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현장실습

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복지직 등 사회복지 현장실습 요점 정리 4. 사회복지현장실습 교육의 기대효과

반응형

4. 사회복지현장실습 교육의 기대효과

1. 실습생의 기대효과
Ÿ 사회복지이론을 실천현장에서 적용시키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Ÿ 전문적인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에 대하여 간접적인 학습의 기회를 가지게 된다.
Ÿ 사회화 과정에 참여하는 기회를 가진다.
Ÿ 전문적 사회복지사로서 장래 직업 계획을 위한 기회를 가지게 된다.
Ÿ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기회를 가지게 된다.

 

2. 실습기관의 기대효과
Ÿ 부족한 인력을 보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Ÿ 사회복지사를 양성하는 데 기여하는 기회를 가진다.
Ÿ 기관의 효율적 인력 수급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데 기여한다.
Ÿ 지역사회 내 기관 상호 간의 의뢰 체계를 구축하는데 기여한다.
Ÿ 실습지도자의 실천기술 발전을 위한 기회를 제공받는다.

 

3. 학교의 기대효과
Ÿ 사회복지교육의 본질적 목적을 효과적으로 실현한다.
Ÿ 실천현장과의 유기적 관계 형성을 통해 현장경험의 기회를 지속적으로 받는다.

 

학습정리

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
Ÿ 강의실에서 배운 지식과 개념들을 실제상황에 적용함으로써 전문교육의 특성인 실제적 상황 속에서
실습생의 실천적 지식, 기술 및 가치관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교과과정
1) 사회복지현장실습 과목소개
2) 본 과정의 목표
3) 교과목의 학습내용 설명
(1)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책임
(2)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원활한 사회복지현장실습을 돕기 위한 과정
(3)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취업전략
4) 교과목의 총론과 각론에 대한 소개
Ÿ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다양한 현장에서 조직의 일원으로서 직ㆍ간접적인 업무
수행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갖추는 것 뿐 아니라 직업으로써 사회복지직이 자신에게
적합한지에 대해 알아 볼 수 있는 중요한 시간

 

2.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목적
1) 실습생의 목적
Ÿ 강의실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실습현장에서 활용하는 기회의 활용과 새로운 실천 지식과 기술을
익히는 기회를 갖는다.
Ÿ 실습생 자신의 능력 및 한계에 대한 통찰력과 자기 인식을 통해 사회복지 전문직에 대한 선택
동기와 이상에 대해 재고하고 확신하는 기회를 갖는다.

 

2) 학교의 목적
Ÿ 학교교육과 실천현장과의 교량역할을 한다.
Ÿ 실습지도교수는 실습지도과정을 통하여 실천현장에서의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사례들을 이해하기
위하여 교육과 학습의 보조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3) 기관의 목적
Ÿ 실습생을 통하여 사회복지의 새로운 경향과 기술, 지식을 접하는 기회로 활용한다.
Ÿ 클라이언트에게 더욱 다양하고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러한 기회를 통해 기관의
특성에 새로운 영역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3. 사회복지현장실습 교육의 목표
1) 지식 습득의 목표
Ÿ 클라이언트에 대해 더욱 포괄적이고 실제적인 이해를 갖는다.
Ÿ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직접적 실천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2) 전문적 기술개발의 목표
Ÿ 체계적인 핵심 문제를 규정할 수 있어야 하며, 초기 사정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Ÿ 획득한 정보와 자료를 조직화하고, 환경 요인의 영향을 평가하고, 문제와 관련된 사회정책 및
프로그램들을 평가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3) 전문인으로서 태도 개발의 목표
Ÿ 클라이언트의 최선의 이익을 위해 원조하는 태도를 기른다.
Ÿ 거시적 관점에서 문제를 파악하는 태도가 요구된다.

 

4. 사회복지현장실습 교육의 기대효과
1) 실습생의 기대효과
Ÿ 전문적인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에 대하여 간접적인 학습의 기회를 가지게 된다.
Ÿ 사회화 과정에 참여하는 기회를 가진다.

 

2) 실습기관의 기대효과
Ÿ 기관의 효율적 인력 수급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데 기여한다.
Ÿ 지역사회 내 기관 상호 간의 의뢰 체계를 구축하는데 기여한다.

 

3) 학교의 기대효과
Ÿ 사회복지교육의 본질적 목적을 효과적으로 실현한다.
Ÿ 실천현장과의 유기적 관계 형성을 통해 현장경험의 기회를 지속적으로 받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