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관계론

사회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공무원 시험 대비 필수과목 인간관계론 요점 정리 18. 화목한 직장을 만드는 방법2

반응형

18. 화목한 직장을 만드는 방법2

 

1. 보람있는 직장생활을 위하여


1) 보람 있는 직장생활(1) : 서로 서로 세우라!
① 조직과 사람의 공동번영을 꾀한다.
② 상호 이해의 폭을 넓힌다.
③ 서로 인격을 존중한다.
④ 서로 신뢰한다.
⑴ 집단 목적에 대한 신뢰, ⑵ 집단 지도자에 대한 신뢰, ⑶ 집단 타 구성원에 대한 신뢰
⑷ 집단 능률에 대한 신뢰
집단의 사기에 영향(by 레이톤)
⑤ 서로 협력한다.
⑥ 상부상조한다.
⑦ 선의의 경쟁을 한다.
⑧ 건설적인 비평을 수용한다.
⑨ 공적을 혼자 독차지하지 않는다.
⑩ 인재를 발굴하고 육성한다.
⑪ 일에 전력투구 한다.
⑫ 정직하고 공정한 처리가 되도록 노력한다.

 

2. 상하 동료 간의 화목을 위하여

 

1) 동료와 잘 어울려 지내려면
① 혼자 잘난 체 하지 않는다.
② 동료의 평가가 나의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미침을 인지한다.
③ 선임자인 듯한 태도를 갖지 않는다.
④ 인간적으로 어울린다.
⑤ 동료가 업무가 과중하다 느낄 때 도와줄까 물어보고 도움을 요청하면 도와준다.

 

2) 상사의 신임을 얻기 위하여
① 상사는 나보다 책임이 무거움(=일의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는 사람)을 유념한다.
② 상사는 (상사의 직책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나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③ 상사는 지시하지 않아도 스스로 일하는 사람을 좋아함을 인지한다.
④ 상사에게 동료의 험담을 하지 않는다.
⑤ 상사에게 나의 문제를 넘기지 말고, 깊이 생각하고 문제해결대안을 개발하여 도움을 청한다.
⑥ 변명하지 않는다.
⑦ 너무 예스맨이 되지 않는다.
⑧ 상사의 시간과 정력을 낭비하지 않도록 한다.
⑨ 상사와 나에게 영향을 미치는 고객을 즐겁게 한다.

 

3) 부하를 잘 다루기 위하여
① 도덕적으로 올바를 습관을 길들인다.
② 내가 부하의 관리자라면 부하가 일하도록 만든다. 관리자는 일하는 사람이기도 하지만 타인의
노력을 통하여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임을 명심한다.
③ 부하직원 각자를 개성을 가진 사람으로 대우한다.
④ 명령보다 제의를 하거나 의뢰한다.
⑤ 꾸짖기 전에 사유와 사정을 듣는다.
⑥ 다른 사람 앞에서 꾸중하는 것을 삼간다.
⑦ 그가 제시하는 개선안이나 아이디어를 환영하고 칭찬한다.
⑧ 일방적인 지시보다는 배경과 이유를 충분히 설명한다.
⑨ 현상을 깨달을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스스로 개선의 길을 찾도록 지원한다.
⑩ 효과적으로 칭찬한다.
⑪ 약속을 지킨다.

 

4) 현대 경영자의 인화조건(Fortune)
① 아무리 가까운 사람이라 하더라도 그에게 흠을 잡히지 말라
② 사적 생활을 공적 생활에 연결시키기 말라
③ 조직 속에 소외 계층, 소외 집단이 생기는가 민감하게 살피라
④ 이용가치가 있는 사람 혹은 능력있는 사람이라 하여 드러나게 편애하지 말라
⑤ 어느 일부의 결점을 가지고 그 사람에 대해 전인간적인 평가를 내리지 말라
⑥ 학연, 지연, 혈연, 혼인관계, 권력관계 등이 조직경영에 영향을 내리지 못하도록 차단하라
⑦ 부하의 장점을 하나씩 찾아내어 그것을 알아주고 역할을 인정해 주라
⑧ 자신의 단점이나 인간적인 허점을 허심탄회하게 인정하라
⑨ 부하의 취미생활을 보장하고 조장해 주라
⑩ 일의 직무한계를 선으로 자르지 말고 역으로 폭을 주어 재량과 창의력을 발휘하게 하라

 

3. 직장예절

 

1) 직장 예절
- 직장예절 왜 중요한가?
- 직장예절의 주요영역
① 근무태도
② 외모와 복장
③ 인사와 명함교환
④ 전화응대
⑤ 안내
⑥ 말투와 화법

 

2) 외모와 복장
- 내근 시 회사의 외모와 복장에 대한 규정이나 관습을 파악
- 외근 시 업계에 통용되는 비즈니스 캐주얼 혹은 정장.
- “비즈니스 캐주얼”이란? : 통상적으로는 재킷을 기본으로 하되, 무리하게 튀지 않으면서
정장보다는 편안하고, 일반 캐주얼보다는 격식을 갖춘 복장
- 상의, 하의, 신발, 액세서리, 염색, 화장

