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관계론

사회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공무원 시험 대비 필수과목 인간관계론 요점 정리 3. 인간행동의 원리와 개인행동의 이해1

반응형

3. 인간행동의 원리와 개인행동의 이해1

1. 인간행동의 원리

 

1) 인간행동에 대한 궁금증
- 무엇이 인간을 움직이게 하는가? è 동기
- 인간행동의 과정
욕구
동인 → 행동 → 학습 → 습관 → 퍼스낼리티

 

2) 욕구란?
- 충족되지 않은 그 무엇. 개인의 열망을 나타내는 내적 상태.
- 욕구의 만족은 대부분 환경과의 교섭에 의해 달성
ex.배고픔, 갈증, ...
- 인간의 행동이란 욕구만족을 위한 반응체계

 

3) 학습과 습관
- 욕구로 인해 발생한 행동은 보상을 받기도 하고, 보상을 받지 못하기도 함.
- 성공과 실패의 경험이 학습으로 작용
→일정한 상황에서는 일정한 방향으로의 행동이라는 절차가 확립됨.
- 습관 : 절차가 완성되면 이러한 행동은 빈번하게 유사한 상황에서 비슷한 과정을 밟게 되는
경우가 발생. 습관이 생겨남.
- 인간은 습관의 결정체

 

4) 사회화 과정
- 인간은 사회 속에서 생활함으로써 생물학적 존재인 개체로부터 사회적 존재인 개인으로 되어감.
- 인간의 행동이란 생물학적인 인간이 사회 문화의 상태를 자신의 행동의 자극으로 받아들이고
그 과정에서 사회적•문화적 존재로 되어가는 과정.

 

5) 선천적 욕구
- 선천적 욕구 vs 후천적 욕구
- 영(K. Young)의 선천적 욕구에 대한 견해
① 생물계통사적 연속성 : 인간 이외의 동물에도 존재한다.
② 보편성 :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모든 인간에게서 기본적 욕구가 인지된다.
- 선천적 욕구의 분류
① 체내의 변화에 의해서 발생하는 생리적 욕구 : 호흡, 순환, 체온의 안정, 신체 유지, 생식 욕구

② 체외의 변화에 의해서 발생하는 생리적 욕구 : 고통의 회피 혹은 도피, 안락함과 휴식, 성적
쾌감 등
③ ①과 ②와 관련된 표출적 욕구 : 우발적 발성이나 근육운동, 감정이나 기분의 움직임으로부터
발생하는 외적 반응

 

6) 후천적 욕구
- 토마즈와 즈나니에키(Thomas & Znaniecki) : 인간 의식의 총체는 네 가지 욕구로 나타난다.

① 감정적 반응을 요구하는 욕구
② 사회적 인정을 요구하는 욕구
③ 새로운 경험을 요구하는 욕구
④ 안정을 요구하는 욕구
- 욕구와 관련된 흐름 : 욕구의 내용 분류(내용이론, ex.마슬로우 욕구단계설)를 다르게 하거나,
욕구의 충족과정에 관심을 둠.

 

7) 동인(動因)
- 단순히 욕구가 존재한다는 것만 가지고 행동의 발단이나 방향을 바로 설명할 수 없음.
- 동인 : 한 가지 혹은 몇 가지의 욕구가 무엇인가에 의해 눈을 뜨게 되는 경우 비로소 인간의
행동으로 전환됨.
- ex.배고픔의 욕구 : 위 속에 음식물이 없을 때 수축되는 위벽의 수축작용에 자극을 받아
배고픔의 욕구가 눈을 뜸.
- cf.점심식사 : 정오쯤 되면 별로 시장기를 느끼지 않는데 발걸음이 저절로 식당으로 향함(습관
등 다양한 동인이 영향을 미침)

 

8) 학습
- 캔디와 소녀(밀러와 돌라드의 실험)
- 학습과정의 네 가지 요소 : 동인- 단서- 반응- 보상
① 동인 : 소녀는 캔디를 갖고 싶어 한다.
② 반응 : 동인은 인간을 행동 또는 반응으로 몰아넣음
③ 단서 : 반응은 여러 가지 단서(ex.방 전체의 분위기, 서가의 책 중에 숨겨 있다는 지시 등)에
의해 유도됨
④ 보상 : 캔디를 손에 넣음

 

9) 습관
- 일정한 방향으로 향하게 된 행동계열은 그 확립과정에 작용한 제 요인이 변화하지 않는 한
좀처럼 변동되지 않는다.
- 일단 습득된 반응계열에 따랐을 때 거의 보상을 받을 확률이 높다고 인지될 경우 이
행동계열은 반복되고, 그 결과 이 행동계열은 더욱더 강화된다.
- 습관 : 변동을 나타내지 않는 행동양식

 

10) 환경에 의한 행동규제
- 사회적 환경 의한 행동규정 : 복수의 인간이 집단생활을 계속하는 중 그 관계는 조직화되고
고정화되어감
è 인간은 그 집단 속에서 일정한 위치 내지 지위를 부여받게 됨.
ex.남자의 지위, 여자의 지위, 상사의 지위, 부하의 지위 ...
- 문화적 환경에 의한 행동규제 : 문화는 일정한 집단에서 공유되어지는 가치체계를 의미
è
구성원들의 행동양식에 영향을 미치게 됨.

 

2. 개인차와 지능- 감성- 신체면의 특징

 

1) 개인차란?

