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해
1.1 교육과 학교교육
●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교육(education)활동 속에서 살아감. 만약 교육활동이 일어나지 않으면 우리의 사회와 문화는 연속성을 갖지 못할 것임. 이러한 교육활동은 학교라는 제도가 들어서기 훨씬 이전부터 있어 왔고, 오늘날에도 학교를 포함한 전 사회적 영역에서 교육활동이 일어나고 있음
● 학교교육은 교육활동을 전담하는 학교라는 제도의 등장과 함께 시작되었다고 이해
● 교육사(敎育史)를 통해서 볼 때 오늘날과 같은 대중적인 형태의 학교제도는 산업화와 더불어 등장. 그 바탕 위에 각국이 국민교육의 필요에 따라 공교육제도를 확립하여 학교제도가 급팽창하여 보편화되기에 이른 것
● 교육은 학교교육을 포함하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학교교육은 제도로서의 학교와 그 속에서 일어나는 제반의 활동(적어도 여기에는 교육적 활동 이외의 일상생활도 포함되어 있다)들을 포함
1.2 교육적 사회학, 교육사회학
1.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
●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려는 노력
● 1907년 수잘로(H. Suzzalo)가 미국에서 강좌 개설
● 1926년 학술지 Educational Sociology 발간
● 학교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을 지도하는 데 필요한 사회문화적 지식을 모아 놓은 것
● 교육의 실천에 사회학적 지식을 응용하기 위한 목적. 따라서 학문적 엄격성과 이론적 체계성은 매우 낮았음
●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은 1950년대까지도 유지
● 학교가 지역사회의 중심체 역할을 해야 한다는 실천적 ‘지역사회학교(community School) 운동’과 연계
2. 교육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
● 1950년대 미국에서 교육사회학을 교육현상에 대하여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으로 인식하기 시작
● 사회학 지향적 교육사회학, 학문지향적 교육사회학의 탄생
● 1963년 Educational Sociology를 Sociology of Education으로 이름 변경
● 교육학보다는 사회학의 하위 학문으로 정착
● 학교를 사회학적 탐구의 대상으로 설정하여, 학교의 구조와 문화, 전체 사회와 학교와의 관계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
1.3 학교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확대
1. 초기의 교육사회학
● 교육사회학의 토대를 구축한 사람은 프랑스의 에밀 뒤르켐(E. Durkheim)
● 뒤르켐은 교육에 관한 활동을 세 가지로 구분
㉠ 교육에 관한 과학적 연구
㉡ 교육의 실제적 방법을 위한 교수학(pedagogy)
㉢ 교육의 실천적 활동
● 교육은 “한 사회가 자체의 존재조건을 의도적으로 재창조하는 수단”이며, 그 핵심은 “새로운 세대의 체계적 사회화”
● 교육의 목적은 사회체제를 개인에게 내면화시키는 데 있음
● 뒤르켐은 교육사회학 연구영역을 다음과 같이 구분
㉠ 교육에 관한 사회적 사실들과 그것들의 사회적 기능을 밝히는 일
㉡ 교육과 사회 및 문화 변화 간의 관계를 밝히는 일
㉢ 교육체제의 여러 유형을 비교문화적 및 비교학적으로 연구하는 일
㉣ 살아 있는 사회체제로서의 학급과 학교를 탐구하는 일
2. 1970년대 갈등이론의 등장
● 기존의 교육사회학 연구를 기능주의(functionalism)라고 비판
● 갈등이론(conflict theory): 종래의 교육사회학 연구들이 사회의 한 하위체제로서의 교육, 특히 학교의 순기능과 낙관론에만 지나치게 치중, 역기능에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고 비판
● 마르크스주의 시각에서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 해석, 불평등을 정당화하고 재생산한다는 주장
● 1980년대, 경제재생산이론, 문화재생산이론, 저항이론 등 갈등이론 기반 이론의 활성화
3. ‘신’교육사회학(‘New’ Sociology of Education)
