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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론

사회복지사 1급 및 복지학과, 공무원 시험 대비 필수과목 인간관계론 요점 정리 7. 대인관계의 기본원리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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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대인관계의 기본원리1

 

1. 대인관계의 심리학적 이해


1) 인간관계의 특징
- 인간관계란? : 타인과의 상호작용의 과정
- 인간관계의 발전 : 자신과 타인에 대하여 더 많은 것을 알고, 상호 간 수용과 성장을
촉진함으로써 발전
- 인간의 복잡한 심리적 특성
- 인간 상호작용의 복잡한 심리적 과정
- 대인신념, 대인사고, 대인동기, 대인지각, 대인감정 등의 영역.

 

2) 대인신념이란?
- 대인신념(interpersonal belief) : 대인관계와 대인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신념.
- 과거 대인관계 경험을 체계화한 기억내용.
- 미래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지적 바탕
- 대인관계 상황에서 개인의 행동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이 됨.
- 대인신념의 특성
① 일시적인 사고내용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지니고 있는 안정된 사고내용
② 새로운 인간관계 상황에 대한 기대와 예측의 근거가 됨
③ 새로운 경험의 의미를 해석하고 평가하는 근거

 

3) 인간관계에 대한 신념
- 인간관계의 본질과 속성에 대한 지적이해와 믿음을 의미.
- 인간관계의 본질과 속성에 대해 어떤 신념과 태도를 가지는 가에 따라 대인행동이 상이하게
나타남.
- 인간관계에 대한 신념의 구성내용
① “인간관계가 중요한가?”에 대한 신념
② 중요한 인간관계의 영역에 대한 신념 : 가족? 친구? 이성? 동료? ...
③ 이상적인 인간관계(폭 or 깊이)에 대한 신념
④ 친밀한 인간관계를 맺는 방법에 대한 신념

 

4) 타인에 대한 신념
- 상호접촉하고 있는 타인에 대해 어떤 신념을 갖고 있는가에 따라 인간관계 내용이 달라짐.
- 주장성 :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자 할 때 (타인에게)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는지를 보여주는
것과 관련된 신념.
- 인간성에 대한 평가적 신념
① 긍정적 신념 : 인간이 기본적으로 선하고 신뢰할 만한 존재라는 믿음.
② 부정적 신념 : 인간은 기본적으로 이기적이며 악하고 신뢰하기 어려운 존재라는 믿음.
- 수동적 신념 아래서 보여줄 수 있는 태도
효과적 인간관계 형성에 제약.
① 수동적 행동 : 인간관계 형성에 대해 회의적 태도. 갈등회피를 위해 자신의 욕구나 감정 자제.
② 공격적 행동 : 강압적이며 자기중심적이고 타인의 감정이나 권리를 무시하는 행동.

 

5) 부정적 대인신념을 극복하려면?
① 자각노력 : 대인관계에서 문제를 발생시키는 대인신념을 탐색하고 자각.
② 합리적 기준에 따른 평가 : 부정적 신념에 대해
* 사실성(“자신이 행한 사고가 선행사건을 얼마나 사실적으로 해석하였는가?”),
* 논리성(“선행사건에 대한 의미 해석이나 추론이 얼마나 논리적이었는가?”),
* 그리고 유용성(“특정한 사고내용이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달성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는가?”)
등의 차원에서 평가.
③ 긍정적 신념으로의 대체 : 앞의 과정을 통해 부정적 신념을 보다 유연하고 적응적이며
실현가능한 신념으로 대체.

 

6) 대인사고란?
- 대인사고 : 대인관계에서 일어나는 사건의 의미를 추론하는 과정과 추론된 내용을 의미.
- 대인사고는 대인지각에 비해 더 복잡하며 상위수준의 인지기능이 관여하는 심리적 과정.
- 대인신념의 과정

① 의미추론 : 대인관계에서 타인이 보인 행동이나 상황이 의미하는 바를 생각
② 의미평가 : 특정한 행동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평가(가치판단 혹은 선악판단)
③ 대처결정 : 일어난 사건의 의미를 평가하고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를 결정

 

7) 비합리적 사고
- 비합리적 사고의 전제(엘리스)
① 자신에 대한 당위성 : 자신에 대한 당위적 사고(ex.“실수해서는 안 돼!”, “실패해서는 안 돼”..)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 자기파멸이라는 생각을 가짐.
② 타인에 대한 당위성 : 부모, 자식, 친구, 직장동료 등 자신에게 밀접한 사람들)에게 당위적
행동을 기대(ex.“친구니까 우정을 보여야 한다.”, “직장동료니까 나를 도와주어야 한다.”...)
③ 조건에 대한 당위성 : 자신에게 주어진 조건에 대해 당위성을 기대(ex.나의 가정은 항상
사랑으로 가득 차 있어야 한다.“...)

 

8) 인지적 왜곡의 유형
- 인지적 왜곡은 비합리적 사고를 가져올 수 있음.

