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1. 대상자(클라이언트)
- 사례관리를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라 하면, 대부분 복합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음
- 하나 이상의 사회자원을 필요로 하지만 자원의 소재와 이용방법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
- 복합적인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가진 클라이언트
- 서비스가 충분히 제공되고 있지 않거나, 복합적인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
- 행정서비스 이외에 비공식적인 지원을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
- 가족원의 도움이 충분히 제공되고 있지 못한 클라이언트
- 받고 있는 서비스가 부적절한 클라이언트
- 시설입소가 검토되고 있는 클라이언트 등
2. 사회자원
-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사회자원은 인적ㆍ물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원하는 다양한
자원의 공급주체를 의미
- 사회자원은 공급주체가 누구인가에 따라 분류가 가능함
- 비공식자원 : 가족구성원, 친척, 친구, 동료ㆍ이웃, 자원봉사자 등
- 공식자원 : 행정이나 법인 등
- 여러 가지 공급주체에 따른 사회자원을 대상자가 활용하고, 각 사회자원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살려서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사례관리의 특징이라 할 수 있음
3. 사례관리자
- 사례관리자는 사례관리의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
- 사례관리의 구성요소인 대상자와 사회자원을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연계하는 역할을 수행
- 여러 가지 서비스 공급 주체에 의한 사회자원을 클라이언트가 활용하여 욕구를 충족해 나갈 수
있도록 촉진하고, 조정하고, 연결시켜 나감으로써 클라이언트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서비스
공급주체들의 능력 또한 발전시키는 것이 사례관리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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