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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론

사회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공무원 시험 대비 필수과목 인간관계론 요점 정리 20. 창의적 문제해결과 스트레스관리법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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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창의적 문제해결과 스트레스관리법 2

 

1. 스트레스의 의의와 원인


1) 스트레스란?
- 스트레스
“환경에 대한 개인의 상호작용으로서, 개인차와 심리적 과정에 의해 영향을 받는 적응적 반응”
“신체의 항상성을 깨뜨릴 수 있는 외부 세계의 어떤 것”
“삶의 모든 영역에서 발생하는 문제 혹은 갈등” → 모든 환경자극이 스트레스!

 

- 스트레스 반응 :
“항상성을 재정립하기 위해 신체가 하는 일”

 

- 스트레스, 왜 발생하는가? : 개인에게 지나친 심리적 • 물리적 요구를 가하는
외부환경으로부터의 행동, 상황 또는 사건의 결과로부터 발생

 

2) 스트레스에 대한 일반적응증후군(GAS, General Adaptation Syndrome)
- 한스 셀리에
- 일반적응증후군 : 스트레스 상태가 점차 명확해지는 생리적 반응
① 경고단계 : 외부 자극의 신체 내부기관을 자극 → 호르몬 분비, 심장박동수와 혈압 증가 등
심리적 • 화학적 반응
② 저항단계 : 신체가 스트레스의 충격에 대처하는데 필요한 내부기관이나 체제를 모아서 신체의
항상성을 유지하려 노력. 주로 하나의 요인에 대해 많은 저항을 하는 경향 중에 극심한 감정적
긴장상태를 경험할 가능성 높음.
③ 소진단계 : 스트레스 상황이 장기간 지속되는 가운데 극도의 기능저하 상태에 이르게 되는 것.
흔히 번아웃(burn- out)이라고도 함. ex)육체적 피로, 수면방해, 업무에 대한 긍정적 강화요인
결여, 무기력감, 무용감, 일에 대한 냉소적 태도 등.
만성적으로 스트레스에 직면하고 있는 사람은 쉽게 소진의 대상이 됨.
소진상태에 빠지게 되면 타인에게 불평을 하고, 자신의 과실을 타인의 탓으로 돌리거나 쉽게 화를
내기도 함.

 

3) 스트레스원(01) : 조직 외적 & 조직적 스트레스원
- 스트레스원()[Stressor] : 스트레스를 불러일으키는 원천. 스트레스 영향요인.

 

① 조직 외적 스트레스원
- 직무스트레스 이외에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원.
ex)사회 • 기술적 변화, 가족문제, 이주문제, 경제적 • 재정적 상황, 인종과 사회적 계층문제 및
거주지나 지역사회 상태 등

② 조직적 스트레스원
- 조직의 거시적 수준에서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원.
ex) 조직정책, 조직구조, 물리적 조건과 과정 등.
- 계층별 스트레스원
* 경영층/관리자 : 성과창출에 대한 압박, 경쟁에 따른 위협 등
* 감독자 : 상품의 질 확보, 고객서비스, 빈번한 회의와 감독책임 압력 등
* 일반직원 : 낮은 지위, 자원부족, 빈틈없는 일처리 압박 등

 

