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교육과정사회학
4.1 교과지식에 대한 질문들
● 지식과 교과지식
㉠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일 중에 가장 중요한 활동은 교수-학습과정이고, 교수-학습과정을 매개하는 것은 교과지식이라고 불리는 교과내용을 교사가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과정으로 기술될 수 있음
㉡ 교과지식은 당연히 절대 불변하는 지식을 전달하는 매개라는 생각이 지배적인 상황에서 교과에 담긴 지식은 중요한 지식을 구성하는 것이라 여겨졌음
㉢ 그러나 새로운 교육사회학적 접근은 중요한 지식과 그렇지 않은 지식이 존재하는지에 대해서 끊임없는 질문을 제기하여 왔음
4.2 학교지식을 보는 두 가지 상반된 관점
1. 학교지식에 대한 질문
● 전통적으로 학교에서 가르쳐 주는 지식에 대해서 비판하거나 질문을 제기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여겨져 왔으며, 학교에서의 지식이 선정되고 그 지식을 가르치는 ‘이유’가 사회적으로 합의된 것이라 전제되어 왔음
● 그러나 마이클 애플(1999)은 지식의 공적 특징이 갖는 한계와 문제점을 비판하면서 지식의 공식적 이해 혹은 인식을 경계하였음
● 이는 ‘공적 지식’(Official Knowledge)이라는 개념으로 제시되어 지금까지 논의되고 있음
● 지식이 빠르게 변하면서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의 내용에 변화가 필요한지, 그렇지 않은지, 지식의 변화가 필요하다면 어떠한 지식으로 바뀌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아주 다른 입장이 존재하고 있음
공적 지식(Official Knowledge)
애플(Michael Apple)은 학교에서 다루어지는 교육과정의 내용으로서, 구체적으로 교과서에 실리는 지식을 가리켜 공적 지식으로 개념화하였다. 지식의 공적 특징이 갖는 한계와 문제점을 비판하면서 지식의 공식적 이해 혹은 인식을 경계하였다.
2. 기능주의적 학교지식관
● 기능주의적 학교지식관에서는 모든 교과지식은 사회 구성원의 합의에 의하여 선정된 것이라 전제
● 이들 교과지식은 과학적 지식이 교과과정의 핵심이 되며, 형식적 교과과정을 중시
● 교육과정은 명료하게 구성되고, 무엇이 중요한지 그리고 무엇이 중요하지 않은지 판단하기 용이하므로 교수전략은 가장 효율적으로 조직될 수 있음
● 교수방법은 학습자의 수준과 맥락에 따라 충분히 다양하게 도입·개발할 수 있겠지만, 무엇을 배우고 익혀야 하는가에 관한 내용과 달성 수준만큼은 결코 변하지 않음
● 기능주의적 입장에서 볼 때, 학교의 교과지식은 보편적인 사회의 통념과 과학적 지식의 집약이라고 할 수 있음
● 교육이 이루어져 온 과거의 전통적인 사회구조를 재생산하는 것이 학교교육의 핵심적인 목표가 됨
● 이때 교과지식은 아주 세분화되어 특정한 교과내용으로 구분·분류되며, 학습결과에 대한 객관적 측정방법을 개발하는 것과 과학적 평가에 비중을 둘 수밖에 없음
● 미국의 교육개혁에 있어 중요한 축을 이루고 있는 ‘핵심지식 교육과정’은 이러한 성격의 기능주의적 입장을 가장 잘 대변하고 있는 교육과정임
3. 신교육사회학적 학교지식관
● 신교육사회학적 학교지식관은 지식 자체의 ‘진리성’과 사회적으로 합의된 ‘과학적으로 입증된 객관성’에 의문을 던짐
● 이 입장에 따르면, 교과서로 접하게 되는 학교의 ‘공식적 교육과정’은 사회적 상황과 역사문화적 맥락에 토대한 ‘특수성’을 더 많이 담고 있다는 점을 보다 중요하게 여김
● 지식이라고 불리는 교과내용의 중요성은 공간적 차이와 시간적 차이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으며, 지식의 구조와 이를 반영하는 지식의 구체적인 내용은 절대화될 수 없는 것이란 점을 강조
● 학교 교실에서 구체적으로 전달되고 학습되는 교과지식의 내용은 수많은 지식의 일부로서, 교육적 지식을 탐구하고 탐색하는 계기가 됨
● 특히 교육과정은 사회권위, 권력, 사회계층, 학교조직 간의 연계관계에서 파악해야 함
● 따라서 교과와 지식의 문제는 곧 사회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무형의 문화권력,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다양한 사회계층·공동체 간의 긴장과 갈등의 문제이며, 이러한 것들을 드러내고 분석하는 것이 교육과정에서 핵심적으로 다루어져야 할 연구대상이 됨
4. 어느 관점이 타당한가?
