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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론

사회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공무원 시험 대비 필수과목 인간관계론 요점 정리 22. 효과적인 면담과 카운슬링의 방법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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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효과적인 면담과 카운슬링의 방법2

 

1. 카운슬링의 개념
1) 우울하다
- 신문, 정부조사 결과를 보도하다

“국민 8명 중 1명 우울증(2014년 국민건강영양조사)
ㆍ여성·노인·저소득층에 많아
ㆍ증상 있어도 90.3%가 방치
성인 8명 중 1명은 우울증을 앓지만, 우울증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은 10명 중 1명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본부는 2014년 9월 14일 2012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를 분석한
‘한국 성인의 우울증상 경험’ 보고서를 통해 19세 이상 성인의 12.9%가 연속 2주 이상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의 슬픔이나 절망감을 느낀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이하 생략)“
- 경향신문 2014. 9. 15 보도

 

-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2) 카운슬링(상담)이란?
- 카운슬링(상담)이란?
* “심리적인 문제나 고민이 있는 사람에게 실시하는 상담 활동. 상담원이 전문적인 입장에서
조언ㆍ지도를 하거나 공감적인 이해를 보여 심리적 상호 교류를 함으로써 상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심리적 성장을 돕는다.” (네이버 국어사전)
* “카운슬링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사이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하여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다”(박연호, 《현대인간관계론》)
* “카운슬링(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
사회적 과정에서 대화를 통해 고민이나 과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과정 혹은 인간적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학습과정이다.”

 

3)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문제와 카운슬링
-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문제와 카운슬링

4) 전문적인 상담과 일반인의 상담
- 전문적인 상담 : 상담 및 심리학에 대한 다양하고 깊이 있는 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임상
경험을 축적하고 인증을 받은 전문상담가에 의해 진행되는 상담.
- 조직상황 그리고 일상 생활에서의 상담 : 전문상담가와 같은 상담의 전문성을 확보할 수는
없으나, 상담자의 상담방법론을 적용하여 일상에서의 상담이 효과성을 높이는 상담을 진행함.

 

2.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1) 상담자에게 요구되는 자질
⑴ 내담자를 한 인간으로서 존중하고, 심한 고통 중에 있는 그 사람을 존중하는 마음을 가진다.
⑵ 사람들은 다양하다는 점을 인정하고, 내담자와 자신의 차이(인생경험, 행동방식, 가치관, 태도
등에서의)를 수용할 수 있는 포용력을 가진다.
⑶ 장기목표를 가지고 일할 수 있는 끈기를 가지고 단기적인 효과나 즉각적인 보상에 대해
필요하다면 유보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다.
⑷ 행동의 변화는 상담자가 아닌 내담자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점을 인지하고, 개입보다는
수용하고 질문하는 태도를 보여준다.
⑸ 상담의 방법론과 카운슬링 기법의 효율성에는 제한점이 있다는 점을 받아들이고, 진정성을
가지고 내담자를 대한다.
⑹ 상담자의 인간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힘을 쓴다.

 

2) 상담자에게 필요한 역량과 수행하는 역할
⑴ 통찰과 자각을 할 수 있는 역량 : 객관적으로 인간의 정신기능, 심리과정, 심리적 표시에 대한
관심과 흥미
⑵ 공감역량
⑶ 관찰력 : 내담자의 말을 경청하고 비언어적 행동, 사고과정의 순서, 내담자의 핵심문제 등 관찰
⑷ 내담자 눈높이 맞추기 : 내담자가 경험할 수 있는 사고의 장애나 왜곡을 그의 눈높이에서
추적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되, 지나친 퇴행이 되지 않도록 합리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역량
⑸ 내면의 이슈 끄집어내기 : 내담자가 안심하고 자신의 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도록 경청하고
문제를 털어놓게 하는 역량
⑹ 핵심으로 파고들기 : 내담자를 힘들게 하는 핵심이슈(ex.고통스러운 기억이나 경험)을 촉발할
수 있는 역량. 단, 끄집어서 벌려놓기만 하고 다시 싸맬 수 있는 역량이 부족할 때에는 자제 필요.
⑺ 전이반응 견디기 : 내담자의 전이반응(="내담자가 과거에 가졌던 감정과 사고를 상담자에게
투사하는 반응. 내담자는 상담장면 임에도 상담자에게 과거의 부정적 태도를 그대로 보여주게
된다.“)을 불쾌하거나 불안하게 여기지 않고 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역량
⑻ 내담자의 비현실적인 기대에 대해 인내하기 : 퇴행 상황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상담을 진행.

 

3. 카운슬링의 전략과 과정


1) 내담자를 이해하라!