③ 집단적 스트레스원 : 집단 수준에서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원
⑴ 집단응집력 결여 : 직무설계, 감독자의 제한이나 동료의 방해 등으로 인해 조직응집력이
떨어진 상태가 개인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하는 결과를 가져옴.
⑵ 사회적 후원 결여 : 친구, 가족, 직장동료나 상사들이 보여주는 진정한 걱정, 존경, 배려
그리고 관심 등 사회적 후원을 얻을 수 없는 상황이 개인에게 스트레스의 원인이 됨. 소외감을
극복하고 혼자가 아니라는 감정을 충분히 느낄 때 “소진”에 대한 대응력이 생기게 됨.
⑶ 개인 내, 개인 간 및 집단 간 갈등 : 개인이 내부적으로 가진 갈등(ex.개인 목표, 동기와
관련된 욕구, 가치 등에서의 갈등), 집단 내 개인 간의 적대적인 행동, 그리고 집단 간 구조 혹은
사고의 차이로 인한 갈등이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기도 함.
④ 개인적 스트레스원 : 개인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원. 역할특성, 개인 특성, 생활과
경력의 변화 등
⑴ 역할특성과 스트레스
ⓐ 역할갈등 :
- 역할(role) : 자신이 처한 곳(ex.가정, 학교, 직장, 동아리...)에서 자신의 위치나 담당하는 일에
따라 다른 사람이나 본인이 수행하였으면 하고 기대되는 특성들.
- 한 사람은 다양한 역할을 가질 수 있음.
- 역할갈등 : 한 가지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다른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게 하거나 불가능하게
하는 두 가지 이상의 역할에 대한 압력이 동시에 존재할 때 발생하는 갈등.
ⓑ 역할모호성 :
- 역할의 정의가 불확실한 상황. 역할에 대한 타인의 기대가 무엇인지 불확실한 상황.
- 개인의 역할과 관련된 충분한 정보나 지식이 결여되었을 대 나타남. 혹은 교육훈련 부족,
빈약한 의사소통, 동료나 감독자에 의한 정보 왜곡 등으로부터 발생하기도 함.
ⓒ 역할과중 vs 역할미발휘
- 역할과중 : 개인이 맡은 역할이 제한된 시간 내에 수행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양의 과중한
직무를 수행해야만 하는 상황(양적 역할과중)이나 역할수행에 필요한 기술, 지식 혹은 능력 등이
부족한 상황(질적 역할과중)
- 역할미발휘 : 개인이 지닌 능력이나 기술의 일부분 밖에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

⑵ 개인특성
ⓐ A형 퍼스낼리티 vs B형 퍼스낼리티
- A형 퍼스낼리티 : 되도록 짧은 시간 내에 보다 많은 것을 성취하기 위하여 만성적으로
공격적인 투쟁에 관여하는 사람들에게서 관찰되는 행동- 감정 복합체. 일을 빨리 처리하려 하고,
한 번에 몇 가지 일을 하려고함. 또 활용가능한 시간 내에 최대한의 능률과 산출을 얻어내려고
함. 자신이 가진 성취지향성, 성급함, 완결성이 스스로에게 스트레스 유발요인이 되기도 함.
심장질환에 취약하다는 연구결과.
- B형 퍼스낼리티 : 여유가 있고 매사를 쉽게 생각하는 경향. 주어진 상황과 경쟁적으로
다투기보다 상황을 받아들이고 그 안에서 업무를 수행함.
- 초급, 중급관리자 까지는 A형 퍼스낼리티가 유리할 수도 있으나 최고경영층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A형 퍼스낼리티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가가 관건이 됨.
ⓑ 통제소재(locus of control)
- 외재적 통제자 : 어떤 결과를 전적으로 자신의 행동에 의한 것이라기보다 기회, 운명 등 외적
환경의 결과로 해석하려는 경향이 강한 사람.
- 내재적 통제자 : 결과를 자신의 행동에 달려있다고 보거나 자신의 고정적인 특성에 따른 것으로
해석하려는 경향이 강한 사람.
- 내재적 통제자가 스트레스 상황에서 위험을 상대적으로 덜 느낄 수 있음.

 

⑶ 생활과 경력 상의 변화
- 해고나 전환배치 와 같은 경력 상의 변화나 배우자와의 이별 등 갑작스러운 생황의 변화는
개인에게 폭넓게 스트레스 원인으로 작용.
- 생활과 경력 상의 변화와 스트레스(SRRS, 사회재적응 평정척도)

생활사건 평점값 생활사건 평점값
배우자 사망
이혼
별거
징역
가족 사망
자신의 부상 혹은 질환
결혼
해고
별거 후 재결합
퇴직
가족건강 상의 변화
임신
성생활의 어려움
가족 수의 증가
사업의 재적응
100
73
65
63
63
53
50
47
45
45
44
40
39
39
39
저당권, 채권의 상실
자녀의 가출
법률 상의 분쟁
자신의 뛰어난 업적
배우자의 취직이나 퇴직
배우자의 입학이나 졸업
생활조건의 변화
개인의 습관 교정
상사와의 분쟁
근무시간/작업조건의 변화
주거의 변화
전학
여가생활의 변화
교회활동의 변화
사회활동의 변화
30
29
29
28
26
26
25
24
23
20
20
20
19
19
18
생활사건 평점값 생활사건 평점값
재산의 증감
친한 친구의 사망
전근
배우자와의 언쟁횟수 변화
1만달러 이상의 저당
38
37
36
35
31
1만 달러 이하의 저당 대부
식생활습관의 변화
휴가
크리스마스
경미한 법률위반
17
15
13
12
11