- 인지적 왜곡의 유형
① 자의적 추론 : 충분하고 적절한 증거가 없는 데도 결론을 내림.
② 선택적 추상(정신적 여과) : 특정한 부정적 측면에 대해서 강박적으로 집착하고 상황 전체를
객관적으로 파악하지 못함.
③ 과일반화 : 일반화하여 적용할 수 없는 정보에 대해 극단적인 신념을 가지고, 그 정보를 다른
사건이나 장면에 부적절하게 적용. 지나친 일반화.
④ 의미확대 vs 의미축소
⑤ 개인화 : 관련성이 없음에도 외적 사건들과 자기 자신을 관련짓는 경향
⑥ 이분법적 사고
⑦ 정서적 추론 : 정서적 경험에 근거해서 그 자신, 세계 혹은 미래에 관해 추론
⑧ 파국화 : 개인이 걱정하는 한 사건을 택해서 지나치게 과장하여 두려워함.

 

9) 비합리적 사고 극복을 위한 인지재구조화
- 인지재구조화 : 특정한 비적응적 인지행동을 적응적인 행동으로 대체하는 활동.
- 인지재구조화 절차
① 괴롭히는 사고와 그것이 발생하는 상황을 확인 : 상황에 대한 기억과 사고에 의존
② 괴롭히는 사고와 뒤따르는 정서적 반응, 불쾌한 기분이나 문제행동을 확인하기
③ 괴롭히는 사고를 멈추고 합리적이거나 바람직한 사고를 하기 : 사고의 논리성이나 합리성을
분석하여 잘못된 사고를 논박하여 왜곡된 사고를 벗어날 수 있는 실마리를 얻게 함.

 

2. 인간관계 형성의 과정 : 관계형성의 단계

 

1) 남과 더불어 사는 나
- 한자 사람 ‘인’()
- 생의 모든 단계에서 타인과 더불어 관계를 맺으면서 사는 인간.
- 긍정적 인간관계 기술은 다른 사람들과 생산적으로 협동하고, 그 과정에서 많은 것을
학습하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초가 됨.
- 효과적 상호의존성은 건전하고 자신감 넘치는 긍정적인 자아개념에서 출발
- Case : 만남과 인생

 

2) 관계의 진행단계
- 냅과 반젤리스티의 관계형성과정이론
“관계발달모형은 상대방과의 상호작용유형이 어떻게 진행되는가에 영향을 받는다.”
① 친화과정(coming together)
② 소원화과정(coming apart)

 

3) 친화과정 : 시작단계(initiating)
- 상대방에게 매력을 느끼고 관계를 갖고자 하는 마음을 먹는 것으로부터 시작.
① 상황 : 상대방에게 접근하기 쉬운가 어려운가?
② 매력 : 상대방에게 접근하더라도 매력을 느끼게 될 때 관계를 지속.

 

- 관계 설정 수준
① 더 이상 관계를 하지 않겠다.
② 피상적인 수준의 관계를 유지하겠다.
③ 더 깊은 관계를 유지하겠다.

 

4) 친화과정 : 실험단계(experimenting)
- 잘 모르는 상대방의 특성을 더 파악, 특징을 발견하려고 노력하는 단계
- 타인과의 관계 지속 가능성이 있을까? 고민.
① 정보수집 : 상대방의 정보(ex.고향, 취미...) 수집
⑴ 문화적 정보
⑵ 사회적 정보
⑶ 심리적 정보
② 관계촉진
- 실험단계에서 많은 보내어 충분히 상대방을 파악하면 친밀한 관계가 유지될 가능성 높음.
- 상대방과 나와의 공통점을 찾고, 계속 발견해 나감.
- 대체적으로 즐겁고 편안하며, 명백히 비판하지 않으며, 제한적으로 몰입하며 또 변덕스러운
상호관계가 이루어지는 단계

 

5) 친화과정 : 심화단계(intensifying)
- “아는 수준”에서 “친한 수준”으로 넘어가는 단계
- 적극적인 참여와 관계 진전의 자각.
- 친밀성과 신뢰수준 증가
- 자기를 개방함으로써 자신의 결점, 두려움, 실패, 좌절, 편견과 같은 은밀한 비밀도 공유.
- 친밀한 호칭, “우리”의식. 언어/심리적인 영역에서 공유하고 통하는 영역 생김.
- 직접적인 표현을 통한 몰입. 복장이 비슷해지기도 함.
- 상대방의 개성과 자신의 개성을 융합하려는 움직임.