● 종래의 교육사회학은 사회구조가 교육기회 분배와 계급문화 유지에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주로 관심
● 신교육사회학은 학교 내부의 교육과정, 수업 진행과정, 교사와 학생 관계를 탐구해야 한다고 주장
● 기존 교육사회학이 사람의 성장과 사회이동 등에 관심을 둔 반면 신교육사회학은 학교에서 다루는 지식(knowledge)의 사회적 성격에 관심을 둠
● 미시적 접근(micro approach)이라고 평가내릴 수 있음. 참여관찰, 사례연구, 수업관찰, 교과서분석, 문화기술지 등 활용
● 이러한 접근은 지식의 상대주의에 빠질 우려, 사회구조의 영향력을 지나치게 과소평가할 우려가 있음
●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육내용에 대한 논쟁이 가지는 사회적 의미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는 학문을 신교육사회학, 교육과정사회학이라 부름
● 즉, 이 학문들에서는 교과서가 어떤 사회적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게 되었는지, 교육내용에는 어떤 차별이 개입하는지, 교실현장에서 교사는 학생들을 어떻게 다루는지 등을 검토함
4. 우리나라의 교육사회학
● 1952년 교육사회학 강좌 첫 개설
● 1955년 교직과정 필수과목 포함
● 1967년 ‘교육사회학연구회’ 발족
● 우리나라 교육사회학은 초창기부터 실천지향적인 성격. 교원 양성을 위한 도구과목으로 출발
● 1972년 교육사회학 강좌가 ‘학교와 지역사회’로 명칭 변경됨. 학교가 지역사회 개발과 성인교육에 공헌하여야 한다는 주장. 새마을 운동의 영향
● 1985년 교직과정 개편 시 교육사회학 강좌 부활
● 1980년대, 교육사회학에 갈등이론 도입. 국가독점주의 비판, 자본주의와 학교교육의 관련성 분석 등 다양한 연구 전개
● 1990년대 이후, 포스트모더니즘, 정보화, 세계화, 신자유주의 등 새로운 연구주제 등장
1.4 거대이론의 해체와 신자유주의
● 20세기 후반에 일어난 동구권의 해체로부터 마르크스주의의 설명 능력은 그 힘을 급작스럽게 잃게 됨
● 비판의 언어가 사라진 자리에는 시장논리, 효율성이라는 또 다른 거대담론이 형성되기 시작. 이른바 교육의 경쟁력, 시장화, 신자유주의라는 새로운 개념 등장
●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은 자유시장원리에 기초한 교육을 구현하고자 함. 신자유주의 교육관은 교육의 시장화와 상품화 강조. 교육에서 시장의 자유경쟁원리를 도입하여 교육의 질을 높일 것을 요구
● 신자유주의 교육관은 교육소비자에게는 학교선택권을, 교육공급자에게는 경쟁자율권을 주어서 시장경쟁원리에 따라 교육상품의 질이 저조한 학교를 폐교시킬 수 있는 이념적 기반 제공
● 신자유주의적 교육정책, 즉 교육시장화, 민영화는 효율성과 경쟁력 제고라는 미명하에 아무런 제제나 비판 없이 매우 급작스럽게 도입되고 확산
● 교육사회학적 시각에서 볼 때, 교육의 시장화는 기존의 불평등 구조를 철저하게 확대 재생산한다는 점을 문제시할 수 있음
● 계층 간 불평등이 교육을 통해서 축소되는가, 아니면 확대되는가라는 질문을 고려해 본다면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이 교육을 통한 사회이동의 가능성과 기회를 더욱 강건하게 차단한다고 볼 수밖에 없음
●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라서 진학할 수 있는 학교가 차별화되고, 가정의 경제력에 기초해서 학업성취도와 진학 대학이 결정되는 구조가 강화된다면 능력을 통한 자유로운 사회이동의 가능성은 점차 줄어들 수밖에 없음
● 오늘날 교육사회학이 해결해야 하는 과제 중의 하나는 이러한 교육기회, 과정 및 결과와 사회경제적 구조와의 관련성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어떤 점에서 교육평등, 사회평등이 해체되고 있는지를 밝히고 비판하는 일임
1.5 교육사회학의 탐구 주제
● 교육과 사회적 평등의 관계 분석
● 교육과 사회이동 연구
● 학교효과 연구, 효과적 학교 연구, 혁신교육 연구
● 교육과정과 이데올로기, 교과서와 권력
● 학생문화, 교직문화 연구
● 교육과 노동시장과의 관련성
● 학력상승과 학벌사회 문제
● 학업성취도 결정요인 분석
● 교육정책의 효과 평가
● 교육복지와 사회정의 문제
● 한국의 교육열 연구
● 입시제도와 선발의 사회학 등
주관식 문제
1. 교육과 학교교육의 개념적 차이에 대해서 생각해 봅시다.