- 평가 : 최근 1년 동안 개인이 겪은 생활사건의 스트레스 총합이...
150~199점 : 경미한 생황위기, 200~299점 : 견딜만한 위기, 300점 이상 : 심각한 위기

 

2. 스트레스의 결과

 

1) 좋은 스트레스 vs 나쁜 스트레스
- 판단기준
▶ 스트레스는 통제 가능한가? 통제 불가능한가?

 

2) 스트레스 대처, 왜 중요한가?

3) 적당한 스트레스... 필요하다!
- 그럼 스트레스는 전혀 없는 것이 좋은가?
- 스트레스- 성과 모형

- 너무 스트레스 수준이 낮으면 성과도 낮다
- 너무 스트레스 수준이 높아도 성과가 낮다
- 적절한 스트레스 수준은 성과를 향상시킨다.
- 다만 스트레스 대응력에는 개인적 차이가 존재한다.

 

4) 스트레스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① 신체적 문제
- 지나친 스트레스는 고혈압, 높은 콜레스테롤, 심장질환, 위궤양, 관절염 등의 원인.
② 심리적 문제
- 화, 걱정, 불안, 신경과민, 긴장, 권태감 수반 → 이에 따라 성과 하락, 자기존중심 저하,
감독자에 대한 불만, 집중능력 및 의사결정능력 상실, 직무불만족 등
③ 행태적 문제
- 폭식, 거식, 불면증, 음주 혹은 흡연 증가, 약물남용
- 결근율 증가, 이직율 증가

 

 

3. 스트레스 관리전략

 

1) 개인적 관리전략
① 운동
-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근육긴장과 고조된 정신적 에너지 경감.
- 스트레스의 부정적 효과 감소.
- 조깅, 수영, 자전거타기, 테니스 등. 외향적인 사람은 구기운동 등 집단 운동도 효과.

 

② 긴장이완훈련
- 근육이완요법, 명상, 최면, 요가, 바이오피드백 등 육체적으로 정서적으로 신체에 휴식을
줌으로써 긴장된 상태를 이완된 상태로 전환시킴으로써 스트레스에 대응.
-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간편한 대응
* 조용한 곳에서 눈을 감고 편안히 앉는다.
* 마음속에서 평안한 말이나 구절을 천천히 반복한다.
* 코로 숨을 들이쉬고 입으로 내쉬면서 편안한 호흡을 한다(복식호흡).
* 편안한 정신자세를 유지함으로써 생각의 분산을 피한다.

 

③ 행태적 자기조절
- 자신의 부적절한 행태를 조심스럽게 관리함으로써 자기조절능력을 향상.
- 실현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유연하게 실행해 나가고 관리해 나가는 가운데 행태를 조절.

 

④ 인지치료요법
- 감정적 • 행동적 부조화를 일으키는 파괴적 생각이나 비합리적 신념들을 알고 이를 긍정적
생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피할 수 있음.(엘리스의 합리- 행태치료)
- 보다 논리적이고 덜 스트레스를 받는 방식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적용함으로써
스트레스 수준을 줄이고 자기통제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마이켄바움의 인지적 행태수정)

 

⑤ 사회적 후원의 구축
- 자신의 문제, 위협요인, 죄절과 불안원인을 타인에게 개방하여 자유롭게 상의함으로써 사회적
후원을 구축하고 스트레스에 대한 완충상태를 확보함.

 

2) 조직적 관리전략
- 조직 관리전략 : 조직구성원의 직무스트레스를 예방하고 감소시키기 위해 조직수준의
스트레스원을 통제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실천함.

 

① 지원적 조직풍토 만들기
② 직무재설계
- 직무확대, 직무충실화, 플렉스타임 등
③ 역할 명확화
- 역할갈등, 역할모호성 통제를 위한 관리자의 관심과 가이드라인 제시
④ 카운슬링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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