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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교육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12. 다문화사회의 등장과 다문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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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장 다문화사회의 등장과 다문화교육



12.1 다문화사회의 등장과 사회문제


1. 다문화사회의 도래 
● 한국은 최근 급속하게 다문화사회로 진입
● 오랫동안 순혈주의 전통에 익숙해져 있었기 때문에 외국인들이 많이 유입되고 다문화가정이 늘어나며 이들과 함께 공존해서 살아가는 것이 아직은 낯선 경험
● 특히 북미와 같이, 국가 성립 초기부터 이민국으로 발전한 신대륙 국가들이나, 역사적으로 여러 민족이 어우러져 살아온 유럽사회와 비교했을 때 한국은 다문화사회로 나아가는 데 짊어져야 할 숙제가 많아 보임
● 한국민이 다문화사회에서 성숙된 시민의식을 갖고 여러 나라에서 온 이주민들과 어울려 살기 위해서는 민주시민으로서의 기본적 태도와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 이러한 노력은 보다 선진화된 인권의식의 고양과도 직결
● ‘다문화현상’,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는 특정 지역이나 공간의 실태적 인구통계(demographics)상 나타나는 인종적, 문화적, 민족적인 다양성에 적용되는 일종의 이데올로기로 볼 수 있음
● 18세기 이래로 꽤 오랜 기간 동안 한국민은 국민국가의 틀 안에서 사고하고 생활해 왔으며 백의민족, 단일민족임을 강조해 옴
● 법, 교육, 사회제도 모두 그러한 전제 위에서 성립되고 운영됨
● 또한 지난 100년 동안 특히 일제강점기와 해방, 경제성장기를 거치면서 ‘민족’이라는 개념은 한국민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한국사회가 발전하는 데 상당한 순기능을 담당해 온 것도 사실. 그러나 이러한 사고는 다문화주의를 받아들이는 데 장애로 작용

우리나라에 다문화 현상 촉진 이유
•1991년 산업연수생제도 도입, 산업노동력 확보 필요
•1990년대 중반 이후 농촌총각 국제결혼
•1990년대 후반 북한 이탈주민의 증가


2. 다문화사회의 등장으로 인한 여러 가지 사회문제
● 사회문제의 전문가인 포플린(Dennis Poplin, 1978)은 사회문제를 ‘사회 또는 사회에 존재하고 있는 집단이나 제도를 위협하는 인간행동의 유형’이라고 정의
● 사회문제는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로, 그 사회를 유지시켜 주고 있는 사회규범을 파괴하는 것이며 그 사회의 도덕이나 법률, 습관 등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
● 다문화사회의 등장으로 다양한 사회문제 등장, 가능성 증가
●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문화 이해 교육 필요


다문화사회의 사회문제의 예
• 이주민 자신의 갈등과 사회부적응 문제: 언어, 문화 부적응, 스트레스와 갈등
•‌그들의 자녀문제: 자녀와의 의사소통, 언어발달과 인지발달의 부정적 영향, 학업성취도 하락, 정서적 불안과 폭력성, 학습결손, 자아정체성 문제 등
•‌다문화집단의 부적응은 개인적 차원에서의 문제뿐만 아니라 집단적 차원의 문제로 확대 가능: 한국사회에 대한 분노감, 불만세력화의 위험



12.2 다문화사회에서의 교육불평등 관련 이론

● 일반적으로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은 교육기회와 지원 그리고 환경의 측면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
● 또한 그들의 어머니인 이주여성들도 한국어가 미숙한 상태인지라 자녀양육과 자녀의 학습지원을 제대로 해 주기 어려움
● 경제적으로도 어려워 교육에 대한 투자나 지원이 어려우며, 학교에서도 소수자이기 때문에 교사들의 관심 밖에 밀려나 있는 경우가 많음
● 이로 인해 이주민 가정의 자녀들은 언어 발달이 늦은 편이며, 학업성취도도 낮은 경향이 있음
● 그동안 민족 간의 학업성취도가 다르게 나타나는 원인으로 유전적 요인이 가장 강하게 부각되어 왔음
● 하지만 이러한 유전결정론은 거대한 비판에 부딪치면서 그 영향력을 상실했고 그 후 문화실조론, 문화상대주의 그리고 문화적 전도현상 등이 대표적인 원인으로 제기됨
1. 문화실조론
● 문화실조론은 지능이 유전에 의해 결정된다는 주장을 반박하고 학업성취가 유전적으로 결정된다기보다 가정의 문화적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
● 유아기에 풍부하고 다양한 문화적 경험이 훗날 학교생활을 성공적으로 해 나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인식
●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경제적으로 낮은 수준에 있는 아동의 인지적·문화적 격차를 줄이기 위한 방향을 모색해야 함
- 예: 헤드스타트 프로그램(Head Start Program)과 같은 보상교육
● 하지만 문화실조론은 기본적으로 단일문화주의, 동화주의 등 주류문화적 관점에서 문화에 대한 우열이 있음을 가정한다는 비판을 받음
2. 문화상대주의
 


