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현장실습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19. 프로그램 개발의 개요

반응형

19. 프로그램 개발의 개요

 

1. 프로그램의 정의
Ÿ Royse et al. (2001) :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계된 조직화된 활동들의 모임
Ÿ 정무성 (2005) : 사회복지조직에서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모든 과정을 마칠 때까지
요구되는 내용의 선정과 조직, 활동 목표 체계, 시설, 인력, 예산, 지원체계, 기간 등과 관련된
전반적인 과정임
Ÿ 사회복지관련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원과 기술이 투입되어 일정한 절차에 따라 수행되는 조직의
계획적인 모든 활동의 집합체임

 

2.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1) 목적
Ÿ 모든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그 자체의 목적성을 가짐
Ÿ 프로그램의 목적은 프로그램 활동이 궁극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와 바람직한 미래의 상태를
의미함
Ÿ 프로그램의 목적은 두 가지 방향성을 가지는데, 하나는 조직이나 기관의 목적달성을 위한 수단이
되고, 또 하나의 방향성은 하향적으로 구체적인 목표로 분화하고, 이러한 구체적인 목표는
클라이언트의 변화목표로 세분화함

 

2) 자원과 기술
Ÿ 자원 : 인적자원(관리자, 사회복지사, 자원봉사자, 외부전문가) + 물적자원(재원, 실행 장소, 시설,
설비)
Ÿ 기술 : 사회복지실천이론과 기법(예 : 가정폭력 피해자 여성대상 프로그램의 위기개입모델, 면접
기술 활용 등)

 

3) 계획된 활동
Ÿ 프로그램이 체계적인 이유는 계획성 또는 기획과정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임
Ÿ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사회문제를 해결하거나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향으로
프로그램이 설계됨
Ÿ 따라서 프로그램 개발은 반드시 기획과정을 내포하며, 활동에는 서비스 제공활동, 행정활동, 지역사회활동 등이 포함됨

 

3. 우수한 프로그램의 요건

 

1) 적합한 인력배치와 안정적 재원
Ÿ 전문 또는 비전문 인력이 적재적소에 배치되어 있음
Ÿ 충분한 재정 뒷받침을 통해 일관성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함

 

2) 고유의 정체성과 서비스 제공 철학
Ÿ 목적, 대상, 개입방법에서 유사프로그램과 구별되는 독창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음
Ÿ 철학적인 면에서는 인간의 존엄성을 인정하고,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보장함

 

3) 이론적 기반
Ÿ 사회문제의 원인과 결과에 제시되는 인과관계에 관한 명확한 사회과학적 근거와 사회복지이론에
기초하여 설계되고 시행됨

 

4)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평가노력
Ÿ 프로그램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과학적인 방법을 이용함

 

4. 프로그램의 유형
1) 표적집단별 분류
Ÿ 아동, 청소년
Ÿ 노인
Ÿ 장애인
Ÿ 여성, 가족
Ÿ 지역복지 및 기타
Ÿ 예시

2) 프로그램의 성격별 분류
Ÿ 어려운 이웃을 위한 안정적인 삶의 기반 조성
Ÿ 지역사회의 건강한 복지역량 키우기
Ÿ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소통
Ÿ 아동, 청소년의 건강하고 밝은 성장
Ÿ 취약계층의 기본적인 자립 지원
Ÿ 지구촌 곳곳으로 보내는 나눔의 손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