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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론

사회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공무원 시험 대비 필수과목 인간관계론 요점 정리 23. 행복한 인생과 인간관계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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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행복한 인생과 인간관계1

 

1. 사람 잘 사귀고 좋은 친구를 만들기 위한 전제조건

 

1) 네트워크로 이루어진 세상
- 케빈 베이컨의 여섯 다리 : 케빈 베이컨의 여섯 다리(영어: Six Degrees of Kevin Bacon)는
할리우드의 어떤 배우들과 케빈 베이컨까지 가장 짧은 연결 고리를 만드는 놀이. 특정 배우로부터
케빈 베이컨에게까지 최소 몇 다리만에 도달 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를 ‘베이컨 수’라고 함.
- 느슨한 연결(loose ties) : 아주 가끔씩 만나는 사람. 사회학자 마크 그래노베터의 연구 “어떻게
취업을 하게 되었습니까?” → 82% 아주 가끔씩 만나는 사람들을 통해서..

 

2) 차이가 있다.
- 사람들과 금방 친해지는 사람 vs 사람들에게 말을 붙이기 힘든 사람
- 성향 : 외향성 vs 내향성
- 대인관계 능력, 타고나는 것인가?

 

3) 좋은 사람들을 많이, 쉽게 사귀는 사람의 특징
⑴ 사람을 좋아한다.
⑵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⑶ 상대방의 장점을 본다.
⑷ 상대방이 (이 사람은 나를) 중요하게 대한다고 느끼게 한다.
⑸ 도움이 필요할 때 자기 일같이 도와준다.
⑹ 빈번한 만남을 통해 서로의 우애를 다진다.
⑺ 도움에 대해 적극적인 감사를 표시한다.

 

4) 네트워킹의 핵심원칙
- Give : 받기 원하는 것보다 더 주는 것에 초점을 둔다.
- Trust : 신뢰를 형성할 시기를 안다.
- Invest : 진심으로 연결하기 위해 시간을 낸다.
- Embrace : 포용하라. 마음을 열고 기회가 올 때까지 준비한다.
- Master : 나의 네트워크에서 빛나는 중심이 된다. 한 분야의 전문성.
- Energize : 더 많은 열정을 가져라. 당신에게 매력을 느낄 것이다.

 

5) 상대방을 무심코 혹은 의도적으로 깎아내리는 행동들
⑴ 약속을 해 놓고 사람을 기다리게 한다.
⑵ 찾아온 사람을 즉시 만나주지 않는다.
⑶ 다른 사람들 앞에서 상대방을 비판한다.
⑷ 남이 말을 붙였을 때 그것을 묵살한다.

 

2. 인상관리의 이론


1) 인상관리란?
- 인상관리(impression management)와 인간 : "인간은 대인관계에 있어서 상대방에 대해 자신의
인상을 관리하려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프만)
- 인상관리 : “개인이 일정한 상황에서 타인에게 자아표현을 하는 과정에서 표정을 조정하여
인상을 관리하는 활동”
- 개인행동은 대면관계에서 빚어지는 사건의 의미를 부여하고 그 의미를 견지하려는 노력에서
인상관리와 연결 → 마치 연극 공연과 유사.

 

2) 인상관리와 이미지 메이킹(image making)
- 효과적인 인상관리를 위해 이미지 메이킹에 대한 관심 높아짐.
- 이미지 메이킹
①“자신의 이미지를 상대방 또는 일반인에게 각인시키는 일”
②“자신에게 가장 바람직하게 구상된 개념 혹은 설정된 목표에 닮아지려는 과정”
※ 이미지(image)란? : ‘모습’과 ‘형상’이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imago(이마고)에서 유래. 마음속에
그려지는 사물이나 사람에 대한 감각적이고 구체적인 영상.

 

3) 왜 인상관리인가?
- 내적 차원 : 참 자아를 발견하고 그 과정에서 주관적 자아와 객관적 자아를 일치시키는 효과.
- 외적 차원 : 여러 가지 대인지각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ex.배경효과, 헤일로 효과, 첫인상과 최근
인상, 고정관념, 관대화 경향 등)은 인상관리의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게 도와주기도 하고
방해하기도 함. → 대인관계의 효과성 증진
- "첫 인상 효과"
- 《블링크(Blink)》

 

4) 대인관계에서의 자기 이미지 형성
- 대인관계 그리고 인상관리는 상대적인 영역이며 상호작용 과정
- 상대적 영역에서의 자기이미지 형성
① 내가 나 자신에 대해 갖고 있는 이미지
② 내가 다른 사람에 대해 갖고 있는 이미지
③ 다른 사람이 그 자신에 대해 갖고 있는 이미지
④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해 갖고 있는 이미지
⑤ 내가 생각하기에 다른 사람이 내게 갖고 있는 이미지
⑥ 다른 사람이 내가 그에 대해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 이미지
→ 자기 이미지는 이상의 세분화된 요소들이 상호작용하여 형성

 

5) 대인관계에서의 상호작용과 자기이미지 형성

6) 인상관리의 구성요소 : 대인적 매력
① 신체적•사회적•과업적 매력
② 인접성
③ 동질성
④ 이질성
⑤ 상호성•호혜성
⑥ 개방성

 

7) 인상관리의 구성요소 : 인상형성과 특성의 역할
- 핵심특성이 중요하다 : 전반적인 인상을 형성할 때 다른 특징보다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특성들.
- ex) ‘온화한’ vs '차가운‘
- 심리학자 켈리의 연구 : 교실에서 초청강사를 두 집단의 학생들에게 소개. 한 집단에는
‘차가운’사람이라고 소개, 다른 집단에는 ‘온화한’ 사람이라고 소개 → 나중에 강의 평가에서
‘온화한’ 사람이라고 소개된 경우 더 호의적인 평가. 학생들의 토론참여도 높게 나타남.
- 교훈 : 인상형성에 있어 다른 특성에 비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특성이 존재한다. 사람들은
이러한 핵심특성을 중심으로 타인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형성을 하는 경향을 보인다.

 

8) 인상관리의 구성요소 : 인상형성과 변화
- “호의적인 첫인상의 조성은 인간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ex)사회심리학자 애쉬의 실험 : 참가자들에게 특정인물을 소개하면서 몇 가지 형용사를
제시하면서 그에 대한 인상형성을 유도. 한 집단에는 '똑똑한- 근면한- 충동적- 비판적-
질투심‘순으로, 다른 집단에는 ’질투심- 비판적- 충동적- 근면한- 똑똑한‘의 순으로 소개. 앞의
집단에서 더 호의적인 인상을 가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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