• 문화상대주의는 문화실조론을 비판하면서 등장. 즉, 문화란 하나의 기준에 의해 우열을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문화실조라는 개념 자체가 성립될 수 없다고 주장
• 그들은 문화실조란 주류문화 또는 지배문화의 실조를 의미하는 것이며 따라서 지배집단이 자신들의 문화를 피지배집단에게 주입시키기 위한 이데올로기적 도구라고 비판
• 문화란 각 민족마다 다르기 때문에 각기 존중되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교사나 학교체제는 주류집단의 문화나 경험을 중심으로 교수학습을 진행하고, 평가하기 때문에 결국 소수집단 아동에게는 불리하게 작용할 수밖에 없다는 것

● 교사들은 민족과 인종 간 문화적 차이에 대해 이해가 부족하고 소수집단의 출신에 대해서는 기대를 낮게 갖는 경향이 있음
● 바로 이러한 점이 소수집단의 학생들이 학교에서 잘 적응하지 못하고, 학업성취도가 낮아지는 요인이라고 주장
● 그러므로 문화적 상대주의를 받아들이고, 다문화주의를 실천하는 학교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학교적응에 더 중요하다고 주장함
3. 문화적 전도현상
● 문화적 전도(cultural inversion)란 특정 소수집단의 경우에는 주류집단의 특성 자체가 자신들에게는 맞지 않는다고 판단하면서 받아들이지 않는 경향
-예컨대 흑인들의 경우에 백인들의 행동, 상징, 의미가 자신들에게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그것을 거부하기도 함
● 문화적 전도현상을 연구한 오그부(Ogbu, 1992)는 소수집단을 자발적 소수집단과 비자발적 소수집단으로 나누면서 학업성취의 실패는 주로 비자발적 집단의 경우에만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설명
-예를 들어, 미국에 이주한 일본인들이나 한국인들은 자발적으로 이주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이주 초기에는 문화적 차이로 인해 다소 어려움을 겪기는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1차적 문화격차를 순조롭게 극복함. 하지만 강제적으로 정복당하거나 식민지의 경험을 가진 흑인집단이나 원주민의 경우에는 주류사회에의 동화를 거부당하면서 학교에서 계속적인 실패를 축적함
● 이러한 비자발적 소수집단은 주류집단과의 문화나 언어상의 차이를 극복해야 할 장애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신들의 집단적 정체성이라고 받아들임
● 오그부는 소수민족집단의 저조한 학업성취도의 원인을 문화적 결핍이나 문화 차이로 인한 부적응의 산물로 보지 않고 문화 간 권력의 차이로 인한 문화적 전도현상으로 설명. 이는 저항이론을 펼친 윌리스(P. Willis)의 논의와 일맥상통. 즉, 노동계층 출신 자녀들의 낮은 학업성취도는 중산층 문화 중심의 학교문화에 대한 저항으로 해석
● 이 이론들이 시사하는 점은 만일 우리 사회의 경우에도 외국인들이나 다문화가정의 아이들이 계속적인 차별과 배제를 경험하게 되면 나중에는 오히려 스스로 주류문화에 동화되기를 거부하고 자신들만의 집단적 정체성을 유지하려는 문화적 전도현상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다는 것임


12.3 다문화교육의 필요성과 비판적 논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정의
•뱅크스(Banks, 1993)는 “다문화교육이란 교육기관의 구조를 바꾸어 모든 학생에게 평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교육철학이자 교육개혁운동이다”라고 정의
•골닉과 친(Gollnick & Chinn, 2009)은 평등교육을 강조하면서 “다문화교육은 교육에 평등성과 다양성을 포함시킨 개념으로 모든 학생들이 그가 속한 집단에 상관없이 동등한 교육적 혜택을 보장받아야 함을 의미한다”라고 함
•존슨과 존슨(Johnson & Johnson, 2002)은 “다문화교육은 모든 학생이 인지적·사회적·인격적 측면에서 본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동등한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정의


