 되었음
㉡ 서로 다른 관점으로 세계를 보는 다양한 문화의 공존은 지구 공동체의 지속가능성에 반드시 필요함
● 국가 간 문화공동체 간 존재하는 긴장과 갈등을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것이 문제해결을 위해 가장 선행되는 교육적 과정으로 간주
(3) 국제교육개발협력
● 개발도상국의 교육개발의 문제를 다루는 분야
● 국가와 사회개발에서 교육이 가장 근본적인 토대를 제공해야 하고, 개인적인 수준에서 모든 사람이 교육을 받는 것이 당연한 환경을 만들도록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국제사회의 공동 목표를 강조
● 국제사회가 성취해야 할 교육체제와 성과의 기준을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국제사회가 공동으로 협력하는 것을 중요한 교육활동의 내용으로 간주


14.4 국제개발과 교육개발협력

1. 새천년개발목표와 교육
● UN의 새천년개발목표(Millennium Development Goals, 이하 ‘MDGs’): ‘목표 2. 보편적인 초등교육 달성’과 ‘목표 3. 성평등 및 여성능력 고양’을 주요 목표로 제시하고, 2015년까지 이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
● UNESCO의 모든 이를 위한 교육(Education for All, 이하 ‘EFA’): 1960년 이래 보편적인 인권으로서의 교육권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개발의제
● 이러한 교육분야 개발협력의제를 위하여 기초교육개발의제(First Track Initiative, 이하 ‘FTI’) 및 세계교육파트너십(Global Partnership for Education, ‘GPE’)을 추진하고 있음

새천년개발목표(Millennium Development Goals, MDGs)
2000년 UN을 비롯한 국제사회가 전 지구적 문제인 빈곤, 교육, 보건, 차별, 환경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제시한 8개의 개발목표를 의미한다. 교육은 2번째 보편적인 초등교육 달성과 3번째 성평등 및 여성능력 고양 목표에 포함되어 추진되어 왔다.
 

2. 교육발전론, 그리고 21세기
● 교육발전론: 교육과 개발(development)의 상관성을 다양한 차원에서 연계하고 방법을 강구하는 교육사회학의 연구 분야
● 교육발전론의 모범 사례로 등장하는 한국의 교육발전 경험
● 높은 교육열과 교육받은 인적자원의 경제적 효과성이 높았다는 점에서 한국의 사회경제적 발전은 보다 주목받고 있음
3. 한국의 교육개발협력에의 참여와 향후 전망
● 무상원조 규모에서 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은 15% 정도(2000-2008)
● 세계 12위의 경제규모(2014년 기준)에 걸맞은 국제개발 참여와 기여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 한국교육발전을 위한 국제사회의 지원과 협력 노력이 간과되어서는 안 됨
● 한국의 발전과정에 작동한 국제사회로부터의 수원경험과 이를 통한 발전경험을 분석하여 저개발 및 개도국 교육개발협력사업에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


14.5 융합연구지대로서의 국제교육협력

● 국제교육협력은 교육의 학문적 담론이 교육 이외의 다른 영역과 교차하고 겹쳐지는 공간적 영역
● 국제교육협력은 세계화시대의 공생과 개발을 위한 교육의 역할을 다른 학문과 융합적인 방식으로 다양하게 탐색하게 할 것임


주관식 문제

1. 세계화에 따른 학교교육 양상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지 기술하시오. 
2. 세계화에 따른 비형식교육 양상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지 기술하시오. 
3. 국제교육협력을 내용에 따라 세 영역으로 구분할 때의 개념을 제시하고, 각각의 특징을 간략히 기술하시오. 
4. 한국교육발전의 특징을 기술하고, 국제교육개발협력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정답

