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장 사회복지 실천의 단계와 주요 기술
4.2 사회복지 실천단계와 개입기술: 접수에서 종결까지
4단계: 인테이크(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및 계획- 개입- 종결 및 평가
1) 초기단계: 접수와 사정: 초기상담과정, 원조과정의 구조화, 자료수집과 사정, 클라이언트
관계 수립
(1) 접수 (인테이크)
- 정보수집이나 변화를 위한 개입보다 클라이언트와 관계를 수립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함
(2) 자료수집과 사정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 해결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모으는 과정
- 사정할 때 유의할 점:
· 사정과 진단을 구분하는 것, 사정은 진단이 아니다.
· 실천현장에서 사정과 관련하여 겪는 가장 큰 혼란 중의 하나는 사정과정을 의료행위처럼 진단하려는 경향이다.
· 이런 경향은 사정과정에서 점수화된 척도를 과도하게 신뢰하고, 이 척도들의 총점을 가지고 클라이언트의 위험도를 분류하려 한다.
· 일률적인 기준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사회복지사의 믿음은 실천의 효과성을 저해하는 요인 이 될 수 있다.
<표 4-1> 문제- 욕구- 선호- 계획의 정의
구분 | 정의 |
문제 (problem) | 욕구의 결핍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클라이언트가 호소하는 어려움 |
욕구 (needs) | 클라이언트가 생각하는 기준과 현재 상황 사이의 간격에서 표출되는 것 |
선호 (want) |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수단 |
계획 (plan) |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와 함께 합의한 선호 |
2) 중간 단계: 계획과 개입
(1) 계획수립
- 목표설정에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합의 과정이 포함됨
- 목표설정의 요령: SMART(S:구체성), M(측정가능성), A(성취가능성), R(현실성), T(시기 적 절성)
- 목표설정의 전략: 여러 문제들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 즉 표적문 제를 선정해야 한다.
- 필요한 것: 클라이언트와의 계약이다. 계약은 서로의 의무와 과업, 구체적 실천 활동을
상호 약속하는 단계
(2) 개입
- 목표와 계약의 실천
- 3가지 과제: 변화전략의 수립, 변화의 창출, 변화의 유지 및 평가
- 설정 목표나 개입방법이 적절하지 못한 경우에는 목표를 수정하고 개입방법을 바꿀 수
있다.
- 사회복지사의 역할: 중개자(자원연결), 조력자(문제해결능력을 강화, 자원을 찾도록 원조), 교사(지식,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교육), 중재자(조정, 합의), 옹호자( 대변, 보호)
3) 종결단계: 평가와 종결
- 광의: 사회 복지실천의 활동이 효과적이었는지, 효율적이었는지를 판단하는 것
- 협의: 사회복지사의 개입 노력을 사정하는 것
- 평가의 목적
· 사회복지실천의 효과성을 측정하는 것
· 사회복지실천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것
· 자원의 사용에 대한 책임성의 입증
· 클라이언트에 대한 책무성
· 실천과정에 대한 모니터링
· 사회복지사의 능력향상
(2) 종결
- 클라이언트와 종결 시기를 함께 결정
- 사후 서비스 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결정
- 종결과정에서의 과업
① 적절한 종결 시기를 결정
② 정서적 반응을 다룸:
· 실망, 사회복지사에 대한 분노, 버림받는다는 느낌 등의 감정을 수요하면서 부정적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사회복지사가 떠날 때의 정서적 반응을 다루는 것이다.
4.3 면담기술
1) 면담의 중요 기술: 듣기, 질문하기, 목적을 극대화하기
- 듣는 기술: 의사소통의 수준과 원조관계를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함
① 짧은 즉각적 반응: ‘음’ ‘그리고?’ ‘그래서’ ‘아’ ‘아겠다‘ ’와‘와 같은 언어적 표현과 고개를 끄덕여 주는 비언어적 반응을 말함
② 강조반응: 다른 사람이 방금 말한 것을 반복하는 것
③ 환언: 다른 사람이 말한 것을 면담가가 자신의 언어로 바꾸어 말함
④ 감정의 반영: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다시 한 번 재음미함
⑤ 명확화: 인터뷰 중간 중간에 주기적으로 클라이언트가 하는 말의 의미를 분명히 하는 것 이 클라이언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됨
⑥ 요약하기: 요약을 통해 면접 동안 진전된 사항을 파악할 수 있고, 중요이슈나 요점을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질문 기술: 특별한 정보가 수집되어야 한다고 판단될 대 질문을 활용하는 것
- 면담의 핵심과 목적을 유지하는 기술:
· 면담에서 다른 이슈들을 제외하고 한 가지 이슈에 지나치게 초점을 두게 될 때,
· 다룰 내용이 없어지고 의사소통이 반복되고 있을 때,
· 토의가 주변적이거나 부적절한 이슈로 바뀌어 질 때,
· 토론이 정서적으로 부담을 가지게 되어 침착함과 균형을 필요로 할 때
4.4 관계기술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는 클라이언트가 요구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 기 위한 관계이다.
1) 관계형성과 기본 요소
① 사회복지사의 자아인식, ② 감정의 파악과 감정이입 ③ 진실성: 관계형성에서 진실하다는 의미는 서로에게 정직하고 위선적이지 않는 것을 의미, 일관되고, 예측 가능하며, 신뢰할 수 있어야 함을 뜻함. ④ 직접성 ⑤ 구체성 ⑥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시작하기 ⑦ 관심의 표명 ⑧ 인정하기 ⑨ 비언어적 의사소통 이해하기
2) 관계형성의 주요 기술
(1) 참여자의 역할 :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요구를 스스로 표현하지 않을 때, 시간이 충분하다면 사회복지사는 질문을 통해 그들의 요구를 이끌어 낼 수 있다.
- 클라이언트는 문제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을 사회복지사가 빨리 제공해주기를 바람
- 성급하게 제공하는 조언은 해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전달하는 것은 아주 중요함
(2) 감정이입적 의사소통: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정확히 반영하면서 이 감정을 압 축적으로 표현하는 용어가 필요하다.
(3) 긍정적인 피드백: 진실한 반응 형태-미래에 대한 희망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4) 클라이언트와 단호하게 관계 맺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