 → 따라서 다문화교육은 평등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철학이지만 동시에 학교개혁운동의 하나로 궁극적으로 평등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교 및 사회개혁을 실현하려는 교육이라 할 수 있음
1.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 다문화교육이 필요한 이유
㉠ 소수집단에 대한 교육불평등의 해소
㉡ 인종적·민족적 갈등의 예방과 공존
㉢ 세계화시대의 등장으로 다문화적 시민의 육성이 요구됨 
● 뱅크스가 제시하는 다문화교육의 목표
㉠ 다문화교육은 각 개인에게 다른 문화의 관점에서 자신을 바라보게 함으로써 자신에 대한 이해를 더욱 깊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함
㉡ 다문화교육의 목표는 다른 문화와의 관계, 이해, 존중을 전제로 학생들에게 문화적·종족적·언어적 대안을 제시함
㉢ 다문화교육은 특정 민족, 인종집단의 구성원들이 신체적·문화적 특징 때문에 경험하는 고통과 차별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함
㉣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집단의 구성원들이 자신의 공동체에서 상호소통하며 살아가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인 읽고 쓰기의 기능과 수리적 능력을 습득하도록 하기 위함

<표 12-1> 다문화교육의 내용

요소 구체화 영역
문화 문화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의 특성 알기
문화에 대한 이해 및 존중심 기르기
문화 간 긍정적 태도 발달시키기
지식·이해
가치·태도
협력 다양한 사람들과 상호작용 및 협동능력 증진하기
의사소통능력 기르기
기능
반편견 선입견, 편견, 고정관념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하기
문제상황에 대한 대처능력 기르기
지식·이해
기능
가치·태도
정체성 긍정적 개념 기르기
개인의 정체성 및 집단 정체감 형성
가치·태도
평등 국가, 민족, , 능력, 계층에 대한 긍정적 태도 갖기
인간의 평등신념 형성하기
지식·이해
가치·태도
다양성 다양한 개인과 집단의 존재 인정
다양성을 존중하는 마음 갖기
가치·태도
인권 인간으로서 당연한 기본적인 권리 찾아보기
차별 배제하기
지식·이해
가치·태도

㉤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인종, 문화, 언어, 종교집단의 학생들이 자신이 속한 문화공동체, 국가시민공동체, 지역문화, 전 지구공동체에서의 역할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 가치와 태도를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함
2. 현재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에 대한 비판적 논의
● 첫째, 대부분 한국사회에 적응시키기 위한 교육으로 한국어교육, 한국문화체험 등 일회적이고 이벤트적 활동이 많음
● 둘째, 다문화가정의 구성원들의 요구에 기초한 것이 아니라 교육을 시키는 주체가 이주민들을 교육대상으로 인식하고 일방적인 교육내용을 주입시키는 경향
● 셋째, 다문화가정의 학생과 일반학생이 함께하는 교육보다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만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 대부분
● 넷째, 인종을 중심으로 소수자를 인식하여 주로 결혼이주민이나 이주노동자를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
3. 다문화교육의 과제
● 첫째, 다문화교육이 강제적이고 배타적인 동화주의적 차원에서가 아니라 자율적이고 개방적인 상태에서 서로를 존중하고 인정해 주는 방법으로 실천되어야 함
● 둘째, 다문화교육의 대상을 다문화가정의 자녀나 다문화가정의 구성원으로만 한정할 것이 아니라 일반학생들과 시민들도 생각이나 관점을 바꿀 수 있도록 교육대상을 확대할 필요가 있음
● 셋째, 다문화 관련 정책이나 프로그램의 개발은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정책이 아니라 소수자들의 요구가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함. 다문화가정의 구성원들을 보호의 대상으로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그들이 주체가 되도록 해야 함
● 넷째, 다문화교육은 다문화 관련 구성원들의 인권보장의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함
● 다섯째, 다문화교육과 관련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전문화시킴과 동시에, 다문화의 영역을 이주민교육에 한정하지 말고 성, 종교, 장애, 계층 등 다양한 변인을 준거로 하여 모든 소수자들의 입장을 포괄해야 함. 즉, 더 넓은 의미의 다문화교육이 될 수 있도록 개념을 확장시켜야 함
● 마지막으로 다문화 교육을 시킬 수 있는 전문가의 양성이 중요. 학교 및 평생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의 다문화 인식력을 배양하고 다문화적 교육방법, 효능감, 사명감 등을 강조해야 할 것임
주관식 문제

1. 다문화현상이 우리나라에 가져올 파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 수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2. 다문화교육의 필요성과 구체적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3. 진정한 다문화교육이 되기 위한 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논하시오. 

