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현장실습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55. 집단 발달단계, 개입기술, 프로그램

반응형

55. 집단 발달단계, 개입기술, 프로그램

1. 집단 발달단계

 

1) 초기단계
Ÿ 성원 간 불안과 긴장이 높음
Ÿ 집단참여에 대한 양가감정
Ÿ 자율성과 집단압력
Ÿ 자신의 역할을 모색하면서 갈등발생가능

 

2) 중간단계
Ÿ 과업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노력하는 시기
Ÿ 성원 간 상호의존적 관계가 형성되고 집단응집력 발생
Ÿ 문제해결, 형성, 유지, 친밀감, 성숙함 발달

 

3) 종결단계
Ÿ 이별의 과정 시작
Ÿ 집단응집력과 집단감정 감소
Ÿ 개인과 집단의 목표달성을 요약ㆍ정리하고 상호피드백 제공
Ÿ 효과의 유지방안 모색, 사후모임에 대한 논의

 

2. 집단 개입기술
1) 초기단계
(1) 오리엔테이션
- 사회복지사의 소개
- 집단소개의 소개
- 집단목적의 소개
- 집단성원의 역할 소개
- 집단규칙 만들기 : 비밀보장 포함

 

(2) 신뢰감 조성
- 주의집중행동 : 수용, 비심판적 태도
- 적극적 경청

 

(3) 불안과 저항다루기
- 당연한 감정

 

(4) 목표설정
- 집단/개별성원
- 명확, 구체적, 현실적, 측정가능, 문제해결과 관련, 기간 등

 

(5) 집단운영

 

2) 개입단계
Ÿ 소속감, 사회복지사에 대한 신뢰감 증가, 대인관계, 자기표현 향상, 하위집단의 발생(압력, 갈등 등)
Ÿ 집단의 목적, 목표에 대한 재확인, 참여유도
Ÿ 집단 갈등 해소
Ÿ 집단에 다양한 경험 제공
Ÿ 집단응집력 향상
Ÿ 집단과정 촉진 : 자기노출, 직면하기, 피드백
Ÿ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한 실천기술
- 집단성원의 내적 변화 : 인지행동
- 집단성원의 대인관계 변화 : 양육기술, 자기주장기술 등
- 집단성원의 환경 변화 : 알코올남용, 가정폭력, 비행 등

 

3. 집단 프로그램
1) 준비단계에서의 과제
Ÿ 집단홍보
Ÿ 집단성원의 선별
Ÿ 집단구성
Ÿ 집단의 구조
Ÿ 공동진행자에 대한 고려
Ÿ 적극적인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필요로 함

 

2) 집단사정기술
Ÿ 상호작용차트
Ÿ 소시오메트리 : 일정한 집단의 구조나 특성, 변화 양상 따위를 집단 안의 인간관계를 측정하여 밝혀내는 방법

 

3) 프로그램 개발과 프로포절 작성
Ÿ 사회복지사가 기획한 사업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 실행지침
Ÿ 대외적 인증을 위한 근거자료
Ÿ 기관의 부족한 재정문제 해결
Ÿ 차별화된 욕구에 맞추어진 서비스 기획

학습정리

1. 집단역동
1) 집단의 정의
Ÿ 사회정서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과업 달성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으로 이루어진 소규모 치료집단
또는 과업집단으로 목표지향적인 활동을 행함
Ÿ 의도적인 집단 경험을 통해 개인의 사회적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목적
2) 집단의 장점
Ÿ 1+1>2, 집단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 영향을 주며 성장하고 변화, 상호지지, 일반화,
희망증진, 이타성의 향상
3) 집단역동의 개념
Ÿ 집단성원들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힘
4) 집단역동의 의미
Ÿ 개인과 집단 전체에 영향을 미침
Ÿ 집단의 발달단계, 구조, 문화, 성원들의 활동 등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변화함
5) 집단역동의 구성요소
Ÿ 역할 : 지도자, 집단유지자, 과제중심자, 고립자 등
Ÿ 지위 : 집단 내 위계체계 내에서 다른 사람과 관련하여 한 개인이 차지하고 있는 위치를 의미
Ÿ 규범 : 집단성원들 간에 일치된 집단행동을 유지하기 위해 집단성원들이 사용하는 표준행동의 규칙
Ÿ 집단응집력 : 집단의 결속을 의미
Ÿ 집단 의사소통구조
Ÿ 갈등
Ÿ 집단성원 간의 상호작용
Ÿ 집단의 크기와 물리적 환경
Ÿ 집단의 문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