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개인행동의 이해4
1. 행동변화의 전략 : 학습
1) 학습이란?
- 학습 : “경험의 결과로 발생되는 비교적 영구적인 행동의 변화”
- 학습의 구성요소
① 학습은 변화를 포함한다.
② 변화는 비교적 영구적이어야 한다.
③ 학습은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는 곳에서 발생한다.
- 학습의 두 가지 주요한 관점
① 행태론적 학습 :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연상으로 파악.
② 인지론적 학습 : 자극과 반응의 연결과정에서 사고과정을 포함.
2) 행태론적 학습과정
- 인간행동의 주요한 두 가지 유형
① 반응적 행동 : 환경에 있어서의 특별한 자극변화로 인해서 나타나는 인간의 모든 반응.
ex)어두운 곳에서 불을 켬 : 사람의 눈이 수축됨.
② 작동적 행동 : 외부세계에 대해서 무언가를 행사하거나 작용을 가할 때 나타나는 반응,
- 반응적 행동 학습과정(고전적 조건 형성)과 작동적 행동 학습과정(작동적 조건 형성)은 상이함.
* 조건형성 : 자극과 반응의 연상을 통해서 하나의 행동패턴을 발전시키는 것
* 학습이란 상황에 맞게 구체적인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개인을 조건화하는 과정
3)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 고전적 조건화 : 개인이 반사적 행동 또는 반응적 행동을 학습하는 과정.
* 반사 : 개인의 의식적인 행동 하에 있지 않는 비자발적이고 자동적인 반응.
* 조건화 : 평소 특정한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했던 자극이 무조건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자극과
연합하는 과정
- 파블로프의 개 실험
4) 고전적 조건화 과정
▶ 조건형성(조건화) 전
① 개는 음식을 보면 무조건 침을 흘린다.(음식 : 무조건 자극(US), 타액 분비 : 무조건 반응(UR))
② 종소리를 들려주지만, 개는 반응이 없다(종소리 : 중립자극(NS))
▶ 조건형성(조건화) 중
① 개에게 음식을 줄 때(US) 반복적으로 종소리를 같이 들려준다(조건자극(CS))
▶ 조건형성(조건화) 후
① 종소리(CS)만 들려주어도 개은 침을 흘린다.
ex) 종합병원 레지던트 김선생 : 삐삐 → 위급상황 → 삐삐가 울리면 긴장 & 소화불량
5) 작동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01
- 작동적 조건화 : 결과에 의한 행동학습과정으로서 개인이 자발적인 행동을 학습하는 과정.
- 작동적 조건형성의 전형적인 실험계획
① 강화 : 보상이나 벌이 포함되는 작동.
강화물/강화자극 : 보상이나 벌의 종류
② 실험설계 : 유기체가 어떤 반응을 표출하거나 철회하도록 실험설계
③ 변별단서 : 강화를 얻을 수 있는지 없는지를 알려주는 자극.
- 스키너의 상자(Skinner Box)
6) 작동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02 : 스키너의 심리상자 실험
- 배고픈 쥐를 스키너 상자에 넣음. 상자 안 에는 먹을 것이 나오는 접시와 삐죽 나와 있는
지렛대만 있음.
- 상자 속을 다니는 쥐가 이리저리 움직이다 우연히 지렛대를 누름.
- 쥐가 지렛대를 누를 때마다 먹이를 떨어뜨림.
- 먹이는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을 강화시켜 지렛대를 누르는 비율이 급격히 증가함.
- 만약 먹이 공급을 중단하면 지렛대를 누르는 비율도 감소함.
- 변별조건 : 불이 켜져 있는 동안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를 주고, 불이 꺼져 있을 때는 먹이를
주지 않을 수도 있음. 불은 반응을 조절하는 변별자극이 됨.
- 고전적 조건화에서 개는 수동적이었음. 반면 작동적 조건화에서 쥐는 능동적이 됨.
- 작동적 조건화 : 반응에 대하여 강화를 시킴으로써 그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킴.
