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현장실습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7.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지도내용

반응형

7.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지도내용

1. 행정적 실습지도내용
Ÿ 실습생이 수행해야 하는 역할과업과 실습생의 권한에 대해 이해하도록 함
Ÿ 실습생들에게 실습의 효과적인 작업환경(ex. 실습공간, 실습도구 등)을 제공하기 위해 안내함
Ÿ 기관의 다양한 자원, 정책, 규정, 절차를 이해할 수 있도록 알려줌(ex. 기관규정집, 직원교육
자료집, 직무수행서 등 제공 및 교육)
Ÿ 기관의 자원에 효과적으로 접근하고, 조직의 구조와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함
Ÿ 실습생의 강점과 약점을 고려하여 실습과업을 계획배분함
Ÿ 실습생과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대면접촉, 전화, 이메일, 문자, 보고서, 일지 등을
적절하게 활용함

 

2. 교육적 실습지도내용
Ÿ 실습생이 업무에 익숙하도록 돕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함
Ÿ 실습생들의 학습을 위해 ʻ가르치기ʼ, ʻ배움 촉진하기ʼ, ʻ경험과 지식 나누기ʼ, ʻ정보 제공하기ʼ, ʻ명확화
하기
ʼ, ʻ충고하기ʼ, ʻ제안하기ʼ 등의 기법을 활용하여 학습을 촉진함
Ÿ 관련된 논문, 보고서, 저서, 기관연구물 등을 공유하여 실습업무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의
이해를 촉진함
Ÿ 업무관련 서류나 프로그램 관찰, 교육 및 직원을 모방하는 기회를 제공함

 

3. 지지적 실습지도내용
Ÿ 실습생에게 실습만족감을 지원하기 위해 초기 라포를 형성함
Ÿ 실습 초기의 긴장과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해 지지함
Ÿ 초기에는 작은 성공에 대해서 적절한 시점에 구체적인 내용에 대한 칭찬과 인정을 통해 자신감을
갖도록 함
Ÿ 실습생이 잘못한 일에 대해서는 방향과 교정적인 피드백을 즉각 제시해 주면서 이로 인해 위축되지
않도록 배려함
Ÿ 초기 실습업무로 인한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지지적인 개입을 함
Ÿ 실습생의 초기 긴장완화를 도우며 자신감과 동기화를 촉진함

 

4. 평가적 실습지도내용
Ÿ 사회복지 현장에서 평가 기술을 함양시키는 것
Ÿ 자기의 업무 능력 평가는 물론 업무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평가할 수 있는 기술과 방법을
습득시키는 것

 

5. 생활형 실습지도내용
Ÿ 시설에서 실습할 때 적용되는 것으로 원생들과 함께 지내면서 시설의 생활 리듬을 이해하는 것
Ÿ 직원의 업무 내용 및 시설운영의 실태, 기능들을 파악하는 것

 

[참고]
<케이스 담당형 실습지도내용>
Ÿ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면서
자립계획까지 수립해야 함

 

6. 기획형 실습지도내용
Ÿ 실습기관에서 진행되거나 전개할 수 있는 각종 프로그램, 이벤트, 프로젝트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
Ÿ 기획 초기 단계에서부터 자료를 수집하고 실제 기획을 해볼 수 있도록 하는 것

 

7. 종합적 측면에서의 실습지도내용
Ÿ 실습기관의 형편과 실습생의 시간, 능력에 맞게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맺어 가능하면 다양한
영역에서 종합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실습지도가 이루어져야 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