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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현장실습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52. 사회복지시설 업무의 전자화와 표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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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사회복지시설 업무의 전자화와 표준화

 

1. 전자화의 목적
- 사회복지시설의 회계, 인사, 후원금, 서비스 이력 관리 등 정보화 기반 지원
- 시설의 업무처리 지원
- 시회계 투명성 제고
-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 시온라인 보고
시설담당 공무원이 사회복지시설의 신고ㆍ변동 관리, 온라인 보고, 정부의 시설보조금, 각종
복지급여 지급의 전자적 처리 등 업무에 쉽게 적용하도록 체계화

 

2. 적용대상 시설
- 노인, 장애인, 지역자활센터, 노숙인, 아동, 사회복지관 등 보건복지부 소관 사회복지시설
- 사회복지사업 관련 법률에 의해 신고(지정)한 사회복지시설 중 보건복지부 소관 시설
- 여성가족부 소관 시설은 여성가족부의 별도 지침에 따름

 

3. 전자화 시책 용어
1)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 e음)
- 사회보장기본법 제 37조 규정에 의거 사회보장 수급권자 선정 및 급여 관리 등에 관한 정보를
통합ㆍ연계하여 처리ㆍ기록 및 관리하는 시스템

 

2) 사회복지시설정보 시스템
- 사회복지사업법 제 6조의 2 규정에 의해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업무의 전자화를 위하여 구축한
사회복지시설 통합업무관리시스템
- 통합회계관리 : 회계, 예산, 세무, 인사, 급여, 자산 등
- 통합고객관리 : 후원자, 후원금
- 시설유형별 사회복지서비스 이력
- 온라인 보고 : 생계급여, 운영비 등 보조금 신청ㆍ정산, 입소자ㆍ종사자, 예ㆍ결산 등
þ 민간개발정보시스템 : 민간업체가 개발ㆍ보급한 소프트웨어

 

3) 사회복지시설정보 시스템 살펴보기
① 첫 화면

② 회계(결의 및 전표관리)

③ 회계(장부출력)

④ 회계(보고서)

⑤ 회계(예산관리)

⑥ 인사관리

⑦ 급여관리

⑧ 사업관리, 대상자관리

⑨ 공문작성

학습정리

1. 사회복지실천 기록
1)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
Ÿ 사회복지실천활동의 문서화
Ÿ 효과적인 서비스를 위한 모니터
Ÿ 사례의 지속성 유지
Ÿ 전문가 간의 의사소통의 활성화
Ÿ 클라이언트와 정보 공유
Ÿ 슈퍼비젼의 활성화
Ÿ 행정적 과업
Ÿ 연구조사

2) 사회사업기록의 활용과 내용
Ÿ 기록의 활용 : 클라이언트의 욕구 확인, 서비스 내용 보고 등
Ÿ 기록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 클라이언트의 욕구, 서비스 제공 이유와 방법 등
Ÿ 기록의 종류와 방법 : 문제중심 기록, 과정기록, 이야기체 기록
Ÿ 기록 시 유의 사항 : 간결하고, 읽기 쉽고, 정확하게
Ÿ 기록의 관리 : 적당한 양의 조절, 꼼꼼한 기록, 안전한 문서 보관
3) 좋은 기록과 나쁜 기록
Ÿ 좋은 기록 : 기록의 목적 충실히 반영과 전문가의 윤리적 지향
Ÿ 나쁜 기록 : 부정확,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내용
2. 사회복지시설 업무의 전자화와 표준화
1) 전자화의 목적
Ÿ 사회복지시설의 회계, 인사, 후원금, 서비스 이력 관리 등 정보화 기반 지원
Ÿ 시설의 업무처리 지원
Ÿ 시회계 투명성 제고
2) 적용대상 시설
Ÿ 노인, 장애인, 지역자활센터, 노숙인, 아동, 사회복지관 등 보건복지부 소관 사회복지시설
Ÿ 사회복지사업 관련 법률에 의해 신고(지정)한 사회복지시설 중 보건복지부 소관 시설
Ÿ 여성가족부 소관 시설은 여성가족부의 별도 지침에 따름
3) 전자화 시책 용어
Ÿ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 e음)
Ÿ 사회복지시설정보 시스템
Ÿ 민간개발정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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