● 어떤 지식이 교과에 담기느냐 혹은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지식의 내용 자체가 중요한가 그렇지 않은가가 결정
● 신교육사회학은 선정되는 지식의 내용이 중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큰 관심을 두기보다는, 지식이 선정되는 방식과 과정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음
● 중요한 지식으로 선정되는 데는 ‘지식 내용 자체의 중요성’보다는 사회적 권력이 보다 중요한 결정요인이 된다고 봄. 즉, 지식의 내용을 구체화하기보다는 지식의 변천을 당연하게 여기고, 지식에 대한 분별과 비판으로 이어질 수 있는 내용으로 교과지식을 구성해야 한다고 봄
4.3 교육과정사회학의 개념과 발전
● 교육과정사회학은 학교교육에서 다루어지는 교육과정으로서 지식의 사회학적 특징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연구 분야
● 교육과정사회학은 M. 애플, M. D. 영 등의 신교육사회학자들에 의해서 발전
● 신교육사회학자들은 교육현실에 대한 가치중립적 탐구와 실증주의적 교육사회학에 대한 방법론적 비판을 제기
● 교육과정사회학은 교육이 결코 가치중립적인 활동이 아닐 뿐만 아니라 학교교육에서 다루어지는 지식이 누구에게나 동일한 무게의 가치를 지니지 않는다고 보았음
● 계급·계층을 다루는 사회학의 거시적 이론에 대한 비판과 지식사회학의 발전에 힘입어 교육과정사회학은 미시적 수준의 교육실천에 관심을 두면서 발전
지식사회학
지식 또는 정신문화 일반에 관해 역사적, 사회적 조건과의 관련에 중점을 두고 연구하는 사회사상 학문이다. 문화사회학의 일부로 인식되며, 지식의 여러 형태를 사회적인 모든 조건과 연관 지으려는 사회학적 담론이다.
● 교육과정사회학의 이론적 특징은 다음과 같음
㉠ 지식의 존재 구속성과 상대성을 지적하고 지식은 그것이 생산된 사회구조를 반영
㉡ 지식·문화·이데올로기·규범 등의 지적 과정을 통한 지배와 억압의 구조를 파헤침으로서 교육과 사회 불평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힘
이데올로기
일반적으로 사람이 인간·자연·사회에 대해 규정짓는 현실적이며 이념적인 의식의 형태를 가리킨다. 사회 내의 ‘상식적’ 관념 및 널리 퍼진 신념으로서, 많은 경우 간접적으로 지배계급의 이해관계에 봉사하고 그들의 위치를 정당화하는 것으로 설명하기도 한다.