- 모든 개인은 다르다!
- 개인차와 관련한 인간관계의 핵심사고
different ≠ wrong
different = different
- 다른 것들은?
ex.키, 연령, 용모, 욕구, 능력, 지능, 소질, 흥미, 경험, 교육, 감정, 기술, 종교, 감각, 식성,
심리과정 …….

 

2) 개인차의 측정
- 맞춤형(Customizing) 접근 : 단일 접근방식보다 훨씬 효과적.
- 개인의 여러 가지 특성들(ex.지능, 적성, 성격 ..)의 차이에 관해 많이 알면 알수록 개인이 지닌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인간을 훈련시키고 지도할 수 있음.
- 심리검사/심리검사도구 : 개인 혹은 집단의 능력, 적성, 성격 등을 측정하는 행위 혹은 측정하는
도구.

 

3) 표준화 검사
- 좋은 심리검사 : 인간행동의 표본을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척도를 활용하여야 함.
- 표준화 검사 : 전문가가 오랜 기간을 통해 연구하여 제작한 심리검사. 실시방법, 응답방법,
반응시간, 채점방법 등이 정해져 있음. 검사결과를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규준 보유.
- 규준이란? : 피검사자가 검사를 실시하여 나온 점수(= 원점수 or 소점수)를 각 검사에 대한
정상 또는 평균점수와 비교함. 이때 미리 객관적으로 정해 놓은 것이 규준임.

 

4) 신뢰도
- 같은 피검사자에게 같은 검사를 다시 받게 했을 경우 그가 받는 점수의 항상성이 어떠한가의
정도. 즉 동일한 결과가 나오는가의 정도
- 측정방법(신뢰도의 종류)
① 검사- 재검사 신뢰도 : 같은 사람에게 두 번 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비교해서 얻은 일치도
② 반분신뢰도 : 여러 개의 문항으로 된 검사를 두 부분으로 나누어 각각의 반쪽짜리 검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서로 비교하여 얻는 신뢰도.
③ 동형검사신뢰도 : 내용이 같은 문항을 다른 검사지로 만들어 비교함으로써 얻는 신뢰도.

 

5) 타당도
- 어떤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실제로 얼마나 잘 측정하느냐의 정도.
- 종류
① 내용타당도 : 목적에 부합하는 문항들로 구성되었는가를 주관적으로 판단
② 예측타당도 : 검사결과가 피검사자의 장래를 얼마나 잘 예측해 주느냐의 정도
③ 구성타당도 : 검사결과가 측정하고자 하는 속성에 대한 이론적 체계에 얼마나 적합한가의 정도

 

6) 지능의 정의와 특성
- 지능이란?
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
②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능력 또는 복잡하고 추상적인 자료를 적절히 취급하는 능력

③ 새로운 대상이나 상황에 부딪혀 그 의미를 이해하고 합리적인 적응 방법을 알아내는 지적
활동의 능력(네이버 국어사전)
- 지능이란 개념 속에는 지각•기억력•상상력•판별력•판단력•추리력 등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들이 통합되어 있을 때 비로소 머리가 좋은 사람.
- 지능검사를 구성하는 정신적 요소 : 언어적 요소(언어이해력), 수리적 요소(숫자취급능력),
지각적 요소(지각능력), 추리적 요소(추리력), 공간적 요소(공간지각력), 기억력.

 

7) 지능과 업무와의 관계
- 리더십과 지적능력 : 일반적으로 정(正)의 상관관계. 그러나 지능이 높은 리더는
자기중심적이거나 자기도취에 빠질 위험성도 존재
- 창조력과 지능 : 어느 정도의 상관관계. 지능이 필요한 적소에 배치하면 조직번영에 긍정적
결과를 줄 수도 있음.

 

8) 감성
- 감성지능(EI, Emotional Intelligence) : 타인의 감정과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이해하고 대처하는
능력.
- EQ(감성지수) : 피터 샐로비 & 존 메이어 교수, 대니얼 골먼
- 효과적 인간관계를 위해서는 자신의 감정을 정확히 인지하고 타인의 감정에 대한 이해와
대응력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
è 기업과 공공기관에서도 감성/감성지능의 훈련에 관심을
기울임.

 

9) EQ 가정교육 가이드라인의 예
① 자녀들과 즐겁게 대화하라
② 자녀들에게 책을 읽어 주어라
③ 심부름을 자주 시켜라
④ 집에서 만든 음식을 먹여라
⑤ 신체접촉으로 사랑을 표현하라
⑥ 노는 것을 가르쳐 주어라
⑦ 힘든 과제를 주는 데 인색하지 말라
⑧ 실패했을 때 격려하라
⑨ 다른 가족들과 어울리게 하라
⑩ 한 가지 소망을 가지게 하라

 

10) 사회지능
- 사회지능(SQ : Social Quotient) : 상대방의 감정과 의도를 읽고 타인과 잘 어울리는
능력.(다니얼 골먼)
è “SQ는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 상대방의 감정과 의도를 감지하는
능력에서 더 나아가 자기 두뇌의 신경회로를 상대방 두뇌의 신경회로와 눈에 보이지 않게
연결하는 능력도 포함하고 있다.”
- 감성지능이 인간 개체가 갖는 능력을 다루었다면 사회지능은 사람들이 연결될 때 일어나는
일들을 주목

 

11) 신체

-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는 신체의 개인차
- 감각의 차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