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 개입, 평가와 종결
1. 개입
* 실제적인 변화를 위한 노력을 의미
1) 개입전략의 선택
- 기관의 성격이나 클라이언트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재정지원
- 옹호활동
- 보호
- 교육 등
2) 개입에 필요한 기술
- 향상과 회복 : 문제해결과 적응능력, 전반적 능력
- 연계기술
- 사회적 정의 및 권익 회복 기술
- 지역사회체계의 효과적 기능 향상
- 새로운 서비스 개발과 기존 서비스를 개선하고 향상함
- 조언, 정보제공, 설명, 지지, 환기, 재명명, 해석, 도전, 직면, 협상, 자기주장, 네트워크 등
- 다체계적 개입
3) 개입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 중개자
- 가능케 하는 자
- 교사
- 옹호자
- 사례관리자
- 상담자
- 중재자
- 자문가
- 조사자
- 평가자
þ 지속적 평가와 점검
* 개입의 종결 및 지속 여부 결정
2. 평가와 종결
* 변화과정의 마지막 단계로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종결
* 개입 전반에 대한 최종 평가를 진행
1) 종결 시 유의점
- 클라이언트의 감정처리 도움
- 종결 후에도 긍정적 변화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도록 도움
- 필요시 새로운 서비스 연결
2) 평가의 내용
- 목표달성여부
- 효과성
- 문제점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기관의 역할 등
학습정리 |
1. 접수, 관계형성, 정보수집과 사정, 개입계획과 계약
1) 접수 및 관계형성
Ÿ 접수단계 :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파악, 기관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할지
여부를 결정
Ÿ 관계 형성 : 신뢰형성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불안과 저항을 감소시키고 동기를 극대화하여 안정된
상태에서 자신의 어려움과 욕구에 대해 편안하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
2) 정보수집과 사정
Ÿ 자료수집의 기본적 원칙 : 정확한 조사
Ÿ 자료수집방법 : 면접, 구조화된 질문지, 간접적 혹은 투사 질문, 관찰, 역할 극 등 실제상황과 유사한
상황에서 관찰, 보관되어 있는 기록, 사정도구
Ÿ 사정 : 수집된 자료, 정보를 종합적으로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여 문제를 최종적으로 규정하고,
실천의 방향을 결정
3) 개입계획과 계약
Ÿ 계획의 수립 : 클라이언트가 사정의 결과에 동의하면, 행동계획을 수립하고 계획을 함께 실행하는
방식에 대해 공식적ㆍ비공식적 계약을 맺게 됨
Ÿ 계약의 설정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역할과 책임을 분명히 하고 오해를 예방하는 것
2. 개입, 평가와 종결
1) 개입
Ÿ 실제적인 변화를 위한 노력을 의미
Ÿ 개입전략의 선택 : 기관의 성격이나 클라이언트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Ÿ 개입에 필요한 기술 : 향상과 회복, 연계기술, 사회적 정의 및 권익 회복 기술 등
Ÿ 개입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 중개자, 가능케 하는 자, 교사, 옹호자, 사례관리자, 상담자,
중재자, 자문가, 조사자, 평가자
2) 평가와 종결
Ÿ 변화과정의 마지막 단계로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종결
Ÿ 개입 전반에 대한 최종 평가를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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