 

3) 근무태도
① 근무개시 10분 전에 책상에 앉기
② 근무 개시 전 실내 정리, 정돈
③ 앉을 때 의자는 조용히
④ 응접실, 회의실, 상사의 사무실 등에 들어 갈 때는 노크
⑤ 보고/대화 할 때 주머니에 손을 넣거나, 팔장 끼지 않기
⑥ 보고할 때는 바른 자세로 준비 된 자료를 보면서 하기.
⑦ 일과 관계없는 전화, 잡담을 피하기
⑧ 회사규정을 준수하며 단정하고 예의바른 업무태도 유지
⑨업무관련 모든 문서의 정리, 분류, 보관이 밀리지 않도록 함
⑩ 가까울수록 예의를 갖추고 언행을 주의.
⑪ 내방객 앞에서는 직원 간에 상호 존대어 사용.

 

4) 전화 예절(1) 기본
① 표정 : 밝고 명랑한 표정에서 친절하고 상냥한 음성이 나온다.
② 자세 : 단정하게 앉는다. 불안정한 자세는 상대방에게 감지된다.
③ 용건 : 대화자료나 메모도구를 항시 준비한다.
④ 음성 : 거친 음성이 나타나지 않도록 음성을 가다듬는다.
⑤ 장시간 기다려야 할 경우 정중하게 기다릴 여부를 확인한다.
⑥ 용건을 마치면 인사를 하고 상대가 끊었는지를 확인 후 끊는다.
⑦ 잘못 걸려 왔을 경우에도 불쾌하게 말하지 않는다.

 

5) 전화 예절(2) 전화 받을 때
① 전화 벨 2~3번 이내 받기 (메모 준비하고)
② 첫인사 : 인사 + 소속 + 이름
“고맙습니다. OO팀 OOO 입니다.”
“감사합니다. OO사 OO팀 김OO입니다.”
③ 용건경청
④ 끝 인사 : 상황에 따라 다양한 인사말 사용
“고맙습니다.+인사말”
⑤ 수화기 내려 놓기 : 상대방보다 나중에 내려 놓기

 

6) 전화 예절(3) 전화 걸 때
① 준비 : 상대방의 전화번호, 소속, 지위, 용건
② 첫인사 응대 : 내가 먼저 소속과 이름 밝힌다.
“안녕하십니까? OO팀 김OO입니다.”
“안녕하십니까? OO사 OO팀 김OO입니다.”
③ 용건 응대
④ 끝 인사 : 용건의 내용에 따른 끝맺음 인사말
⑤ 수화기 내려놓기 : 상대방보다 나중에 내려놓기

 

7) 인사예절
① 미소를 지으며
② 상대를 바라보고
③ 상체를 굽히며, 고개를 숙인다.
④ 그 상태에서 잠시 멈추고
⑤ 고개와 상체를 천천히 든다.
⑥ 다시 상대를 편안하게 바라본다.

 

8) 명함교환
① 일어서서
② 두 손으로
③ 상대방 쪽으로 명함을 돌려
④ 상대방과 눈을 맞추며
⑤ 건네면서 자기를 소개
⑥ 받은 명함은 그 자리에서 확인(바로 주머니나 명함지갑에 넣지 않는다)
⑦ 내 명함, 상대방 명함은 명함지갑에 깨끗하게 보관한다.

 

9) 대화의 기본 자세
① 눈
- 상대방을 정면으로 보고
- 시선을 맞춘다.
② 몸
- 눈과 표정으로 말한다.
- 바른 자세를 유지한다.
- 자연스런 제스처를 사용한다.
③ 입
- 정확한 발음과 경어를 사용한다.
- 쉬운 표현으로 명확히 말한다.
④ 태도
- 흥미와 성의를 갖고 대화한다.

 

10) 안내(1)
① 엘리베이터
- 승무원이 있을 경우 외부인이나 윗사람이 먼저 타고 내린다
- 승무원이 없을 경우 아랫사람이 “먼저 실례하겠습니다”라고 말한 후 먼저 타고 문이 닫히지
않도록 버튼을 누르고 손님인 윗사람이 타도록 한다

 

② 응접실
- 문이 안으로 열리게 되어 있으면 “먼저 실례하겠습니다”란 인사와 함께 들어가서 문의 손잡이를
잡고 손임이 들어오도록 한다.
- 문이 밖으로 열리게 되어 있으면 문을 자기 앞쪽으로 당겨서 바깥쪽에서 손잡이를 잡고 손님을
먼저 실내에 들어가게 한다.
- 손님에게 상석을 권한다. 보통 입구에서 제일 먼 쪽에 있는 자리 혹은 제일 조용하고 마음을
편안히 가질 수 있는 것이 상석임.

 

11) 안내(2) 자동차 좌석 예절
- 자동차 좌석 예절 예

● 최근 흐름은 상사가 원하는 자리를 배려하는 경향이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