- 내담자 이해의 기초
⑴ 내담자는 타인으로부터 사랑을 받고자 하는 기본욕구를 가지고 있다
⑵ 내담자는 자기가 가치 있고 능력 있는 인간임을 인정받고자 한다
⑶ 내담자는 각종 두려움에 직면하기를 두려워하거나 회피한다
⑷ 내담자는 두려움이나 공포의 대상은 특정사건이나 인간관계 자체가 아니고 그에 수반되어
있는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이다
⑸ 내담자의 불안은 과거의 것이 아니고 장차 일어날 사태에서의 실패가능성에 대한 두려움인
경우가 많다
⑹ 내담자의 갈등은 환경 여건이나 자기능력의 제한성을 무시하려는데서 초래되는 경우가 많다
⑺ 내담자의 문제행동은 자기성장을 스스로 막는 것일 때가 많지만, 자기 나름대로 최선의
생활수단이나 안전수단의 의미를 지니는 경우가 많다
⑻ 내담자 문제의 해결은 자율성(자신과 남에 대한)과 책임감의 향상을 통해 이루어진다.

 

2) 카운슬링의 과정
- 중심과제 지향 모델(홍경자, 2001)
① 오프닝(상담관계수립 이끌기)
② 내담자 마음 읽어주기(공감)
③ 내담자의 현재상태와 미래의 꿈 밝혀주기(문제파악)
④ 내담자의 문제점 풀어나가기(대안탐색, 계획)
⑤ 내담자를 발전과 변화로 인도하기(일반화)
⑥ 종결(상담관계 마무리)

- 전문가들의 경우 여러 회기(Session)에 걸쳐 준비를 하고 카운슬링스킬을 적용하여 카운슬링을
진행. 진행과정에서 회기가 끝날 때마다 상담일지를 작성.
- 일반인의 경우에도 자신이 상담자가 되어 내담자(피상담자)에게 카운슬링을 할 경우 각 단계별
주요 사항을 준비하여 카운슬링을 진행하면 효과성을 증대시킬 수 있음.

 

① 접수면접단계
- 잠정적인 진단 : 향후 카운슬링을 진행하기 위한 개괄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잠정적인 진단을
통해 방향성을 결정
- 접수면접단계의 제한점 : 시간적 제약, 수동적 역할.
- 진행요령 : 적극적 경청, 편안한 분위기 조성, 능동적 참여 격려
- 정보수집 : 내담자에 대한 기본정보, 외모 및 행동, 호소문제, 현재 및 최근의 주요기능 상태,
스트레스 원, 사회적 지원체계, 개인사 및 가족관계
- 나라면?

 

② 관계형성 단계
- 비자발적 내담자 vs 자발적 내담자 특성 비교
- 관계형성단계에서의 라포(Rapport)와 신뢰관계 형성 : 이후의 상담성과 결정에 중요한 영향
- 관심주기와 구조화를 위한 상담자의 노력
* 상담자의 역할 : 비판단적 태도, 경청, 수용적 태도
* 상담자의 신체언어 : SOLER Communication
⑴ S(squarely) - 정면으로 마주한다.
⑵ O(open) – 열린 자세를 취한다.
⑶ L(lean) – 상대방에게 몸을 약간 기울인다.
⑷ E(eye contact) – 적절하게 시선을 맞춘다.
⑸ R(relax) – 편안하게 이야기를 듣는다.
* 상담자의 태도 : 진정성, 무조건적 & 긍정적 존중, 정확한 공감
* 상담의 구조화 : 비밀유지, 길이, 시간, 책임, 가능한 성과
- 나라면?

 

③ 탐색단계
- 내담자의 역할 : 문제 해결을 하는 사람은 자신임을 인지하고, 자기노출과 탐색을 위한 몰입도
증가시킴. 과거의 경험, 미래의 예측을 현재로 가져와서 경험
- 상담자의 역할 : 내담자의 진술을 재진술, 바꾸어 말하기, 감정 반영 등의 기법을 통해 내담자의
자기 탐색을 지원하고 내담자의 생활양식 파악
- 나라면?

 

④ 이해단계
- 내담자의 역할 : 전체적인 차원에서 조망하고 통찰을 얻음, 변화의 책임이 자신에게 있음을
재확인, 일치된 경험.
- 상담자의 역할 : 높은 수준의 공감, 직면, 해석 등의 스킬들을 활용해 미해결된 문제들에 대한
통찰을 가져오도록 지원.
- 나라면?

 

⑤ 실행단계
- 내담자의 역할 : 문제 해결을 위해 실행, 설정한 목표를 행동으로 옮기면서 경험, 감정과
생각을 정리.
- 상담자의 역할 : 내담자가 주저하고 머뭇거린다면 행동하도록 격려, 적절한 목표설정과
계획수립을 공유.
- 나라면?

