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비문학의 세계

방통대, 문화 교양 등 구비문학의 세계 요점 요약 정리 3. 신화의 세계

반응형

제3장 신화의 세계

1신화의 본질과 기능

1. 신화는 전설·민담보다 복잡하여 심각한 견해 대립 초래, 고찰 필요

신에 관한 이야기: 신을 인간과 다른 존재로 볼 경우 보편성 성립 불가

자연·사회현상의 기원과 질서를 설명하는 이야기: 원인론적 이야기가 신화

-그리스 신화에서 출발, 19세기까지 인정되던 견해로 타당성의 한계 보유(만족스런 규정 아님)

신성시되는 이야기: 보편적으로 타당한 규정, 20세기 인류학자들이 규정으로 제시

2. 신화가 지닌 신성성에 관한 대립된 견해(신화의 본질에 관한 논의 시작)

신성성=영원+현실을 초월해서 존재하는 근원적인 무엇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현상

-플라톤과 관념론적 학자들의 견해, 정신분석학자(), 신칸트학파(카시러),

=>신학자(베르댜예프), 종교학자(엘리아데), 정태적 구조주의(레비 스트로스)

신성성=현실적 존재를 포괄적·규범적 의의를 가지도록 차원을 높여 나타내는 현상

-데모크리토스와 실증적인 학자들의 견해, 역사학파(밀러), 진화론자(타일러),

=>기능주의자(말리노프스키), 제의학파(해리슨), 생성적 구조주의(골드만)

3. 의 입장으로는 한국 신화 이해에 어려움 형성, 의 입장보다 의 입장을 취하도록 요구

-의 입장에서 신성성은 위대하거나 숭고한 행위로 성립, 일상적 행위와 다른 차원에서 전개

-보편적 경험을 특정한 의미가 두드러지도록 집약화, 행동의 규범·당위로서 간주

4. 신화의 생활적 근거는 집단적·공동체적(역사적·제의적)인 생활이 신화의 기반

신성하게 생각하는 집단의 신화로 집단을 벗어나면 의의 상실(요소는 차용, 신성성 차용불가)

신화는 신화시대라고 할 수 있는 시기의 산물(상상에 입각하여 공동의 지표 설정하던 시기)

-한국은 삼국시대가 신화의 시대로 시대가 끝난 후에도 전승되고 시대에 따라 변모

5. 신화는 사회통제의 기능으로 작용(풍속고정+행위의 모범 설정+규범적인 힘 습득)

-집단적 긍지 형성, 민족적인 것으로 확대 =>씨족+마을신화=마을민들의 긍지 형성

2신화의 분류: 신성성이 인정되는 집단의 범위, 신의 성격에 따라 분류

창세신화: 창조 내력에 드러난 창세신의 성격과 행위, 과정을 풀어내는 신화

-초감제 혹은 베포도업침 등의 무속의례에서 서사무가의 형태로 전승 <설문대할망>

무조신화: 무속의례에서 서사무가의 형태로 무속신의 좌정잠을 노래하는 신화

-일반신본풀이(전국적으로 분포), 당본풀이(특정지역에서 전승, 마을신화)

건국신화: 국가적 범위에서 신성성이 인정되는, 국가 창건의 군주에 관한 신화

-옛 문헌에 기록된 문헌신화, 구전 중단(구비문학으로서의 순수성 상실, 가장 중요한 신화자료)

시조신화: 성씨의 범위에서 신성성이 인정되는 시조 신화 =>건국신화도 시조신화에 해당

-제주도의 삼성신화는 건국신화 자격 상실, 시조신화로 전락, 각 가문에서 족보·비문으로 전승

마을신화: 자연 마을의 범위에서 신성성이 인정되는, 마을 신당에 모시는 신=>당본풀이

-이야기로 전승, 죽령산신 다자구 할머니, 일월산 황씨부인, 연평도 임경업장군

기타신화: 신성성을 인정하는 범위가 일정하지 않은 신화

-영등할머니, , 삼신할머니 등에 관한 이야기로 본풀이와 같은 성격이면서 단순하다.

