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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교육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2. 교육사회학 이론과 연구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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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교육사회학 이론과 연구동향

 


교육사회학의 주요 이론적 흐름은 어떠한가?

 

 

2.1 학교교육에 대한 세 가지 상반된 시각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에 관한 질문에 대하여 기능주의이론과 갈등이론을 비교 설명함

이 두 이론과 함께 해석적 접근도 소개. 해석적 접근은 미시적(微視的)인 학교교육 내부에서 일어나는 학생문화, 교사문화, 학교문화 등에 관심

1. 기능이론

기능이론은 사회를 생물유기체와 유사하다고 파악. 따라서 사회유기체론으로 불리기도 함. 기능이론이 갖고 있는 사회에 대한 기본 시각을 간략히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음

사회는 독자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다양한 요소들로 구성됨

사회를 구성하는 요소들은 각각 고유한 기능을 수행하는 동시에 각 구성요소들 사이의 상호작용 역시 일어남

각각의 구성요소들은 하나의 체제(system)를 구성하고 있으며, 각 체제는 상위체제와 하위체제로 위계적으로 연결됨

각각의 기관들은 전체의 안정과 유지를 위한 순기능 수행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각 부분 간에는 우열이 있을 수 없으며, 각기 수행하는 기능상의 차이가 있을 뿐임

기능론이 보는 사회란 각기 다른, 질적으로 우열의 차이가 없는 기능을 수행하는 수많은 개인 및 집단의 통합체로서 안정과 질서유지라는 합의된 목표 아래 상호 의존하여 살아가는 인간집단임

이러한 기능론의 시각에서 학교교육을 바라보면 그 기능과 역할은 분명. 기존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고 체제를 정당화하는 역할 수행. 사회화와 사회적 선발을 통해 사회유지와 존속에 기능

기능주의 교육이론의 대표적인 인물은 에밀 뒤르켐(E. Durkheim)과 파슨스(T. Parsons)

미국의 사회학자 파슨스는 사회체제로서의 학교학급이라는 논문을 통해 학교는 사회화와 사회적 선발·배치의 기능을 수행한다고 설명

요컨대, 기능이론에 따르면 학교는 사회질서를 유지시키고, 사회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가치와 지식을 전달하며, 사회평등화의 장치로서, 기존 사회의 문제점을 점진적으로 개선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중요한 사회제도임

기능이론적 시각은 몇 가지 한계점이 있음. 이를테면 급변하는 사회를 설명하는 데 문제가 있으며, 집단 간의 갈등과 투쟁, 일탈행위 등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며, 지나칠 정도로 합의성을 과장함

2. 갈등이론

갈등론자들은 학교가 민주사회를 이룩하는 원동력이라든가, 재능 있는 학생들을 선발하는 기관이라는 점을 부인. 학교가 능력주의 사회를 이룩하는 데 공헌해 왔으며, 사회가 전반적으로 교육을 통해서 평등화를 실현해 왔다는 기능주의자들의 주장 반박

갈등이론은 사회를 안정지향적이며 합의에 의해 운영된다고 보지 않음. 오히려 경쟁, 갈등과 같은 이해관계의 충돌이 직접적으로 일어나며 이것이 사회변화의 촉진제라는 생각을 함

갈등론자들은 사회에서의 성공 여부는 학생의 지능이나 능력보다는 학생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라 좌우된다고 주장

보울스와 긴티스는 자본주의 미국의 학교교육(Bowles & Gintis, 1976)이라는 책을 통해서 학교는 경제계가 요구하는 순치(順治)된 노동력을 제공하며, 상관의 명령을 충실히 이행하고 직장에서 모범적인 태도를 보이고, 시간을 엄수하는 등의 사회적 규범을 가르치고 있다고 비판

교육제도는 사회관계를 생산관계에 구조적으로 대응시킴으로써 새로운 세대를 경제체제에 통합시키는 역할을 수행함. 보울스와 긴티스는 학교교육이 사회적 생산관계에 대응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으며, 이를 대응원리(correspondence principle)라고 칭함