㉢ 제도와 기능주의적 시스템을 중심으로 한 교육사회학 논의를 교육내용, 과정, 미시적 내부 긴장, 갈등, 이데올로기적 분석으로 발전
㉣ 교육과정을 연구하는 데 실재론적 방법론을 발전시켜 왔음. 이는 역사적이고 구조적인 분석방법을 교육과정 연구에 도입하도록 했으며 점차 확장
㉤ 정치학적 분석 프레임 및 방법이 도입되었고 점차 확장
㉥ 그리고 상호문화주의적인 접근에 따라 지식의 상호작용적이고 문화적인 접근이 점차 강조
㉦ 최근의 교육과정사회학은 권력과 지식의 계층화, 정치이념 변화와 교육과정에 관심. 특히 교육과정이 어떠한 사회구조의 영향을 받고 있는가라는 비판적 검토와 함께, 새롭게 창출되는 지식이 사회여론과 구조를 어떻게 변혁시켜 나갈 것인가라는 질문을 동시에 다루고 있음
● 교육과정 개혁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논의 등이 대표적인 분석사례가 될 수 있음. 개혁의 과정을 보면, 각 시기의 교육과정을 특징짓는 철학적 토대가 있음을 볼 수 있음
● 교과 중심, 생활 중심, 학문 중심, 인간 중심, 교과통합 등의 용어들은 당시의 교육학 논의에서 중심이 되었던 주류 이론들이었고, 이러한 논의가 이전 시대의 교육과정의 틀을 바꾸어 가도록 유인해 왔음
● 또한 교육정책을 수행하는 체제가 단위학교 혹은 학교체제와 어떤 관련성을 갖고 있는지, 학교교육이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데 어느 정도의 자율성을 갖고 있는가에 따라 교육과정의 특징 또한 바뀌어 왔음
● 교육과정의 개혁 논쟁은 교육과정사회학의 또 다른 비판적 영역으로 교육과정의 편성과정 및 사회적 이동의 통로인 선발 및 진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
4.4 교과지식을 둘러싼 쟁점들
1. 교육과정 결정 권한
● 누가 교육과정을 결정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 두 가지 입장이 있음
● 첫 번째 입장은 교육과정을 결정하고 통제하는 권한이 국가에게 있어야 한다고 주장.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근거는, ‘학생과 학교의 다양성은 국가 전체적으로 정해진 공통규범 및 교육의 주제에 비하면 아주 사소’하기 때문임
● 두 번째 입장은 교육과정 통제를 국가 고유의 권한으로 제한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 이 입장에 따르면, 국가의 크기와는 상관없이 학생들의 교과지식은 실제생활, 문화적인 맥락을 반영하는 것이어야 함
● 인종, 민족, 종교 및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공동체의 학교 교육과정이 그렇지 않은 공동체의 학교 교육과정과 달라야 한다는 입장을 취함
2. 다문화사회의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내용을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좋은지에 관한 논쟁임
● ‘교육과정에 다문화적인 내용을 어떻게, 얼마나 반영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으로 요약
● 다문화교육을 옹호하는 입장의 기본 전제는, 우리 모두는 적어도 약간 다른 관점을 가지고 세상을 바라보며, 서로 다른 관점은 서로 다른 해석을 가져올 수밖에 없기에, 뭔가 결정된 하나의 공통된 지식체계를 일률적으로 배우고 가르치는 것은 잘못된 실천이라고 봄
● 다른 한편, 공통의 문화를 가장 중요한 교육의 가치로 보고, 지식 또한 공통의 합의된 문화를 전수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은 적절하지 않음
● 학교교육은 공동체의 전통적인 문화와 문화적 내용이 집약된 지식을 다음 세대에 그대로 전수하는 것으로, 지식은 독립된 다양한 내용의 열거가 아니라 시대와 역사적 공간이 남긴 위대한 유산으로 봄
3. 중요 교과의 선택
● 중요한 지식과 그렇지 않은 지식은 구분되는가라는 질문은 특정한 교과가 다른 교과에 비하여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두고 서로 다른 입장을 다루는 쟁점
● 우선 주요 교과지식이 존재한다는 입장에서, 교과 간의 구분은 분명하며, 특정 교과는 다른 교과에 비하여 우월하거나 우월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고 봄
● 교과 자체가 다른 교과에 비하여 중요한 지식체계이며, 이는 교육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음
● 더 중요한 교과지식에 대해서 반대하는 입장은, 교과의 내용 자체 혹은 지식의 체계를 중시하는 것보다는 지식에 접근하는 방법이 더 중요하다고 봄
● 교과내용은 학교교육에서 교수-학습의 매개일 뿐 그 자체가 교육의 직접적인 목적이 될 수 없다고 봄
4.5 21세기 교과지식, 무엇을 고민해야 하는가?
● 21세기의 교육체제에서 학생들은 무엇을 교과지식으로 배워야 할 것인가?
● 다음 질문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사회학의 연구주제를 향후 고민해 볼 수 있을 것임
㉠ 첫째,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해 가고 있는 상황에서 교과지식의 역할과 기능은 어떠해야 하는가?