정답

1. 최근 국내에 이주민이 수적으로 증가하면서 다양한 사회문제가 예상되고 있다. 첫 번째는 언어와 문화부적응에서 오는 이주민 자신의 갈등과 사회부적응 문제이다. 두 번째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문제이다. 셋째, 다문화집단의 부적응이 개인적 차원의 문제에서 나아가 집단적 차원의 문제로 확대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문제들의 근저에는 이주민에 대한 차별적 사회의식이 깔려 있다. 이로 인한 이주민의 인권침해, 차별이라는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2. 다문화교육은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필요하다. 첫째, 소수집단에 대한 교육불평등의 해소이다. 둘째로는 인종적·민족적 갈등의 예방과 공존을 추구해야 하기 때문이다. 셋째로 세계화시대에 맞는 다문화적 시민을 육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구체적인 교육방법으로는 서로의 문화를 학습하고, 이해하며, 인권, 다양성, 평등 등에 대한 의식을 함양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사람들과 협력할 수 있는 방법과 차별이나 편견 등을 없앨 수 있는 다문화이해 교육이 필요하다. 
3. 진정한 다문화교육은 다음과 같은 방향성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즉, 다문화교육은 배타적인 동화주의적 차원에서가 아니라 자율적이고 개방적인 상태에서 서로를 존중하고 인정해 주는 방향으로 실천되어야 할 것이며, 다문화교육의 대상도 다문화가정의 자녀나 다문화가정의 구성원으로만 한정할 것이 아니라 사회 전반의 인식개선을 위해 교육대상을 확대해야 한다. 또한 다문화 관련 정책이나 프로그램의 개발은 소수자들의 요구가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다문화교육은 다문화 관련 구성원들의 인권보장의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전문화, 전문강사의 양성, 교사들의 다문화 인식력 배양 등의 사회적인 노력도 뒤따라야 할 것이다.


객관식 문제

1. 다음 중 다문화교육의 목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문화적 차이의 인정 ② 문화적 배제
③ 인종주의에 대한 경각심 ④ ‘우리’ 정체성에 대한 토론

해설
  다문화교육은 문화적 배제가 아니라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용을 목표로 한다.
2. 베넷(Bennett)의 다문화교육 과정에서 강조하는 기본 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문화적 의식 개발하기 ② 간문화적 역량 개발하기
③ 민족주의 관점 강조하기 ④ 인종차별주의에 대항하기

해설
  베넷을 다문화교육 과정을 위해 인종차별주의에 저항하며 세계주의적 관점에서 문화적 의식을 개발하고 간문화적 역량을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3. 다음에서 설명하는 개념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문화란 하나의 기준에 의해 우열을 판단할 수 없음
•문화란 각 민족마다 다르기 때문에 각기 존중되어져야 함
•소수집단의 문화나 경험에 대해서는 가치를 두지 않는 교사들 때문에 소수집단의 학생들이 학교에서 잘 적응하지 못하고, 학업성취도가 낮게 된다고 비판

 ① 문화 상대주의 ② 문화실조론 ③ 문화적 전도 ④ 다문화교육

해설
  문화 상대주의는 문화란 하나의 기준에 의해 우열을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각기 존중되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4. 향후 다문화교육의 방향과 과제로 적절한 것은? 
① 동화주의적 다문화교육 강조
② 다문화가정의 자녀나 구성원으로 한정된 다문화교육
③ 일회성이나 이벤트성 다문화교육 확대
④ 다문화 관련 구성원들의 인권보장 차원에서의 다문화교육 실시

해설
  향후 다문화교육은 자율적·개방적 상태에서의 상호 존중, 일반인과 함께 하는 다문화교육, 다문화 관련 구성원들의 인권보호적 차원에서 실시되어야 한다.
5. 소수민족집단의 저조한 학업성취도의 원인을 문화적 차이나 문화결핍보다는 문화 간 권력의 차이로 설명한 이론은? 
① 문화적 전도이론  ② 문화실조론  ③ 다문화주의론  ④ 문화적 차별주의론

해설
  문화적 전도란 특정 소수집단의 경우, 주류집단의 특성이 자신들에게 맞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받아들이지 않는 현상을 의미한다.

정답

1. ② 2. ③ 3. ① 4. ④ 5.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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