2. 교육을 사회화로 정의한 뒤르켐의 관점을 정리해 보시오.
3.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을 비판하시오.
정답
1. 학교교육은 교육활동을 전담하는 학교라는 제도의 등장과 함께 시작되었다. 반면에 교육은 학교교육을 포함한 매우 광범위한 활동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대중적인 의미의 학교가 들어선 것은 교육사(敎育史)를 통해서 볼 때 산업화가 시작되는 시점이다. 이 제도는 교육을 독점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교육과 학교교육을 동일한 개념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분명한 것은 학교가 교육을 독점하지도 않고 또한 그렇게 해서도 안 된다는 점이다.
2. 에밀 뒤르켐은 “교육은 한 사회가 자체의 존재조건을 의도적으로 재창조하는 수단”이며, 그 핵심은 “새로운 세대의 체계적 사회화”라고 정의하였다. 그러면서 교육의 목적은 사회체제를 개인에게 내면화시키는 데 있으며, 이로 인하여 사회가 존속 가능하다는 주장을 폈다. 교육을 통해 새로운 세대에게 기존 사회의 가치와 문화를 전달하지 않으면 사회는 영속화가 힘들다. 다만 뒤르켐과 같이 사회화와 교육을 같은 개념으로 파악하게 된다면 교육의 본질을 무엇으로 볼 것인가에 대한 질문이 제기될 수 있다.
3. 신자유주의는 시장의 논리를 강조한다. 교육영역에도 이러한 시장의 논리, 수요자의 요구, 경쟁과 선택 등이 도입되어 다양한 정책이 수립, 시행되고 있다. 학교를 평가하고, 교원을 평가하며, 경쟁을 시키고, 선발권을 부여받은 학교들이 학생을 경쟁선발하는 등 다양한 정책이 있다. 예컨대 고교다양화 정책을 통해서 자율형사립고등학교가 대거 도입되었다. 이로 인해 고등학교 서열화가 심해지고, 사회적 양극화가 교육에 그대로 반영되는 등 계층 간 교육기회의 차별화가 진행되고 있다. 초중등교육은 공공성을 기반으로 해야 하며, 교육기회의 평등을 보장해 주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신자유주의적 교육정책은 자본의 논리를 강조하기 때문에 교육의 공공성을 심각히 훼손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객관식 문제
1.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전개과정은 다음 중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졌는가?
①사회학이론을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방식에서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으로 이해하는 방식으로 변화
②사회학적으로 교육현상을 이해하는 방식에서 사회학이론을 교육현장에 응용하는 방식으로 변화
③ 교육에 대한 미시적 접근에서 거시적 접근으로의 변화
④ 교육에 대한 거시적 접근에서 행동과학적 접근으로의 변화
해설
교육사회학은 처음에 사회학이론은 응용하여 학교실천에 도움받으려는 방향으로 시작되었고, 이후 교육현상에 대한 사회학적 이해로 발전하였다.
2. 다음 중 교육에 대한 미시적 접근과 관련되지 않는 사항은?
① 상징적 상호작용론 ② 참여관찰
③ 사례연구 ④ 교육에 대한 통계적 분석
해설
교육에 대한 통계적 분석은 계량적 방법론으로 미시적인 접근과는 거래가 다소 멀다고 볼 수 있다.
3.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사례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① 학교평가 ② 평준화정책
③ 자율형사립학교 ④ 고교다양화300프로젝트
해설
평준화정책은 교육기회 평등의 시각이 반영된 것이다.
4. 교육내용과 교과서에서 다루는 지식이 갖는 사회적 성격을 규명하고자 하는 교육사회학의 하위 영역은?
① 위계적 선형모형 ② 교육과 사회이동연구
③ 문화기술지 ④ ‘신’교육사회학
해설
교육내용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과 연구 영역을 신교육사회학이라고 한다.
5. 교육은 “한 사회가 자체의 존재조건을 의도적으로 재창조하는 수단”이며, 그 핵심은 “새로운 세대의 체계적 사회화”라고 정의를 내린 학자는?
① 이반 일리치 ② 칼 마르크스 ③ 뒤르켐 ④ 번스타인
해설
뒤르켐은 교육과 사회화를 동일시하였다.
정답
1. ① 2. ④ 3. ② 4. ④ 5. 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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