 

⑥ 종결단계
- 내담자의 역할 : 전반적인 요약과 평가를 통해 자신의 변화 발견, 독립을 위한 마음가짐.
- 상담자의 역할 : 상담목표 달성 확인, 미해결과제 해결을 위한 추가적인 지원, 상실감 인식,
종결에 대해 대비하도록 도와줌.
- 나라면?

 

3) 카운슬링의 기본전략
▶ 카운슬링의 기본전략
⑴ 내담자에게 일어났던 최근의 의미 이는 자료에 초점을 맞춘다.
⑵ 일반적이고 모호한 내용에서 구체적 내용으로 집중
⑶ 사건이나 생활역사의 나열보다 중요 인간관계에 관련된 내담자의 감정에 초점을 둔다. 사건
자체보다 그에 수반되는 정서내용에 주목.
⑷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 나와 너의 관계를 구축하여 내담자 변화의 장으로 삼는다.
⑸ 장래와 과거에 관련된 사실들에 대한 의미없는 조사보다 카운슬링 장면의 현재(now)와
이곳(here)에서의 내담자 감정과 행동에 주목한다.
⑹ 다른 사람과 자기 생활에 대한 내용보다는 내담자의 현재 하고 있는 적응행동의 효과성을 검토
⑺ 바람직한 내담자의 언행, 자기탐색 노력 강화
⑻ 자기표현훈련, 긴장이완훈련, 정신안정훈련을 필요에 따라 내담자와의 합의 하에 실시
⑼ 카운슬링 진행결과와 최초에 상호합의한 목푤ㄹ 비교 • 검토
⑽ 카운슬링관계와 내담자의 일상생활장면 간의 차이를 검토하여 현실적인 행동전략을 합의

 

4) 카운슬링 활용기법
① 수용 : 내담자의 이야기에 주의를 집중하고 있고, 수용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카운슬링
기법.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진술할 때 “음”, “네” 등의 긍정적 언어표현과 함께 표정, 몸짓 등의
비언어적 요소도 활용.
② 경청 : 말을 하지 않으면서 면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활동. 내담자의 이야기를 적극적 •
효과적으로 경청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적극적으로 카운슬링 과정에 참여하게 하고, 또 자신의
이야기에 대해 생각과 통찰의 기회를 제공.
③ 탐색 : 내담자에게서 필요한 정보를 얻거나, 내담자의 사고를 미리 지시하거나 내담자가
선택한 주제를 정교화하는 활동.
④ 안심화 : 넓은 의미에서 내담자에 대한 지지를 보장해 주는 활동. 내담자의 현재 신념체계에
카운슬링을 맞추어 주고, 내담자의 의견에 동조해 줌으로써 불안을 감소시키고 불안정감을
감소시키는 기법
⑤ 공감적 반응 : 내담자가 경험한 정서를 같이 경험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반응. 상담자가
내담자의 감정을 그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느낄 뿐 아니라 이해하고 느낀 감정을 내담자에게 말로
표현해서 전달해 줌. 동감이나 동점과는 다른 개념.

 

⑥ 반영 : 내담자에 의해서 표현된 기본적인 태도, 주요감정을 새로운 용어로 정리해 주는 것.
내담자의 말을 그대로 되풀이하거나 그 내용을 단순히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그 밑바탕에 흐르고
있는 감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
⑦ 명료화 : 진술의 내용을 반영해 주는 특별한 방법. 내담자가 이야기한 것의 실체를 명확하게
요약해 줌. 내담자의 감정을 압박해 주지 않으면서 그 방향이나 흩어진 반응 등을 다순화해
줌으로써 통찰의 경험을 촉진시켜 줌.
⑧ 구조화 : 상담자의 편에서 상담진행의 성질, 조건, 제한점, 목적들을 제시하는 활동. 내담자에게
카운슬링의 방향이나 전체적 형태, 시간, 행동, 역할 등의 제한범위 등 분명히 하고 상담 구조를
정이하여 제공함으로써 카운슬링 효과성을 높이고자 함..
⑨ 연결 • 요약적 반응 : 한 주제를 끝내거나 면담이 끝날 때 사용되는 것으로 이미 언급된
사항들을 함께 묶어 요약해 주거나 다음에 만날 약속을 정하는 등의 활동을 포함
⑩ 직면 : 내담자가 의식할 수 있고 살필 수 있는 것을 지적해 주고, 그것이 내담자 자신의
문제와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생각해 보도록 하는 작업.

 

⑪ 해석 : 내담자가 겉으로 나타내는 문제가 내부적 정신작용에 관련되어 있는데도 이를 의식하지
못하거나 깨닫지 못할 때 그 관련성을 설명해서 이해시키는 방법. 한 번에 여러 가지 해석보다
간단하게 해석해 주는 것이 나음.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와 갈등의 근원과 적용의 문제를
부분적으로라도 이해하고 있을 때 상대적으로 효과성이 높은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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