결국 학교교육을 통한 사회평등화 실현보다는, 경제계의 요구를 반영하여 기존의 불평등을 오히려 재생산한다고 비판. 이러한 논리를 통칭해서 경제재생산이론(economic reproduction theory)이라고 함

갈등주의 교육학에는 경제재생산이론 이외에도 문화재생산이론(cultural repro­duction theory)도 있음

프랑스의 사회학자 부르디외(P.Bourdieu)와 영국의 언어사회학자인 번스타인(B.Bernstein)은 문화재생산이론을 대표하는 학자임. 학교가 불평등을 재생산하는 과정이 경제계의 논리를 반영한다기보다는 학교가 강조하고 있는 주류 문화인 상층계층의 문화와 논리를 반영함으로써 불평등이 재생산된다는 내용임

다만 갈등이론은 학교가 교육적 기능을 수행하는 사회제도이며 기관이라는 점, 그리고 학교는 지식을 창출하고 새로운 가치관을 전수하는 등의 능동적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을 과소평가하고 있음

 

<2-1>학교교육에 대한 기능론과 갈등론의 비교

기능론 갈등론

학교는 사회의 안정과 질서에 기여하는 제도

학교는 기존의 위계질서를 공고히 하며, 지배계급의 이익에 종사하는 도구

학교는 사회가 요구하는 기술, 지식 등과 공동체 의식을 전수

학교는 기존의 질서를 재생산함으로써 사회불평등을 영속화

학교는 사회구조적 모순을 해결하여 주며, 사회 평등화를 도모

교육이 이데올로기적 상부구조로서 경제적 토대의 대응체라는 유물론적 해석에 근거

교육은 독립적이며 자율적이라는 자유주의적 이데올로기에 근거

학교는 피지배계층에게 기존의 불평등한 위계구조에 순응하도록 강요하는 이데올로기적 기관

학교는 개인의 재능과 노력에 따라 공정한 평가를 하며, 아울러 정당한 사회적 보상이 주어짐

학교는 인간을 강요하고 억압함으로써 타율적이고, 수동적인 존재로 전락시킴

학교는 지위의 사다리며, 공정한 사회이동을 촉진

학교는 지적 기술보다 지배계층이 선호하는 가치관, 규범, 태도 등을 은밀히 강조

학교교육을 통해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

학교에서 행하는 능력주의 이데올로기는 피지배계층의 아동을 효과적으로 탈락시키고, 지배질서의 정당성을 강조하기 위한 위장된 이념에 불과

 

3. 해석적 접근

교육에 대한 해석적 접근은 기존의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거시적(巨視的)인 측면으로 학교교육을 바라본다는 점 비판. 해석적 접근은 과학주의, 실증주의를 거부하고 사회는 인간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인간에 의해 변화될 수 있다는 점에 초점을 두고 삶에 대한 행위자들의 해석을 중시하는 연구경향

1970년대 초에 영국에서 영(M. F. D.Young, 1971)지식과 통제(Knowledge & Control)라는 책을 펴내면서 교육내용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기도 하였음. 이 흐름은 이후 교육사회학(‘New’ Sociology of Education)이라는 새로운 전통을 만들어 냄

해석적 접근은 학교 자체의 내부 운영, 문화, 실재에 직접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 교육내용과 수업장면에 대한 관심을 통해서 학교가 과연 무엇을 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그것은 교사학생의 상호작용, 교육자들에 의해 사용되는 범주와 개념들, 그리고 교육과정의 문제로 요약될 수 있음

문화기술법(文化記述法, ethnography)의 방법론을 교육현상 이해에 적용한 연구들이 증가하면서 학교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문화에 대한 미시적 접근이 새로운 연구영역으로 자리하게 됨