㉡ 둘째, 교육과정의 지식선정 및 편성방법이 평가체계와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
㉢ 셋째, 학생들은 교과지식을 어떻게 학습하는가? 교사와의 관계뿐만 아니라 교실 외의 학습환경에서 학습하는 태도와 차이는 어떠한가?
㉣ 넷째, 스마트 교육은 교과지식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가? 기술의 발전이 지식의 구조와 학교의 교과지식의 체제를 변화시키고 있지는 않은가?
㉤ 다섯째, 교과지식이 학교급별로 교실에서 다루어지는 방식의 차이는 무엇인가? 왜 이러한 차이가 발생하는가?
㉥ 여섯째, 시대적으로 교과서와 교과내용을 두고 발생하는 쟁점 양상은 어떻게 변천해 왔는가? 이를 형성하고 있는 주된 사회적 요인은 무엇인가?
주관식 문제
1. 교과지식에 대해 기능주의적 접근과 갈등론적 접근의 차이를 설명하고, 어느 입장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2. 교육과정사회학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고, 교육과정사회학의 이론적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3. 미래사회에서 학교교육과 교과지식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어떤 문제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4. ‘공적 지식’(official knolwledge)이라는 개념을 제시한 학자와 의미를 제시하고, 공적 지식의 문제에 대해서 논하시오.
정답
1. 학교에서의 지식을 보는 두 가지 사회학적 입장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능주의적 학교지식관과 신교육사회학적 학교지식관이다. 기능주의적 학교지식관에서는 모든 교과지식은 사회구성원의 합의에 의하여 선정된 것이라 전제된다. 이들 교과지식은 과학적 지식이 교과과정의 핵심이 되며, 형식적 교과과정을 중시한다. 교육과정은 명료하게 구성되고, 무엇이 중요한지, 그리고 무엇이 중요하지 않은지 판단하기 용이하므로 교수전략은 가장 효율적으로 조직될 수 있다. 교수방법은 학습자의 수준과 맥락에 따라 충분히 다양하게 도입, 개발할 수 있겠지만, 결코 무엇을 배우고 익혀야 하는가에 관한 내용과 달성 수준만큼은 변하지 않는다. 신교육사회학적 학교지식관은 지식 자체의 ‘진리성’과 사회적으로 합의된 ‘과학적으로 입증된 객관성’에 의문을 던진다. 이 입장에 따르면, 교과서로 접하게 되는 학교의 ‘공식적 교육과정’은 사회적 상황과 역사문화적 맥락에 토대한 ‘특수성’을 더 많이 담고 있다는 점을 더욱 중요하게 여긴다. 지식이라고 불리는 교과내용의 중요성은 공간적 차이와 시간적 차이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으며, 이는 지식의 구조와 이를 반영하는 지식의 구체적인 내용은 절대화될 수 없는 것이란 점을 강조한다.
2. 교육과정사회학은 학교교육에서 다루어지는 교육과정으로서 지식의 사회학적 특징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연구분야이다. 이 분야는 신교육사회학자들에 의해 발전되었는데, 이들은 기능론적 지식론에 대한 비판과 반론, 중립적인 교육, 학교, 지식의 본질에 대한 비판, 가르치고 배워야 할 지식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대안적 담론을 형성하는 데 기여하여 왔다. 이론으로서 교육과정사회학이 갖는 특징으로는, (1) 지식은 사회주조를 반영한다는 점, (2) 지식의 구조는 교육과 사회불평등의 관계를 반영한다는 점, (3) 제도와 기능주의적 교육사회학을 더 미시적인 수준에서 이데올로기적으로 분석하고 있다는 점, (4) 연구방법으로서의 실재론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 (5) 정치학적 분석 및 프레임 도입에 적극적이라는 점, (6) 상호문화주의적 접근, (7) 권력과 지식의 계층화, 정치이념 변화와 교육과정과의 관계 등을 다루고 있다는 점 등이 있다.
