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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현장실습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17. 기록의 목적 및 유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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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록의 목적 및 유의점

1. 기록의 목적
-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고 개입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음
- 해당기관의 서비스 수급자격을 입증할 문서로 사용됨
- 클라이언트와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필요시 이용할 수 있게 보존함
- 서비스를 전달하는 전문가들 사이의 공조체제를 원활히 해줌
- 사례의 지속성을 보장함
- 사회복지사의 사고를 조직하는 데 도움이 됨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정보공유를 통하여 의사소통을 촉진시킴
- 수퍼비전, 자문, 동료검토를 위한 근거를 제공함
- 교육훈련의 자료로 사용됨
- 연구조사의 자료로 사용됨
- 서비스의 효율성, 효과성, 질을 평가하는 데 사용됨
- 사회복지사와 사회복지기관이 행정절차상의 규정이나 기준들을 준수하고 있는지를 보여줌
- 실무와 행정상의 결정을 위한 정보를 제공함
- 전달된 서비스에 대한 비용청구와 프로그램 실시를 위한 재원확보에 사용됨

 

2. 기록의 유의점
1) 정확성
- 클라이언트의 욕구, 심신상황, 가족 및 환경상황, 사회자원 등 사정자료를 정확하게 기입해야 함
- 클라이언트의 언어, 행동, 상황을 6W3H에 따라 기록함
  - 6W3H(when, where, who, why, what, whom, how, how long, how much)
- 주어와 술어와의 관계를 명확하게 하고 술어의 생략은 피함
- 시제를 정확히 기입하고, 속어, 유행어, 생략하는 단어 등은 사용하지 않음

 

2) 객관성
- 사회복지사의 해석의 판단근거나 사고과정을 기술함

 

3) 명확성
- 무엇을 쓸 것인가에 대한 요점을 명확하게 하고, 문장은 간결하고 읽기 쉽게 써야 함
- 요점을 명확하게 쓰기 위해서는 적절한 단락, 표제 등이 필요할 수 있음

 

4) 신속성
- 기록해 두어야 하는 내용이어도 시간이 지나면 상세한 부분까지 기억하기 어려움
- 따라서 정확하게 기록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빨리 기록해두어야 함

 

5) 비밀유지
- 필요한 정보(사회복지사의 정보수집능력 및 판단능력이 요구)만 기록함

 

6) 전달성
- 기록은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클라이언트, 타 직종, 타 기관과의 정보교류 때 이용할 수 있도록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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