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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현장실습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52. 접수, 관계형성, 정보수집과 사정, 개입계획과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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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접수, 관계형성, 정보수집과 사정, 개입계획과 계약

 

1. 접수 및 관계형성
1) 접수단계
(1) 의미
Ÿ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파악
Ÿ 기관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할지 여부를 결정

 

(2) 방법 : 면접
Ÿ 첫 면접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불안과 저항 수용
Ÿ 사회복지사가 다룰 수 있는 문제인지 파악
Ÿ 면접과정
* 사회복지사의 자기소개
* 클라이언트에게 자신과 동행인에 대한 소개 요청
* 첫 면담의 목적 설명
* 클라이언트의 역할 설명하기
* 기관의 정책 및 윤리적 요건에 대한 설명
* 피드백 요청하기

 

(3) 기초기술
Ÿ 의사소통 기술 :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타인에게 정확하게 전달하고, 타인이 표현하는 생각과
감정을 정확히 받아들이는 것
Ÿ 언어적, 비언어적(침묵, 음성, 외모, 청결, 자세, 표정, 신체에서 나는 소리 등) 의사소통
Ÿ 질문기술 : 폐쇄질문, 유도질문, ‘왜’, 이중 혹은 중첩질문, 모호한 질문은 삼가
Ÿ 라포형성과 관계형성 기술
Ÿ 공감 및 동정
Ÿ 경청기술 등

 

2) 관계 형성
(1) 목적
Ÿ 신뢰형성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불안과 저항을 감소시키고 동기를 극대화하여 안정된 상태에서
자신의 어려움과 욕구에 대해 편안하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

 

(2) 비에스틱(Biesteak)의 7대 원칙
① 개별화
② 의도적 감정표현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③ 통제된 정서적 관여 : 사회복지사의 의식적이고 적절한 반응
④ 수용 : 있는 그대로
⑤ 비심판적 태도
⑥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
⑦ 비밀보장

 

2. 정보수집과 사정

 

1) 자료수집의 기본적 원칙
Ÿ 정확한 조사
Ÿ 클라이언트의 적극적 참여 : 강제나 위협은 금물, 정보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 필요
Ÿ 클라이언트가 가정 중요한 출처이며, 가족ㆍ이웃ㆍ친구, 다른 전문가, 각종 기록지, 검사결과 등
중요한 다른 정보원이 있을 수 있음. 클라이언트의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Ÿ 클라이언트가 과거에 경험했던 조사과정을 반복하지 말 것 : 특히 아동성폭행 등은 원스탑으로
행해질 수 있도록

 

2) 자료수집방법
Ÿ 면접
Ÿ 구조화된 질문지 : 체크리스트, 질문지 등
Ÿ 간접적 혹은 투사 질문 : 이야기 완성하기, 문장완성 검사 등
Ÿ 관찰 : 학교, 가정, 일정한 활동 등
Ÿ 역할극 등 실제상황과 유사한 상황에서 관찰
Ÿ 보관되어 있는 기록
Ÿ 사정도구 : 가계도, 생태도, 사회관계망, 정신상태 검사 등

 

(1) 가계도의 유용성
- 가족이 현재 나타내고 있는 문제, 가족 내에 되풀이되어 나타나고 있는 사건, 관계 양상, 기능 양상
등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파악함으로써 이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음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모두에게 관심대상인 가족에 대한 큰 그림을 볼 수 있게 함
- 가계도 작성과정과 작성 후에 결과로 체계적 질문을 할 수 있음

 

(2) 생태도의 유용성
- 종이와 필기구만 있으면 쉽게 작성
- 개인 또는 가족의 삶의 공간에 존재하는 생태체계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그릴 수 있음
- 주변 환경체계들, 가족과 그들과의 관계, 주변 체계들 간의 관계를 표시할 수 있음

- 가족을 둘러싼 자원 또는 에너지의 유입, 유출을 표시할 수 있음
- 가족의 장점과 대처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외부 요인들을 확인 할 수 있음
- 생태도를 보면서 개선 또는 향상시킬 점과 이를 위해 필요한 자원 및 행동목록을 확인할 수 있음

 

3) 사정
Ÿ 수집된 자료, 정보를 종합적으로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여 문제를 최종적으로 규정하고, 실천의
방향을 결정
Ÿ 사정은 계속되는 과정
Ÿ 개인과 환경을 모두 사정
Ÿ 이론적 지식을 기반으로 해야 함
Ÿ 수평적/수직적 탐색
Ÿ 개별적 사정을 해야 함

 

3. 개입계획과 계약
1) 계획의 수립
Ÿ 클라이언트가 사정의 결과에 동의하면, 행동계획을 수립하고 계획을 함께 실행하는 방식에 대해
공식적ㆍ비공식적 계약을 맺게 됨
- 시간, 기술, 윤리, 기관의 기능 및 비용 등을 고려하여 계획을 세움
- 개입목표 : 구체적, 측정 가능해야 함

 

2) 계약의 설정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역할과 책임을 분명히 하고 오해를 예방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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