 

6) 친화과정 : 통합단계(integrating)
- 심리적으로 하나가 되는 단계.
- 두 사람의 개성이 혼합되고 두 사람 간의 차이가 최소화
- 통합의 언어적 or 비언어적 표현
① 둘만의 태도, 의견, 관심, 취향 등이 활발히 생성
② 각자 소속된 사회적 집단이 합쳐지는 경향. 타인들이 두 사람을 동일체로 간주.
③ 친밀함의 전리품(ex.사진, 핀, 반지..) 교환과 착용.
④ 유사점을 통한 둘의 동일성 강조(ex.버릇, 의상, 언어적 행태)
⑤ 다양한 육체일부의 실제적이고 신체적 침투 → 타인인 동일성 인지하는데 기여
⑥ 의도적으로 공동의 소유물 만들기(ex.우리 노래, 공동은행계좌, 공동저작 ...)
⑦ 감정이입 과정 최고점 도달
행동의 설명과 예측용이
⑧ 신체리듬과 일상사에서의 고도의 일치성
⑨ 제3자나 대상의 사랑이 관계를 공고히 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7) 친화과정 : 결합단계(bonding)
- 일종의 공식화된 계약단계. 상호관계를 공고하게 함.
- 관계에 대한 사회적이고 제도적인 지지를 얻는 방법
- 두 사람이 법률, 정책, 선례에 의지할 수 있게 해줌.
- 구체적 규칙과 규제를 통해 관계에 대한 지침을 제공

 

8) 친화과정 각 단계에서의 대화유형

단계 대화유형
시작 “안녕하세요. 어떻게 지내십니까?”
“아, 안녕하세요. 잘 지내고 있습니다.”
실험 “스키타기를 즐기시는군요. 저도 무척 좋아합니다.”
“그래요? 반갑네요. 주로 어디로 타러 가십니까?”
심화 “당신을 사랑합니다.”
“저도 당신을 사랑해요”
통합 “당신 생각이 머리에서 떠나질 않아요.”
“저도요. 우리는 항상 하나인 것 같은 기분이에요.”
결합 “항상 당신과 함께 있고 싶군요.”
“그럼 우리 결혼할까요.”

 

9) 친화과정 vs 소원화과정

10) 소원화과정 : 차이감지 단계
- 헤어짐의 첫 단계.
- 공통점 보다 개인 간 차이점에 초점을 두고 관심을 가지는 경향 나타남.
- “우리”보다 “나”라는 개념이 앞섬. 공동소유물도 감소.
- 의사소통의 양 감소.vs 소원화과정
- 갈등의 양면성

 

11) 소원화과정 : 겉돌기 단계
- 대화가 단절되기 시작하고 피상적으로 진행되는 단계.
- 정보교환이 양적•질적으로 감소.
- 조심스러운 통제와 안전영역에서 대화를 한정.
- 종종 함께 속해 있는 사회적 모임도 겉돌게 됨.
- 제3자가 있을 때만 관계가 원만한 것처럼 보이게 행동.

 

12) 소원화과정 : 침체 단계
- 행동이 없어지거나 소극적이 되는 단계.
- 말로 하는 의사소통 대신 피상적 대화.
- 상대방이 어떻게 반응할지 알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어떤 것에 대한 대화는 불필요하다고
생각.(“상상된 상호작용”)
-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 불유쾌한 감정상태를 전달하기도.
- 의사소통 변화 : 점차 형식화, 어려워짐, 완고해짐, 불분명해짐, 어색해짐, 협소해짐.

 

13) 소원화과정 : 회피 단계
- 서로 만나지 않기 위해 의사소통이 비대면적으로 이루어지거나 간접적으로 이루어지게끔
특별하게 고안된 형태로 전개됨. (ex.“더 이상 당신을 보기 싫다”, “더 이상 연락하지 말았으면
좋겠어.”, “너무 바빠서 만나기가 참 힘들군. ....”)
- 헤어짐의 보다 강력한 징후를 보여주고 확고하게 하는 단계.

 

14) 소원화과정 : 이별 단계
- 두 사람 간의 사회적 혹은 기타 다양한 차이가 점차 증대되면서 발생되는 최종 결과.
- 대화의 특성
① 거리감 : 두 사람 간의 의사소통에 있어서 심리적•물리적 장애물을 구축
② 분열 : 그들의 개별적 인생에서 상대방의 존재를 더 이상 필요로 하지 않으면 각자의 관심사나
서로의 차이를 강조하는 메시지
- 짧은 대화, 이별의 시작 또는 만남의 감소를 나타내는 행동, 장래의 관계에 대한 메시지 교환
등을 통한 이별의 전조.

 

15) 소원화과정에서의 대화유형

과정 단계 대화유형
관계정리 차이감지 “나는 이런 대규모 모임은 질색이야.”
“가끔씩 당신을 이해 못하겠어요.
이것도 우리의 차이점 중 하나군요.”
겉돌기 “출장은 어땠어요?”
“저녁밥은 도대체 언제 줄거야?”
침체 “도대체 무슨 소릴 하는 거야
“당신이 그런 소릴 할 줄 알았어요.”
회피 “요즘 바빠서 당분간 만나기 힘들 거야.
내 시간 나면 전화화지.”
이별 “아무래도 우리 헤어지는 게 좋겠어. 서로 미련 갖지 말자고.”
“누가 미련 갖는다고 그래요? 걱정 말아요.”

16) 관계형성/관계정리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들
① 각 단계의 이동은 일반적으로 체계적이고 연속적이다.
② 이동은 앞으로 전개되기도 한다.
③ 이동은 퇴화되기도 한다.
④ 이동은 단계 내에서 발생한다.
⑤ 이동은 새로운 국면으로 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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