1. 국가의 자본과 내수시장의 공간적 한계를 넘어서면서 자본주의를 확대 재생산하고 있는 세계화의 영향으로, 학교교육은 정보, 지식, 담론의 거대한 확산현상 때문에 근대적 교육의 기능으로 설명할 수 없는 도전을 받고 있다. 이러한 학교교육의 변화와 도전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교육의 기능이 보다 사회적으로 긴밀하게 연계되고 있으며, 이러한 긴밀성이 약화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기능 자체의 축소 혹은 폐지가 추진되고 있다. 둘째, 동시대인들 사이의 지식이 무한하게 교류, 공유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은 교육과정의 통일을 지향하도록 이끌고 있다. 셋째, 교육기회의 확대가 국제사회의 개발의제로 자리 잡으면서 모든 이들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All, 'EFA')이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 넷째, 세계화 개념 속에서 학교교육은 단일한 국가시민으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해야 하는 것과 다양한 문화에 대한 존중을 가르쳐야 하는 공존하기 어려운 딜레마를 안고 있다. 다섯째, 세계화는 교육정책이 특정 국가의 개혁과제가 아닌 국제사회의 교육의 기능과 효과를 제시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점에서 교육개혁의 세계화로 불릴 수 있다. 여섯째, 세계화 현상은 극단적으로 근대적 학교교육과 학교교육 바깥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구분하기 어렵게 만들어 왔다.
2. 비형식교육(non-formal education)은 학교 바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으로 형식적 구조와 과정, 내용, 방법을 갖추고 있다. 비형식교육은 세계화라는 국경을 넘는 사회적 변화와 구조적 변동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세계화로 인한 비형식교육 양상의 변화를 다음과 같이 특징지을 수 있다. 첫째, 세계화가 자본주의적 시장경제의 빠른 확산을 가져오고 있기 때문에, 교육, 특히 비형식교육은 경제적 효과 및 경제발전이라는 궁극적 목적에 어떻게 상관하고 있는지, 경제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교육분야 혹은 테마가 무엇인지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둘째, 이에 따라 비형식교육은 산업경제구조의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교육내용, 교수방법, 교수자-학습자와의 관계 등을 정착시키고 있다. 셋째, 공적영역이 아닌 비형식교육은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가는 지식혁명의 토대가 되고 있다. 넷째, 사회구조의 급격한 변화, 다양한 문화 간의 긴장과 갈등 심화,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로벌시장을 중심으로 한 교육체제의 예속은 비형식교육 분야에서 훨씬 심하게 나타난다.
3. 국제교육협력은 내용에 따라 세 가지 양상으로 구분하고, 이에 따라 개념화하는 방법도 있다. 이때의 국제교육협력은 비교교육연구(comparative education), 상호문화교육(intercultural education), 그리고 국제교육개발협력(inter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으로 구분한다. 이를 국제교육협력의 세 영역이라고 부를 수 있다. 비교교육연구는 선진교육제도와 기법을 벤치마킹하려는 의도에서 교육제도에 관한 제반 사항을 국가별로 구성하여 제시하는 교육연구활동을 의미하며, 상호문화교육은 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을 포함하며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에 토대하여 관용, 상호존종, 갈등해소, 평화정착 등의 세계시민적 역량을 키우는 교육활동을 가리킨다. 국제교육개발협력은 개발도상국과 최빈국의 교육분야 개발을 위한 국가 간, 국가와 국제기구 간의 제반 교육지원활동을 가리킨다. 
4.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교육발전이 없었다면 이러한 사회경제적인 발전이 가능했겠는가 하는 논의가 지속되고 있다. 근래 저개발 및 개발도상국들은 한국의 교육개발의 사례를 모범적인 사례로 삼아 발전을 꾀하고 있다. 2014년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 경제규모 12위로 성장했으며, 각종 학업성취도(PISA, TIMSS) 국제비교에서도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한국은 우수한 인적자원개발 및 교육으로 인해 놀라운 경제성장이 가능했다고 평가되고 있다. 즉, 한국교육제도의 정착과 발전은 사회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한 것으로 지속적으로 보고되어 왔으며, 전후 국가적 발전과제를 성취하는 데 있어 교육정책을 통해 사회통합, 경제발전, 새문화 창조 등을 다른 국가에 비해 빠른 속도로 달성했다. 여기에 한국인의 강한 교육열과 정부의 강력한 교육정책 추진은 이를 위한 중요한 요인이었다. 이와 함께 한국의 교육발전을 위한 국제사회의 지원과 협력 노력이 간과되어서는 안 된다.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교육의 역할과 기능을 모색하고 있는 이때, 한국의 발전과정에 작동한 국제사회로부터의 수원경험과 이를 통한 발전경험을 분석하여 저개발 및 개도국 교육개발협력사업에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가 여기 있다.