3한국 신화의 사유방식: 단군신화(환인-환웅-단군), 주몽신화(천제-해모수-주몽)삼대기

1. 단군과 주몽이 태어나면서 본론 형성, 환웅과 해모수는 단군과 주몽을 위한 역할로 존재

-천상보다 지상, 초월적 시간보다 역사적인 시간, 수직적 질서보다 수평적 질서 중시 사유방식

2. 건국신화 주인공은 부족신, 후대 역사화하여 국조로 변경(현세적·역사적 세계의 중요성 형성)

-삼국사기·삼국유사에서 건국신화의 역사성 지나치게 부여(연대 고증), =>영웅+신성시

3. 주몽·탈해 등 여러 서사무가의 주인공의 일생은 일정한 유형 형성

고귀한 혈통 비정상적 출생 비범 고난 구출+양육자 죽을 고비 투쟁에서 승리

-중국과 달리 투쟁 중시, 서구와 달리 현세의 영광으로 마무리(현세적 낙관주의 사고방식)

-한국 신화는 비장미 제한, 숭고미가 중요한 미적 범주(시련 극복)

4신화 분석의 실제와 의미

4-1한국 건국신화의 체계와 의미

한국건국신화 한역으로 수록 =>삼국유사』『제왕운기』『새종실록지리지』『응제시주』『동국통감

-고조선<단군신화>, 고구려<주몽신화>, 신라<박혁거세신화>, 가락국<김수로왕신화>,

-고려<고려세계>, 조선<용비어천가>, 시조왕 설화+성씨 시조성격, 출생~사후 이적까지 기록

북방지역 신화와 남방지역 신화로 구분, 중요한 차이점 형성

북방지역의 신화는 단군신화, 주몽신화, 부여국의 해모수신화, 해부루신화, 금와신화

남방지역의 신화는 박혁거세신화와 수로왕신화, 석탈해신화, 김알지신화, 제주도의 삼성신화

1. 결혼과 탄생의 전개순서

-북방의 신화는 결혼에서 탄생으로 전개 // 남방의 신화는 출생에서 결혼으로 전개

1)결혼에서 탄생으로 전개와 출생에서 결혼으로 전개의 의미 차이

북방 건국시조는 최초의 군왕이 아니라는 사고반영(부모 결혼으로 시작)

-단군신화(황웅이 신화의 주역으로 활동, 국가에 준하는 신시개창, 신시의 시조=통치)

-주몽신화(해모수=천왕랑이라고 부름, 국가의 통치자로서의 성격)

-단군과 주몽은 새로운 국가건립·국력확장·문물 발전시킨 군주, 인세 최초의 군주는 아닌 셈

남방 건국시조는 최초의 군왕, 인류사회에서 처음으로 국가라는 큰 사회가 이루어졌음을 의미

-육촌장이나 구간이라는 촌장+추장 등장, 성씨의 시조로 설명, 부족사회의 장이었던 셈

-혁거세는 육촌을 통합하여 신라(국가)를 건립한 창국의 시조

-수로는 구간의 부족사회통합, 가락국을 건립한 최초의 왕으로서의 성격 보유

☞『삼국유사에 수록된 고조선·고구려·신라·가락국의 건국신화 중심으로 특징 파악한 것

2)지역적 특성에서 기인한 신화의 특징에 대한 고찰(신화의 주체, 전개의 원리 검토 필요)

환웅·해모수의 관점에서는 탄생에서 결혼으로 전개되는 신화의 성격 확인(둘은 최초의 왕)

-단군·주몽의 관점에서 기술된 결혼에서 출생으로 전개되는 원리와 반대의 개념 형성

동부여의 해부루(2개의 설 존재)는 북부여의 왕으로 등장, 단군의 아들 부루 기록 전승

-해부루를 신화의 주역으로 신화를 설정하면 결혼에서 출생으로 전개되는 신화로 평가

-삼국유사북부여를 개국한 해모수의 아들로 기록, 부친의 대를 이은 왕, 최초의 왕이 아니다.

