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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교육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15.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으로서의 평생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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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장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으로서의 평생교육

 

 

15.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의 개념 변화와 확장

 

 

학교의 사회적 적합성에 대한 문제 제기

학교는 교육적인가에 대한 논의가 확대되고 있음

현대사회에서 산업사회의 제도인 학교 중심 교육체제가 모든 인간들의 바람직한 성장을 도모하고, 내적 가능성을 실현시켜 궁극적으로 그들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는지 성찰해 볼 필요가 있음

 

1. 사회변화의 양상

교육에 영향을 끼치는 현대사회의 변화

과학기술의 급격한 진보에 따른 지식과 정보의 폭발적 증가와 지식의 노후화

기술혁신에 따른 직업구조와 산업구조의 변화

인간의 수명연장에 따른 생애교육의 필요성 등장

세계화(Globalization) 현상과 함께 현대사회의 위기, 환경파괴

고령인구의 증가에 따른 세대 간 갈등

따라서 평생교육적 체제로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

2. 교육의 개념에 대한 변화와 담론의 확장

교육의 개념에 대한 변화

교육의 중심축이 학교 중심적 페다고지(pedagogy)에서 안드라고지(andragogy)적 관점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음

학교제도의 경직성과 폐쇄성에 대한 비판

교육자 중심 교육보다 학습자 중심 교육에 대한 요구

교육권에서 학습권으로의 개념 확장

교육학의 기능에 대한 변화

교육의 주체가 교육하는 자에서 점차 교육받는 자, 학습자로 이동하며 교육의 개념이 변화, 확장하고 있음

 

 

15.2 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사회

<15-1>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의 비교

학교교육
(사회화를 위한 생애초기 집중교육)
평생교육
(자기창조를 위한 생애전반학습)
소수 엘리트계층 재생산, 유지, 공고화를 위한 교육 다수의 지성인을 위한 대중학습
(누구나 지식 및 학습이 필요)
형식적 교육: 교실이라는 특수한 제도적 환경하에서의 교육 무형식 학습: 삶의 현장 어디에서나 학습.
일상 자체가 학습
배움의 의미: 지식, 기능의 축적 배움의 의미: 삶에 대한 지속적 성찰 및 끊임없는 존재의 변화
교수자 중심의 수동적 교육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 학습
이성, 머리 중시 감성, , 마음 중시
개인별 독자적 이해, 탐구로부터의 배움 관계, 협동, 소통으로부터의 배움
절대지식 및 가치 중시 구체적·실제적 경험으로부터 도출된 지식 및 가치 중시
자격을 갖춘 자만이 가르칠 수 있음 누구나 가르칠 수 있는 시민강사의 시대
지식생산의 단위: 조직 지식생산의 단위: 개인 혹은 소규모 그룹
정부 중심의 공공 이슈 해결 정치·사회·경제 문제 해결에 대한 시민의 관심 및 참여 증대
학습시기: 청소년 시기 집중 학습시기: 청년, 주부, 시니어가 주도세력

 

1. 평생교육의 등장

평생교육은 종래의 학교교육으로부터 탈피하여 교육의 시기와 장소를 개방하여 모든 사람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

1970년 유네스코 교육정책 문서에 평생교육이 공식적으로 언급된 이후 유네스코에서는 만인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all)을 제창하고 이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음

2. 평생학습사회의 조건과 실현을 위한 과제

(1) 평생학습사회의 의미와 조건

지식사회의 등장과 세계화(Globalization) 현상은 평생학습의 필요성을 강조

평생학습을 통해 삶의 기회와 삶의 질 향상을 누릴 수 있도록 모든 사람에게 학습기회를 보장해 줘야 한다는 관점에서 학습사회(learning society) 개념 등장

미국 시카고대학의 총장이었던 허친스(Hutchins, 1969)학습사회란 모든 사람이 학습하고 발전할 기회를 파트타임을 이용해서라도 가질 수 있고, 사회는 그것을 촉진하도록 조직된 사회라고 정의

(2)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과제

사회 전반에 걸쳐 있는 경쟁적 분위기에서 평생학습사회의 실질적 실현은 어려운 일임

따라서 현재 제기되고 있는 평생교육의 문제점을 비판, 반성하는 노력이 요구됨

현재까지 제기된 평생교육의 문제점

평생교육 기회에서의 불평등

평생교육 자체 목적과 가치에 맞는 프로그램이 아닌 프로그램이 많음

학습자의 요구와 상황에 대한 배려가 없는 공급자 중심의 교육

㉣ 평생교육의 중앙집권화 또는 국가 주도성
㉤ 평생교육의 형식화에 따른 타율적 학습으로의 변질 우려
(3) 평생학습사회를 위한 교육개혁의 방향

•OECD에서는 21세기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으로 ‘관계를 맺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 사물을 분석 비판하는 능력,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 스스로 성찰하여 자율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능력’ 등을 제시
•향후 바람직한 교육혁신은 개인의 성장뿐 아니라 사람과 사람, 그리고 사람과 세상과의 관계를 바르게 세우고, 모두가 인간으로서의 가능성을 실현시키면서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 수 있는 교육이며, 학습이 우선시되는 교육이어야 함