문화기술적 탐구과정의 특징

현상에 대한 연구자의 선입견이나 고정관념을 배제하고, 참여자의 구성과 관점에 따라 탐구하려 노력

익숙한 것, 당연시되는 것, 일상적인 것이 가진 의미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왜 다른 일이 아니라 그 일이 일어나는가를 밝히려 함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상황과 맥락 간의 관계를 살펴야 함

연구자는 그가 가진 사회이론에 관한 지식을 활용하여 탐구를 이끌어 나감

 

 

2.2 새로운 이론들의 등장

 

교육사회학 영역에 학교가 기존의 불평등을 재생산한다는 논리가 사라지면서 학교와 사회구조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새로운 관점이 형성되기 시작. 그중의 하나가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1. 포스트모더니즘

사회를 설명하는 거대이론이 해체되면서 객관적·절대적 지식이 갖는 허구성 비판. 자아와 사회를 구성하는 요소로서 이미지, 기호, 언어의 중요성을 크게 강조

이 이론의 가장 큰 특징은 탈중심적 다원적 사고, 탈이성적 사고. 거대이론들이 갖고 있던 기준의 해체, 다원적인 사회 특성에 대한 반영, 과학적 접근의 부정, 객관적 질서보다는 주관성 강조 등을 표방. 또한 이성에 대한 신뢰 해체, 기존 질서와 권력 정당화 지식을 거부하며, 현실의 객관적 측면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부정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자연적 실체는 없으며, 현실은 하나의 개념적 구성이고, 과학적 관습과 언어로 이루어진 가공물임

객관적이고 자연적인 실체에 대한 부정으로부터 출발. 이는 때로 진실과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으로 표명

포스트모더니즘 사상가들은 인간 진보 수단으로서의 과학과 기술에 대한 계몽주의적 신념을 부정. 오히려 과학과 기술이 전쟁, 대량살상, 환경파괴와 같은 부정적 기능을 수행한다고 봄

포스트모더니즘 사상가들에게는 이성과 논리 역시 단지 개념적 구조물에 불과. 그러므로 이성과 논리가 사용되는 특정한 지적 전통 안에서만 유효

포스트모더니즘 사상가들은 인간 심리의 거의 모든 면들은 철저하게 사회적으로 결정된다고 주장

언어 속에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주체가 반영된다고 주장

철학적 근본주의를 거부. 이 철학적 근본주의는 과학적 지식을 비롯한 경험적 지식의 체계를 세우기 위한 확실성의 근본을 확인하려는 시도

요컨대 포스트모더니즘 사상가들은 현실의 객관적 측면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부정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은 다음과 같이 비판을 받고 있음

학교의 교육적 기능을 상대적으로 약화시킴

지식과 인성에 대한 강조가 부족함에 따라 학교를 단순한 기술훈련소나 정보센터로 전락시킬 우려 있음

탈이성적이며 탈가치적 교육을 초래할 위험성

지식이 개인주의적, 상대주의적으로 받아들여지게 되면 사회의 근본질서에 대한 해체까지도 일어날 수 있음

급진적인 교육의 위험성이 있음

교사학생 간의 관계가 해체되고, 최근 강하게 문제 제기되고 있는 학교붕괴, 학교폭력 등의 문제가 더욱 심화될 우려

2. 신자유주의

신자유주의는 1970년대 표면화된 이후 오늘날 세계적 담론과 정책을 주도하는 핵심적 용어가 됨. 신자유주의가 앞세우는 자유는 자유시장, 자유무역, 자유송금, 사적 소유의 자유 등을 의미. 신자유주의 교육정책 역시 이러한 자유시장원리에 기초한 교육을 구현하고자 함. 신자유주의 교육관은 교육의 시장화와 상품화 강조. 교육에서 시장의 자유경쟁원리를 도입하여 교육의 질을 높일 것을 요구. 우리나라 교육정책에서도 1995‘5·31교육개혁안을 필두로 신자유주의 교육체제가 형성되기 시작