7) 작동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03 : 적용
- 작동적 조건화의 핵심 개념 : 선례, 행동, 결과
① 선례 : 행동이 잘 발생하도록 행동을 통제하는 모든 단서
② 행동 : 관찰 가능한 행태 또는 반응의 조합. 자발적이거나 도구적인 행동
③ 결과 : 행동에 따르는 즉각적인 영향.
- 작동적 조건화의 중요 측면은 행동의 결과로 무엇이 발생하는가?
- 작동적 조건화는 학습과 관련하여 강화를 강조.
▸강화의 상황은 구체적인 선례, 행동, 결과의 관계에 따라 다양. 고전적 조건화에서는 강화가
반응을 유발하는데 반해, 작동적 조건화에서는 강화가 반응 다음에 옴.
8) 인지론적 학습과정
- 행태론적 학습이론에 대한 반발
- 자극과 행동 사이에 중개역할을 하는 과정이 있다. → “인지”(톨먼)
- 인지론적 학습과정 :
① 관찰학습 : 행동을 수행하거나 행동의 결과를 경험하는 타인에 대한 관찰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짐. 모방학습, 대리학습, 모델화, 사회학습. 학습자에게 밖으로 드러나는 행동을 요구하지
않음.
② 인지학습 : 보지 않고도 머릿속으로 배우는 것. 학생들은 연습이나 보상의 경험이 없더라도
어떤 주제에 대한 개념이나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어떤 행동을 해야 바람직한 결과가 나오게
되는가를 인식하게 된다.
* 다만 인지학습을 하였더라도 자동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이 나오는 것은 아니므로 연습이나 보상
필요
9) 행동강화이론 : 적극적 강화와 소극적 강화
- 강화란?
어떤 요인에 의해 자극과 반응 사이의 특정관계가 강력해지는 현상.
→ 작동적 조건화와 관련
- 적극적 강화 : 바람직한 행동의 증대를 위한 강화. ex)보상
- 적극적 강화의 원리
① 강화물은 바람직한 행동이 수행되었을 때만 제공
② 강화물은 바람직한 행동이 일어난 즉시 제공되는 것이 효과적
③ 강화물의 규모는 행동과 개인과의 관계에 따라 결정
④ 강화물의 혜택을 받지 못한 사람일수록 강화물의 효과가 큰 특성.
- 소극적 강화 :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의 제거를 목적으로 한 강화. ex)회피학습, 행동 대체 유도
10) 행동강화이론 : 소거와 처벌
- 강화 : 바람직한 행동의 빈도 증가
소거와 처벌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거나 궁극적으로 제거
- 소거(extinction) : 강화물을 중단. 소거를 사용할 때에는 바람직한 행동을 개발할 다른 방법과
결합되는 것이 효과적
① 감소되거나 제거되어야 할 행동 규명
② 행동을 지속하는 강화물 규명
③ 강화물 중단
- 처벌 : 행동에 따르는 불유쾌한 결과로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조치.
때로는 개인의 진취성•유연성 억압, 조건화된 공포 조장 등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음
11) 행동강화이론 : 행동변화에 대한 전략의 예
12) 행동강화이론 : 일차적 강화요인 vs 이차적 강화요인, 내재적 강화요인 vs 외재적 강화요인
- 일차적 강화요인 : 과거의 경험과 관계없이 반응행동의 결과가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똑같은 반응행동을 유도해 내는 것(ex.물, 음식 ...)
- 이차적 강화요인(조건적 강화요인) : 중립적 가치를 가진 것이 학습 또는 과거의 경험과
관련하여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가치를 갖게 되는 것(ex.금전...)
- 내재적 강화요인 : 직무수행 상의 성취감이나 책임감 같이 직무 자체에 존재하는 강화요인
- 외재적 강화요인 : 경제적 보상이나 직무 외적인 물질적 또는 환경적 요인
13) 강화계획
- 강화계획 : 강화요인을 적용하는 방법
① 연속강화계획 : 바람직한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강화요인을 적용하는 방법.