지역특징이라기보다 최초 군주가 아닌 다음 대의 인물이 국가를 건립한 이야기이기 때문

-탈해신화(결혼->탄생으로 기술, 탈해는 석씨 성씨 시조), 최초의 시조만 탄생->결혼으로 전개

2. 즉위과정

1)북방은 새로운 국가수립하고 시조 스스로 통치권을 쟁취하여 즉위하는 것으로 기술

고조선 단군의 즉위과정: 도읍을 정하고 국호를 정한 일만 기술, 왕위 세습 언급

-왕위 계승이 아니라 통합으로 새로운 고조선을 수립, 왕으로 즉위했기 때문에 단군신화

고구려 주몽의 즉위과정: 동부여에서 탈출+졸본부여 건국, 국권을 차지+스스로 왕으로 즉위

2)남방은 촌장이나 추장의 합의로 추대되는 형식으로 왕위 계승

혁거세왕: 육촌장이 합의하여 왕으로 추대, 무력이 아닌 합의에 의한 육촌연합

-박혁거세는 외부로부터(백마) 도래하여 육촌을 합병하여 국가를 만든 존재

수로왕: 구간이 신의 계시를 받고 왕으로 추대한 존재, 신앙의 힘으로 구간들 복속

-신이한 능력 발휘, 신성한 존재로 인식시키고 즉위했을 것으로 유추

신비한 탄생->시조의 즉위 순서는 최초의 왕인 개국의 시조로서의 신성성 확인을 위한 것

-씨족+부족 간의 통합과정 생략, 통합된 집단의 왕을 신성시하기 위하여 건국신화 기술

-남방의 시조는 통치권보다 사제로서의 신성성을 부각시킨 존재

3. 사후 이적: 신화의 결말 부분, 신성성 획득+신으로 정립되는 계기 마련(중요한 부분)

1)신성성 획득은 신으로 숭앙된다는 것을 의미, 현상적 표지는 제전으로 표현

단군은 아사달에 들어가 산신이 되어 산신제를 받는다.

-아사달 산신은 단군, 단군이야기는 아사달 산신의 유래를 푸는 산신본풀이로 전승

-천신=산신=시조의 조상=국조로서의 조상신의 성격까지 보유

-단군은 국조로서 고조선의 조상신+아사달 지역을 관장하는 산신+그 본래 속성은 천신

주몽은 통치 19년 만에 승천, 본향으로 귀향이라는 의미 형성

-천신인 해모수의 아들이기에 주몽의 승천은 천신으로 숭앙됨을 의미

2)남방의 신화에서도 시조의 최후를 신이하게 표현, 시조신은 농경신으로서의 성격 보유

혁거세는 통치 61년만에 승천(천신을 의미), 7일 후 유체가 흩어져 지상으로 하락

-죽은 왕후와 합장시도, 큰 뱀 때문에 오체를 오릉(곡종신의 모습)에 각각 장사지냈다고 시술

-유체의 흩어짐은 오시리스 신화와 유사 =>곡신적 성격을 의미

-다섯의 의미는 육촌인과 혁거세 집단의 이념 차이, 다섯은 북방민족에서 신성시한 숫자

수로는 158세에 사망, 아들이 수릉왕묘 건립(3.3/3.7/5.5/8.5/8.15이 수로왕의 제일)

-3월에 시작되어 8월에 끝나는 것은 수로가 여름신임을 의미(농경생활과 관련 있는 신)