객관식 문제

1. 세계화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설명을 고르시오.
① 자유로운 인적, 물적, 제도적 교류 지향
② 국가/지역 간 자유무역협정이 확대되는 현상
③ 국가의 규제 및 규범체제가 강화되는 현상
④ 다양성을 인정하면서도 국제사회의 규제 및 규범체제를 확산하려는 현상

해설
  세계화는 자유로운 교류를 보장하기 위하여 국가 간 규제를 대폭 감소하도록 압력을 행사하도록 하는 특징을 지닌다. 특히 자본주의 시장체제의 확대에 따라 국가 간 관세를 낮추거나 세금을 별도로 부과하지 않는 자유무역협정이 확대되고 있다. 이를 토대로 사회구조의 전반적인 조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2. 세계화에 따른 교육의 변화양상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무엇인가?
① 교육개혁 및 교육과정 개혁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② 교육을 통한 다양성과 통합을 동시에 성취해야 하는 딜레마를 지니고 있다. 
③ 교육활동에 자본주의적 시장경제의 영향이 거세지고 있다.
④ 교육개혁의 표준화를 거부하고, 국가 간 교육의 특성이 강조된다. 

해설
  세계화 현상은 국제사회의 표준화된 교육결과를 학업성과로 인식하도록 하고 있고, 이는 국가별 교육개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즉, 세계화로 인하여 교육의 동일성이 보다 강조되는 상황에서 국가 간 교육성과 비교로 일반적인 교육의 세계화를 설명할 수 있다.
3. 국제교육협력의 연구영역으로 볼 수 없는 것은 어느 것인가?
① 다문화교육  ② 상호문화교육
③ 비교교육연구 ④ 국제교육개발협력

해설
  국제교육협력은 비교교육연구, 상호문화교육, 그리고 국제교육개발협력으로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4. 국제적 시야에서 교육문제를 이해하고 교육법칙을 발견하기 위한 학문적 노력을 의미하며, 국제교육협력의 연구영역으로 포함되어 있는 것은 무엇인가?
① 다문화교육  ② 상호문화교육
③ 비교교육연구 ④ 국제교육개발협력

해설
  비교교육연구는 교육의 실제에서 국가 간 비교를 어떻게 이론화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토대한 연구영역이다. 비교교육의 주된 연구대상은 제도화된 교육체제, 교육쟁점, 교육비전을 포함한 교육개혁동향이 된다.
5. 상호문화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유럽교육연구의 흐름에서 발전했으며, 다양한 문화에 대한 존중을 위한 교육적 노력을 의미한다.
② 미국의 교육개혁과정에서 큰 진전을 보았고, 학교교육을 포함한 교육 전반의 차별문제를 가장 중요한 연구과제로 여긴다.
③ 국가 혹은 국가보다 큰 규모의 문화공동체를 연구대상으로 삼는다. 
④ 다양한 문화의 평화적 공존이라는 주제를 강조하며, 학교교육 이외의 비형식교육과 무형식학습 차원의 교육적 노력을 광범위하게 포함한다. 

해설
  미국의 교육개혁과정에서 등장했고 학교교육을 포함한 교육 전반의 문화적 다양성에서 발생하는 차별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연구하는 분야는 다문화교육으로, 상호문호교육과는 구분된다. 다문화교육은 국가 혹은 국가보다 작은 사회공동체의 문화적 다양성 문제와 교육을 연결한다.

정답

1. ③ 2. ④ 3. ① 4. ③ 5.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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