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주요내용
1. 사회복지기관과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1) 사회복지기관에 대한 이해
Ÿ 사회복지기관의 구조 및 운영에 대해 이해
Ÿ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통하여 기관이 제공하는 지역사회서비스에 대해 이해
2)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Ÿ 실습기관이 위치해 있는 지역사회의 특정 문제를 규명
Ÿ 실습기관이 위치해 있는 지역사회의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데 활용 가능한 지역사회 자원체계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
2. 사회복지실천과정의 적용
Ÿ 클라이언트 체계에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를 확인하고,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사정), 개입계획을 수립ㆍ실천하고, 개입노력을 평가하는 사회복지실천 과정을
경험함
3. 실습지도를 통한 학습
Ÿ 기관 슈퍼바이저와 실습지도교수의 실습지도를 받으며 기관 내 직원 및 타교 실습생과의 관계를
통해 인적ㆍ사회적 자원을 연계
4.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 가치관과 의식 함양
Ÿ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 가치관과 역할, 지식, 기술, 자아인식과 복지마인드를 가질 수 있음
5. 실습교육의 구성사항 예시
1) 종합사회복지관
Ÿ 사례관리 영역 : 사례발굴, 사례개입, 서비스 연계 등
Ÿ 서비스 제공 영역 : 가족기능강화, 지역사회 보호, 교육문화, 자활지원 등
Ÿ 지역사회 조직화 영역 : 복지네트워크 구축, 주민조직화, 자원개발과 관리 등
Ÿ 행정업무 및 지원 영역 : 공문서 작성, 회계관련, 시설 평가 관련 등
2) 지역아동센터
Ÿ 아동권리 영역 :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 아동 권리 증진을 위한 교육, 사회복지사의 자세와 역할 등
Ÿ 프로그램 영역 : 보호, 교육, 문화, 정서, 지역연계 등
Ÿ 아동영역 : 아동별 특성 이해, 아동개별서류 구성 이해 등
Ÿ 운영 및 행정 영역 : 기관 및 지역적 특성, 보고서 및 일지 작성,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시설안전관리 등
학습정리 |
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구성체계
Ÿ 구성체계는 학교, 실습생, 실습지도교수, 기관의 실습 체계, 실습지도자, 실습교육기관들로 이루어져
있다.
1) 실습기관 선택 시 고려 사항
Ÿ 실습생의 관심, 능력, 장래 계획 등과 가급적 일치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함
Ÿ 학생 자신이 이수한 관련 교과목과 사회복지실천영역에서의 경험에 대한 통찰이 필요
2) 실습기관의 선정 기준
Ÿ 실습생에 의존하지 않고 운영할 수 있는 직원 규모를 갖춘 기관
Ÿ 실습 프로그램은 기관의 주요 업무 범위 안에서 구성되어야 하며, 실습내용은 실습교육목적에
부합되어야 하며 가능한 실습생의 학습단계에 맞아야함
3) 실습지도자의 자격기준
Ÿ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소지한 자로서 3년 이상 또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소지한 자로서
5년 이상 사회복지사업의 실무경험이 있는 자가 실습을 지도하여야 함
4) 실습기관 신청 과정
Ÿ 기관을 정하고 사전에 기관에 대한 정보를 수집
Ÿ 학교에서 기관의 실습 가능 여부를 사전에 미리 파악
Ÿ 실습기관 총목록 매학기 약 1개월 전에 작성
Ÿ 학생들 1차로 실습기관을 정함
Ÿ 실습의뢰 공문 발송
Ÿ 승인통지서 도착 후 해당 학생은 기관의 실습지도자에게 직접 전화를 하고 실습일정과 준비할
사항을 확인
Ÿ 실습통지서가 오지 않은 기관의 경우 타기관을 선정하여 공문발송 절차 밟음
5) 실습기관의 배정 및 신청 과정
Ÿ 실습기관 목록 공개(학교) ➜ 실습신청(학생) ➜ 실습기관 선정(1차) ➜ 실습의뢰 공문 발송(학교) ➜
실습생 면접(기관) ➜ 실습생결정통보(기관) ➜ 통보 조정(학교) ➜ 최종 배정(학교)
2.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주요내용
1) 사회복지기관에 대한 이해
Ÿ 사회복지기관의 구조 및 운영에 대해 이해
Ÿ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통하여 기관이 제공하는 지역사회서비스에 대해 이해
2)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Ÿ 실습기관이 위치해 있는 지역사회의 특정 문제를 규명
Ÿ 실습기관이 위치해 있는 지역사회의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데 활용 가능한 지역사회 자원체계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
3) 사회복지실천과정의 적용
Ÿ 클라이언트 체계에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를 확인하고,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사정), 개입계획을 수립ㆍ실천하고, 개입노력을 평가하는 사회복지실천 과정을
경험함
4) 실습지도를 통한 학습
Ÿ 기관 슈퍼바이저와 실습지도교수의 실습지도를 받으며 기관 내 직원 및 타교 실습생과의 관계를
통해 인적ㆍ사회적 자원을 연계
5)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 가치관과 의식 함양
Ÿ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 가치관과 역할, 지식, 기술, 자아인식과 복지마인드를 가질 수 있음
6) 실습교육의 구성사항 예시
Ÿ 종합사회복지관 : 사례관리 영역, 서비스 제공 영역 , 지역사회 조직화 영역, 행정업무 및 지원
영역
Ÿ 지역아동센터 : 아동권리 영역, 프로그램 영역, 아동영역 , 운영 및 행정 영역
'사회복지 현장실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8.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책임 (0) | 2022.09.14 |
---|---|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7.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지도내용 (0) | 2022.09.13 |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5.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구성체계 (0) | 2022.09.12 |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4. 사회복지현장실습 교육의 기대효과 (0) | 2022.09.11 |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3. 사회복지현장실습 교육의 목표 (0) | 2022.09.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