4-2제주도 <삼을나전승>과 고대 탐라의 역사-신화와 역사의 관계
1. 현전 삼을나전승의 등장 순서(창세신화의 요소 등장, 곧이어 성씨시조신화 등장)=>논란거리
-건국신화(건국서사시) 전승이 추정되나 현전 <삼을나전승>에는 건국신화적 요소 없음
2. 태초 최초의 세 신인이 고··부의 구체적 성씨를 지니고 등장하는 것이 의문의 대상
묘제양식·철기유물 계통과 시기에 관한 고고학계 연구(제주 용담동 제사유적)
묘제 석곽묘(적석묘역-무기단 적석의 수혈 석곽의 형태로 고구려의 묘제양식과 흡사)
-한식철기문화 유입 =>석곽묘 부장 유물은 원삼국시기(삼국시대 초기)로 추정=>1~3세기경
묘제·철기문화에서 고구려와 탐라의 공통점 발견(철기문화=고구려 =>탐라 입도 세력증명)
사서의 기록 검토, 본토와 지리적으로 격리(부각되지 않은 이유로 작용)
삼국사기 관련기사 소개(백제본기, 고구려본기를 통해 확인)
-백제와 조공관계 유지 ->고구려와 조공관계로 백제와의 관계 중단->다시 백제에게 조공
-원거리 고구려와 통교한 이유로 탐라 내에 고구려 관련된 세력이 존재한 것으로 추정
②『일본서기에 신라정벌을 위해 제·일 연합군 출병, 침미다례 정벌=>백제에 조공 기록
-삼국사기검토=> 침미다례는 해남으로 판정, 백제가 탐라복속한 시기는 5세기 말
제주 창세서사시가 동명전승(부여·고구려 건국시조), 제석본풀이와 유사하게 변천
-그러나 원시서사시와 고대서사시가 공존하는 특이한 형태의 서사시로 고정
조동일은 <괴내깃당본풀이>의 확대판이 <삼성서사시>라고 추정
1. 창세서사시와 탐라 시조 전승과의 관계 해명을 위해 고을나·양을나·부을나 검토
<삼을나전승>의 호칭인 乙那는 어린아이라고 보는 입장 통용 =>계통확인 필요
-남성으로 종지용출(從地聳出)하여 사시복지(射矢卜地)한 세 신인을 삼을나로 칭한 것
2. 백제는 부여의 별종으로 왕은 부여씨를 성을 삼고 왕호를 어라하(於羅瑕)라 했다고 기록
어라하(於羅瑕(=))’라는 명칭 (=)’의 표기로 원래 를 뜻하는 어사지만 어라와 결합하여 관직명 접미사로 사용된 것으로 판단
-부여와 고구려에서는 =로 표기(부여=마가, 우가),(고구려=대추가, 고추가)
어라(於羅)’는 존장자(수장)에게 붙여지는 존칭(존귀하고 신성한 것을 지칭하는 호칭)
-고대어 한자음 표기방식에 따라 ()’로 발음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어라(於羅)’의 실제 발음은 얼라’, <삼을나전승>을나()’와 같은 음으로 해석
어라을나의 친연성은 김석익의 탐라기년에서 확인(널리 인식되었던 의미 해석)
-‘을나를 임금의 칭호로 알았다는 사실은 을나어라가 같은 의미를 지닌 단어임을 입증
3. 김석익의 이해대로 을()과 나()를 분리시켜 이해
어라(於羅)와 을()이 같은 계통의 말이라면 동음동의의 차자이표기로 이해 가능
()’()’와 혼용, ()과 분리시켜 ()’의 의미에 접근하면 집단 혹은 부족을 뜻하는 것으로 해석 =>‘()’는 노(()와 음이 통하는 이표기라는 것이 정설
-독자적인 정체세력을 형성 전의 ()’(지역적 정치집단) =>고구려 나집단연합국가
4. ‘()’()’를 묶어 해석하면 고··부 세 우두머리가 분립+연합하면서 탐라국 건국, -고구려 나집단형태라는 가설 정립(고씨·양씨·부씨 나집단 연합=탐라)
삼성의 세 신 중에서 두 집단이 부여·고구려에서 출자한 집단을 표방하고 있음을 추
1. 고구려(고씨백제(부씨), 신라시대에 양씨로 변화, 토착 성씨+그에 상응하는 표식으로 추정
<삼을나전승>이 문헌에 정착하면서 성씨가 등장한 것으로 이해(전승의 의미 강조)
②『고려사지리지 제11조 탐라현조 -()을 고쳐 양()
③『삼국사기의 백제 동성왕의 탐라 친정 기사 삼을나 출현 시기 1세기경으로 추정
-문헌 기록과 제주도의 초감제에 삼을나 출현시기 전승 -후한 영평 8(기원전 1세기경)