학교교육이 자본의 대상이 되고 상품화될수록 교육의 공공성은 더욱 침해받을 수밖에 없음. 공급자 간 경쟁이 가속화되면 상품의 질적 수준이 상승하고 비용은 줄어들 것이라는 효율성의 가정이 교육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믿는 한, 교육은 소비자의 구매능력에 따라 질적 차이를 제공할 수밖에 없음

예컨대 학교다양화, 교육민영화, 학교선택, 자율과 경쟁 등을 내세우는 정책들은 우리의 공교육을 사적인 시장의 공간으로 전환시켜 왔음

신자유주의 교육의 기본 가정

시장경쟁의 도입은 재정, 인력배치, 정책결정에 관한 권한을 개별 교육기관에 이양하는 것을 포함

모든 학교는 입학생의 특성과 무관하게 성공적으로 경쟁할 수 있다고 가정

학부모 선택의 개념은 문제가 없는 것으로 여김

신자유주의자들은 시장을 학업성취 부진과 불평등에 대한 만병통치약으로 봄

그러나 연구들에서는 신자유주의적 교육정책은 전반적인 학업성취, 기회균등, 민주주의, 교직의 구조개혁에 대한 효과에서 부정적이라는 점이 확인됨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대한 비판들이 쏟아짐. 학교선택의 상징처럼 평가받는 자율형사립고 정책은 계층 간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심화시키고, 시험점수 위주의 경쟁을 강화하고, 고등학교 평준화정책의 근간을 무너뜨리며, 학부모들의 사부담 공교육비(등록금) 부담률을 더욱 높이는 등 공교육의 정상화와는 거리가 먼 역기능을 수행한다는 비판들이 제기

3. 글로벌화

글로벌화는 다양한 영역에서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음. 유럽에서 EU 통합이 일어나는 등의 정치적 변화, 문화적 글로벌화, 자유무역협정(FTA) 같은 국제무역의 개방 등이 활발히 추진. 이러한 글로벌화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영역에서의 변화를 동반함

폐쇄적인 국가경제와 지역경제에서 전 지구적 자유무역과 자유시장으로의 이행을 요구

지리적·국가적·문화적 경계선이 감소되면서 국가 간 상호작용이 증대

정보통신기술, 교통수단을 통한 연결과 상호연계성이 강화

회사, 대학, 학생, 이주민, 종교 등의 광범위한 글로벌 네트워크가 형성

상품, 통화, 서비스, 음악, 영화, 지식, 사람, 정보, 아이디어, 관광 등의 글로벌 유동 규모의 엄청난 확대가 일어남

기술, 지식, 사상이 보다 광범위하고 신속하게 전달됨

전 지구적인 시공간의 압축이 일어남

글로벌화의 진행이 교육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국제 다자기구(이를테면, OECD, UNESCO, ILO, WORLD Bank )에 의한 강압이든 기업이나 소비자의 요구 때문이든지 간에 각 국가의 교육기관은 자율권을 상실하게 됨

능력주의 경쟁이라는 가설도 글로벌화로 인해 심각하게 도전받게 됨

국가 간 불평등을 더욱 영속화시킨다는 점에서 문화적 식민주의 경향을 강화시킬 위험 있음

 

 

주관식 문제

1. 기능이론에서 바라보는 교육의 기능을 설명하시오.

2. 갈등이론에서 바라보는 교육의 기능을 설명하시오.

3.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적인 관점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력을 설명하시오.

 