● 폰 헨티히(von Hentig)가 제시한 진정한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학교의 모습
㉠ 교육은 곧 삶
㉡ 학교는 ‘다름’과 ‘함께 살기’를 가르치는 곳
㉢ 학교는 공동체적인 삶을 배우는 곳
㉣ 학교는 온전한 인간으로서의 인간성이 실현되는 장소
㉤ 학교는 작은 세계와 큰 세계 사이의 다리
㉥ 학교의 고유 기능은 여전히 중시되어야 함


주관식 문제

1. 학교 중심 교육제도로는 뒷받침하지 못하는 현대사회의 변화에는 어떤 현상이 있는지 논하시오.
2. 평생학습사회가 가지는 개인적 차원, 사회적 차원, 국가적 차원의 의미와 효과를 설명하시오. 
3. 평생학습사회의 실현을 위해서 어떠한 사회적인 지원이 있어야 하는지 논하시오.

정답

1. 현대사회에 이르러 과학기술의 급격한 진보에 따라 지식 및 정보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며, 현 지식은 노후화되었다. 또한 기술혁신으로 직업구조와 산업구조가 변화하였다. 이러한 변화들 속에서 학교 중심의 교육제도로는 현대사회의 다양한 요구를 뒷받침하는 충분한 인재를 길러 낼 수 없다. 또한 수명연장에 따라 고령화 인구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학교교육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전 생애를 통한 학습기회를 사회적으로 보장하는 것으로 방향이 바뀌고 있다.
2. 평생학습사회의 구축은 개인적 차원에서 학습을 통한 귀중한 성장을 이루며, 각 개인이 자신의 삶의 기회를 확대할 수 있게 한다. 사회적 차원으로는 학습사회를 통해 적극적으로 사회에 참여하고, 능력 있는 시민을 길러 냄으로써 민주주의 실현과 국가 경쟁력 강화가 가능하다. 국가적 차원으로는 궁극적으로 평등한 교육기회를 널리 보장함으로써 정의로운 국가의 구현이 가능하다. 
3. 평생학습사회의 실현을 위해서는 열린 교육체제가 구축되도록 사회적인 차원에서의 지원이 필요하다. 즉, 실질적 교육기회의 확대와 함께 시민들이 학습의 주체가 되어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이 고안되어야 한다. 학습기회, 학습과정의 다양화가 이루어져야 하며, 다양한 학습의 형태가 연계되고 인정될 수 있도록 열린 제도가 만들어져야 한다. 또한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도록 행정적, 재정적 지원체계가 필요하다. 


객관식 문제

1. 평생학습이 대두된 현대사회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사회의 급격한 변화로 인한 지식의 노후화
② 인간의 수명연장
③ 세대 간의 갈등
④ 정보검색의 발달

해설
  현대사회에 들어오면서 인간의 수명 연장, 지식의 노후화, 세대 간의 갈등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평생학습이 요청되고 있다.
2.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의 변화와 학습권의 개념에 어울리는 내용은? 
① 학습을 간섭하고 통제할 수 있는 권리
② 주입식 교육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을 투입
③ 학습자 스스로 성찰하며 학습
④ 학교제도와 학교 중심적 교육방법의 확대

해설
  학습권은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성찰하고 주도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
3. 다음 중 평생학습도시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① 평생학습사회 건설을 위한 국가정책 확립
② 개인의 전 생에 걸친 학습을 통한 자아실현
③ 지역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적자원의 육성
④ 지역 주민 간의 교류와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공동체 형성

해설
  평생학습도시는 국가 주도가 아닌 지역민이 자발적으로 학습하면서 자아실현과 지역공동체를 형성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출발하였다.
4. 다음에서 설명하는 개념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모든 사람이 학습하고 발전할 기회를 파트타임을 이용해서라도 가질 수 있고 사회는 그것을 촉진하도록 조직된 사회를 말한다. 즉, 전 생애에 걸쳐 모든 단계의 사람들이 자신의 발전을 위해 학습할 수 있으며, 사회는 이러한 배움이 가능하도록 보장해 주어야 한다.


① 세계화사회 ② 다문화사회
③ 학습사회 ④ 민주사회

해설
  허친스는 학습사회란 모든 사람이 학습하여 발전할 기회를 국가가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사회라고 정의하였다.
5. 평생학습사회의 건설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과제로 적절한 것은? 
①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해소하려는 노력
② 취미 위주의 교육 프로그램 개설
③ 이윤창출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④ 철저한 형식화를 통한 평생교육의 정립 

해설
  평생학습사회 건설을 위해서는 학습기회의 평등, 학습자 요구에 맞는 교육과정의 구성 등이 요구된다.

정답

1. ④ 2. ③ 3. ① 4. ③ 5.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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