3. 21세기 교육체제에서 학생들은 무엇을 교과지식으로 배우고 또 이와 관련하여 질문할 수 있을까? 이에 관한 연구주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해 나가는 데 교과지식의 기능과 역할은 무엇인가? 둘째, 교육과정의 지식선정 및 편성방법이 평가체제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가? 셋째, 학생들은 교과지식을 어떻게 학습하는가? 교사와의 관계뿐만 아니라 교실 외의 학습환경에서 학습하는 태도와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넷째, 스마트 교육은 교과지식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가? 다섯째, 교과지식이 학교급별로 다루어지는 방식의 차이는 무엇인가? 여섯째, 시대적으로 교과서와 교과내용을 두고 발생하는 쟁점 양상은 어떻게 변천해 왔는가?
4. 공적 지식은 마이클 애플의 책 제목이자, 마이클 애플이 교육과정사회학에 던지는 중요한 이론적 체계이기도 하다. 공적 지식은 전통적으로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을 가리키며, 이에 대해서 비판하거나 질문을 제기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여겨져 왔다. 이는 학교에서의 지식이 선정되고 그 지식을 가르치는 ‘이유’에 대해서 사회적으로 합의된 것이라 전제되어 왔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애플은 지식의 공적 특징이 갖는 한계와 문제점을 비판하면서 지식의 공식적 이해 혹은 인식을 경계하였다. 특히 학교의 지식은 지식 전체의 일부에 지나지 않으며, 일부의 지식을, 학교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도록 교과지식으로 선정하는 과정은 학교가 위치한 사회문화적 맥락에 크게 영향 받을 수밖에 없다고 본다. 이때 계급 간 위계가 반영된 사회경제구조, 성차별적 요소, 인종 및 언어집단의 차이, 종교 등 문화의 차이가 지식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비판적으로 분석할 필요성이 커진다.
객관식 문제
1.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지식으로서 교과지식을 인식하는 것의 문제점과 한계를 비판적으로 분석한 개념은 무엇인가?
① 문화적 문해 ② 공적 지식
③ 교육과정 ④ 지식사회학
해설
애플은 공적 지식(official knowledge)이라는 개념을 통하여 교과지식 속의 공식적 이해 및 인식을 경계하고자 하였다.
2. 기능주의적 학교지식관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무엇인가?
① 교과지식은 사회구성원의 합의에 의해 선정된 것이다.
② 형식적 교과과정을 중시한다.
③ 교육과정을 명료하게 구성하고, 교수전략을 효율적으로 조직할 수 있다.
④ 학습결과는 객관적인 측정방법에 의해 평가될 수 없다.
해설
교과지식은 아주 세분화되어 특정한 교과내용으로 구분, 분류되며, 학습결과에 대한 객관적 측정방법을 개발하는 것과 과학적 평가에 비중을 둘 수밖에 없다.
3. 신교육사회학적 학교지식관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무엇인가?
① 지식 자체의 진리성과 사회적으로 합의된 과학적 객관성에 의문을 던진다.
② 교과내용은 시간, 공간, 역사적 맥락에 영향을 받는다.
③ 이데올로기·헤게모니 등의 문화적 권력은 교과와 지식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④ 교육과정의 내용은 특정 사회계층의 영향에 의해 구성, 조직된다고 인식한다.
해설
신교육사회학의 입장에서 보면, 교과와 지식의 문제는 사회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무형의 문화적 권력,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다양한 사회계층, 공동체 간의 긴장과 갈등의 문제이며, 이러한 것들을 드러내고 분석하는 것을 교육과정 연구의 핵심으로 인식한다.
4. 교육과정사회학을 발전시킨 연구자라고 보기 어려운 학자는 누구인가?
① 마이클 애플(Michael Apple) ② 마이클 영(Michael F. D. Young)
③ 카를 만하임(Karl Manheim) ④ 바실 번스타인(Basil Bernstein)
해설
카를 만하임은 이데올로기론을 통하여 지식사회학을 발전시킨 학자라고 볼 수 있다.
5. 교과지식을 둘러싼 쟁점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무엇인가?
① 교육과정을 결정하고 통제하는 주체는 누구여야 하는가?
② 한국과 일본의 교육과정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③ 다문화사회에서의 교육과정은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가?
④ 중요한 지식과 그렇지 않은 지식이 교과에 어떻게 반영될 수 있는가?
해설
본교재 88-91쪽의 교육과정을 둘러싼 쟁점을 검토해 보시오.
정답
1. ② 2. ④ 3. ③ 4. ③ 5.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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