2. 위의 자료들을 통하여 토착세력인 양을나와 고을나+부을나(고구려+부여)가 연합 확인
고위양, 양위신, 부위민이란 초감제내용 근거로 고씨 계통 세력이 강했던 것으로 추정
고구려 집단이 묘제와 철기 전승, 원거리의 고구려와 교역+조공무역 강행 =>사실로 인정
3. 삼을나전승의 내용과 성씨(··) 및 호칭 사이에 존재하는 급격한 단층 발견
-현전<삼을나전승>이 후대에 제주 본래의 <삼성서사시>가 재편된 것이라는 결과 형성
고려에 탐라군으로 편입된 역사적 사실이 재편의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
고려군에 탐라군으로 복속된 시기(1105), 문헌기록의 출현시기 한명제 영평8년과 거리형성
-삼을나 시조 전승에 관한 최초 기록은 고려사지리(1454) =>신증동국여지승람(1530)
=>이원진의 탐라자(1653), 이형상의 남환박물지고조(1702) 등의 순으로 수록되어 전승
조동일도 <삼나을전승>이 후대에서 재편되었을 가능성 시사(서두만 문헌으로 전승)
-제주의 당본풀이를 통해 <삼나을전승>이 제주 본래의 신화임을 확인(서사시 형태로 지속)
2. 현전 <삼나을전승>은 부여·고구려의 관계를 고려하여 재편된 결과로 풀이
고대 탐라의 건국시조 전승이 고려의 지배이념에 순응할 수 있는 신화로 재편(통치목적)
-고려의 고구려 계승 의식(동명왕묘에 제사=정통성=동명왕의 후예라는 인식+정체성 확인)
탐라도 고구려 동명왕의 후손이라는 인식을 <삼성서사시> 재편을 통해 공식화
-왕건의 시대는 중세로 고구려의 동명신화를 통해 건국의 당위성 마련
3. 고려에 복속되기 전 국가의 형태였던 탐라, 고대 탐라의 시조전승은 건국서사시적 성격
탐라군으로 편입(1105), 건국신화성씨시조신화축소하여 재편(삼성=··)
-고려와 관계 반영 <군웅본풀이> =>삼국유사<거타지설화고려사<작제건설화>와 동일
-고려왕실의 신화를 무속서사시로 옮겨 노래 =><삼을나전승>이 탐라 성씨시조전승으로 정착
②『성주고씨가전(1416, 정이오), 1454년에 고려사에 내용 기록되어 전승
김석익의 탐라기년의 탄강형 <삼을나전승>에 대한 두 가지의 측면 풀이
1. 건국시조<삼성서사시> 재편의 결과가 후대에 이어져 김석익에 의해 기술된 것으로 이해
-북부여계·고구려계 입도잡단을 <삼성서사시>에 견인+재편+현전 <삼을나전승> 형성
=>입도집단과의 관련성을 김석익이 합리적으로 해석하는 차원에서 탄강형 시조전승 부기
2. 탐라집단 세력으로 자리 잡은 입도세력이 탄강형 신화전승, 삼신인 탄강기사 수록
-고구려계 집단을 견인하여 재편한 <삼나을전승>이 오랜 동안 지속되어 <초감제>속에 유입
3. 고구려계 집단을 견인하여 재편한 <삼나을전승>은 성씨와 출현 시기에만 해당
-당본풀이가 확대되어 탐라의 시조전승이 된 <삼성서사시>에는 해당이 안되는 것
==><삼성서사시>는 탐라의 고유한 당본풀이에서 확대된 독자적인 시조 전승
4. 창세서사시는 북부여·고구려 출자 세력에 의해 전승+고대서사시로 변천
-고구려계 출자 집단과 탐라와의 관계는 제주의 창세서사시에 연결
-외래의 서사시 수용, 역사를 열었다는 내력은 별개의 서시사로 전승이 합당한 해석
-<천지왕본풀이>에 탐라의 시조전승 연결됨으로서 탐라의 역사가 서사시를 통해 구성
신화의 재편 관점에서 접근하면 여러 가지 의문점 효과적으로 설명 가능
1. 현전 <삼을나전승>에서 발생하는 토착적·외래적 요소의 혼란
=>··부 성씨와 을나에서 연유한 탄강형 신화와 종지용출형 신화 사이의 급격한 단층 해=>창세서사시 전승 세력이 탐라시조전승으로 견인되어 일어난 해석상의 혼란도 설명 가능
2. 탐라에 입도한 부여와 고구려 계통 세력들로 역사와 신화의 계통은 일치
-<삼나을전승>과 같은 본래의 종지용출형의 신화계통을 이어받아 전승했다는 논리성립 불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