정답

1. 기능이론은 학교교육의 순기능을 강조한다. 학교는 사회화와 사회적 선발을 통해서 능력주의를 구현하고 사회를 존속시키는 데 적극적 기능을 한다고 해석한다.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하면서 각 구성요소들이 제 기능을 수행한다면 조화와 균형을 이루어 사회가 안정적으로 유지된다는 설명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교는 매우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다음 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화와 공정한 규칙에 의한 선발을 통해서 누구나 능력에 따라 자신의 직업세계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데 학교가 중요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한다는 관점을 갖는다. 다만 이러한 관점에서는 사회의 변동, 갈등, 계층 간 불평등 등의 문제를 제대로 해석하지 못하거나 과소평가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2. 갈등이론은 기능이론과는 달리 학교교육의 역기능을 강조한다. 갈등론자들은 학교가 민주사회를 이룩하는 원동력이라든가, 재능 있는 학생들을 선발하는 기관이라는 점을 부인한다. 아울러 학교가 능력주의 사회를 이룩하는 데 공헌해 왔으며, 사회가 전반적으로 교육을 통해서 평등화를 실현해 왔다는 기능주의자들의 주장에 대해서도 반대 의견을 제시한다. 교육은 기존의 불평등을 해결하기보다는 재생산한다는 주장이 갈등이론에서 바라본 학교교육의 기능이다. 경제재생산이론, 문화재생산이론이 여기에 포함되어 있다. 다만 이렇게 볼 경우에는 학교교육을 통한 지식의 생산, 비판적 사고의 형성 등을 통한 사회변화의 가능성을 전면 부인하게 된다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3. 포스트모더니즘은 탈중심적 다원적 사고, 탈이성적 사고체계라고 할 수 있다. 거대이론들이 갖고 있던 기준의 해체, 다원적인 사회 특성에 대한 반영, 과학적 접근의 부정, 객관적 질서보다는 주관성 강조 등을 표방하고 있었다. 또한 이성에 대한 신뢰 해체, 기존 질서와 권력 정당화 지식을 거부하며, 현실의 객관적 측면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부정한다. 이러한 시각에서 볼 때, 교육은 인간의 해방이나 주체적 변화에 도움을 주기보다는 인간을 도구화하고 객체화하는 데 사용되었다는 점을 주장한다. 또한 기존 사회구조에서 권력을 갖고 있는 자, 힘없고 못 가진 자의 차별화 현상이 학교에서도 정당화되고 강화되었으며, 국가 중심의 교육, 서열화 교육, 기존 질서 강요 등의 기능을 수행했다는 점을 강조한다. 결국 참된 교육은 서열화, 객체화보다는 학생, 학부모, 교사 등 교육주체들의 동등한 참여를 보장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은 탈이성적이며 탈가치적 교육을 초래할 위험성이 있다. 교육은 어느 정도 가치의 판단을 요구하는 활동인데, 무엇이 옳고 그른지 판단을 할 수 있는 기준이 없게 된다면 교육 불가능의 상황에 빠질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객관식 문제
1. 다음 중 기능이론에서 바라본 학교교육의 기능과 다른 것은? 
① 사회화 ② 사회적 선발, 배치
③ 능력주의 사회 실현 ④ 불평등 재생산

해설
  기능이론은 사회화, 선발, 배치, 능력주의 등을 특징으로 한다. 불평등 재생산은 갈등이론의 핵심 주체다.
2. 다음 중 갈등이론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경제재생산이론 ② 문화재생산이론 ③ 사회유기체론 ④ 대응원리

해설
  갈등이론에는 경제재상산이론, 문화재생산이론, 저항이론, 대응원리 등이 포함된다.
3. 해석적 접근의 방법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① 통계를 통한 양적 분석 ② 문화기술지
③ 참여관찰 ④ 사례연구

해설
  해석적 접근은 미시적, 질적 연구이며 참여관찰, 문화기술지, 사례연구 등을 포함한다.
4.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을 제대로 설명한 것은?
① 지식은 절대적으로 정해져 있다
② 탈중심적 다원적 사고, 탈이성적 사고체계
③ 현실의 객관적 지식 존재 인정
④ 이성에 대한 강한 신뢰

해설
  포스트모더니즘은 다양성과 탈이성적 사고를 강조한다.
5.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특징이라 보기 어려운 것은?
① 시장경쟁의 도입 ② 학부모의 선택 강조
③ 학교경쟁, 평가 강조 ④ 평등한 교육기회 추구

해설
  신자유주의는 교육에 시장논리를 도입, 경쟁, 자율, 선택을 강조한다.

정답

1. ④ 2. ③ 3. ① 4. ② 5.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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