학습의 효과를 단기간에 높일 수 있는 장점. 강화요인 중단 시 학습효과 감소 가능성.
② 단속강화계획 : 반응행동이 있을 때 부분적 또는 불규칙적으로 강화요인을 적용.
⑴ 고정간격법 : 반응행동 발생 후 일정시간 경과한 다음 강화요인 적용
⑵ 변동간격법 : 강화요인을 적용하는 시간을 불규칙적으로 변화시켜 적용
⑶ 고정비율법 : 바람직한 행동이 일정 수만큼 발생했을 때 강화요인 적용
⑷ 변동비율법 : 강화요인 적용의 기준이 되는 바람직한 행동의 수를 변동시켜서 적용.
2. 반응의 내면적 준비체제 : 태도
1) 태도의 의의와 기능
- 태도의 중요성 : 구성원의 태도가 조직과 직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호의적으로 형성된다면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정도가 높아짐.
- 태도란?
“특정한 대상에 대하여 비교적 오랜 기간 지속되는 감정, 신념, 행동경향”
① 태도는 일종의 가설적 개념
② 어떤 대상에 대한 개인의 태도는 좋아함(호(好)과 좋아하지 않음(불호(不好))의 연속선상에 위치
③ 행위와 연관성
2) 태도의 요소
① 인지적 요소 : 특정한 대상이나 집단에 대한 개인적 평가방법으로 구성
② 정서적 요소 : 유쾌함이나 불쾌함, 또는 애정이나 증오와 같은 감정적 측면
③ 행동지향적 요소 : 태도의 대상에 대응하기 위한 개인의 준비
3)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 직접 경험
② 단순한 노출 :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보여주는 친근한 사람이나 사물을 더 좋아하는 경향
③ 사회화 : 가족, 학교, 종교기관, 또래집단, 롤 모델 등 사회화와 관련된 기관들의 영향
④ 자아방어적 태도 : 자아상이 타인에 의해 위협받는다고 느낄 때 태도에 영향
⑤ 가치표현적 태도 : 직업의 근본가치가 전문가 집단의 태도표현에 영향
4) 태도와 행동의 관련성
- 태도의 일관성 : 개인의 인지적•정의적•행동지향적 요소는 서로 일관성을 유지하며 연관.
ex) 장기간 회사에 소속되어 있는(행동지향적 구성요소) 종업원은 회사가 자신을 적절하게
대우한다고 믿고(인지적 요소), 자신과 관리자의 개인적인 친분(정의적 요소)을 유지.
- 정의적 측면과 인지적 측면은 태도가 지속되기 위해 조화롭게 존재해야 함.
- 태도의 일관성과 관련된 이론들(슈드펠드)
① 균형이론 : 개인이 불균형을 지각하고 이를 감소시키려하면 태도의 각 측면 사이의 불균형의
변화를 추구하게 됨. → 균형
② 일치이론 : 두 개의 다르게 평가된 대상이 개인의 심리와 관련될 경우 보다 유사하게 평가될
수 있음.
③ 인지부조화이론 : 사람의 마음속에 두 개의 인지 또는 생각이 서로 반대되는 관계에 있으면
부조화란 불쾌한 상태가 발생 → 부조화상태를 없애기 위해 두 개의 모순되는 요소를 일치하는
방향으로 바꾸어 나가려고 함.
5) 태도변화의 과정
- 레윈(K. Lewin)
① 해빙단계 : 태도변화의 필요성 인식
② 실제적 변화단계 : 새로운 패턴으로의 변화를 위해 순종, 동일화, 내면화 등 발생.
③ 재결빙단계 : 타인으로부터 새로이 획득한 태도나 지식, 행동이 개인에게 고정되는 단계
6) 태도변화의 방법
① 설득
② 행동 유도
③ 사회적 압력
④ 인지부조화 이용
⑤ 참여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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