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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현장실습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18. 기록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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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록의 종류

1. 이야기체 기록
1) 개요
Ÿ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상황과 서비스 교류에 관한 중요한 내용을 선택하여 이것을 시제에 따라
그리고 내용분야별로 조직화 하는 개별적이고 가장 독특한 기록 양식임
Ÿ 일차적 기능 : 개별화된 서비스의 문서화
Ÿ 이차적 기능 : 임상 슈퍼비전


2) 사례

Ÿ 제시된 문제 : 대호씨는 00회사에 의해 본 서비스에 의뢰되었다. 그는 00회사 영업부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중략) 그는 직책상 많은 출장을 가는데 이러한 출장기간 술을 마시기 시작했는데…

Ÿ 가족배경 : 대호씨의 원가족은 심한 음주경력을 가지고 있다. 그의 아버지와 어머니가 모두 술을
마셨고 아버지는 과다하게 마셨다. (중략)…
Ÿ 현재의 가족기능 : 대호씨 가족은 부촌에 집을 소유하고 있다. 아들 동수와 태수는 고등학생이며
성적은 중상이다. (중략)…
Ÿ 사정 : 면접과 일상생활을 통해 볼 때 이 가족의 관계는 정서적 분리와 피상적 의사소통으로
특징지어진다. (중략)…

 

3) 장단점
Ÿ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됨
Ÿ 사회복지사들은 문장력 있고 의미 있고 적합한 이야기체 기록 보고서 작성 능력을 가져야 함
Ÿ 장점
- 비표준화
- 총괄적인 것을 포함할 수 있음
- 클라이언트와 상황, 서비스 교류의 특성들을 잘 나타낼 수 있음
Ÿ 단점
- 시간 소비가 많고 비용이 많이 소요됨
- 기록의 질이 기록자의 능력에 달려 있음

 

2. 문제중심 기록
1) 개요
Ÿ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초점을 두는 기록 형식임 : 문제해결 접근 방법 반영
Ÿ 의료분야에서 많이 사용함 : 의료기록을 표준화하고 이에 대한 일치정도를 점검하기 위한 방법에서
유래


2) SOAP 형식

3) SOAIGP 형식

4) 장단점
Ÿ 장점
- 개입초기부터 클라이언트 문제의 초점을 극대화함
- 간결한 정보 서술로 효율성을 향상시킴
Ÿ 단점
- 클라이언트를 총체적으로 보는 점이 부족함
- 문제를 단순화함
- 같은 것을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코멘트 함
- 반복적이고 기계적임

 

3. 과정 기록
1) 개요
Ÿ 면접에서 일어나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말하는” 형태를 사용하여 모든 것을 구체적이고
아주 상세하게 기록하는 기록 양식임
Ÿ 사회복지사는 면접을 녹화한 비디오테이프를 듣고 관찰한 모든 것을 기록함
Ÿ 직접적인 인용을 사용함

 

2) 사례

과정기록 코멘트
사회복지사 : 생명의 전화입니다.
클라이언트 : 여보세요...(침묵) 거기가 문제가
있을 때 도움을 주는 곳인가요?
사회복지사 : 네, 그런데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클라이언트 : 글쎄, 잘 모르겠어요...(침묵)
나는 매우 긴장되었다.

3) 장단점
Ÿ 장점 : 모든 대화내용을 그대로 기록하기 때문에 사례관리자의 교육용으로 적합함
Ÿ 단점 : 시간 소비가 많고 비용이 많이 소요됨

 

학습정리

1. 기록의 목적 및 유의점
1) 기록의 목적
Ÿ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고 개입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음
Ÿ 해당기관의 서비스 수급자격을 입증할 문서로 사용됨
Ÿ 서비스를 전달하는 전문가들 사이의 공조체제를 원활히 해줌
2) 기록의 유의점
Ÿ 정확성
Ÿ 객관성
Ÿ 명확성
Ÿ 신속성
Ÿ 비밀유지
Ÿ 전달성

 

2. 기록의 종류
1) 이야기체 기록
Ÿ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상황과 서비스 교류에 관한 중요한 내용을 선택하여 이것을 시제에 따라
그리고 내용분야별로 조직화 하는 개별적이고 가장 독특한 기록 양식임
Ÿ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됨
Ÿ 사회복지사들은 문장력 있고 의미 있고 적합한 이야기체 기록 보고서 작성 능력을 가져야 함

Ÿ 장점
- 비표준화
- 총괄적인 것을 포함할 수 있음
- 클라이언트와 상황, 서비스 교류의 특성들을 잘 나타낼 수 있음
Ÿ 단점
- 시간 소비가 많고 비용이 많이 소요됨
- 기록의 질이 기록자의 능력에 달려 있음
2) 문제중심 기록
Ÿ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초점을 두는 기록 형식임 : 문제해결 접근 방법 반영
Ÿ 의료분야에서 많이 사용함 : 의료기록을 표준화하고 이에 대한 일치정도를 점검하기 위한 방법에서
유래
Ÿ 장점
- 개입초기부터 클라이언트 문제의 초점을 극대화함
- 간결한 정보 서술로 효율성을 향상시킴
Ÿ 단점
- 클라이언트를 총체적으로 보는 점이 부족함
- 문제를 단순화함
- 같은 것을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코멘트함
- 반복적이고 기계적임

 

3) 과정 기록
Ÿ 면접에서 일어나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말하는” 형태를 사용하여 모든 것을 구체적이고
아주 상세하게 기록하는 기록 양식임
Ÿ 사회복지사는 면접을 녹화한 비디오테이프를 듣고 관찰한 모든 것을 기록함
Ÿ 장점 : 모든 대화내용을 그대로 기록하기 때문에 사례관리자의 교육용으로 적합함
Ÿ 단점 : 시간 소비가 많고 비용이 많이 소요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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