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현장실습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8.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책임

반응형

8.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책임

1. 학교, 실습지도교수의 책임
1) 학교의 책임
Ÿ 실습교육의 기준을 설정
Ÿ 강의실과 현장의 통합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일정에 의한 회합, 세미나, 워크숍을 개최
Ÿ 실습기관의 지침을 기획하고 실습교육에 당사자들이 참여하도록 학교와 기관을 연결하는 역할
Ÿ 실습교육 매뉴얼을 제공
Ÿ 기관행정가, 실습지도자, 교수진, 학생들과 함께 실습현장 및 학술적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와 개발을 위한 절차를 설정

 

2) 실습지도교수의 책임
Ÿ 조언자의 역할
Ÿ 조정자의 역할
Ÿ 상담자의 역할
Ÿ 교사의 역할
Ÿ 중재자의 역할

 

3) 학교의 오리엔테이션
Ÿ 실습과정 전반에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와 실습 관련 주의 사항 안내
Ÿ 실습에 대한 학생들의 긴장과 불안감을 해소

 

2. 실습생의 책임과 자세
1) 실습생의 책임
Ÿ 실습을 통해 실습생 자신의 학습과정에 관여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의지가 필요
Ÿ 실천경험을 통해 계속적으로 자신을 평가
Ÿ 자신의 생각, 감정, 행동방식을 변화시키고자 노력
Ÿ 자신의 학습에 대해 스스로 책임질 수 있어야 함

 

2) 실습생의 자세
Ÿ 실습 전 준비교육의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여 준수할 수 있는 자세
Ÿ 적극적인 학습경험을 하기 위한 능동적인 태도를 갖추는 자세

 

3. 실습기관의 책임과 오리엔테이션
1) 실습기관의 책임
Ÿ 실습생들이 학습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
Ÿ 전문가로서의 가치와 목표를 확인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Ÿ 실습생에게 부과된 실습과제 및 업무의 수행과 실적을 지도 감독

 

2) 실습기관의 오리엔테이션
Ÿ 실습시작 전 하루를 지정하거나, 실습교육 첫 날이나 첫 주에 구조화된 오리엔테이션 실시
Ÿ 실습생을 위하여 체계적이고 준비된 공식적 오리엔테이션을 제공함. 실습지도자뿐 아니라 기관의
직원들이 함께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함
Ÿ 기관전반에 대한 정보를 제공
Ÿ 기관 내 부서별 주요사업, 프로그램 소개
Ÿ 기관이 위치하고 있는 지역사회 특성, 클라이언트 구성에 대한 정보 제공
Ÿ 실습의 주요 내용과 과제 및 보고서 등의 절차나 양식 제시
Ÿ 기관과 클라이언트에 대한 실습생의 책임과 의무 강조, 실습 시 준수사항 안내(행동지침, 복장,
시간엄수 등 사무규칙에 대한 주의사항 포함)
Ÿ 실습기관의 직원과 동료실습생에 대한 소개
Ÿ 실습업무에 대한 평가 내용, 시기, 방법에 대한 안내
Ÿ 실습계약체결로 실습목표 구체화
Ÿ 실습생에 대한 안전교육

 

4. 실습생의 기본적 자세
Ÿ 시간 엄수
Ÿ 무단결석, 지각, 조퇴 등을 금하며 질병이나 사고인 경우 서식을 갖추어 실습 담당자를 경유하여
기관장에게 제출
Ÿ 실습담당자 및 실습지도자의 지시에 성실히 따름
Ÿ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고자 할 때는 때와 장소를 고려
Ÿ 모든 일에 관하여 실습지도자와 상의하여 처리하며 규칙을 준수
Ÿ 정선된 언어 사용, 단정한 복장을 갖춤
Ÿ 허가 없이 임의로 출타를 금하고, 부득이한 사정으로 결근할 경우 사전에 결근계 제출, 승인을 받음
Ÿ 항상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실습 교육내용과 실습기관의 문제점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하며 업무에
최선
Ÿ 실습일지를 매일 기록
Ÿ 주어진 과제나 업무를 책임감 있게 수행

학습정리

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지도내용
1) 행정적 실습지도내용
Ÿ 실습생이 수행해야 하는 역할과업과 실습생의 권한에 대해 이해하도록 함
Ÿ 실습생들에게 실습의 효과적인 작업환경(ex. 실습공간, 실습도구 등)을 제공하기 위해 안내함

 

2) 교육적 실습지도내용
Ÿ 실습생이 업무에 익숙하도록 돕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함

 

3) 지지적 실습지도내용
Ÿ 실습생에게 실습만족감을 지원하기 위해 초기 라포를 형성함
Ÿ 실습 초기의 긴장과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해 지지함

 

4) 평가적 실습지도내용
Ÿ 사회복지 현장에서 평가 기술을 함양시키는 것
Ÿ 자기의 업무 능력 평가는 물론 업무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평가할 수 있는 기술과 방법을 습득시키는

 

5) 생활형 실습지도내용
Ÿ 시설에서 실습할 때 적용되는 것으로 원생들과 함께 지내면서 시설의 생활 리듬을 이해하는 것
Ÿ 직원의 업무 내용 및 시설운영의 실태, 기능들을 파악하는 것

 

6) 기획형 실습지도내용
Ÿ 실습기관에서 진행되거나 전개할 수 있는 각종 프로그램, 이벤트, 프로젝트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

 

7) 종합적 측면에서의 실습지도내용
Ÿ 실습기관의 형편과 실습생의 시간, 능력에 맞게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맺어 가능하면 다양한
영역에서 종합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실습지도가 이루어져야 함

 

2.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책임
1) 학교, 실습지도교수의 책임
Ÿ 학교의 책임 : 실습기관의 지침을 기획하고 실습교육에 당사자들이 참여하도록 학교와 기관을
연결하는 역할
Ÿ 실습지도교수의 책임 : 조언자의 역할, 조정자의 역할

 

2) 실습생의 책임과 자세
Ÿ 실습을 통해 실습생 자신의 학습과정에 관여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의지가 필요
Ÿ 실천경험을 통해 계속적으로 자신을 평가
Ÿ 실습 전 준비교육의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여 준수할 수 있는 자세
Ÿ 적극적인 학습경험을 하기 위한 능동적인 태도를 갖추는 자세

 

3) 실습기관의 책임과 오리엔테이션
Ÿ 실습생들이 학습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
Ÿ 전문가로서의 가치와 목표를 확인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Ÿ 실습시작 전 하루를 지정하거나, 실습교육 첫 날이나 첫 주에 구조화된 오리엔테이션 실시

 

4) 실습생의 기본적 자세
Ÿ 실습담당자 및 실습지도자의 지시에 성실히 따름
Ÿ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고자 할 때는 때와 장소를 고려
Ÿ 모든 일에 관하여 실습지도자와 상의하여 처리하며 규칙을 준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